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거 있으면 바로 정정할게요.^^
팁게에 나온글들 총정리입니다.

무기데미지

민뎀+맥뎀을 합한값, 그냥 크면 클수록 좋음.
정확히는 민맥의 평균. 아래 계산식에서는 그냥 민+맥으로 두겠음.


극확,극피

실제 계산식은 무기데미지*{(극확/100)*(1+극피/100)+(1-극확/100)*1}
인데 식정리를 하다보면 알겠지만 남는 것은 결국 
무기데미지*(1+극확*극피/10000)이다. 
여기서 극확*극피만 알면 계산끝이라는 말이 나온 것. 


민첩부분

민첩은 모두 합해서 나누기 0.01을 곱하여 데미지가 추가되어 들어감. 
즉 민첩이 10000이면 데미지는 101배 증가함.
여기까지 계산식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


공속부분

무기 공속만 자체적으로 따로 계산된다.
그 외 공속은 공속끼리 합연산됨, 즉 무기에 붙은 공속은 다른 공속 옵션보다 월등한 가치를 지님
여기까지 계산식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1+무기공속/100)*(1+공속합/100)

스킬피해 그룹

침착한 조준, 늑대피해, 팔씨름, 죽표, 확산탄 피해증가 등등 대부분이 이 그룹에 속함. 버프만 잘 받는다면 이 그룹에서만 충분히 300%도 넘길 수 있다. 대부분의 파티에 해당함.
일단 잘 모르겠으면 이 그룹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악사 자체적으로는 늑대피해, 죽표, 확산탄피해, 강한자, 침착한 조준 정도가 있겠고 기본적으로 확산탄 기준으로 30+20+20+30+20으로 이 스킬피해 연산그룹만 120정도 넘기는 건 아무것도 아니다. 
가장 효율이 안 좋은 그룹임. 그럼에도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이유는 침조나 늑대같은 경우 보이는 디피가 상승한것 처럼 보여서 인게임 디피 250만이다. 와 높다. 이런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렇다.
실질적으로 다른 옵션도 그런식으로 표현이 된다면 표기디피는 아마 몇천만일듯...
여기까지 계산식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1+무기공속/100)*(1+공속합/100)*(1+스킬피해그룹/100)


속성피해 그룹

속성피해는 기본적으로 60이 맥스라고 볼 수 있다. 최상급 목걸이는 민첩,극확,극피,홈이 아니라 속피,극확,극피,홈이다. 
왜냐면 속피 40에서 60으로 가는 것과 민첩 10000에서 11000으로 가는 것은 데미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 
전자는 14퍼센트 후자는 9퍼센트 데미지 증가가 된다. 사실 속피 40도 정확히 맞추기 어렵고, 정복자로 민첩이 많이 올라간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 차이는 더 커짐,
비슷한 이유로 요르단도 극피,홈,속피,정피가 갑임 손목이야 당연히 20을 맞춰야 하고
그런데 여기서 소환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강제자의 경우 특이하게 속성피해에 합연산이 됨. 자쇠 기준으로만 따지자면 강제자 포함, 악사기준으로 따지자면 강제자 미포함
여기까지 계산식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1+무기공속/100)*(1+공속합/100)*(1+스킬피해그룹/100)*(1+속성피해그룹/100)

단독연산 그룹들

갇힌자
완벽 단독연산 그룹으로서 효율성 1위, 조금만 올려도 32퍼센트 정도 올라감.

약자도태
완벽 단독연산 그룹으로 패시브를 찌기만 해도 20퍼센트 올라감.

자동쇠뇌 스킬피해 증가
다른 스킬피해증가와는 다르게 자쇠피해는 단독연산 그룹임 모두 45퍼센트까지 올라감.
단 자동쇠뇌 기준임,

자동쇠뇌로 인한 강화효과(습격6셋)
팁게에 보면 알겠지만 단독연산그룹이라고 실험됨(아직 100%는 아니라고 하는 것 같기도..)
만일 단독연산그룹이라면 데미지는 500퍼센트 증가됨.

제이의 복수
단독연산 그룹임
거리에 따라 대략 30%정도 데미지 증가를 예측 할 수 있음.

총정리

자쇠기준: 마지막 5는 자쇠의 개수를 의미함.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1+무기공속/100)*(1+공속합/100)*(1+스킬피해그룹/100)*(1+<속성피해그룹+강제자>/100)*(1+0,32)*(1+0.2)*(1+0.45)*(1+0.3)*5  

악사기준
(민+맥)*(1+극확*극피/10000)*(1+민/100)*(1+무기공속/100)*(1+공속합/100)*(1+스킬피해그룹/100)*(1+속성피해그룹/100)*(1+0,32)*(1+0.2)*(1+0.3)*(1+5)

대략적으로 민첩이 10000이라고 놓고 
무기공속이 7%, 다른 곳에서 뽑을 수 있는 공속합이 화살통20, 왕실7, 한밤7이라고 두고
스킬피해가 버프없이 100, 파티플시 300이라 두고 
속성피해가 60, 강제자, 갇힌자가 32라 두고 나머지 스킬피해를 만땅했을 경우 
자동쇠뇌 5개가 깔린 상태에서 무기의 데미지와 극확극피를 계산한 수치에 곱한 값은??

악사의 데미지는
버프없다면 5700배, 버프있다면 11400배 정도 되며
자쇠의 데미지는
버프없다면 8300배 버프있다면 16600배정도 된다.

즉 악사와 자쇠의 데미지 비율은 대략 2:3정도 된다고 보면 될 듯.
이것은 자쇠 5개가 동시에 공격을 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서 자쇠를 깔면서 지나가는 
중이라면 단연 악사의 딜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