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테섭 대균열에 푹 빠져있는 한 부두술사입니다.

며칠간 대균열을.. 소환으로 솔플을 계속 트라이하다가.. 아까 저녁에 드디어 35단을 클리어했습니다.

며칠간 고민고민, 연구연구, 트라이트라이 끝에 클리어해서 더욱 재밌었던것 같습니다.

 

이제 목표한바는 클리어했으니... 법사에 빠져볼 생각입니다.

그전에 며칠간 트라이 하며 얻은 노하우와 팁을 살짝 공유해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이하 글은 소환부두에 한해서 적는 글입니다.)

 

 

 

★ 대균열 솔플을 위해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가?

 

  - 강인함, 공격력, 재사용시간 감소 등등.. 소환부두에게 여러가지 갈림길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아블로에 아이템 옵션이란... 일장 일단이고.. 하나를 얻어오면 다른하나를 포기해야 하죠.

     본섭에선 디피를 좀 희생하더라도 안정감 있는 플레이를 원한다면 강인함을 가져가면 됩니다.

     하지만 대균열에서 고단솔플이 목적이라면 15분의 제한시간이 걸려있기에 적절한 조율이 필요합니다.

 

     본섭에서 캐릭을 복사해 왔을때 제 셋팅이 주니얀씨+중지 디피 210만, 강인함 800~900만 정도였습니다.

     이정도는 되야 버틸만 하겠지..싶었는데... 30단을 넘어가니 화합을 착용했는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아프더군요.

     죽으면 다시 뛰어오는데 타임로스가 심한듯해.. 안죽을 셋팅을 해야겠구나..해서 강인함을 올렸습니다.

     그랬더니.. 강인함은 올랐지만 그로인해 떨어진 디피때문에.. 전투시간이 길어지고,

     전투시간이 길어지니 죽는건 매한가지더군요.. 그렇다고 강인함을 떨구고 공격력을 올리자니 정말 푹찍이더군요..

     그래서 이리저리 바꿔가며 해본 경험뒤에 나온건...

    

     <딱 죽지않을 정도 최소한의 몸빵을 갖추고 나머지는 공격력과 재사용 시간에 분배한다.> 였습니다..

 

  - 강인함

     딱 죽지않을정도라는게 개인마다, 스타일마다 다르니 얼마가 적당하다 라고 찍어 이야기할순 없습니다.

     기준은.. 죽는몹의 80퍼센트 이상은 불공정 거리 내에서 죽도록 해야합니다. 이 거리를 유지하며 위험하지 않을정도..

     그리고.. 가두기에 반피이상 빠지지 않을정도.. (반피 정도까진 괜찮더군요)

 

     여담이지만 30단이상에 조금 익숙해지고나니 고행6에서 강인함 800만이 얼마나 사치였던지를 깨닫게되더군요..ㅠㅠ

 

 

  - 공격력 

     공격력은 높을수록 좋으니 말할것 없고..

 

  - 쿨감

     이 재사용시간 감소가 문제입니다. 재사용시간 감소는 생존력 (강인함) 뿐만아니라 공격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대게 본섭에선 소환부두가 이 쿨감에 별로 민감하지 않습니다. 저또한 그랬구요..

     하지만 고단에서 몹이 안죽기 시작하니 민감해지더군요..

     본섭에서야 6단몹이라도 툭툭치면 죽으니.. 불공정받아 쿨돌리기 쉽고, 몇대 맞더라도 버틸만하니

     쿨감은 챙기면 좋고 아니면 말고였는데... 30단 넘어가서 슬슬 몹이 안죽기 시작하니

     불공정으로 스킬딜이 돌아가지 않는게 문제였습니다.

     생존쪽에선 걸음이, 공격에선 덩치가.. 딜레이가 이렇게 컸었나.. 싶을정도였습니다.

 

결국 강인함, 공격력, 쿨감에서 제 선택의 기준은... 이렇습니다.

<극확/극피/750스텟>   vs   <쿨감>   =   <극확/극피/750스텟>

<쿨감>   vs   <생퍼/모저/방어>   =   <쿨감>

<스킬피해>   vs   <생퍼/모저/방어>   =   <스킬피해>

 

제 스텟입니다(금기 없습니다.. 크게 좋은템도 없습니다..ㅠㅠ)

 

 

 

 

 

★ 화속성? 물리속성?

일단 큰차이 없습니다.

 

덩치 - 무조건 화염입니다.

 

좀비들개 - 광견병 / 불타는 들개가 있습니다만... 템이 화피라 할지라도 광견병이 딜로스가 적습니다.

                (이몰데미지는 적으로 둘러싸이면 효율이 급증하지만, 몇마리 없을땐 효율이 급감합니다)

 

우상족군대 - 현재 본섭에는 단검부대가 월등히 좋습니다.

                  어느분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다른 우상족룬은 테스커와 테오의 공속그대로 적용되는데..

                  유독 티키 방화광만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더군요..

                  하지만 테섭은 티키 공속이 제대로 적용되기에... 티키나, 단검부대나 효율이 비슷비슷 합니다.

                  순수한 데미지합은 단검부대가 조금 더 높은듯하나, 타격횟수는 티키가 좋습니다.(쿨이 빨리돌죠)

                  결론은 비슷합니다.

 

결국... 우상족이나 들개에선 화피든, 물피든 관계없으나.. 덩치가 화피가 좋으니 화피쪽으로 무게가 좀 더 실립니다..

하지만 자신의 템여부에 따라 물피로가도, 화피로가도 큰 차이가 없다 생각합니다.

속피가 제람 공격력과 합연산이라는 점에 더욱 그렇습니다...

고로... 자신의 템이 좀  더 좋은쪽을 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물피든 화피든 덩치룬은 성난덩치를 쓰세요~

 

 

 

 

 

★ 스킬트리

 

 

--액티브는 주딜스킬.. 덩치, 우상족, 대재앙, 들개, 혼령걸음을 넣고나면 남는 슬롯은 1개.

 

피라냐 vs 공포(악상)의 갈림길에서..

피라냐의 15프로 데미지 추가 디버프는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얀씨, 금기, 대재앙 등)과 합연산으로 알고있습니다.

얀씨, 대재앙을 쓰는 부두에게...팔씨름없는 피라냐는..효율이 미미합니다.

반면 악상은 지능캐의 높은 모저는 있으나, 방어력이 딸리는 부두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패시브에서는... 불공정, 깊은밤을 기본으로 깔고.. 남는 슬롯은 2개.

 

나머지 2개의 패시브를 택함에 있어 혼령그릇은 강인함을 간당간당하게 낮춘상태의 부두에게 완전 소중..(생존,쿨감)

 

금기 vs 섬향의 선택에서 섬향을 택했습니다. (생구 참 잘나옵니다.. 일반몹도 생구 잘주더군요..)

금기는 같은그룹끼리(얀씨, 대재앙) 합연산이지만...

지능은 생구 숫자에따라 최고 50프로까지 순수하게 올라가기에.. 섬향이 좋더군요. (생구 1개만 먹어도 금기와 비슷)

 

 

 

 

 

★ 템 셋팅

 

이것저것 다써봤지만... 결국 종착점은 이런 셋팅이었습니다.

 

일단 제람, 테오, 오길드3피스는 고정이고..

 

허리, 바지, 신발에서 케인셋 / 블랙손셋 / 크림슨셋을 모두 써보았습니다만..

한밤과 얀씨.... 비록 한밤이 강인함을 많이 까먹는것을 알지만...

그래도 이 두가지는 기타셋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더군요.

 

신발의 선택은...

빙벽은... 옵션만 보면 굉장히 좋을듯하지만 써보니 <쓸모없다> 였습니다.

빙결면역은.... 빙결맞으면 죽는데.. 면역이고 아니고가 의미없었습니다..ㅠㅠ

빙결맞고 살긴살았는데.. 얼어붙은상태로 후속타맞고 죽을때나 유용한게지.. 빙결맞고 죽는상황에선 쓸모없습니다.

가두기에 면역이긴하나... 가두기는 그 자체의 데미지가 아파서 환장하게 되지...

가두기 맞은상태에서 못빠져나가서 죽는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빙벽을 신어도 가두기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오더군요..

 

환영장화도 써봤는데.. 환영장화가 의외로 생존에 큰 도움이 되더군요..무엇보다 벽생성 무시하는게 좋더군요..

하지만... 환영장화를 신으면 문을 뚫을 스킬을 넣어야 하는지라..공포를 빼야하는게 흠이더군요..ㅠㅠ

 

불걸음 장화는 일단 문을 뚫어준다는점..

본체가 할게없는 쿠크리얀씨 트리에서 내가 끔살당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을때

몹과 부비적거려 약간이라도 딜을 할수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스킬피해의 선택

 

우상족, 좀비들개, 덩치가 모두 같은자리에 붙습니다. 고로 선택해야하는데...

 

누적딜량을 비교해보자면

우상족과 덩치가  비슷하고.. 좀비들개가 가장 딜이 부족합니다. (덩치쿨타임까지 고려해서 나온 결론입니다.)

우상족이나 덩치의 스킬피해를 붙이시는 편을 추천합니다.

 

혹여나해서 사족을 덧붙이는데..

합연산은 점감점감이라는 말에.....

<어..그럼 스킬피해도 합연산이니까 골고루 붙이는게 효율적이겠네? 들개15, 덩치15, 우상족15 붙여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건 바보짓입니다...

100에서 115로갈때, 115에서 130으로 갈때 증가량을 전체에 대한 상대적인 양으로 보면 감소하는걸로 볼 수 있으나..

증가하는 양의 절대치가 줄어드는게 아닙니다......

 

 

 

 

 

 

★ 렌호 두꺼비와 도굴꾼 바지..

 

운좋게 도굴꾼바지 지활방 2솟, 99퍼 도굴꾼 바지를 먹었습니다.

무공 거의 만땅에 공속7달린 렌호가 있던지라.. 큰 기대를 하고 써봤습니다만..... 크게 실망했습니다.

 

군대 대신 아첨꾼을 사용하는점에선 상관없었지만...

 

대재앙이 없다는점이 너무나 크게 작용합니다.

본섭에선 렌호로도 불공정 돌려가며, 깔때 안깔때 적당히 가려가며 깔수있었지만...

고단에서는 불공정으로 대재앙 쿨을 돌린다는건 병아리 눈물만큼 돌아갑니다.. 몹이 안죽어서요..

또한 정예상대시 대재앙 하나 깔아둔다고해서 내가 대재앙 범위내에 계속 머물수도 없습니다. 피하기 바빠서요..

 

뭐.. 여튼 그래서 대균열 솔플에서 렌호 두꺼비는 효율이 좋지않습니다. 아첨꾼때문이 아니라 대재앙 때문에요.

 

 

 

 

 

 

그냥저냥 짧고 간략하게 쓸랬는데.. 쓰다보니 쓸데없이 덧붙인 말만 많아 굉장히 길어졌네요.. 시간도 어느덧..우와;;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 궁금한점이 있으신분 댓글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은 리더보드!!!

 

 

 

 

 

★ 추가사항

 

배택을 참고하시려는 분이 많네요... 댓글에 달아주신분들께 배택을 보내드리긴 했으나..

본섭 프로필은.... 주니+중지 물피셋팅이 되어있고...

필요에 의해 테섭에서 마부, 제작등 바꾼게 좀 있기에... 본섭프로필 참고하시는것보다..

테섭 셋팅을 올리는게 좋을듯하여 템 세부스샷을 추가합니다..

 

좀 덧붙여보자면....획반에 신경 쓴다고 썼는데도 불구하고 획반이 얼마 안되네요..ㅠㅠ

본섭 중지는 공속7인데... 테섭에서 마부한 피해옵션이 디피가 더 높네요..

 

아이템에 공속이란 옵션또한.. 광란, 정복자스텟등등과 합산이기에..

스텟이 750까지 붙는 장갑/목걸이에서는 공속대신 활력을...

중지에서는 공속대신 쿨감을 끌어오는게 더 좋을듯 합니다만...

템이라는게 내마음대로 되는게 아닌지라...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