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어쩌다 친구 따라 디아3를 시작하는 친구를 위해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디아3의 기본개념과, 파밍에 대해서 알고 있으신분은 뒤로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또한 저도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라 전문성도 상당히 결여되어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ㅠ

 

 

1. 디아3를 시작하긴 했는데

 

 

 

친구가 하자고 해서, 디아3를 시작했는데 트리스트럼에서 어버버버하게 있으면, 갑자기 친구가 부르더니 순식간에 레벨 70과 정복자 레벨이라는걸 80~110정도 찍어줍니다.

 

그리고 디아블로에 대한 설명을 해주면 고맙지만, '내일 해줄게' 이러고는 며칠째 감감무소식입니다. 그렇게 뭐하지라고 인벤에서 이것저것 찾아보지만, 대부분 전문적이고 깊이가 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친구가 돌아올때까지 뭘 해야할까요

 

 

2. 스탯과 전투방식

 

디아2를 오래 전에 해서 기억이 없거나, 디아가 처음인 경우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이것저것 들어봤자 물음표만 띄웁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지식외에 디아3에서 기본이 되는걸 적어봅니다.

 

2-1 스탯

 

 

(인벤토리를 열어 세부사항을 누르면 저렇게 길게길게 나옵니다.)

 

디아3는 기본적으로 전투방식이 맞으면서 때립니다. 대균 4,50도는 사람은 무슨 개소리냐라고 하시겠지만, 스치면 죽는 그런 공격을 얘기하는건 아닙니다ㅠ

 

다수:1을 기본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공격은 피할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즉사기나 쎈 공격만 피하고 나머지는 맞아가면서 적들을 빠르게 섬멸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렇기에 캐릭을 불문하고 요구되는 스탯이 있습니다.

 

-하나, 공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가

그냥 얼마나 짱세냐라는 얘기입니다. 다만, 디아3는 크리티컬 데미지, 즉 극대화 피해를 중점적으로 하기 때문에 극대화 피해와 그 확률, 그리고 그에 근본이 되는 깡뎀을 기준으로 삼습니다.극대화 피해, 확률/기본스탯(악사면 민첩, 법사면 지능, 야만이면 힘)을 기본으로 공속이나 광역 피해가 들어갑니다.

-둘, 얼마나 버틸 수 있는 가

모든 공격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얼마나 탱탱한가에 따라 캐릭 전체의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기준점은 강인함입니다만 그 강인함이라는게 온갖 스탯을 종합해서 나타내는겁니다. 그래서 보통은 각종 저항이나 활력(피통), 초당 생명력 회복 등등을 따집니다.

-셋, 얼마나 유동적인가

전설(유니크)템들의 옵션, 각종 스킬 데미지 추가, 자원 회복등이 여기에 들어갑니다. 다만 이건 캐릭터마다 다르고 템세팅마다 다르기에 깊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친구 혹은 인벤에게 물어보세요.

 

 

정복자 스탯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레벨 70 이후에 정복자 레벨을 올리면 얻는 포인트로 각종 스탯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항상 초기화가 가능하니 부담없이 올리시길 바랍니다.

 

2-2. 스킬과 전투방식

 

 

(70까지 순차적으로 스킬이 열리지만, 요즘은 70부터 게임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냥 올립니다.)

 

입력 방식으로 마우스/키보드/지속 기술이 있고

 

소모 방식으로 증오 생성/자원 소모/지속 기술이 있습니다.

 

지속 기술은 여러개 중에서 4개를 선택가능한 패시브입니다. 캐릭터와 특색에 따라 다릅니다.

 

자원 생성 기술은 주로 마우스로 쓰며, 키보드로 쓸수 있는 이른바 '평타'입니다.

 

자원 소모 기술은 딜을 하거나 그를 보조하는 주력 스킬입니다.

 

따라서 디아3는 자원 생성 기술(평타)로 자원을 모든 다음, 자원 소모 기술로 적을 제거하는게 기본 전투방식입니다.

 

 

3. 게임을 즐기는 방법. 

 

스토리를 차근차근 즐기는 방법을 추천하지만, 이글의 목적과 요새 추세상 스토리는 간단하게 넘기겠습니다.

 

 

(각 지역 보스들중에 빡치는 걸 모아봤습니다. 쩔없이 깨신분이라면 저절로 열받으실지도)

 

4. 모험모드

 

이렇게 노말로라도 5막까지 클리어 하면 모험모드를 열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사람의 모험모드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모험모드에서는 각 지역을 돌면서 경험치와 템을 얻는 곳입니다.

 

 

각 지역마다 퀘스트가 5개씩 존재하고 각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경험치와 돈, 균열석 파편을 줍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면 티리엘이 템이 우수수나오는 호라드림 보관함을 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얻은 균열석 파편으로 통칭 일반 균열이라는 곳을 돌게 됩니다.

 

 

4-1. 일반 균열


 

각 마을에는 오레크와 네팔렘 첨탑이 있습니다. 이곳에 균열석 파편을 넣으면 일반 네팔렘의 차원 균열, 통칭 일균이 열립니다.

 

파티원으로 참가할때도 파편은 필요합니다.

 

 

일반균열에 참가하면 우측에 이미지처럼 노란색 게이지가 등장하게 됩니다.

 

악마들을 때려잡으면 저 게이지가 상승하고, 꽉차면 균열수호자가 등장합니다. 그것을 제거하여 보상을 얻는게 일반균열의 목적입니다.

 

일반 균열을 따라다니면 정예들이 전설템을 떨어뜨립니다. tab을 눌러 미니맵으로 떨어지는지 잘 확인해 봅시다. 단 줏으러 갈 때 조심하세요. 스치면 죽어요

 

 

일균 수호자를 처치하면 템을 저렇게 줍니다.

 

예전에는 수호자도 전설 막주고 이랬는데, 요새는 패치가 되어서 거지가 되었네요.. 여튼 빠짐없이 먹은다음 레어(희귀)템들은 갈아줍시다.

 

그리고 다른건 귀찮아서 안먹어도, 시험의 대균열석은 꼭 드세요. 안먹고 나오면 친구한테 욕먹습니다.

 

 

 

 

만약 일균에서 전설이나 세트템 같은 미확인 템을 먹었다면 케인의 기록을 통해서 한번에 확인합시다.

 

4-2. 대균열

 

 

이제 본격적인 파밍인 대균열입니다. 대균열은 숫자로 이뤄진 단계가 있습니다. 보통 25에서 시작을해서 40대까지 가는게 양민이고, 50이상을 돌 수준이면 피시방가서도 안꿀립니다. 아마도요?

 

 

대균열을 돌기 위해선 일단, 시험의 대균열에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야 합니다.

 

 

 

 

 

쩔을 받는 다면,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집으로 가는것이 도움이 더 됩니다.

 

만약 파티사냥이나 혼자 돌경우, 기준점은 원활하게 잡을 수 있을 때까지 돌아야합니다.

 

만약 시험균열에서 그럭저럭 할만하네 라는 수준까지 잡으셨다간, 대균열에서 반쯤은 시체로 지내거나 인생게임 수준의 컨트롤을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시험을 통해 특정단계 대균열석을 얻으셨다면, 그걸 넣으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객기부린다고 남는거 없습니다. 가능하면 안전하게 가세요. 특히 악사님들 자기 딜나온다고 좋다고 고단 가시면 아무것도 못하는수가 있습니다 그게 접니다 ㅠㅠ

 

 

 

대균열도 기본은 같습니다. 우측의 보라색 게이지를 채우면 됩니다.

 

단 일반균열과 다른 것이 있습니다.

 

하나, 일반 몹과 정예는 템 안줍니다.

둘, 보너스로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그 안에 클리어 해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셋, 정예를 제거하면 보라색 구슬을 주는게 꼭 드세요. 게이지가 대폭 상승합니다.

 

 

 

 

대균열 수호자를 잡으면 전설을 포함한 템이 우수수떨어지고 우르시라는 npc가 등장합니다. 그녀에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장신구 홈에 끼울 수 있는 보석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 다음 단계 균열석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제가 한번 객기를 부려보겠습니다. 들어가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하 ㅅ12345657890ㅂ 겜하기 싫다)

 

 

 

여하튼 단계를 올려서 시간안에 클리어하면 계속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걸보고 등산이라고 합니다.

 

 

 

 

만약 균열석을 선택하지 않고, 보석 업글을 선택한다면, 이렇게 세번 업글할 수 있습니다. 25등급까지는 100%로 안전 업글, 그 위로는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150518 수정: 보석의 단계와 대균열 단계가 10단계 차이날때 100%라고 합니다 죄송합니다 ㅠ

 

 

이렇게 반복하는 것이, 지금의 기본적인 템파밍시스템입니다.

 

 

 

6. 마무리 및 도움 되는 글 링크

 

원래는 템 분별법까지 하려고 했으나, 이미 좋은 글이 많아서 생략하겠습니다.

 

이 보다 자세한 글이 필요하시면 검색 혹은 꼬드긴 친구의 멱살을 잡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9285

 

번외편도 있습니다. 쓰잘데기 없이 길지만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