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장문의 글을 쓰다가 오타 지운다고 백스페이스 눌렀다가 뒤로가기눌러져서 다날라감...

멘붕이 크게왔...


이렇게 생긴 계산기입니다. 

하늘색바탕 칸의 수치만 본인 수치에 맞게 기입하시면 됩니다.

왼쪽 표에 현재 수치를 입력하신뒤 비교해볼 변화된값을 오른쪽 표에 기입하셔서 

공격력 변화나 데미지 변화를 비교하시면 됩니다.

평균 데미지기대값은 극확발동 미발동, 민맥을 모두포함해서 1회 타격시 기대할수있는 평균값으로 

비교시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될부분입니다.

갇힌자는 곱연산으로 어차피 둘다빼면 비교할때 필요없기때문에 데미지기대값에 포함되어있지않지만, 

재미삼아 볼때 가장중요한 맥뎀부분에서만 굵은 숫자로 표기해서 알아볼수있게 해뒀습니다.

파일 받으시고 갇힌자 항목 클릭해보시면 =e24*1.309라고 되어있습니다. 

본인 갇힌자 등급에 따라 1.309부분을 30%라면 1.3으로 수정하는식으로 고쳐쓰시면 됩니다. 




현재  계산기 스샷에서 왼쪽과 오른쪽은 


이런옵을 가진 쿠크리가 떨어졌다고 가정할때 극피를 공속 7로 마부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비교를 해보는 것입니다.

계산기 스샷에서 옵그대로가 왼쪽, 극피지우고 공속 7띄운게 오른쪽입니다. 

참고로 소숫점 한자리까지만 표시되게 되있을뿐 실제 오른쪽 표에서의 공격속도는 1.4 * 1.07해서 1.498입니다.

이건 디아에서도 마찬가지로 1.498이라고 안보여주고 아마 1.49라고 표시될겁니다. 

이런 소숫점이하 생략으로 알수없는 수치가 있어서, 

실제 게임상에서의 공격력수치와 계산기상 공격력수치가 

백단위까지는 살짝 오차가 있을수있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저번에 쿠크리에  피해만땅에 지능 극피로 옵뜨면 극피를 지우고 공속을 가는게 맞다 아니다로 싸우시는걸 봤는데...

무조건 극피지우고 공속가는게 맞습니다.

무기에 붙는 공속옵션은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에 붙는 공속옵과 가치가 다릅니다. 




해당표는 제가 뻐큐손가락이 쓸만한게 없어서 똥개를 안쓰는관계로

우상족군대 데미지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무기공격력
왼쪽칸에 최소 공격력, 오른쪽칸에 최대 공격력을 기입하시면됩니다.
큰 숫자 초당공격력 밑에 있는 작은 숫자 입니다. 

2. 추가피해 
액막이와 악세사리에 붙은 피해옵션 모두 합하시면 됩니다.
왼쪽칸에 최소 공격력, 오른쪽칸에 최대 공격력을 기입하시면됩니다.

3. 주력스탯수치
지능입니다

4. 스킬공격력
우상족 스킬 툴팁에있는 그 수치 입니다

5. 스킬피해
금기,강한자,얀씨,팔씨름추가피해,편집증,광란,피라냐 등 버프,디버프가 여기에 속합니다. 

6. 속성피해
속성피해, 강제자, 제람이 여기에 속합니다. 

7. 우상족피해
우상족피해는 단독연산이기때문에 스킬피해가 아니라 여기에 기입하시면됩니다. 들개나 덩치도 마찬가지입니다.

8. 무기공속
무기에 공속추가옵션이 붙을경우 본인이 직접계산해서 기입하셔야합니다. 
스샷에서 오른쪽에 1.5라고 표기되어있지만 실제로 기입한값은 1.4 * 1.07해서 1.498입니다.

9. 장비공속
무기공속을 제외한 장비공속으로 스탯창열면 나오는 공속증가수치 그대로기입하시면 됩니다.







소환수 데미지 계산식에 관한 자료출처는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3349475072

한번쯤 볼만합니다.



계산기에는 없는 똥개에 관한부분만 살짝 맛보기로 번역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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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개 공격력 계산식

[무기공격력] * [1+지능/100] * [APS(최종공속)] * [툴팁(똥개툴팁공격력)] * [펫버프+속피] * [버프+디버프] *
[똥개스킬피해] * [TMF(Tall Man's Finger 뻐큐반지 영문이름 이니셜이었네요)] * [깊은밤의향연] * [갇힌자] * [제이(코쟁이 니네 제이도쓰냐?)]


[툴팁]은 지난 실험결과에 따르면 정확히 30%로 고정되어있지않고, 
27.9% 에서 30.3%로 데미지가 변화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펫버프]는 제람과 강제자를 포함합니다.

[깊은밤의 향연]은 일반적인 펫버프가 아니라 단독연산입니다. 

[TMF]는 패시브에 따른 똥개수의 변화에 따른 공식인데 와차티라는 사람이 발견했나봅니다. 
[TMF] = 4n + 1, n은 똥개수 
TMF3 = (4*3)+1 = 13 
TMF4 = (4*4)+1 = 17 
TMF5 = (4*5)+1 = 21 
TMF6 = (4*6)+1 = 25

똥개는 2종류 타입의 공격형태가 있는데, 각각 고유의 모션과 기본공속을 가집니다. 
기본 공속은 1.0이나 1.25로 각각 60프레임과 48프레임 간격마다 1대씩 칩니다.
테테장갑이나 대재앙의부두술과같은 버프로 똥개공속을 추가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47%테테장갑과 광란을 쓰면, (실험은 안해봤지만 이론상 우상족에도 적용될겁니다)
똥개공속이 각각 
(1.25+0.47+0.2) = (60/1.92) = 31.25 프레임 
(1.0+0.47+0.2) = (60/1.67) = 35.93 프레임 

역주 : 우리는 악사가 자동쇠뇌때문에 공속맞추듯이 여기에 신경쓸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면될듯


불똥개 오라

[무기공격력] * [1+지능/100] * [APS(최종공속)] * [툴팁(똥개툴팁공격력)] * [펫버프+속피] * [버프+디버프] *
[똥개스킬피해] * [TMF] * [깊은밤의향연] * [갇힌자] * [제이]

특이사항1 - 툴팁엔 20%인데, 실제는 10%입니다. 버그
특이사항2 - 오라데미지는 최종공속에 영향을 받지만, 초당 2틱은 고정입니다. 
특이사항3 - 툴팁 = 0.1 * (30/60) = 0.05 

역주 : 초당 2틱, 틱마다 10%해서 초당 20%, 결과적으로는 툴팁이 맞는것 같습니다
         라고 생각했는데 직접실험해보니 틱당 5%씩 초당 10%들어가네요 버그맞습니다.

영상자료 -  http://youtu.be/ldw7Pc64HLc

실험 스펙 - 지능6746, 극피 276, 제람 85, 화속 0, 버프 20%, 스킬피해 30%, 최종공속 1.2*1.46 = 1.752

계산
틱 = 21 * 6846 * 1.752 * 0.1 * 1.85 * 1.2 * 1.3/2 = 363.46
크리틱 = 363.46 * 3.76 = 1366.61

계산결과가 영상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대충 여기까지....
똥개쪽은 해보지않아 정확하게 잘이해가안되는데 
룬에 따라 공속이 좀더 빠른놈과 좀 느린놈 2종류가 있나보네요. 

혹은 뻐큐반지 차서 커진놈이랑 안찼을때 작은놈 공속이 다른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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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로 광란(정확히는 대재앙의부두술)과 소환수에 대한부분 추가합니다.

데보가 그홈을 상대로 광란을 쓰고/안쓰고 소환수의 공속차이에 대한 영상을 제시했습니다. 
전 스톱와치 방식에는 동의할수 없지만 광란의 효과에 대해 알아볼 실험영상으로 활용하기엔 충분했다고 봅니다.

처음에 저는 성난덩치가 광란버프를 독립적으로받는 아군인지 확실히 하기 위해 아래 영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광란있는거 (part 4) - http://youtu.be/KN4PVfIvfGg
공격간격 (프레임간격) = 60, 54, 58, 59, 60, 50, 58, 59, 59, 60, 60, 60

광란없는거, Video (part 6) - http://youtu.be/eysu3rEGW7o
공격간격 (프레임간격) = 55, 66, 57, 66, 57, 60, 67, 57, 67

결과적으로 덩치가 자꾸 타겟을 날려버리고 다시붙느라 공격간격이 들쑥날쑥했습니다. 
하지만 part4영상보다 part 6영상에서 자리다시잡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는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역주 : 문맥상 매끄러운 흐름을 위해 뜻이 바뀌지않는선에서 의역하고있습니다. 
         때로는 워낙 뒤죽박죽이라 문장의 순서도 바꾸고 있습니다.

광란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기위해, 저는 이번에는 룬을빼고 다시 실험 해보기로 했습니다.

Video - https://www.youtube.com/watch?v=VG2xXfQ1szs

47테테장갑, 공격간격(프레임간격)

노광란 = 58, 56, 55, 58, 57, 58, 57, 55, 56, 56, 59, 58

Timer 2:15 광란(덩치만) = 50, 52, 50, 52, 50, 53, 51, 53, 51, 52, 52, 50, 51, 50, 49, 49
Timer 3:40 광란 (본체& 덩치) = 50, 51, 51, 49, 49, 49, 49, 51, 50, 51
Timer 3:53 광란 (덩치만) = 51, 51, 52, 52, 50, 49, 49, 52
Timer 4:01 노광란 = 57, 56, 54, 53, 55, 54, 55, 55, 56, 54, 56, 56
Timer 5:11 광란 (본체만) = 56, 57, 55, 57, 57, 56, 56, 56, 56, 56

우리는 영상을 통해 광란이 소환수의 공격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확신할수있습니다. 

본체의 위치(광란을 밟냐안밟냐)는 소환수의 공격속도에 영향이 없으며, 
오로지 소환수가 광란의 범위안에 있냐 없느냐만 중요합니다. 

제 컴퓨터사양과 인터넷회선문제로, 
테테장갑과 광란, 덩치의 물만난싸움꾼룬이 얼마나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측정할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실험으로, 덩치의 고유 공속에 47%테테와 20% 광란의 효과가 추가되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실험에서 47테테를 차면 56~58프레임 정도 였습니다. 
추가로 광란을 받으면, 50~52프레임 정도 였습니다.

뉴브트로에 의하면, 덩치의 기본공속은 84프레임입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해보면, 

47테테만 = 84/1.47 = 57.1 프레임
47테테+광란 = 84/(1.47+0.2) = 50.3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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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대충 이런식으로 글을 써놨는데, 
자동쇠뇌와 달리 테테공속이 부두의 소환수에게는 합연산으로 계산되나봅니다.
하긴 자동쇠뇌는 광란 위에 깔아도 공속 증가받지않는걸로보면 다른게 확실하긴하지만...

어떤방식으로 공격간격 프레임을 저렇게 도출할수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방대한 자료의 양으로 보아 신뢰할만한것 같긴 합니다.

참고로 우상족 기본공속은 1.25, 48프레임
47테테 = 1.25 + 0.47 = 1.72, 34.9 프레임
47테테+광란 = 1.25 + 0.47 + 0.2 = 1.92, 31.3 프레임

다만 아쉬운것은 34.9프레임, 이런식일때 자동쇠뇌처럼 계단식 딜변화를 가져오느냐 아니냐에 대한 부분이 없네요
본인 컴터에서 컴터사양과 회선문제로 들쭉날쭉해서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했다고 하니..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서버쪽계산에서 60프레임 고정 연산이라 35프레임 고정될거같긴 합니다.

이게 무슨의미를 가지냐면,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이므로 테테의 공속옵 40~ 50변화의 차이가 그리 크지않아지고,
거기에 프레임 소숫점 올림,반올림으로 인해 버려지는 부분까지 하면 그 차이가 더욱 줄어들기때문에 
테테 자체의 옵이 보조옵보다 기존상식에서 생각했던거보다 더 중요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사실 크게 차이는 안나니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겨도 무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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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큐반지 사용시 똥개수에 따른 실질적인 데미지 상승률을 TMF공식을 통해 살펴보면, 

3마리일때의 데미지를 100%라고 칠때, 

패시브 1개 넣으면 130.76% 깊은밤의향연으로 넣으면 여기에 50%곱연산되서 196.15% 
          2개 넣으면 161.53% 깊은밤의향연 넣으면 242.30%
          3개 넣으면 192.30% 깊은밤의향연 넣으니 288.46%

패시브 없을때와    1개 일때의 차이는 96.15%
패시브 1개 일때와 2개 일때의 차이는 23.52%
패시브 2개 일때와 3개 일때의 차이는 19.05%

중지쓰시면 깊은밤의 향연은 무조건 넣고, 
2개, 3개 넣을때는 무리해서 억지로 꼭 넣고 싶은걸 빼고 넣을 필요까진없겠네요 
개인적으로 2개가 제일 적당한듯 하고 
패시브 1개나 2개넣으면서 깊은밤의 향연빼면 개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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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똥개 부분 번역 


실제 수치가 툴팁 설명과는 완전 동떨어져서 나옵니다. 
독똥개가 한대치자마자 돌려보내기를 해보니, 
이후 도트데미지수치가 괴랄합니다.

타격시 데미지 = 18,437 (대략 30%가 맞습니다)
도트 틱 = 5635, 771, 771, 674, 193
(총 들어가는 데미지량과 도트 데미지가 줄어드는 수치가 툴팁과 비교해보면 도저히 말이안됩니다.)

역주 : 총도트데미지는 8044로, 타격시 데미지의 43.62%로 툴팁상 13.08%로 적용된 셈이됩니다.
         추가로 저도 실험해보니 정말로 도트데미지가 엄청난폭으로 떨어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실험방법을 바꿔 독뎀 중첩이 최대치일때의 고정된 수치를 대상으로 실험해봐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최초의 실험을 통해 독뎀 도트는
75%, 8.5%, 8.5%, 6%, 2% 이런식으로 점점 줄어드는것을 알수있었습니다. 
첫틱의 데미지는 말도 안되게 높았습니다. 
툴팁처럼 고정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고 이런식으로 변동폭이 큰것을 보니 
툴팁이 잘못된걸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결국, 똥개가 계속 후려패고만있으면 
30%의 즉발성 데미지(최초의 평타) + 30% 도트데미지해서 총 60%의 기대값을 가질테니, 
룬없을때보다 2배 데미지가 나오긴 합니다.

역주 : 어떻게 이런 결론을 도출해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불확실한 부분입니다.
         
이 룬은 툴팁이 픽스 되지않는 이상 정확하게 실험하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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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똥개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독 도트뎀은 
3초동안 5틱, 0.5초마다 1틱 첫틱데미지는 없습니다. 

고로, 3초안에 5대때리면 최대 중첩인 5중첩이 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최소공속은 1.6666으로 

독똥개의 기본공속이 1.25로 추정되므로 42이상 테스커를 차거나 
41이하 테스커착용시에도 광란위에만 살포시 똥개를 얹혀두면 최대 중첩은 만들어집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최대중첩이 되더라도 유지는 안될겁니다. 
4중첩과 5중첩 틱이 번갈아가면서 반복되겠죠.
공속이 빠를수록 5중첩 비율이 높아지고 낮아질수록 4중첩비율이 높아지는 형태가 나타날겁니다. 
고로 되도록 독똥개를 최대한 활용하고자하면 광란위에 얹혀둬야합니다. 

그리고 성난덩치나 피라냐 때문에 똥개가 자리를 다시잡게되는 동작을 조금이라도 취하게 되면 딜로스 발생합니다.
(실제 성난덩치룬으로 실험한 양키의 실험에 의하면 덩치 때문에 몇프레임씩 딜레이가 발생했으니) 
4중첩이 되냐 5중첩이 되냐가 갈릴수 있지만 사실 성난덩치나 피라냐로 움찔움찔 움직여지는놈한테는 
독똥개의 극딜이 필요하지않으니 무시할만하긴 합니다. 그리 큰 차이가 나는것도아니니...

어쨌든 공속에 따른 4중첩과 5중첩 비율에 대한 정확한 계산은 유치원야간을 나와 산수가 약한 저에겐 무리라서 패스

그리고 도트뎀이라서 극확발동이 되지않고 마치 비취 도트들처럼 
극확과 극피가 데미지자체에 영향을 주는것으로 추정됩니다.


똥개 공속이 1.66일때

0.0초 최초의 일격을 가함 
0.5초 1중첩짜리 도트틱 
0.6초 두번째 일격을 가함 
1.0초 2중첩짜리 도트틱
1.2초 세번째 일격을 가함 
1.5초 3중첩짜리 도트틱 
1.8초 네번째 일격을 가함 
2.0초 4중첩짜리 도트틱
2.4초 다섯번째 일격을 가함 
2.5초 5중첩짜리 도트틱
3.0초 여섯번째 일격을 가하면서 동시에 6중첩(?)짜리 도트틱 

하하하 여기서 제가 유치원야간출신이라는걸 들켜버렸네요. 
3초간 5번 후려패기위해서 필요한공속은 1.66이상이 아니었습니다. 
0초때 한대 패고 시작하는걸 간과했네요. 
그냥 테스커차고 광란위에 얹혀두면 쭉 5중첩은 유지될것같습니다. 
그럼 이제 5중첩과 6중첩 비율의 비교가 시작되는데... 
이부분에서 저도 확실하지않고 헷갈려서 넘어가고...

중첩유지에는 두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하나는, 신속의 곡옥처럼 중첩유지시간내에 리필이되면 중첩수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시간이 리셋되는 형태와 
다른 하나는, 섬향 처럼 각각의 중첩 유지시간이 개별적용되는 형태입니다. 

독똥개의 경우 신속의 곡옥과 같은 형태로 보입니다. 
즉, 한번 최대 중첩이 되면 3초안에만 다시한대치면 최대중첩이 유지되며 (그게 몇중첩인지는 모르겠음) 
최대 중첩이 되고나서 주는 첫틱에만 높은 데미지를 주므로 
틱과 틱사이 0.5초안에 한대 패서 중첩이 리필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높은 데미지인 첫틱 데미지가 나타나기도하고 미친듯이 쓰레기스럽게 낮은 두번째 틱 데미지가 나타나기도합니다. 

이 차이는 바로 위항목 독똥개관련 항목에서 확인할수있으며, 무려 7배이상 차이가 납니다.
결국, 독똥개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테스커 보조옵을 최대한 높은걸쓰고 광란위에 무조건 얹혀둬야 
첫틱 데미지의 비율이 높아져서 딜이 잘나오는 셈입니다. 
50짜리 테스커를 써도 1.95라서 100% 첫틱 뽑기는 불가능합니다.

광란위에 얹지 않고 테스커 보조옵이 낮아도 중첩은 풀중첩 유지는 되지만,
첫틱 데미지보다 두번째 틱 데미지 비율이 높아져서 낮은 독뎀 비율이 전체적으로 늘어나는셈이죠. 

최종적으로 확실한것은, 
화염똥개와의 독똥개의 비교에서 
화염똥개의 데미지는 극확발동시와 미발동시를 고려하면 최대데미지와 실제 평균데미지의 간격차이가 크고, 
독똥개의 경우는 최대 중첩에서 첫틱 데미지와 두번째 틱 데미지의 간격 차이가 크기때문에 
비교할때 이 부분에 유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