수능끝나고 전에없던 여유를 즐기며 뒹굴거리던 찰나

설연휴때 카벨글 리뉴얼 썼을때 어떤분이 인소야에 올라와있던 에반글도 다시좀 써달라고 그러신게 생각나서 써봄.



직업설명 간단히하면 미르라는 드래곤을 다루며 함께 싸우는 법사임.

에반스킬+미르스킬이 따로 존재하며 둘이 스킬을 합쳐 융합하기도 하는 등 특이한 딜방식을 가진 캐릭.

기본적으로 연계류 직업이라 숙련도가 필요한 직업.



전체적인 평을 내려보면 (17.12.05기준) 평타는 되는 직업이라고 생각.



1. 기본스팩

자벞+익스로 풀공이라 공속부담이 없고, 크확이 50%라 크리부담도 없으며, 어빌을 가리지 않기에 어빌부담도 없음.

스탠스도 미르스킬 발동시 100%라 보스전은 상시가동이라 봐도 무방하고, 기본 보총합도 낮아서 보공효율도 좋은편.

다만 기본방무가 좀 낮아 방무요구치가 좀 높은 편이고, 보공효율은 좋은 대신 마력퍼효율(퓨리가 35%나 줘서...)이 시궁창이라 보공과잉 될 쯤에 마력퍼 띄우기도 애매해져서 문제.



2. 보스

특출나게 잘 잡는다 싶은건 데미안. 특출나게 못잡는 보스는 없음. 즉 어지간한 보스에서 평타는 침.

물론 컨이 받쳐준다는  전제 하에 해당되는 얘기지만...


무릉은... 좋은 편은 아닌듯. 특히 위층으로 갈수록 몹들이 회피기동 시전해서 융합스킬 많이 삑살남.



3. 사냥

맵 장악력 하나는 엄청난 직업인데 요구스팩이 어마어마하게 높은 편이라 기본베이스로 깔고가는 마나첫타 컷조차 은월 폭류나 아란 스윙이랑 맞먹을정도로 높음. 필자가 카벨 2분후반에 레헬 본3 마나첫타 간당간당할 정도. 다만 마나첫타만 해도 사냥 꽤 괜찮은 편임. 스오윈같은거 원킬나기 시작하면 그냥 깡패.



4. 코강

칸 많이 먹어서 힘든 직업. 3줄도 재료코어도 잘 나오지만, 기본적으로 6코어 쓰는 직업이라 5차두개에 6코어만 꽂을래도 220이고 바인드만 넣을려처도 225 에테까지 넣으려면 230이라는 극악함을 보여줌.



5. 컨트롤

손 많이 탐. 그놈의 융합스킬 떄문에 거리조절이 필수라 처음하면 연습 많이 필요.

사냥 또한 스오윈 원킬급의 고스팩이 아니면 바쁘게 돌아다니며 스킬을 눌러야하기떄문에 영화보면서 사냥은 꿈도못꿈.



Q. 무자본으로 할만한가요?

A. 다른건 괜찮은데 코강 개빡세니까 이거 감당할 자신 있으면 하셈




이제 좀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일단 법사인지라 완드에요 스태프에요 질문 많이 나오는데 공속차이는 스킬엔 영향 없음 평타공속차이임

마력 쪼끔 높음(스태프)VS크리 3%(완드)의 차이인데 매물 나오는거 쓰세요 그게 답임


공속은 매직부스터+다이브 돌아와+익스그린으로 풀공


돌아와로 후딜 캔슬이 가능한데 소울후딜,포그후딜,오닉스후딜 전부 캔슬 가능
 
서클 1타에서 2타로 넘어가는 순간에 융합스킬 발동시키면 매개스킬(서오어,서오썬,서오윈)이 안 나감
이걸 보통 마나캔슬이라 부르는데 딜량 상승에 어느정도 기여는 하지만 보스전에선 타이밍 맞추기가 까다로워 맞춰서 쓴다기보다는 쓰다보면 써진다 수준. 

한가지 주의할건 다른스킬은 캔슬시 딜상승이지만 임페는 발동할때 엘블 캔슬되면 딜 낮아지기 떄문에 임페는 절대 캔슬시키면 안됨.



어빌리티.

위에서 말했듯이 어빌 안 가리는 직업임. 딜쪽에 맞추려면 첫줄보공 둘쨰크리가 최적조합이고 첫줄에 드랍이나 메획같은거 띄워도 전혀 상관없는 직업.



크리티컬 세팅.


일단 필자는

기본 50%

완드 +3%

팬텀링크 +15%

쓸샾 +10%

하이퍼스탯 +11%

위벨룸 +12%

해서 100%인데

일단 팬텀링크랑 샾은 깔고들어가니까 기본 75(완드는 78)부터 시작.

어빌, 하이퍼스텟, 신궁 카드효과, 유니온 점령, 위소울 크리, 크리링 등 올릴 수단은 차고넘치니 적당히 떄우시면 됨.



하이퍼스텟 투자.

3쿨감+스오썬+다오어




스킬 정리


=기본 스킬=


드래곤 스위프트 

1회 공격당 4타, 총 6번 공격, 총 타수 24타

1줄 퍼뎀 415%, 1회 공격 퍼뎀 1,660%, 총 퍼뎀 9,960%

스위프트 융합의 기본이 되는 스킬.

돌아와 효과는 시전범위내의 적에게 60초간 받는 최종데미지 1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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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 오브 윈드 (스위프트+서클 오브 윈드)

칼날 1개당 2타, 1회 공격당 칼날 3개 (하이퍼 찍을시 4개) 발사, 

총 24회 (하이퍼 찍을시 32회) 공격, 총 타수 48타 (하이퍼 찍을시 64타)

칼날 1줄 퍼뎀 185%, 칼날 1개 퍼뎀 370%, 1회 공격당 퍼뎀 1,110% (하이퍼 찍을시 1,480%)

단, 1명의 적 공격시 최종데미지 35% 감소

총 퍼뎀 8,880%/최종뎀감 고려시 5,772% 

(하이퍼 찍을시 11,840%/최종뎀감 고려시 7,696%)


예전에 이게 주력기였는데 너프쳐묵쳐묵해서 거의 안쓰는 스킬 되버림.

하이퍼 찍어도 뎀지가 스오썬 다오어랑 비교하면 반토막 수준.

데먄이나 매그 공중패턴같은 특수상황이 아니면 거의 쓰지 않는 스킬.


8번째 칼날이 나감과 동시에 돌아와 쓰면 딜누수없이 돌아와 사용 가능.

사냥기로는 많이 쓰는데 원킬컷 진짜 상상초월하게 높아서 저스팩이면 못쓰고

한 3킬? 날정도부턴 쓸만한듯


참고로 상단판정은 좋은데 하단은 보이는거보다 훨씬 짧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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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 오브 썬더 (스위프트+서클 오브 썬더)

지점당 6타 (하이퍼 찍을시 7타), 5개의 지점 공격, 총 타수 30타 (하이퍼 찍을시 35타)

1줄 퍼뎀 450%, 1지점 퍼뎀 2,700% (하이퍼 찍을시 3,150%), 총 퍼뎀 13,500% (하이퍼 찍을시 15,750%)


대형보스용 스킬로서 딜 하나는 엄청 쎈데 모서리에만 타격판정이 있기 떄문에 풀타 찍히는 보스는 별로 없음.

5번쨰 타격이 찍히는 순간 돌아와 쓰시면 딜누수 없이 돌아와 사용이 가능.


사냥의 경우는 맵 따라 다른데 쓰는맵도 있긴 있음. 격류나 아르마동굴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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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다이브

1회 공격당 3타, 총 9번 공격, 총 타수 27타

1줄 퍼뎀 325%, 1회 공격 퍼뎀 975%, 총 퍼뎀 8,775%

다이브 융합스킬의 기본이 되는 스킬.

돌아와 효과는 공격속도 1단계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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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브 오브 썬더 (다이브+서클 오브 썬더)

1회 공격당 구체 4개 (하이퍼 찍을시 6개) 소환, 총 공격횟수 5회, 총 타수 20타 (하이퍼 찍을시 30타)

구체 1개당 퍼뎀 345%, 1회 공격당 퍼뎀 1,380% (하이퍼 찍을시 2,070%) 구체 퍼뎀 합 6,900% (하이퍼 찍을시 10,350%)


얘도 원래 주력기였는데 너프쳐묵쳐묵해서 안쓰임

데먄의 경우 깔아두기용으로 쓰긴 쓰는데 점유율 별로 안나옴


미르가 내뿜는 전기 결계(?)가 희미해질때쯤 돌아와 쓰면 누수없이 돌아와 사용 가능.


사냥용으론 좋긴 좋은데 얘도 원킬컷 엄청나게 높은편이고(겹쳐맞기떄문에 어느정도만 해도 쓸만하지만) 너프이후 예전만큼의 위용을 보여주진 못하지만 그래도 고스팩들한텐 효자스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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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브 오브 어스 (다이브+서클 오브 어스)

지점당 6타, 4개의 지점 공격, 총 타수 24타

1줄 퍼뎀 610%, 1지점 퍼뎀 3,660%, 총 퍼뎀 14,640%

하이퍼 강화는 데미지(구 총뎀)으로 적용


설명엔 3지점으로 나오지만, 돌 튀어나올때도 타격판정이 있어 실제로는 4지점.

돌 튀어나올떈 돌기둥 3개범위 만큼 판정이며

그후 2 3 4타는 각각 돌기둥 1개의 범위정도 되는 판정임.

첫타가 상단범위가 아주우우 미묘하게 높은듯한데 확실친않음.


대형 소형 안가리고 다 쓰는 효자스킬로서 4타 난이도는 빡센편이지만 3타는 매우 쉽고 3타만 해도 꽤 쏀편.


판정 말로설명하면 좀 그지같으니 짤 갖고와서 설명해보면(정확한 범위는 아님 대충 감으로 표시한것)

3타만 타격시 2타 돌기둥과 3타 돌기둥 사이에 보스가 위치하도록 발동시키고

4타까지 타격시 3타 돌기둥에 보스가 위치하도록 발동시키시면 됨.

소형보스중 움직임이 적은 보스(대표적으로 여제나 아카)는 4타가 수월한 편이며

움직임이 많은 보스(대표적으로 카삐나 카반)은 3타까지 생각하시는게 속 편함.


대형보스(카퀸 카벨 등)의 경우는 스오썬 5타 맞출수 있는 거리랑 다오어 4타 맞출수 있는 거리랑 거의 똑같음.

스오썬보다 판정 널널해서 대충 던져도 4타 다 들어가는 경우도 있음.


세번쨰 돌 깨부수는 동시에 돌아와 쓰면 누수없이 돌아와 사용 가능. 이게 타이밍 맟추긴 제일 쉬움.



샤낭할떄는 자주는 아닌데 맵 따라서 쓰는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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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브레스

1회 공격당 5타, 총 8회 공격, 총 타수 40타

1줄 퍼뎀 240%, 1회 공격 퍼뎀 1,200%, 총 퍼뎀 9,600%

브레스 융합의 기본이 되는 스킬.

돌아와 효과는 불장판 생성


시전 딜레이가 짧고 사거리도 긴 편이라 딜 넣기 애매한 상황에 땜빵용으로 쓰기 좋고 소형보스 타격시엔 주력기로 사용함

사냥시에도 브오어 시전용으로 많이 쓰는 편.

미르가 입 다무려고 하는 순간 돌아와 쓰면 누수없이 사용가능.


브레스- 돌아와

통칭 장판.

1회 공격 퍼뎀 150%, 총 타수 64타, 총 퍼뎀 9,600% 30초 딜이 브레스 한번 쓰는거랑 똑같음

돌아와 점프하면서 쓰면 장판 안깔리고, 이미 장판이 깔려있을경우는 장판이 없어짐. 장판 없에야 할 상황에 활용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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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 오브 어스 (브레스+서클 오브 어스)

1회 공격당 5타, 총 7회 공격, 총 타수 35타

1줄 퍼뎀 280%, 1회 공격 퍼뎀 1,400% 총 퍼뎀 9,800%

다수 공격시 분산


분산뎀 문제로 잡몹 뽑는 보스에선 쓰기가 애매하고,

노캔슬시 딜량면에선 피조건 안맞춘 브오윈이랑 큰 차이 없음(매개스킬 딜레이 차이떄문), 풀캔슬일시엔 당연히 얘가 더 쎔


사냥기로서의 비중이 큰 편인데 문제는 초기부터 있던 고질적인 판정오류를 지금까지도 안고쳐주는 원기놈떄문에 판정이 와리가리함

인식판정과 사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사거리 내에 몹이 있어도 인식범위내에 몹이 없으면 못때림

인식범위내에 몹이 들어와야 사거리 내에 있는 몹까지 잡는 나사빠져있는 스킬.

말로하니까 좀 복잡한데 몇번 써보면 아 이소리구나 하실거임.


분산뎀 있어서 스팩을 쫌 요하긴 하는데 마나첫타 원킬낼정도면 브오어 사냥에 큰 무리는 없다고 봐도 무방.


미르가 내려오는순간 돌아와 사용하면 누수없이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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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 오브 윈드 (브레스+서클 오브 윈드)

1회 공격당 5타, 총 8회 공격, 총 타수 40타,

대상의 HP가 30%(하이퍼시 35%)이하일때 퍼뎀 65%(하이퍼시 105%) 증가. 피조건으로 통칭함.

1줄 퍼뎀 215%, 피조건시 280%, 피조건+하이퍼시 320%

1회 공격 퍼뎀 1,075%, 피조건시 1,400%, 피조건+하이퍼시 1,560%

총 퍼뎀 8,600%, 피조건시 11,200%, 피조건+하이퍼시 12,480%


브레스 쓰다가 연계하는 스킬. 메이플 스킬중에 유일하게 피조건 달려있는 스킬임.

브레스보다 사거리 약간 짧고 상하단범위 약간 긴데 알아두면 드물게 쓸곳이 있으니 알아두시길.


얘도 미르가 입 다무려고 하는 순간 돌아와 쓰면 누수없이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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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스킬=


서먼 오닉스 드래곤

소환시간 40초, 쿨타임 80초.

1줄 퍼뎀 550%, 1회 공격 퍼뎀 1,100%, 총 퍼뎀 14,300%


소환시 내성80증가 있는데 의미없고 점유율도 똥덩어리라 잘 안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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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마스터

쿨타임 4분, 지속시간 10초

1회 공격당 7타, 총 25회 공격, 총 타수 175타

1줄 퍼뎀 450%, 1회 공격 퍼뎀 3,150%, 총 퍼뎀 78,750%

시전시 무적


임페 출시 전에는 극딜기의 역할까지 겸했는데 요새는 그냥 무적기일 뿐

벽에 딱 붙어있거나 거미줄같은거 걸려있으면 발동 안됨

사용시 방향 전환하려면 끊고 다시써야하는데 선딜길어서 딜손해 많이 봄.(후진은 가능함)

내리자마자 맞아죽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위치로 미리 움직이시길.


딜량은 스오썬+다오어 사이클 쓰는거랑 큰 차이 없다함. 비썬실세한테 들은거긴 하지만...




=5차 스킬=


드래곤 브레이크

쿨타임 20초

1회 공격당 7타, 총 6회 공격, 총 타수 42타

1레벨 기준 1줄 퍼뎀 468%, 1회 공격 퍼뎀 3,276%, 총 퍼뎀 19,656%

25레벨 기준 1줄 퍼뎀 900%, 1회 공격 퍼뎀 6,300%, 총 퍼뎀 37,800%


합딜 자체는 동일강화 스오썬이랑 큰 차이 없지만 브렠의 메리트는 딜타임이 짧다는 것.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딜을 우겨넣을수 있고, 임페리얼과 연계시 엄청난 폭딜을 넣을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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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멘탈 블래스트

쿨타임 60초

1회 공격당 6타, 총 4회 공격, 총 타수 24타

1레벨 기준 1줄 퍼뎀 780%, 1회 공격 퍼뎀 4,680%, 총 퍼뎀 18,720%

25레벨 기준 1줄 퍼뎀 1500%, 1회 공격 퍼뎀 9,000%, 총 퍼뎀 36,000%

명중한 횟수만큼 10초간 최종뎀 5%씩 증가(4회 다 맞으면 5% 4번)


테섭 초반에 욕 한트럭 얻어먹고 난 뒤 거듭된 상향으로 구데기에서 쓸만해졌다가

임페리얼의 등장으로 굉장히 중요해진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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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페리얼 브레스 (드래곤 브레이크 + 엘리멘탈 블래스트)

1회 공격당 7타, 총 16회 공격, 총 타수 112타

1레벨 기준 1줄 퍼뎀 520%, 1회 공격 퍼뎀 3,640%, 총 퍼뎀 58,240%

25레벨 기준 1줄 퍼뎀 1000%, 1회 공격 퍼뎀 7,000%, 총 퍼뎀 112,000%


극딜기. 범위 넓고 오지게 쎔.


엘블 쿨 때문에 실질 쿨은 60초이며 극딜기라서 풀히트 각 잘 재면서 쓰는게 중요.

브렠 풀타시키고 넘어가면 6초가량의 딜타임이 나옴.

가끔 보면 브렠쓰자마자 임페넘기는분들 있는데 브렠 자체도 엄청 쎄니까 딜타임 짧을때 아니면 브렠 풀타시키고 임페쓰는게 이득.

브렠을 먼저 쓰고 브렠이 끝나는 모션(돌덩이 생기는 모션)보자마자 엘블 쓰면 임페리얼로 넘어갈수 있음.


발동시 엘블 캔슬 안되게 조심하고, 보스 코앞에서 쓰면 엘블이 안맞는 경우가 있으니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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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 돌아와

1회 공격 타수3타, 총 9회 공격, 총합 27타

1레벨 1회 공격 퍼뎀 156%, 총 퍼뎀 4,212%

25레벨 1회 공격 퍼뎀 300%, 총 퍼뎀 8,100%


범위짧아서 안씀 쓰레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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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퍼뎀 순위 (풀히트 기준, H는 하이퍼 찍은것)

1. 스오썬(H) 15,750%

2. 다오어 14,640%

3. 스오썬 13,500%

4. 브오윈(피조건,H) 12,480%

5. 브오윈(피조건) 11,200%

6. 다오썬(H) 10,350%

7. 스위프트 9,960%

8. 브오어 9,800%

9. 브레스 9,600%

10. 다이브 8,775%

11. 브오윈 8,600%

12. 스오윈(H) 7,696% (11,840%)

13. 다오썬 6,900%

14. 스오윈 5,772% (8,840%)


- 드마 78,750%

- 브레스장판 9,600%

- 서먼오닉스 14,300% 

- 엘블(1레벨) 18,720%

- 엘블(25레벨) 36,000%

- 브렠(1레벨) 19,656%

- 브렠(25레벨) 37,800%

- 임페(1레벨) 58,240%

- 임페(25레벨) 112,200%



스오윈 괄호안은 최종뎀감 35% 적용안한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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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 강화

위에서 언급했듯이 6코어 쓰는 직업임


마나+썬더+어스+윈드+브레스+드마

에반스킬 강화시 융합스킬(스오썬 브오윈 등)까지 딸려옴


코강이 앵간치 헬이라 이론상 가장 좋은건 점유율 가장 높은 마나+어스+썬더 3강화 미리 해놓고 후에 3코어 또 추가하는건데 필자도 저렇게는 안해봐서 난이도가 어떤진 모르겠고

확실한건 자본이 없다 혹은 코어칸 모자란다 = 저 3개부터 위주로 하셈


5차 엑티브의 경우는 브렠+임페+엘블의 딜상승률 합이 30%가량 되는 직업(신궁좀살려줘님 블로그 참고하였음) 이기떄문에

브렠+엘블은 무조건 넣어야함. (임페는 융합식이라 두개 넣으면 알아서 딸려옴)


엘블은 1이나 25나 큰 차이 없어서 여유되면 하시고

브렠은 극딜기이다보니 필수강화임.



그외 5차스킬

오버로드 마나

있으면 좋은데 칸의 압박


에테리얼 폼

있으면 좋은데 칸의 압박


프리드의 가호

있으면 좋은데 칸의 압박


칸이 남을 경우 우선순위는 오버로드=에테리얼>가호 정도.


그외 쓸스킬 종류는 쓸 이유 없음 쓸오더 효율도 바닥을 기어다니는 수준이라(1%도 채 안올라감)

쓸심같은경우만 사냥하실거면 쓰시는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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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별 스킬 사용법


기본적으로 대형은 스오썬+다오어

소형은 브레스+브오윈(브오어)+다오어

브렠은 쿨돌때마다 쓰고 임페도 쿨돌떄마다 쓰시는게 좋음

상위보스 위주로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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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쿰

스오썬+다오어

스오썬 다맞을거처럼 생겼는데 팔 다 뜯고나면 풀타안들어감 4타가 한계

스펙 좀 되면 임페로 팔 다 뜯고 시작하시는게 편함

거미줄 걸리면 드마 발동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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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

브레스+브오윈+다오어

본체보다 잡몹들 상대가 까다로운 편이고

특히 스팩 낮을떈 매직가드 켜도 미하일같은거 나오면 개털리기 십상이니 회피 잘 할것.

일반단장 두셋정도 모았다가 임페로 쓸어버리고 드마로 전체제네 회피하는 식으로 생존률을 높일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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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그

브레스+브오윈+다오어

생각외로 히트판정이 넓어서 초반엔 스오썬도 4히트가 가능하고 다오어도 풀타 가능함

칼찍기 패턴시 다오어 풀히트 가능

공중패턴 브오어 히트 가능(정중앙은 안되고 살짝 옆에서)

윗점으로 칼돌리기 회피 가능

거미줄 걸리면 드마 발동 못함

여러모로 패턴이 더러우니 멘탈 잘 부여잡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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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퀸

스오썬+다오어

만인의 샌드백이라지만 스오썬의 경우 시전중 퀸이 움직이면 삑사리 꽤 잘남

퀸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는 몸통 가운데에서 딜하다 스킬 쿨 돌면 뒤로 빠져서 스킬발동하고 바로 몸통쪽으로 붙어버리면 잘 안움직여서 히트율 올릴수 있음.

언데드는 드마로한번 용사의의지로 한번 차단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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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브레스+브오윈+다오어

분열전엔 볼것도없고 스킵은 임페로 하시면 되고


분열 상대시 쓰는 스킬은 다음과 같음

스위프트, 다이브

다오어

서오마

스위프트나 다이브는 사거리가 비교적 짧은 편이고, 바로바로 끊을수가 있음

다오어는 첫타판정이 굉장히 빠른 축에 들어가며 한방이 쎈 편이고 후속타는 타격간격이 약간 긴 편이라 역시 끊기에 수월함


브레스 종류는 장판떄문에 안 씀 혹시라도 써버렸다면 점프+돌아와 하면 장판 안깔림

브렠 또한 돌아와 떄문에 안쓰는게 낫고 임페는 광범위에 준극딜이라 쓰면 큰일남


개인적으로 주력 다수인 직업중에서 분열시 스킬 제어가 쉬운 축에 들어간다고 보는데

그래도 역시 난이도가 만만치는 않기는 함

카삐 분열공략의 핵심은 두마리를 최대한 뜯어놓는 것인데

가장 좋은건 역시 숙련된 어그로 한명과 동행하는 것이지만,

어그로가 없다면 빨강이 사라지는 타이밍을 이용하여 최대한 거리를 벌리시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함

솔직히 필자도 솔플로 카삐 분열 상대는 굉장히 꺼려하는 편인지라

어지간하면 스킵을 하시라고 권장하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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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반

브레스+브오윈+다오어

초심자라면 설정에서 스킬 투명하게 해놓고 다니시는걸 추천함

이팩트가 반반 다 가려서 안보이기 때문에 숙련자가 아니라면 뭐에 죽는지도 모르고 맞아죽기 십상임

그외에 스킬이 후딜이 은근히 있는편이라 초보 시절엔 점프에 맞아죽는일이 많은데

점프하는 주기가 일정하기 때문이 이 주기를 익혀서 대처하시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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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룸

주된 사이클은 스오썬 다오어를 사용하는데

카벨에서 제일 중요한 세가지는 꼬리 나오는 감을 잡고,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고, 죽지 않는 것임

꼬리 튀어나오는 주기에 대해 감을 잡는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거에 익숙해지면 투명도 안키고 장판 깔아놓고도 독페 꼬리를 자유자제로 피할수가 있게 됨

죽지 말라는 이유는 딜 넣을수 있는 시간이 짧아서 죽어서 시간 버리게 되면 그만큼 손해가 커짐.

한번 죽어서 버프쓰고 뭐하고 하느라 30초쯤 소비하면 격파시간은 일분쯤 늦어진다고 봐도 무난할 정도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으라는것도 비슷한 맥락임


긴목은 스오썬 풀히트 다오어 풀히트 가능하고

짧목은 풀히트 안됨


딜넣을때 중요한것 중 하나는 불패턴때 스오썬 다오어 스오썬 혹은 다오어 스오썬 다오어 풀히트 시키는건데

말로 설명하면 상당히 그지같으므로 영상을 준비함

https://youtu.be/HYn7T7-2UGg


돌아와까지 빡빡하게 쓰면서 해야하니 어느정도의 숙련된 컨트롤을 요구하고 저 영상조차도 예전 영상이라 약간의 삑사리가 있기는 한데,

스윞트 디버프나 다이브 돌아와의 경우도 저 영상처럼 마지막 타격이 찍히는 순간 돌아와를 쓰면 딜로스 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브레스 장판은 카벨 들어가있을때 까시면 됨


독패턴땐 뭐 기본적인건 불이랑 똑같음

초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패턴이 바로 독페인데

일단 에반은 펫물경직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이므로 펫물을 걸면 도움이 많이 됨

독때 타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역시 꼬리 유도를 잘 해야하는데

이건 진짜 말로 설명할수도 없고 카벨이랑 짝짝꿍하면서 꼬리 열심히 피하면서 익히는거밖에 답이 없음


숨패턴은 벨룸이 숨 직전에 쳐다보고 있던 방향. 거리가 좀 떨어져있었다 싶으면 거의 100%고 근접해있어도 70%는 적중함.

감 좀 잡히기 시작하면 벨룸 들어가고 나면 아 이거 숨이다 싶을 순간이 올텐데

노란 원 나오기 전에 스위프트 표식이 먼저 뜨기떄문에 예측이 쉬워짐

즉 한쪽 구석을 확인->스윞트 표식이 없다->반대쪽으로 전력질주

끌려갈떄 종유석 떨어지는거 윗점으로 회피 되니 참고하시길


임페 쿨이 60초로 숨 쿨(이것도 거의 60초)랑 맞아떨어지기떄문에

숨마다 임페를 돌리는게 가능함

혹시라도 죽을 각이라면 드마를 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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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풀

브레스+브오윈+다오어

딱히 팁이랄건 없고 패턴 개더러우니 에테리얼 필수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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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우

1페는 브레스+브오윈+스오썬+다오어

약간의 변형 사이클을 사용하는데, 그냥 영상을 보시기 바람

https://youtu.be/Bidvx2MoLxc 이것도 꽤 예전 영상인데 1분 30초쯤부터 보시면 됨.

레이저를 회피하며 구석으로 붙어서 스오썬 다오어를 풀히트를 시키고

레이저를 피하면서 본체와 붙게 될땐 브레스를 사용함

레이저 방향전환처럼 본체와 오래 붙어있어야 할땐 브레스를 브오윈으로 넘겨서 사용


2, 3페는 브레스 브오윈 다오어 쓰되 밀격사거리가 서오마 사거리랑 엇비슷하기때문에 밀격 항상 조심하시고

에테리얼 달고가면 상당히 편해지니 참고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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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얘는 보스 자체가 굉장히 난잡한 편인데

공중으로 뜨는경우가 많고 신출귀몰한데다 들어가있는 시간이 길어서

현존 보스중 유일하게 스오윈과 다오썬을 꽤나 많이 쓰게 되는 보스임

공중패턴 시전시 임페리얼을 쓰면 풀히트가 가능하며, 스오윈 역시 풀히트가 가능함

2페 불덩어리 패턴은 브오어도 히트 가능.


브렠+임페 점유율이 50% 가까이 나오기도 하는 보스인데 에반이 데먄강캐로 꼽히는게 바로 브렠+임페 떄문.

데먄이 잠깐잠깐 튀어나와도 브렠이 짧은 준극딜기 형식이라 단시간에 딜을 우겨넣을수 있고, 임페 범위가 엄청 넓기 때문에 나와있기만 하면 어지간하면 풀히트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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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드

제가 루시드 경험이 많지는 않음 잡몹처리반으로 두번가보고 대리컨으로 한번 가봤는데

일단 1페는 기본적으로 스오썬+다오어 쓰고 잡몹 많을떈 브레스+브오윈으로 좀 쪼개주고

특히 브렠이랑 임페가 잡몹깰때 엄청나게 좋음.


2페는 스오썬 브오어 다오어 위주로 돌리고 브렠 잘 우겨넣고 임페 풀히트 시키는게 관건인거같음.

딜넣기 그렇게까지 까다롭진 않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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