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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저희는 매너 플레이 시스템을 설계할 때 제재, 교정, 긍정적 동기 부여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보상 측면에서는 특히 잠깐 동안의 효과에 그치지 않고 항상 긍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소환사 여러분,

리그 오브 레전드의 매너 플레이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입니다. 2014 시즌 동안 전장에서 명예로운 소환사의 모습을 보여주신 전세계 95%의 플레이어 여러분이 얼마 전 수수께끼 선물 보상을 받으셨는데요, 이번 기회에 저희가 어떤 원칙으로 보상과 긍정적인 동기 부여라는 측면에 접근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내용을 살짝 반복하자면 저희는 온라인 게임에서 매너 플레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책은 없으며, 제재, 교정, 긍정적 동기 부여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눈맞이 축제 종료와 수수께끼 선물

2014 시즌 동안 저희는 몇 가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끔 부정적인 일을 겪는다고 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플레이어 전체가 부정적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하나되어 눈맞이 축제와 전설의 포로 왕 모드를 즐기는 시기는, 매너 플레이에 대한 깜짝 선물을 전하기에 안성맞춤인 시기였습니다.
 
긍정적인 동기 부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일정’, 즉 보상 이벤트가 발생할 예상 시점입니다. 특정한 행동이나 시기에 관계 없는 깜짝 보상은 매너 플레이를 촉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정에 없던 깜짝 보상이라는 점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부터 10 게임에서 매너 플레이를 하면 스킨 하나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고 해봅시다. 플레이어들은 10 게임 동안 매너 플레이를 해서 보상을 받은 후엔 예전에 하던 방식(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보통이든)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긍정적인 매너를 보여주신 플레이어 여러분께 이따금 깜짝 보상을 전달하려 하는 것입니다. 다음 보상이 무엇이고 언제 주어지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든 보상을 얻기 위해 좀 더 오랫동안 매너를 지키며 게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플레이어에겐 특별한 영향 없이 그저 멋진 플레이에 대한 깜짝 선물을 가끔 받는 모습이 되겠죠. 보통인 플레이어들은 그 중 일부가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몇 게임에서라도 더 좀 더 매너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 예상에 이 시스템은 보통 플레이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부정적인 플레이어들 중에서도 소수에겐 긍정적인 방향으로 태도를 바꾸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깜짝 보상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이전 깜짝 보상 시점으로부터 다음 보상이 진행되는 시점까지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신 소환사 여러분께 보상이 주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비매너 행위로 인하여 이전 보상을 놓친 플레이어 여러분도 다음 보상 때까지 매너 플레이를 지키신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모든 보상이 수수께끼 선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보상마다 크기와 대상을 다르게 하여 진행할 예정이니까요. 예를 들어, 눈맞이 축제 보상 바로 전 이벤트에선 IP 부스트가 보상으로 지급되었습니다. 아직 챔피언을 갖추는 중인 플레이어 여러분께 더욱 쓸모 있는 선물이었죠. 그 외에 한정 소환사 아이콘 같은 상품이 보상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이전에 산타 내셔 남작 아이콘으로 유사한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제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