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공격력의 ~~~%... 이게 뭐냐 물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내가 때리는 데미지는 알아도 왜 이 데미지가 뜨는지 모르곤 하죠

무기 공격력의 500%면 내 무기 공격력이 2000이니까 뭐 높아봐야 몇만 아닌가?
왜 억대 데미지가 뜨는거지? 하고 모르실 수도 있으십니다.

저도 어렴풋이 개념만 알고있는지라 계산 방법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만
대충 이런 개념이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무기 공격력입니다.



무기의 공격력을 볼 때 뭘 보고 판단하시나요? 1? 3?
사실 내 데미지 수치는 2입니다.

1은 초당 공격력(DPS)일 뿐이고 공격속도등으로 인한 뻥튀기로 크게 변동되는 값입니다. 
3은 추가 공격력 옵션입니다. 이 수치가 변동되기 때문에 이 스탯에만 주목하게 되죠.
그래서 3이 무기의 공격력인 줄 알고 계신 분들이 간혹 있는데 무기의 최종적인 공격력은 2입니다.
무기 공격력 +1861~2314는 추가 옵션일 뿐입니다. + 가 붙어있죠

무기에 피해 +10%같은 옵션이 붙었다면 자동으로 2에 계산이 되고
피해를 붙힐지 무공을 돌릴지 계산할때 2번 무공에 10%를 곱해보면서 계산해야합니다.



그러면 
내 무기 최대 공격력은 3923이고.
선조의 망치의 공격력은 640%니까

최대 공격력이 떴다고 가정할때 25107 데미지가 나와야 하는거죠.
근데 실제로는 막 10억 20억씩 뜹니다 왤까요?

공격력을 뻥튀기해주는 스탯이 존재하죠.

바로 주스탯, 힘입니다.



주스탯은 1당 공격력을 1% 높혀줍니다.

저 같은경우 12,210니까 12,210%를 적용해야죠.
25107의 12210%는 532만(5,325,194)이니

535만 (5,350,301)데미지 입니다.



또 화염 피해, 냉기 피해 같은 속성 피해도 계산해야합니다.
저는 속성 피해가 38%니까 5,350,301에 1.38을 곱해
7백만 (7,383,415)이 됩니다. 


선조의 망치 증뎀 40%를 곱하면 1천만 (10,336,781)이 되죠.
저는 분쇄세팅하느라 잠시 마부를 바꿨는데.
실제론 무기40%, 머리15%, 신발15%까지 땡길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다시 마부를 하여 머리랑 신발에 선망증뎀 30%를 추가했다면 스킬증뎀이 70%가 되어
7,383,415*1.4가 아닌 7,383,415*1.7 = 12,551,805가 되겠죠

패시브 스킬로도 데미지가 뻥튀기됩니다.

근처에 적이 3명 있을 때 20% 강해지는 싸움꾼
분노가 거의 가득 찼을 때 25% 강해지는 격노한 광전사가 있고
선망바바가 즐겨 착용하는 아이템인 팔씨름은
적에게 맹돌(밀치기)을 박았을때 최대 30%의 추가 피해를 주죠.

이 데미지 증가 옵션들은 스킬증뎀에 합쳐집니다. (합연산)

* 1.2 * 1.25 * 1.3으로 계산하는게 아닌
(20+25+30)%인 75%이며. 스킬 증뎀에 합쳐지게되죠.
즉 선망 증뎀 70% + 패시브 45% + 팔씨름 30% = 145%

7,383,415*2.45 = 1800만 (18,089,366)이 되죠.

그리고 디아블로 딜뻥의 핵심인 극확,극피(쌍극)이 있죠.
선망바바는 최대분노와 광전사 스킬로인해 극확이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100%로 가정하고 극피만 계산하죠
18,089,366의 454%는 82,125,721입니다. 
합쳐서 = 1억 (100,215,087)입니다.

최초의 인간손목방어구 끼시면 무려 심망증뎀이 200% 추가입니다.
100,215,087 * 3 = 300,645,261

4천에서 시작한 데미지가 벌써 3억이 됬습니다.
(인간손목방어구의 위엄)


이런식으로 디아블로는 

"무기 공격력"으로 시작한 데미지가

"힘(주스탯)", "스킬증가 데미지", "극대화 피해", "속성 피해", "아이템 효과"등으로
계속 뻥튀기되며 강해지는겁니다.



데미지 뻥튀기가 저기서 끝일까요?

집중 50% 자제 50%
1.5*1.5=2.25

집중, 자제 세트 효과를 받는 것만으로 내 데미지가 2.25배가 됩니다.

지금 디아블로에서 집중, 자제 반지세트가 독보적으로 강한 이유죠.


전설 보석도 있죠.
갇힌자 80등급이면 내 데미지가 1.4배 강해집니다.

저것만 계산해도 9억 (947,032,572) 입니다.

용광로 추출하고 정예 때리면 1.5배 뻥튀기죠
그런데 그 정예가 우두머리라면?
내가 25등급 이상 고통받는자의 파멸 (우두머리 상대 25% 추뎀)를 꼈다면?

17억 (1,775,686,072) 입니다.


단독 곱연산 패시브도 있죠

체력 35%이하의 적에게 40% 추가 피해를 주는 무자비 패시브를 착용했고
적이 체력 35% 이하라면?

24억 (2,485,960,500)입니다.

아무런 버프 스킬도 안 썼을때 말이죠.

광전사의 진노 (광기)를 쓰면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1.5를 곱해야겠네요. (단독곱연산)
전투격노에도 공격력 10%가 붙어있죠. (스킬증뎀에 합연산)

그리고 핵심. 세트템 효과도 있습니다.
불멸왕 6셋을 끼고 광전사의 진노랑 선조의 귀환이 모두 활성화되면 공격력 250% 증가죠.



이거 외에도 야만용사에게는 광란이라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정말 좋은 패시브죠
무려 최대 힘을 25% 증가시켜줍니다. 힘이 12000이었다면 15000이 되네요.

이게 25스택이 쌓였다고 가정하면 뒤로가서 다시 계산해야 겠네요. 얼마나 세질까요?

물론 우두머리를 때리고 있을때 가정 데미지니까 광란 스택은 없겠죠.


점점 곱할수록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지죠..

어느정도 등급 있는 고통받는자의 파멸을 낀다면?
한대 칠 때마다 그 몬스터가 받는 피해가 1.5%씩 증가되겠네요.
지금 시즌 보석이 좋다고 하는 이유가 체감이 되시나요




제가 지금까지 한 계산은 막 소수점도 제 마음대로 버리고 해서 조금 오차가 있습니다.
합연산인데 곱연산으로 계산했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어찌됬건 디아는 이런식으로
뭔가를 계속 곱해져서 강해지게 만든다는게 감이 오실겁니다.
이게 어떻게 곱해지냐에 따라 합연산이냐 곱연산이냐 얘기를 하는거죠.


데미지 계산에 어느정도 개념이 잡혔다면

목걸이에서 힘 750과 속피 20%를 선택해야할 때
뭐가 강해지는지보다. 왜 강해지는지에 대해 관심이 생기실겁니다.

힘과 선망증뎀..
무공과 선망증뎀...
무공과 힘..
무기에 피해를 붙힐지 무공을 돌릴지..
인간손목방어구 보조.. 팔씨름 보조..

알면 알수록 복잡해지만 재밌어지는게 디아블로3죠.

우리는 더 좋은 무기를 먹어서 무기 공격력을 올리거나.
더 좋은 방어구나 악세사리를 먹어서 속피,극피,스킬증뎀 등등등을 올리거나
템을 아무것도 못먹어도 정복자 레벨로 힘을 올려서 강해질 수 있죠.

여러분의 캐릭터는 항상 강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