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넘어오시길 권해드립니다.

 

 

4. 장비 레벨과 티어

 

1부에서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갔는데, 티어란 장비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사실 그냥 단계라고 지칭해도 문제가 되진 않으나 편의상 티어라는 말을 쓰곤 합니다.

 

장비 레벨 순으로 줄 세웠을때 레벨이 가장 낮은 것이 티어1이 되고,

장비 레벨이 63인 방어구는 티어17,

장비 레벨이 63인 무기는 티어24가 됩니다.

 

이게 필요한 이유는 장비 레벨에 따라 붙을 수 있는 속성의 레벨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가슴 방어구에서의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을 예로 들어봅시다.

 

착용 레벨

이름

장비 레벨

티어

모든 원소 저항
속성 레벨

모든 원소 저항
수치 범위

1

천 윗옷

1

1

x

x

3

가죽 여밈옷

6

2

x

x

6

미늘 갑옷

11

3

x

x

~

~

~

~

~

~

59

군장 판금 갑옷

60

14

1~4

11-50

60

파멸 갑옷

61

15

1~5

11-60

60

군왕 쇠사슬 갑옷

62

16

1~6

11-70

60

마인 갑옷

63

17

1~7

11-80

 

착용 레벨에서 볼 수 있듯이, 렙제가 60으로 걸려있는 장비는

파멸 갑옷, 군왕 쇠사슬 갑옷, 마인 갑옷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만렙 장비에도 불구하고 3가지 가슴 보호구들이 가질 수 있는 속성의 범위는 다릅니다.

그래서 장비 레벨을 알아야 하는거죠.

 

그럼 이제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을 보죠.

저렙 장비인 첫 윗옷, 가죽 여밈옷, 미늘 갑옷에는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이 아예 붙질 못합니다.

고렙 장비가 되면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꽤나 높은 수치의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이 붙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이 71-80으로 붙을 수 있는 장비는 마인 갑옷뿐이죠.

 

눈치 빠르신 분이라면 다음 표의 내용은 이미 예상하신 내용이 되겠습니다.

 

모든 원소 저항
속성 레벨

모든 원소 저항
수치 범위

1

11-20

2

21-30

3

31-40

4

41-50

5

51-60

6

61-70

7

71-80

 

속성이 붙는 과정을 1부에서 설명하였는데, 여기서 마인 갑옷을 예로 들자면,

 

1) 속성의 종류 선택

모든 원소 저항을 선택하였다고 가정합니다.

 

2) 속성의 단계 선택

1에서 7까지 중 하나를 랜덤으로 선택합니다.

 

3) 구체적인 수치 선택

선택된 레벨에서 그 범위내에서 수치를 결정하게 됩니다.

ex) 속성 레벨 4 => 41-50 중 하나

      속성 레벨 7 => 71-80 중 하나

 

핵심은 장비 레벨이 높은 장비가 속성 수치의 최대치가 높다는거죠.

물론, 장비 레벨이 높은 장비일수록 상위 난이도에서 등장합니다.

 

 

 

5. 1차 속성과 2차 속성

 

이제 이론 설명도 막바지입니다.

속성 수치의 최대치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의 3가지입니다.

 

1) 장비의 부위 및 종류

2) 장비 레벨

여기서 2)는 이미 설명하였으므로 이제 남은건 1)뿐입니다.

 

상식적으로 장비의 부위에 따라 붙을 수 있는 속성이 다릅니다.

예컨데 장갑에는 공격 속도 속성이 붙을 수 있으나, 장화에는 공격 속도 속성이 붙을 수 없죠.

(다만 전설 장비는 예외로서 본래 해당 부위에 붙을 수 없는 속성을 고유 속성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부위가 같아도 장비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예컨데 같은 상체 부위의 가슴 방어구와 악마사냥꾼 전용의 망토를 비교해보면,

ⓐ 망토에는 악마사냥꾼 전용의 '최대 절제'와 '증오 회복' 속성이 붙을 수 있으나 가슴 방어구에는 붙지 못합니다.

ⓑ 망토에는 일부 속성에서 낮은 레벨의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이런 식의 차이는 직업 전용 장비와 일부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 무기에서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장비의 종류에 따라 1차 속성이 붙을 수 있고 2차 속성이 붙을 수 있습니다. (혹은 둘 다)

이 사실이 중요한 이유는 속성 수치의 최대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장비 레벨 63 방어구인 마인 갑옷(상체), 마인 팔목 장갑(손), 칼가시 완갑(손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ex) 극대화 확률 속성

마인 갑옷        : 붙지 않음

마인 팔목 장갑 : 1차 속성 레벨 1-9

칼가시 완갑     : 2차 속성 레벨 1-9

 

극대화 확률
속성 레벨

1차 속성

2차 속성

1

1.0-1.5%

1.0%

2

2.0-2.5%

1.5%

3

3.0-3.5%

2.0%

4

4.0-4.5%

2.5%

5

5.0-5.5%

3.0%

6

6.0-6.5%

3.5%

7

7.0-7.5%

4.0%

8

8.0-8.5%

4.5%

9

9.0-10.0%

5.0-6.0%

 

=> 극대화 확률 속성의 최대치

마인 갑옷        : 0

마인 팔목 장갑 : 10%

칼가시 완갑     : 6%

 

 

여기서 중요한 정리가 하나 등장합니다.

같은 장비 레벨의 방어구에서 어떠한 속성의 최대치는 (0이 아니라면) 둘 중 하나입니다.

예컨데, 장비 레벨 63인 방어구들의 극대화 확률 속성 최대치는 부위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붙지 않음 : 어깨, 상체, 허리, 다리, 발

6%          : 머리, 팔

10%         : 손

 

다시 말해, 부위별로 일일이 최대 수치를 외울 필요가 없다는 거죠.

 

여기서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직업 전용 방어구와 장신구는 최대 장비 레벨이 62입니다.

즉, 공력 구슬, 마법사 모자, 부두교 가면, 망토, 거대 허리띠, 목걸이, 반지는

장비 레벨이 63인 장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붙을 수 있는 최대치도 당연 달라지게 됩니다.

이들의 극대화 확률 속성 최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붙지 않음 : 망토, 거대 허리띠

4.5%        : 공력 구슬, 마법사 모자, 부두교 가면, 반지

8.5%        : 목걸이

 

(이걸 응용하면 직업 전용 방어구에 붙는 속성의 최대치는

장비 레벨이 62인 동일 부위 방어구와 같으리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장비 레벨이 63인 장비들의 속성 최대치는 부위에 따라 0 or X or Y의 셋 중 하나이고,

장비 레벨이 62인 장비들의 속성 최대치는 이보다 한단계씩 낮습니다.

 

 

이제 3부에서는 방어구들의 구체적인 속성 최대치를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