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읽으신분들을 위해 수정본을 다시 올립니다.

 

마력님의 지적에따라 60레벨기준 피감율을 63레벨 피감으로 변경적용하였으며

 

천사구름님의 지적에 따라 정피감을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이제 빼먹은게 없겠죠?ㅎㅎㅎ(더 있을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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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 융뻥은 정피감 적용안됩니다.

이에따라 아래 결과도 다시 재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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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실험결과 융뻥은 물리데미지가 아니라 화염데미지로 드러났습니다.

 

물리저항을 적용하지 마시고, 화염저항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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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팟을 뛰거나, 사냥을 할때 법사에게 가장 위험한 데미지는 아마도 융뻥일것 같습니다.

 

장판과 같은 도트데미지의 경우 서리법사 특성상 다이야갑과 생흡, 적생으로 다른캐릭에비해 잘 버티는 편입니다.

 

하지만 융뻥같은 한방데미지는, 가차없죠;

 

버티지못하면 죽음입니다.

 

깃팟을 뛸때 이 융뻥을 버티면서 서리질 할수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해당단계를 돌만한 적정스펙이 좌우된다고 생각됩니다.

 

요새 많은분들이 선호하는 10단에서의 융해폭발은 과연 어느정도 스펙이 갖춰져야 버틸수 있을까?

 

먼저 몹에게서 데미지가 들어올때 모저와 방어도 영향을 받는다는것은 아실겁니다.

 

일반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올때 이 두가지 요소의 곱연산에 의해 감소되는 양이 결정됩니다.

 

방어는 모든 데미지에 적용되고, 저항은 각각 속성에 맞는 데미지에 적용됩니다.

 

 

융뻥은 물리데미지에 속하므로, 물리저항으로 계산합니다.

 

스펙이 위와 같은경우

 

(1-0.5942)x(1-0.7483)=(0.4058)x(0.2517)=0.10213986

 

데미지의 약 90%정도는 모저와 방어도에 의해 감소되버리고

 

데미지의 약 10.21%만이 플레이어가 받게됩니다.

 

<댓글 지적에 따라 여기서부터 수정됨>

하지만 이건 60레벨 기준이고... 괴물강화 10단에서는 63레벨 몹으로 적용해야하기때문에

 

기준이 상향되서 10.9%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괴물강화1단부터 모든몹이 63레벨)

 

자세한 피해감소 계산식은

 

이렇게 됩니다.

 

고로 63레벨에서 방어도에 의한 피감은 (4393)/(50x63+4393)x100=58.23

물리저항에 의한 피감은 (892)/(50x63+892)x100=73.90 이 되네요.

 

(뭔가 쉽게 암산하는 요령을 알아내고싶지만 아직 터득못함;

60레벨은 분모에 300, 3000이 들어가지만 63레벨은 315, 3150이 들어간다는차이;?)

 

 

여기에 융해폭발 데미지는 근접공격취급을 받습니다.

 

 

고로 10.9%의 데미지중 24.8%가 또다시 감소됩니다.

 

10.9x(1-0.248)=8.1968

 

근피감까지 적용했을때 융해폭발데미지는 약8.2%만 받게 됩니다.

 

고로 방어도, 물저, 근피감, 모두 고려했을때

 

최종적으로 받는데미지는 8.2%정도가 됩니다.

 

이제 융뻥 데미지를 측정해봅시다.

 

 

 

약 3만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이야파편으로 10853의 감소된 데미지이므로

 

다이야파편의 내구력을 더하면 약 4만1천의 데미지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4만1천의 데미지=본래 데미지의 7.63% 입니다.

 

이것을 계산하면

41000/8.2x100=500000

 

10단 융뻥의 본래 데미지는 약50만정도의 데미지 라는것이 계산 가능합니다.

 

이 50만의 데미지를 버틸수 있는 저항과 방어도 그리고 체력을 갖추는게 10단융뻥을 버틸수 있는 스펙입니다.

 

결론적으로 계산식을 써보면

 

50만 x (1-방어도로 감소되는피해량) x (1-물리저항으로 감소되는 피해량) x (1-근피감으로 감소되는 피해량)<피통

 

이 되면 되겠습니다.

 

모저 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 수치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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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흐리기를 빼면 이렇게 됩니다.

 데미지 1만가량 더들어옴

 

* 근피감, 원피감 모두 합연산이아니라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그냥 스텟창 보시면 됨)

 예를들어 저같은경우 나탈신발로인해 6% 흐리기 20% 이지만 26퍼가 아닌 24.8퍼입니다.

 (1-0.20)x(1-0.06)=0.752

 1-0.752=0.248 ->스텟창의 근피감

 따라서 근피감 및 원피감 여러부위를 착용시 계산식에 부위별로 따로따로 곱연산식에 넣으시면 됩니다.

 

*정피감은 적용 안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