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진 약조(이하 약조)의 활용에 대해 찾아보다가 알아낸 점들을 공유합니다.



 

"공격5번 연속으로 극대화로 적중하지 않으면, 3초동안 극대화 효과 발생 확률이 100% 증가"

(*광역 공격의 경우 1마리라도 극대화로 적중하게 되면 카운트가 리셋됨.) 

 

1. 우선 내부쿨에 대한 논란 

 

팁게에 약조의 내부쿨이 약 1초라는 글이 있지만 데이터 마이닝 결과 없다는 글도 봤는데


US forum의 Nubtro라는 유저가 내부쿨이 0.25초(15프레임)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나오네요.

(출처: US forum Davlok의 글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6527322731?page=3#55)

 

일단 블리자드가 항시 100% 극확이 터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봐서 내부쿨이 존재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리고 실제 제가 직접해본 실험에서도 약간의 내부쿨이 존재하는 듯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무리 공속을 높여서 실험해도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는데 만약 내부쿨이 0.25초라면 내부쿨 끝난 이후부터 5타가 극확없이 적중해야 하고 때문에 아무리 공속이 빨라도 약간(0.5~1초)의 딜레이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어떤 수도사 스킬들이 깨약 발동을 위한 공격으로 판정되는가? (1회 사용시 기준)

 

1) 빛의파동 (고대인의 석주) 6회 판정 (공속에 무관)

2) 빛의파동 (부서지는 빛) 3~4회 판정 (공속 1.34이하일 때)

3) 빛의파동 (빛의 벽/강한파동) 3회 판정 (공속 1.34이하일 때)

4) 폭풍 질주 틱당 1회 판정 (공속 1.34이하일 때)

5) 칠면공격 4회 판정 (공속에 무관) (하지만 7회 공격중 크리티컬이 터지면 판정횟수 리셋됨

    - 신기하게도 칠면공격의 경우 7회 공격을 하지만 판정은 4회라고 하네요. 실제로 여러번 실험해봤는데 절대로 칠면공격 첫회에는 깨약이 발동하지 않더군요.

6) 평안 (달갑잖은 방해) 3회 판정 (공속무관)

7) 휘몰이 틱당 1회 판정 (공속에 무관

    - 휘몰이로 깨약이 발동 된다는 글도 있고 안된다는 글도 있어서 실험해봤는데 일단 휘몰이의 틱 데미지가 깨약의 공격 판정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휘몰이의 틱이 극확의 영향을 받더군요. 데미지는 하얀색으로 뜹니다만 확실히 극확이 높으면 깨약이 발동 안됩니다. 처음에 극확 40%대로 실험했는데 깨약이 발동 안하길레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극확을 5%로 낮추고 실험하니 휘몰이로도 발동을 하더군요.

8) 폭장 / 용오름 / 진격타 / 기본공격 1회 판정 (공속 3.9 이하일 때) (*폭장 도트데미지는 판정 0회)

    - 폭장도 휘몰이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첫타로 폭장을 바를때 데미지가 하얀색으로 뜨지만 신기하게도 극확의 영향을 받아요. 40%대 극확으로 실험했을때는 깨약 발동을 안하지만 극확 5%로 맞추고 실험하니 깨약이 발동하더군요

   - 불사르기의 도트뎀은 약조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2.3패치]기준냉기폭장으로 약조 발동 안함

9) 공력생성기 1회 판정 (공속 ~2.5이하일 때, 공력 생성기마다 다름)

10) 천지권법 2번째 공격 2회 판정 (공속 2.4 이하일 때) (하지만 2번째 공격시 7~10타 중 한번이라도 극확 발동하면 카운트 리셋)

11) 매발톱 차기의 도트 데미지 / 신념의 진언(문책) 0회 판정

12) [2.3패치] 천지권법(염화의 주먹) 도트 데미지로 약조 발동 (극확의 영향을 받음)

 

3. 아이템으로 인한 깨약 발동


- 불걸음 장화 / 불카토스 반지 극확 수치에 상관없이 발동 됩니다. 정확한 원리는 모르겠습니다만 불걸음 장화의 경우 몹들에 둘러싸여 있으면 거의 1초에 한번 발동될 정도로 발동이 잘됩니다. 불카토스 반지의 경우 틱이 느리지만 발동이 되기는 합니다.

- 혼령출몰로도 된다고 합니다만 직접 실험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참고)

1. “깨어진 약조의 내부 제한시간은 약 1.”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name=subject&keyword=%BE%E0%C1%B6&l=19673

 

2. US forum Davlok의 글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6527322731?page=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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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추가


1) 진격타(탄막) 도트 데미지로 약조가 발동됩니다. 하지만 극확의 영향을 받음.


2) 칠면공격이 4회 판정인 이유

  - 우선 칠면공격이 4회 판정이라는 정보는 처음에 US forum의 Davlok의 글에서 얻었습니다. 이후 추가실험을 하였는데 우선 칠면공격 1회 사용으로는 절대로 약조가 발동하지 않더군요. 반드시 2회 이상을 사용했을때 발동했습니다. 약조가 발동하려면 5회의 공격이 극확없이 적중해야 하는데 따라서 칠면공격의 공격 판정은 4회 이하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칠면 공격을 두번 사용했을때는 발동하기 때문에 칠면 공격이 최소 3회의 공격판정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있죠. (2회 이하의 판정을 받을 경우 칠면공격을 2회 사용하여 약조를 발동 시킬 수 없음). 그다음 실험으로 평타를 한대 친다음에 칠면공격을 사용해봤는데 약조가 발동하였습니다. 따라서 칠면공격은 4회판정입니다.


3) 광기의 돌(칠면공격으로 폭발장법 효과 활성화) 착용시 약조 발동이 더 잘 되는가?

 - 폭장 사용시 공격판정이 1회 있는데 광기의 돌 착용시에 활성화되는 폭장으로 약조가 발동되는지 실험해봤습니다만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4) 가시피해로는 약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5) [2.3패치기준 냉기폭장으로 약조 발동 안함


6) 내용 수정 : [2.3패치] 천지권법(염화의 주먹) 도트 데미지로 약조 발동 (극확의 영향을 받음) 

                (*팁게 Fundamentum님의 글을 보고 재실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