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은 제어기술 너프로

 

[공포 & 대혼란]은 버려졌고.

 

[주술]의 경우는

 

 

 

이상한 룬 옵션이나 제어 기술 너프로 변이가 금방 풀리는 문제 때문에 안쓰고

 

그나마 아라키르 6세트 옵션 때문에 지금 겨우 사용 하고 있는 상황.

 

 

[돌진 좀비 & 산성구름]도 소모하는 마나에 비해서 데미지가 너무 안나오고 효율이 별로라 사용 안하고.

 

부두의 주기술[독침,시체거미,역병두꺼비,불폭탄]도 데미지가 안나와서 다 버려진 상황이고.

 

[독침]을 사용하긴 했는데 이제는 그것도 사실상 힘들고.

 

[희생]의 경우 스킬칸이 6개라 작은데 들개와 같이 1개의 스킬칸을 그냥 소비 해야 한다는 문제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워서 사용 안하고.(데미지도 안나오지만)

 

[네크 시폭이 나오면 어떻게 변화를 줄지 모르겠네요.]

 

 

 

[혼령공세]의 경우는 이번에 [이발사 단도]로 사용 할 수 있긴 하지만

 

그 역시 데미지가 너무 약해서 사람들이 사용안하고.

 

기타등등

 

그리고 보면 정말 부두가 사용 안하고 버려진 스킬들이 엄청 많네요.

(사용 안하는 스킬들을 사용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전설 아이템과 세트를 만들어 줘야 하는데.

  사실상 패치도 거의 없고 아이템 숫자도 너무 작습니다..)

 

스킬 칸이라도 지금 보다 3개 더 많이 추가 된다면

 

다양하게 스킬을 사용 하겠지만 그것도 아니니. 그냥 자연스럽게 버려지게 되네요.

 

 

차후에 네크가 나오면 부두와 비슷한 컨셉의 스킬들이 많아서

 

부두 유저들이 스킬 비교 하면서 반발이 많을 텐데 과연 어떻게 대응 할지 궁금하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