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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번글에서는 기초적인 콤보와 연계, 캔슬에 대해서 서술했었습니다

카데나 뉴비입문서 상편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0353


왜이렇게 하편이 늦었냐면, ...메이플하느라 바빴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남은 체인아츠에 대해 마저 알아보고,

스킬들의 실전운용법과 카데나의 보스, 육성, 코강 등 실용적인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2. 스킬 소개와 응용

2-2. 체인아츠

1) 체인아츠:터프허슬




카데나의 키다운형 속사기입니다.

범위가 괜찮긴 한데, 선딜이 길고 이속이 너무 느려 아케인리버 이후로는 사냥시 잘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유니온용 사냥할때 괜찮습니다. 여로나 아르카나 등에서 원킬안날때 쓰면 쓸만합니다

루시드 1페에서 급한 잡몹처리 시에, 퓨리 켜고 오드넌스나 니들배트 쿨돌릴때 터프허슬 쓰면 나름 괜찮습니다.

 

2) 체인아츠:테이크다운











간지나는 카데나의 바인드예요

사실 간지만 있어요 카데나 스킬중에 가장 쓰레기같은 계륵이예요

카데나 스킬을 통틀어 퍼뎀이 가장 강력한 스킬이자, 바인드이자, 무적기이며, 풀스택 차지용 스킬입니다.

딜량은 그럭저럭 준수한 편인데 문제는 이걸쓰면 약 5-7(서버렉, 연타속도에 따라 다름) 정도 동안 자기 자신도 움직일 수 없어요. 강제 제자리 풀리고 윙대거-니들배트 콤보 한번 쓰면 바인드시간(10) 끝임

원래 연타차지하고 스트로크 존나누르면 후모션이 캔슬돼서 그나마 쓸만했는데 캔슬도 막혔어요 샹

테이크다운이 왜 계륵인가 하면, 테이크다운은 극딜기라 하기엔 본인도 행동불능되는 딜레이시간이 너무 커서 프로페셔널 에이전트란 150제 하이퍼 극딜버프와 레투다를 켜고 그냥 평소 싸이클대로 딜을 하는게 이론상 더 셉니다.

 

그러나 특히 데미안같이 계속 움직이고 날뛰는 보스에서 딜을 좀 포기하더라도 단시간 안정적으로 딜을 꽂아넣을수 있단 점에서 테이크다운은 쓸만합니다.

에르다 노바를 쓰기에도 자체바인드의 이점이 너무 크기도 하구요. 쿨타임 2분짜리 자체바인드는 좋은 유틸입니다. 본인이  에르다노바쓰고 최대의 딜을 꽂고 싶다면 테이크다운 버려도 됩니다. 하지만 보통 보스 솔플할 땐 테이크다운을 드는 게 편할 겁니다.

테이크다운은 하이퍼의 쿨타임 리듀스를 찍으면 쿨이 2분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이전에는 바인드 저항 시간 때문에 테이크다운을 생존유틸로써 쓸 수 있는 조건이 제약되어 있었습니다. 이제는 재사용 대기시간 무시 어빌리티를 쓴다면, 뭔 크리티컬 바인드도 아니고 무적이란 중요한 유틸을 운적 요소에 걸어야한다는게 무척 유감이긴 합니다만, 어쨌든 테이크다운의 재대기가 터진다면 이걸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테이크다운 사용 시 주의사항 *

테이크다운은 사용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바인드를 걸면 본인과 보스 둘 다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데요. 근데 오류 판정 때문에 분명 보스가 바인드에 걸렸는데도 움직여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힐라매그너스, 피에르 등의 보스전에서 이런 현상이 유독 심한 편입니다.

데미안의 경우는 순간이동시 타직업 바인드도 곧잘 씹곤 하지만, 카데나의 바인드는 바인드가 곧 극딜로 이어지기 때문에 바인드 타겟 실패시 딜 손해를 크게 입습니다. 이렇게 되면 짤처럼 연속공격이 안 들어갑니다. 바인드에 실패할 경우, 연속공격이 안 들어간다는 공식적인 안내는 밸런스패치 공지에도, 툴팁에도, 나무위키에도 그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으며, 명백한 오류입니다. 테이크다운의 부실한 구조가 원인이며 이 오류는 카데나가 나올때부터 이랬습니다. 뭔가 조치를 취해주어야 하는데 저번패치에 연속공격 실패시 무적 5초 효과 적용 던져준 거 말고는 없어요.

 

따라서, 테이크다운 시전 시에 힐라같이 스탠스가 없는 보스는 윙대거는 미리 터뜨리거나 쓰지 말아야 하며, 보스가 움직일 조짐을 보이는지 아닌지(: 매그너스가 돌진하려는 모션을 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테이크다운은 보스가 움직여 반경을 벗어나면 연속공격 오류로 아예 딜이 안 박힙니다. 이 오류는 굉장히 잦습니다꼭 주의해주세요.

 

테이크다운에는 구멍이 한 가지 더 있는데 테이크다운 시전 시 본인이 완벽한 무적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류로 무적이 아예 안 먹힐 때도 종종 있습니다. 1.2.24-1.2.25패치를 보면, 카오스 벨룸이 깊은 숨을 쉴 때, 스우가 중력 역전을 시전할 때 무적상태의 캐릭터가 움직이는 오류가 수정된다고 패치가 되었는데 둘다 카데나 테이크다운 저격 패치입니다(제가 문의를 넣었었음). 테이크다운을 분명 시전했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가끔 넉백될 경우도 있고 뭐... 카벨 깊숨과 스우 중력역전 때 움직이는 현상은 부분적으로 수정이 되었지만 왜 이런지 근본적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테이크다운 사용 시에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주의사항은, 테이크다운은 시전시 보스에 일정한 거리를 두어 본인의 자리가 강제로 고정됩니다. 그런데, 매그너스의 경우 테이크다운을 걸면 본인이 헬존 영역을 강제로 벗어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건 해결방법이 없습니다. 바컷이 안난다면 후반부에는 테이크다운을 그냥 무적기로만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3) 체인아츠:크러쉬



카데나의 시원시원한 광역기입니다. 가끔 에르다 샤워 표절한 거 아니냐고 묻는 분이 있는데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쿨타임은 30초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광역 타겟 스킬이므로, 스우 1페 잡몹 처리할 때나 데미안이 공중에 떠있을 때, 루시드 2페 등에서 유용히 쓸 수 있습니다. 사냥기로도 곧잘 쓰입니다


4) 체인아츠:퓨리 - 5


원래 오드넌스와 함께 쓰레기 취급이었는데 상향을 받으면서 떡상해버렸습니다. 타수뽕이 엄청납니다. 렉도 엄청납니다.

죽겠습니다



추가타 형식이며 오드넌스와 궁합이 좋습니다. y축이 높은 시탑, 신전 등에서 사냥시에도 유용합니다. 특징은 족간지납니다. 간지로 스포트라이트와 맞짱뜰 수 있습니다.



5) 체인아츠:메일스트롬





카데나의 5차 신스킬입니다. 쿨타임이 없고, 지속시간은 6초며 공격속도가 3초 이후부터 느려집니다. 일단 테섭에 추가된 사항으로만 고려한다면 기존의 연계에서 3초에 한번씩 설치해줘야 합니다. 사냥이나 보스에서 퍽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문제는 최고의 DPM을 뽑기 위해서는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의 딜사이클에서 빠지는 것 없이, 새로운 설치기를 3초에 한번 깔아줘야 하므로, 이대로 넘어오게 되면 패치 후 카데나는 최강의 난이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제가 테섭에서 플레이할 시 체감난이도도 훅 올라가 버렸고요. 가볍게 즐기시는 분이라면 메일스트롬을 꼭 몇 초에 한번씩 반드시 깔아주는 것보다 적당히 타협하면서 쓰는 것도 나쁘진 않겠습니다.

 

테섭에서의 카벨 점유율입니다. (6)

아직 본인은 메일사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점유율자체는 더 오를수있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메일스트롬은 틈만 나면 계속해서 깔아주는 것이니만큼 특히 말뚝딜 딜점유율은 미친듯이 높아집니다. 범위가 준수하기 때문에 설치기긴 해도 보스전에서 꽤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일스트롬 추가는 아직 테스트서버 단계이므로,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섭에 넘어오게 되면 차후 상세히 추가하겠습니다.

 

 

2-3. 혈통없는 그외 잡스킬


1) A.D 오드넌스 - 5



체인아츠와 논체인아츠가 둘 다 아닌 카데나의 5차스킬입니다. 체인아츠:퓨리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단독으로 쓰일땐 그저 그렇습니다. 드림브레이커에서 유용히 쓰입니다. 메일스트롬이 그대로 넘어오게 되면 메일의 하위버전이 될 확률이 유력합니다.

2)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아주 강력한 성능의 카데나의 150제 하이퍼 극딜 버프입니다. 이전에는 카데나의 코어트리가 바인드와 하이퍼를 뺀 6코어라고 잘못 알려져 있었는데 하이퍼는 무척 중요하니까 보스 생각하면 꼭 챙기셔야 합니다.

이 버프의 극딜 원리는 카데나의 딜 지분율이 큰 웨폰 버라이어티의 최종뎀이 증가되고, 추가타가 증가합니다. 아크의 인피니티 스펠과 유사합니다. 뽕맛 좋아요

3) 다크사이트

카데나의 대표적 관상용 쓰레기2입니다. 체인아츠:체이스를 시전한 직후 다크사이트 상태로 전환합니다. 유지시간은 2초며, 피격 시 풀립니다. 타 도적 직업군처럼 단독의 스킬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통 보스전에서 다크사이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점프 후 체인아츠: 체이스와키를 동시에 꾹 눌러 공중에 잠깐 떠있거나, 아니면 키를 풀어 바닥으로 꽂으면 잠깐 동안 다크사이트 상태로 버틸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카오스반반, 스우, 매그너스 등의 낙하물을 피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체이스를 이용한 사냥시에 강제로 다크사이트로 전환되기 때문에 메소주울 때 좀 귀찮습니다. 온오프라도 좀 하게 해주지... 다크사이트는 클로나 평타 등을 이용해서 풀어줄 수 있습니다.

 

 

24. 본격적인 스킬 실전 이론과 활용

1) 강제이동

카데나의 기본적인 딜구조 원리는 필연적인 강제이동을 끊는 것입니다. 입문서 1편에서 설명드린 카데나의 콤보들은 모두 강제이동을 끊고 말뚝딜을 하기 위한 것에서 출발합니다.

 

이를테면

후방향: 샷건 전방향: 브릭

/후방향: 샷건 /전방향: 클로

후방향: 전방향: 브릭

후방향: 샷건 전방향: 시미터

전방향: 시미터 정지: 체이스

대강 이런 조합들로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2) 쿨타임: 재대기 사용시간 어빌리티로 인한 사이클의 특수성



기본적인 딜구조는 위에서 설명한 강제이동 캔슬 조합인데요. 문제는 이 스킬들은 쿨타임이 전부 다릅니다. 쿨타임 합이 맞는 스킬은 유일하게 봄브릭(둘다 8)뿐이고 나머지는 쿨타임이 제각기 전부 다릅니다. 카데나는 여기서 확률별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어빌리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어빌을 쓰는 이유는 쿨타임 합을 맞춰주어 신속하게 강제이동을 끊어주는 목적도 있습니다. 정확한 사이클이 있는게 아니라 스킬창을 보면서 상황에 따라 어떻게 강제이동을 캔슬할지 순간순간마다 조합하고 캐치할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카데나는 상황 판단의 유연성을 크게 요구합니다.

 

3) 스킬 우선순위

카데나의 딜 점유율을 비중있게 차지하는 것은 니들배트와 웨폰 버라이어티인데 웨폰은 파이널어택, 사출기와 비슷한 원리의 스킬로 논체인아츠 스킬을 바꿔가며 사용할 때만, 본인이 논체인아츠 스킬을 사용했었던 그 위치에 터집니다. 카데나의 스킬사용 우선순위 첫 번째는 무조건 서먼 비팅 니들배트며, 두 번째는 논체인아츠 스킬이 쿨이 도는 대로 사용하여 이 웨폰 버라이어티를 터뜨려야합니다. 논체인아츠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은 1)2)에서 설명한대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조합합니다. 강조하지만, 카데나의 실전 연계는 정해진 순서가 없습니다. 이렇게 했음에도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아 비는 시간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 때 체인아츠: 스트로크를 사용합니다.

 

4) 상태이상

딜을 넣을 때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 것이 상태이상입니다. 카데나는 본인이 총 여섯 개의 상태이상을 걸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유독 상태이상을 많이 거느냐면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이라는 패시브 때문인데요. 상태이상 하나당 크리티컬 데미지가 10%, 크리티컬 확률은 2% 오릅니다. 이 때문에 카데나는 스탯창에 표시되지 않는 높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갖춥니다.

평타/메일스트롬(예정)/체이스: 슬로우  

*달팽이모양(슬로우) 옆에 같이 뜨는 건 공격시 랜덤으로 걸리는 "출혈" 상태이상임


나이프: 공포


니들배트: 혼미


테이크다운: 행동불능


일부 타직업군의 바인드(예:루미너스의 아마겟돈) 시에도 저런 식으로 행동불능 표식이 새겨집니다


베놈버스트


보통 항상 걸 수 있는 상태이상


정리

*사진에서 슬로우(스트로크.메일스트롬,체이스)가 빠졌습니다

 

5) 유틸

- 체인아츠: 테이크다운은 10초 동안 무적입니다. 바인드 저항 시간이 돌고 있어 사용을 실패했거나 오류로 인해 적중에 실패한다면 5초 동안 무적효과를 받습니다. 이를 이용해, 에르다 노바를 쓰거나, 파티플시 바인드는 다른 이에게 맡기거나, 혹은 잡몹에게 바인드를 걸거나, 하이퍼 극딜 시 바인드를 쓰지않고 그냥 평사이클을 돌린 후 아껴서 극딜용도가 아닌 즉사패턴 파훼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 시미터는 돌진기인 동시에 점샷을 같이 할 시 텔레포트 판정이 있습니다.

- 의지 스킬이 있습니다. 사용시 3초동안 상태이상 면역입니다.

- 2초동안 유지 가능한 다크사이트가 있습니다. 1회성이며 피격시 풀리기 때문에 계속 점프커맨드로 걸어줘야 합니다. 카파풀 시간의 틈, 카벨 종유석, 운석 등에서 쓸 수 있습니다.

- 이동 유틸이 대체로 우월합니다. 대각선의 노쿨타임 로프커넥터가 있습니다. 루시드 2페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도적답게 트리플 점프를 사용합니다.

- 강제이동을 역으로 이용하여 공중타겟, 회피 체술이 가능합니다. 스우 전깃줄에서 가장 유용하게 쓰임

   

5) 극딜 방식

5차 소환/설치기 | 체인아츠:퓨리, A.D.오드넌스, 체인아츠:메일스트롬(예정)

버프 상인단       | 상인단 특제 비약,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레디 투 다이, 엔버 링크

디버프 확인       | 상태이상 확인+8스택 확인+나이프 방깎 추가확인

액티브 사용       | 체인아츠:테이크다운을 걸고, 남은 버프시간동안 니들배트+평사이클

                         또는 에르다 노바를 걸고 평사이클

 

테이크다운을 쓸지 에르다 노바를 쓸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만 테이크다운은 무적기라는 점에서 레투다와 합이 맞으며 잠깐의 시간이지만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또한 쿨타임도 에르다 노바에 비하면 짧습니다.

 

극딜용으로써 테이크다운을 걸 때 유의하실 점은 8스택을 미리 쌓아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테이크다운을 사용하면 풀스택이 쌓이지만 정작 테이크다운의 연속공격 데미지는 스택이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인벤닉 ‘Lottte’ 님의 관련실험글: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7/5158?name=nicname&keyword=Lottte

    


사이클 예시






거듭 강조하지만, 카데나의 실전 보스전은 정해진 딜사이클이 없습니다. 다섯 가지의 상태이상이 걸려 있는지 항상 살펴봐야 하며, 나이프 방깎이 빠졌는지 상태이상을 통해 확인하고, 바인드와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의 쿨타임이 돌아왔다면 극딜을 걸어줍니다. 퓨리는 그냥 쿨타임 돌아오는 대로 깔아줘도 무방. 스킬창을 계속 보며 쿨이 도는대로 논체인아츠를 사용하며 곧 풀릴 쿨타임에 따라서 맞춰 쓸 스킬조합을 미리 계산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육성 

 

1. 사냥

- 200레벨 이하 구간에서

카데나는 물론 고렙구간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200레벨 이하 저렙구간에서도 쎄고 사냥이 좋은 캐릭터입니다. 상향패치 전부터 그랬는데 그 당시에는 정신나간 뎀퍼 때문이었다면 지금은 최종뎀이 정신나가서 그렇습니다. 200이하 육성은 별달리 설명이 필요없네요. 사냥터는 어딜 가든 상관없습니다. 풀스택만 계속 갱신해서 써주면 원킬컷도 맞추기 어렵지 않아요. 스트로크 원킬이 어렵다면 그냥 논체인아츠(=쿨타임 주렁주렁 달린 것들)만 키보드에 쭉 나열한 후에 돌려써도 상관없습니다.

- 200렙 이후 구간에서

분량이 너무 많아서 번외편으로 따로 분리합니다. 가장 밑에서 설명 후술합니다.

 

2. 하이퍼스킬

하이퍼스킬은 선택의 폭이 너무 넓기 때문에 일단 보통 선택되는 것만 쓰겠습니다.

논체인아츠-크리티컬 레이트 - 사냥용

: 사냥시 크확 상태가 영 좋지 않을 때 상황에 따라 임시용으로 선택합니다. 카데나는 기본 크확도 높은편이고,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 때문에 보스전에서는 웬만하면 크확100%를 유지할 수 있어요. 육성용으로만 쓰이며 후반부에는 반드시 버려야하는 스킬입니다.

논체인아츠-리인포스 사냥/보스용

: 무조건 필수입니다.

논체인아츠-보스 킬러 - 보스용

: 무조건 필수입니다. 유니온용 캐릭이면 이거 대신 크리티컬 레이트 고려해볼만 합니다.

체인아츠:스트로크-리인포스  - 사냥/보스용

: 본인의 체인아츠:스트로크 보스전 딜점유율을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카데나는 사용자의 운용법에 따라 딜싸이클이 크게 달라지는 캐릭터예요. 가급적 필수입니다. 광부로만 쓸 캐릭터인데 평타 원킬이 어렵다 하면 찍어도 좋습니다


체인아츠:스트로크-엑스트라 타겟 - 사냥용

: 스트로크 2타의 타겟수가 10까지 늘어납니다. 모라스,아르카나 사냥 등에서 한정되게 씁니다.

체인아츠:스트로크-넥스트어택 리인포스 - 보스용

: 이건 본인이 딜넣는 방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선택합니다. 스트로크 1타를 모든 논체인아츠를 쓸때마다 연계해가며 풀딜하시는 본캐분들께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1타 연계를 잘 쓰지 않는 유니온용 부캐릭터, 나는 스트로크 연계가 어색하다, 라이트하게 즐길거다 하는 분이라면 굳이 찍을 필요 없습니다.

체인아츠:테이크다운-쿨타임 리듀스 - 보스용

: 가급적 필수입니다. 카데나의 무적기는 테이크다운 하나뿐입니다. 바인드 쿨 2분이면 여러모로 편하기도 편해요.

체인아츠:테이크다운-리인포스 - 보스용

: 선택입니다. 루타돌이용 유니온캐릭터라면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각각 자신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하이퍼스탯

크확은 굳이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사냥시 급하다면 찍으세요. 여타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보공, 방무, 크뎀, 데미지를 찍습니다. 고레벨이 되어 스탯포인트가 남게 되면 이동 속도를 간혹 찍기도 합니다. 카데나는 도적치고 기본이속이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4. 어빌리티

첫째줄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뽑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니들배트 때문이며, 두번째 이유는 논체인아츠를 다쓰고 나면 쿨타임 때문에 체인아츠:스트로크를 써야만 하는 비는 시간이 생기는데 논체인아츠의 재대기가 터진다면 그 비는 시간에 웨폰 버라이어티를 터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현재 제작되고 있는 '신궁좀살려줘' 님의 카데나 dpm은 어빌리티가 보공 상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쓰는 카데나의 실보스전 dpm은 더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보공효율이 바뀌여버리는 바람에 그리 별 차이 없을수도 있겠지만요...

실제 딜적인 측면보다 엔버링크의 재대기가 터진다거나, 솔스데미 시 페이즈 사이에서 테이크다운이 터지는 등의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무릉도장이나 우르스 후반부에서 테이크다운 재대기가 터져도 좋아요. 테이크다운 적중실패시 무적효과 패치로 테이크다운의 무적이 터진다면 유용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재사용 대기시간은 어빌리티에서밖에 뽑지 못하는 옵션이란 겁니다

패시브 +1렙은 쓸컴뱃으로 대체할 수 있고 보공은 뽑을 수 있는 곳이 많고 자체적으로 카데나는 크리티컬 확률은 충분한 캐릭터예요

그 외에는 보스전을 본다면 두셋째줄은 보공이 적합합니다. 어빌리티의 상추뎀은 행동불능(테이크다운)밖에 적용이 안됩니다. 첫 번째 줄을 보공, 두 번째 줄을 재사용을 뽑는 루트도 있는데 그닥 추천하진 않습니다. 7%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잘 안 터집니다... 카데나는 레벨링이 중요한 캐릭터이니 렙업 동안 메획, 아획을 뽑아쓰는 것도 좋습니다.

 

5. 템셋팅

패치로 늒네들이 파프니르 무기를 써도 괜찮아졌습니다. 45앱써도 되고 35앱 써도되고 매물이 좋은게 있다면 파프타일여제 가도되고 1아케인 25앱해도되고 돈많으면 아케인셰이드 풀셋해도 되고 입맛대로 골라쓰세요 

보공효율이 무척 좋아졌기 때문에 어떤 템셋을 하든 상관없어졌습니다

방무는 나이프에 30% 디버프있는거 고려하고 맞춰도됩니다 

6. 코어 강화

모든 코어를 강화합니다. 보통 많이들 하시는 코어는 17/16/16 3중첩 8코어입니다. 25렙씩 2중첩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3중첩 8코어로 가신다면, 가령 젬스톤 하나를 깠을 때 코어의 abc에서 c를 기준점으로 8코어를 배치해서 트리를 짜면 됩니다.

코어 강화를 일부만 진행해두면 가장 문제점은 나중에 고레벨 사냥터로 넘어갈수록 사냥 원킬이 안납니다. 카데나는 전반적으로 사냥원킬컷이 낮은 편이긴 하지만 사용하는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시미터/클로/스트로크/윙대거/웨폰 버라이어티 등은 원킬컷이 그리 낮은 편도 아니기 때문에 코강을 해줘야 합니다. 아르카나의 동굴윗길, 동윗깊2 등에서 후반부에 편하게 사냥하려면 윙대거 1틱컷을 맞춰줘야 할 필요성도 있고요. 물론 초고스펙이라면 코강을 안해도 원킬이 날만큼 쎄겠지만 그정도 고스펙이라면 반대로 코강에 투자를 아낄 이유가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보스전용 코어

-체인아츠:테이크다운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사냥+보스용 코어

-체인아츠:스트로크/웨폰 버라이어티/체인아츠:터프허슬

-서먼 슈팅 샷건/서먼 릴리싱 봄

-서먼 커팅 시미터/서먼 스크래칭 클로

-서먼 비팅 니들배트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서먼 슬래싱 나이프/서먼 스로잉 윙대거

 

이중에서 보스만 생각한다면 반드시, 꼭 챙겨야 할 것은 웨폰 버라이어티 통합코어와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와 니들배트 (테이크다운 선택)

약식 코어를 찾는다면, 보통 논체인아츠 스킬 중 윙대거/나이프, 시미터/클로를 버리는데 이것도 상황에 다를 수 있습니다. 카데나의 논체인아츠 딜점유율은 사용자마다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본인이 전투분석을 켜서 본인의 점유율을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어들의 점유율이 1~5%를 웃도는데 왜 코어강화를 해야 하느냐? 고 물으실 수 있는데, 문제는 그 1~5%를 웃도는 스킬이 7개나 됩니다. 논체인아츠 총점유율은 보통 20%-30%대 가량이니 효율은 구져도 코강하는게 좋습니다. 또 애초 논체인아츠를 사용하는 이유 자체가 자체적인 딜보다는 웨폰 버라이어티 사출에 중점을 두고 있으니 자체 점유율이 그렇게까지 중요하진 않습니다. 요지는, 카데나의 논체인아츠 스킬은 개별의 스킬들로 볼 대상이 아닙니다. 니들배트를 제외한 모든 논체인아츠들은 웨폰 버라이어티를 뽑아내기 위한 도구, 수단이며 동시에 딜링기이기도 합니다.

 

중저자본이라면 5차는 선택입니다. 레벨이 높은 편이 아니라면 낄 칸도 모자라니 굳이 무리해서 5차먼저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카데나는 도적 중 유일하게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 때문에 베놈 버스트를 사용합니다. 레벨을 굳이 올릴 필요는 없고 그냥 1렙짜리 코어만 한칸에 넣어두면 됩니다. 베놈 버스트를 그냥 넣어두는 것만으로 크뎀 10%, 크확 2%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쓸만한 샤프아이즈, 쓸만한 컴뱃오더스 등을 쓰는데 코어칸이 많이 부족하다보니 스위칭용 템을 마련해두심이 좋을 것입니다. 보스 솔격에 도전하는데 헤도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딜을 좀 포기하고 판테온 코어을 쓸 수도 있습니다.

 

Q. 2중첩 안 겹치게 어떻게 하나요?/제가 코강 상태가 이런데 어떤식으로 8코어 전부 만렙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3중첩 16 16 17 트리 좀 짜주세요 등등

작성자는 숫자만 보면 속이 울렁거리는 문과입니다. 문과 교육과정에도 확통이 있지 않느냐? 그런 것도 모르는 빡머가리라니 라는 이과 역적놈들은 말에 잇지 마십시오 난 그런 거 모릅니다 아 몰라요 안사요

그럼 니놈의 코강은 도대체 어떤 식으로 무슨 수로 했느냐? 고 물어보신다면

그냥 직접 매치시켜서 짜세요 나도 뭔 생각으로 했는지 모름

 

4. 보스/컨텐츠별 간략한 팁

 

힐라

절대 테이크다운 시전 직전에 윙대거를 사용하지 마세요. 힐라는 밀격에 밀립니다.

하드힐라의 경우 입장하자마자 노바의 의지를 사용해 흡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는 테이크다운을 사용해도 됩니다. 흡혈주기가 돌아오기 직전 일부러 펫물약을 빼놓고 피격에 죽어서, 테이크다운 쿨이 돌 때까지 대기한 후 다시 들어가 흡혈을 막고 공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카이럼

아카이럼은 피가 20%씩 깎일 때마다 모니터 브레이크 패턴을 사용하는데요. 본인이 테이크다운을 사용했을 때 아카이럼의 피통을 몇% 이상으로 깎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20% 이하라면 상관 없지만 예를 들어 테이크다운 한번에 딱 20%를 깎는다면 최대한 테이크다운을 사용한 직후에 모니터 브레이크 패턴이 떠서 무적효과를 받도록 피통 상태를 잘 보고 써줘야 합니다.

모니터 브레이크는 카데나의 트리플점프와 체공으로 쉽게 끝으로 건너가 파훼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카이럼이 죽기 직전 발악으로 즉사를 난사할 때에는 무적의 비약을 먹어도 됩니다.

아카이럼은 힐라처럼 죽은 이후에 대기실이 있기 때문에 테이크다운 쿨이 돌 때까지 대기실에서 존버타도 됩니다

 

시그너스

아마 이지 시그너스돌이용도으로 쓸 캐릭터라면 물몸에 스탠스가 없어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튀어오르는 스킬인 브릭이나 윙대거 등등 때문에 공반에 살짝 취약하고 단점도 명확합니다만 공격기가 다수기라 잡몹처리에 유능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그냥 깡딜이 무식하게 쎔

또 잡몹이 많은 상태면 역으로 윙대거-니들배트 콤보를 잘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테이크다운을 아껴서 전체 제네시스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사단장이 소환되기 시작하면 미하일이 뜨는지 안뜨는지 잘 확인하고 윙대거를 미리 터뜨려야 합니다

 

카오스퀸

특수언데드는 카데나의 다크사이트로는 막을 수 없습니다 노바의 의지 쓰시면 되고

가급적 테이크다운을 아껴서 카퀸이 공반을 풀고 언데드를 걸려는 모션을 보이는 직전에 테이크다운 거시면 됩니다

카데나가 카퀸을 안정적으로 깨는 컷을 알아보는 법은 니들배트로 거울을 바로 깰수있냐 없느냐라고 생각해요. 배트는 3연타니 도중에 피격당해서 스킬봉인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카오스반반

트리플점프 캐릭이라 쉽습니다. 트라이하기 가장 만만합니다.

점프체이스로 반반이 튀어오를 때, 원기옥을 날릴 때 등등의 상황에서 공중에서 버틸 수 있습니다.

발악패턴 때에는 체인아츠를 쓰면서 공격하면 편합니다.

운석을 유사-다크사이트로 피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샷건체이스로 피할 수도 있습니다.


카오스벨룸

초심자라면 니들배트와 나이프 방깎만 신경 써 주고, 스택을 유지하되 체인아츠:스트로크 위주로만 공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꼬리 덕분에 윙대거-니들배트 콤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벨이 긴 원을 그리며 위로 솟았다가 꺼지는 패턴을 시전해서 그 잔상을 공격할 때는 봄을 미리 깔아둬서 시간차 공격을 하거나, 체인아츠:크러쉬를 쓰거나 아니면 체인아츠만 써서 존버할 수도 있습니다.

깊숨 패턴때 점프다크사이트를 미리 걸어논 후 닼사가 풀리기 전에 끝까지 뛰어가면 종유석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풀라투스

운빨어머망보스

시간의 틈을 일회용 유사-다크사이트 반복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테이크다운을 아껴서 무적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딱히 더 설명할게 없네요 그냥 기도하고 들어가세요

 

매그너스

헬존에서 테이크다운 사용 주의하세요

매그너스는 원래 어렵기도 어렵고 뉴비 카데나한테는 더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보스니 우울해하거나 자괴감에 빠져서 손가락을 자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님 컨이 문제가 아니라 매그새기 인성이 문제임

공중타겟이 가능해서 딜타임 자체는 많은 편

한번 죽었을 때 30초를 채워서 죽어있다가 테이크다운 쿨이 돌았을때만 부활해서 졸렬하게 딜을 넣는 법도 있습니다

졸렬한 놈에게는 졸렬한 죽창이 답입니다. 마음껏 졸렬하게 팹시다.


스우

1페에선 샷건시미터나 봄시미터 텔레포트 판정으로 전깃줄을 건널 수 있습니다크러쉬는 범위가 넓어 잡몹 처리할때 유용합니다

1페는 그냥 익숙해지는 게 답인 거 같습니다2

,3페에서 전깃줄이 깔릴때 체이스를 바닥에 꽂고 브릭과 시미터 샷건 등을 허공에 쓰면 공중에서 오랫동안 버틸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발판 위에 올라가있는 것보다 이게 더 편할지도?

3페는 보라색 구체 패턴 때 최대한 뛰어다니면서 점프닼사를 걸어주면 운석낙사로 인한 개죽음을 면할 수 있습니다.


데미안

에르다노바대신 테1이크다운으로 2분에 한번씩 비오는 날 먼지나듯 신나게 뚜까패줄 수 있습니다테이크다운 개잘씹는 보스 중 하나입니다

간혹 데미안한테 패드립이 나오려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고증을 반영한 욕이니 가급적 참읍시다

다크사이트가 있긴 한데, 닼사상태에서 공격할 시엔 닼사가 즉시 풀리니 이거믿고 나대지 말고 똥뿌릴땐 얌전히 구석에 짜져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중타격이 가능합니다. 크러쉬/슬래싱 나이프/니들배트 3/스트라이킹 브릭이 공중의 데미안에게 닿습니다. 아쉽지만 운석을 씹으면서 공격하지는 못합니다.

2페 데미안은 높이 올라가 있을 시 덩치가 켜서 터프허슬로 닿습니다. 퓨리를 같이 켜서 좋은 공중타격이 가능합니다만 역시 운석을 씹지는 못하기 때문에 조질 거 같으면 패다가 구석으로 빤스런하세요


루시드

1페에 퓨리와 오드넌스가 같이 켜져 있으면 타수가 괴랄하게 날아다녀 잡몹처리가 수월해집니다. 퓨리가 꺼지면 윙대거 깔면서 최대한 웨폰뽕을 유도합니다.

2페는 열심히 체이스타고 날아다니면 됩니다. 샷건시미터로 칼날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간혹 소환수에 중첩패턴이 뜨면 맵 가장 밑의 공간에서 체이스+허공에 스킬난사로 잠시 버틸 수 있습니다.

바인드 써줄 파티원이 하나 이상이면 본인이 만약 위험한 상황일 경우(갑자기 잡몹이 엄청 증식하거나 소환수+@ 중첩패턴이 뜨는 등) 다른분에게 써달라고 하고 잡몹에 바인드를 걸어 무적으로 살아나는 법도 있습니다.


윌못찐입니다 미안

하드스우/하드데미안/하드루시드/하드윌

이거  카데나 메이플에 있으면 제보좀

무릉도장

카데나는 무릉이 굉장히 좋은 직업입니다. 모든 스킬이 다수기인데다 무릉의 좁은맵 특성상 웨폰 버라이어티의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카데나는 몹이 2마리 이상인 층에서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어요.

윙대거를 잘 활용해주세요. 밀격 기능이 있어 몹을 몰 수 있습니다...만 역으로 내가 의도했던 곳과 종종 반대로 튕기기도 하기 때문에 잘 맞춰줘야 합니다. 보통 보스전에서 윙대거는 히트낼 수 있는 시간이 적어서 니들배트 쓸때만 맞춰 써주는데 무릉에선 쿨돌때마다 깔아줘도 좋습니다.

우르스

우르스 탑티어 직업. 5차에 크게 의존하는 직업이 아니라 패치 전에도 나쁘진 않았는데, 우르스 셀렉트시스템 삭제 패치로 크게 좋아졌습니다. 카데나는 우르스와 무릉도장에서 좋은 직업인데, 이 둘의 공통점은 윙대거로 인한 웨폰 버라이어티 사출량을 폭발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보스와 다르게, 우르스는 몸집이 정말 커서 윙대거를 쿨타임마다 던지고 논체인아츠 스킬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테이크다운을 가급적 아껴서 폭탄 때 사용합니다. 또는 우르스가 딸피 상태에서 누웠을 때 사용하면 발악 패턴을 스킵할 수도 있습니다. 우르스가 바인드를 맞으면 버그가 걸린다는 것은 이제 도시전설이 되었습니다. 버그 안 걸리니 안심하고 사용해주세요.

테이크다운을 사용한 직후 정말 가끔 포효패턴으로 넘어가서 폭탄을 달아주는 것 같은 기분적인 기분이 가끔씩 드는데 그냥 패턴자체가 한꺼번에 피가 많이 깎이면 보이는 패턴 아닌가합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우르스에게 바인드 써도 웬만하면 아무 이상 없으니 안심하고 써도 됩니다.

재사용 미적용 어빌을 쓴다면 엔버링크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카데나가 우르스에서 좋은 점이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의 상태이상 중첩 갯수가 이론상 최대량(10)까지 적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월의 약화, 나로의 톡신 등 타 직업군의 상태이상을 받으면 크리티컬 데미지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5. 눈정화용 신컨 영상들


스피릿 세이비어 2만점


- 'ScarIetAbyss Aquila' 님

    

매그너스 최소컷 영상


- 'Vega' 님


  

카벨 영상

- '챠챠'님




- '김환경'님




- 'OnePunchTom' 님

  스트로크위주라 참고용으로 가져왔습니다

 

스우 최소컷 영상

-'Reboot Doublecheck' 님

 

데미안 최소컷 영상

-'김환경' 님

 

파풀라투스 영상

- 'Reboot Doublecheck' 님

 

6. 많이 듣는 질문

Q.카데나 보공효율 구린가요?

카데나 보공효율 이제 안 구립니다. 보공 마음대로 빵빵하게 채워도 상관없음.

Q.시드링 뭐써요?

- 시드링 잘 모름 리레링인가 나워가 점샷 때문에 쓰면 안된다는 거 테이크다운때만 쓸 거 아니면 피하면 될듯

 

Q.카데나 블래스터 뭐가 다름?

- 블래는 특정사이클을 존나게 키입력해야 된다면 카데나는 특정사이클이란게 너무 유동적이라서 뇌 굴리느라 바쁨

둘이 큰 차이점은 카데나 사냥좋음 유틸구림 블래 사냥구림 유틸좋음

 

Q. 카데나 연계 어려워요?

- 네니오

 

Q. 테이크다운말고 에르다노바쓰면 안됨?

-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세요

근데 테이크다운이 아무리 어머같아도 하다보면 쓰게 돼 있을겁니다...

 

Q. 카데나 연계 쉽던데 어렵다고 언플하는거 아님?

- 카데나의 단순 스킬 구성 자체는 개수만 많을 뿐 유연하고 접근이 쉬운 편이라 그냥 단순히 링크용, 유니온 캐릭터로 키우셨다면 이렇게 느끼실 수는 있음

님도 키워주셈 제발 보조매물 좀 늘려주세요

Q. 카데나 사냥도 잘 하고 보스도 잘 하고 뒤에서 꿀빠는 직업 아님?

- 이건 맞말이긴한데 뒷말은 좀 동의하기가 어려운게 상향 전에 탈도적설 돌던 시절 생각하면 눈물나옴 뒤에서 꿀빤다는 말은 너무 비열하게 들림 앞에서 꿀빨래요

 

Q. 카데나 하드루시드 3페좋나요?

- 귀하의 장기를 한 부위정도 팔아와주시면 제가 한번 직접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카데나 좋아요?

-

하편이 너무 길어져서 사냥 항목을 분리해 번외편을 작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카데나의 아케인리버 전지역 사냥 빌드 설명글로 찾아뵙겠습니다

현재 사냥영상이나 빌드를 다른분이 완성시키셨거나 영상이 존재하거나 제가 갖고있는 곳은

동굴 깊숙한 곳, 격류지대3, 폭포 아래, 악몽의 시계탑2/5, 서리와 번개의 숲2, 동굴 윗길, 동굴 윗디 깊은곳2, 다섯갈래 동굴 사잇길, 그날의 트뤼에페2, 그날의 트뤼에페3, 폐쇄구역, 거울에 비친 신전3입니다.

이 외에 확실한 빌드가 정립되어 있는(*중요합니다) 카데나 사냥영상을 갖고 계셔서 곧 유튜브에 업로드할 예정이신 분이 있거나, 제가 놓친 영상이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링크 부탁드립니다.

빌드가 겹치는 일부 맵들은 젠률이나 몹수, 지형이 더 좋은 곳으로 한정합니다(: 트뤼에페3(채택)-트뤼에페4, 다섯 갈래 동굴 사잇길(채택)-다섯 갈래 동굴 아랫길 등) 동굴 아랫길이나 츄츄포레스트처럼 좁은 맵, 카데나와 상성이 맞지않는 지형, 경험치가 목적이 아닌 지형은 제외합니다.

소멸의 여로, 츄츄 비격류지역, 레헬른, 아르카나 동윗깊2 외 타지역의 영상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저는 격류를 제외한 츄츄지역, 시탑2, 시탑5를 제외한 기타 레헬른 지역(본색, 닭뛰 등)의 빌드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영상이 있다면 제보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