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필자는 하드코어 유저로서 강인함을 어느정도 챙기면서 플레이 했으며, 65단을 시도하던 중에 판단 미스로 인해 사망해버렸기에 세팅 정리겸, 생각 정리겸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또한, 황야 야만은 래불 야만, 불래 야만, 대지 야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이 약하며 다른 세팅에 비해서 장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특히 무한 황야 야만의 경우, 너무 저단에서 휠윈드를 돌면 무한 광전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렇다고 다른 세팅에 비해서 무작정 높은 단수를 갈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예전 휠윈드 야만의 향수를 느끼고자 한다면 해도 좋습니다만, 각오 단단히 하셔야 될 겁니다. :)






아이템 세팅



부위   :   [전설/세트]   :   주요 옵션   :   보조 옵션

중요한 옵션 |  그렇게 중요 하진 않은 옵션


머리   :   [황야]   :   힘, 활력, 극확, 홈(다이아)   :   물저, 획반

어깨   :   [황야]   :   힘, 활력, 모저(or 광피), 재감   :   생구, 획반

갑빠   :   [황야]   :   힘, 활력, 모저(or 생퍼), 홈(3루비 or 3다이아)   :   근피감, 원피감

바지   :   [황야]   :   힘, 활력, 모저, 홈(2루비 or 2다이아)   :  획반, 금화(?)

신발   :   [황야]   :   힘, 활력, 모저, 소용돌이   :   생구, 획반

장갑   :   [황야]   :   힘, 활력(or 광피), 극피, 극확   :   물저, 기절확률(or 획반)



▲ 황야 2셋은 쓸모가 없고, 2셋은 피감 때문에 사용하며, 6셋이 핵심이다! 


기본 베이스는 황야 6셋입니다.

제가 공략할 무한 광전사 황야 야만은

 불멸왕 세트 따위를 섞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손해보는 점은 스킬 칸 하나(강대함 반지 사용시 손해X),

극피 50~100% 정도입니다.

계속해서 아이템 설명하겠습니다.


반지 ①   :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   공격속도, 극확, 재감,   :   물저, 생구

      ┗ 무한 광전사의 핵심 반지입니다. 해골 가락지를 끼는 대신 황도궁을 카나이에 넣으셔도 

           되긴 하지만, 옵션이 웬만하면 원하는 옵션으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황

           도궁을 카나이에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반지    :   [원소의 회동/강대함의 가락지]   :   재감, 극피, 극확,   :   물저, 생구

      ┗ 원소의 회동인가 강대함의 가락지인가는 현재 단계에서 몸이 아프냐 안 아프냐로 결정합

           니다. 당연히 아프지 않다면 원소의 회동으로, 많이 아프다(누울 것 같다)하면 강대함입

           다! 하드코어 여러분들의 경우, 잘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나이 반지 *   :   [해골 가락지] or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

      ┗ 무엇을 카나이 하느냐는 당연히 착용하지 않은 반지입니다. :)


목걸이   :   [지옥불 목걸이] or [면역 목걸이]   :   물피, 극피, 극확,   :   물저, 근/원피감

      ┗ 지옥불은 안정적인/딜량용 패시브를 챙기는 것을 목적으로, 면역 목걸이는 기갱을 목적으

           로 합니다. 둘 중 무엇을 선택할지는 여러분들의 자유이며, 지옥불을 선택하실 경우에는

           패시브를 광란/무자비/무기의 달인/강철신경/불카토스의 은총 중 하나를 얻으셔야 합니다!

           * 하코 여러분들(또는 좀 더 생존하고 싶은 사람들) 한정으로 무자비 대신 근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


손목   :   [천벌의 손목 방어구] or [라쿠니 좀도둑]   :    물피, 힘, 활력, 극확   :   물저, 근/원피감

      ┗ 개인적으로는 천벌을 추천하지만, 이번 하코에서 누웠던 게 천벌 때문입니다.... 기갱용으

           로도, 파밍용으로도 훌륭하지만, 소용돌이를 쓰지 않았을 때 취약한 몸이 신단을 누르자마

           자 물리피해를 입어서 사망할 확률이 있습니다.

           라쿠니는 공속이 추가되어 소용돌이 데미지를 강하게 만들어주며, 황도궁을 더욱 빠르게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허리   :   [카시우스의 자긍심]   :   힘, 활력, 모저, 생퍼(or 소분생)   :   빙결확률(or 획반), 생구

      ┗ 황도궁에 이어 두 번째 핵심 아이템인 카시우스입니다. 카시우스가 아니라면 착용 했을 때

           에도 빠듯하게 도는 광전사인데, 당연히 무한으로 하지 못하며 카시우스를 착용하지 않는 

           방법은 패널티가 얻는 이득보다 크므로 패스합니다. 6초가 베스트이지만, 5초도 아쉬운 대

           로 쓸만합니다.


* 카나이 방어구 *   :   [집중의 어깨걸이] or [얀 씨의 주술 바지]

      ┗ 얀 씨는 실험해보지 않았지만, 얀 씨의 분노 생성 25%가 야만이 무달 패시브를 쓰지 않게

           만들어줄 정도라면 나름 쓸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도 저도 아니게 된다면 차라리

           무난하게 공격력 25%와 황야의 고질적인 문제인 몸빵을 더욱 강화시켜줄 피감 25%를 추

           가 시켜줄 집중의 어깨걸이가 낫다고 생각됩니다.


무기 : [불카토스의 근엄한 맹세]   :   무공, 광피(or 활력), 힘, 재감, 홈   :   OO확률(공포 제외), 생구

무기 : [불카토스의 전사다운 피]   :   무공, 광피(or 활력), 힘, 재감, 홈   :   OO확률(공포 제외), 생구

      ┗ 마지막으로, 세 번째 핵심 아이템인 불카토스입니다. 휠윈드를 돌고 있을 때 공격속도 30%,

           이동속도 30%! 게다가 쌍수임에도 증오가 양손과 비슷하게 닳게 해주는 초당 분노 10 생성!

           불카토스가 없으면 황야 야만이 조금 답답하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 카나이 무기 *   :   [용광로]

      ┗ 용광로는 대체 불가능할 정도로 황야 야만은 다른 걸 쓸 게 없습니다. 대지 야만의 부족의

           칼이나, 래코르의 삼백번째 창, 불멸의 일기당천처럼 공격력을 50% 이상 증가시켜주는 무

           기가 없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만약 용광로가 없는 저렙이라면 산키스의 불타는 도끼를

           사용하다가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0c (은근히 꿀입니다.)


* 주옵션, 보조옵션 모두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권유되고 있습니다. *

* 주옵션의 '재감'만 지켜주신다면 무한 광전사가 끊길 일은 없을 겁니다. *

* 어깨 8%, 반지(2개) 16%, 무기(2개) 20%, 머리(다이아) 12.5%, 정복자 10% *


전설 보석    :   [난해한 변화]

      ┗ 몸이 약한 황야, 끝없이 높아가는 대균열의 정예들이 쓰는 기술들.... 고단 트라이를 한다면

           홈뚫린 악세에 박지 않고서야 도저히 못배길 필수 전설 아이템입니다. 물리 데미지까지 감

           소 시켜주지 않는 건 매우 아쉽지만, 아이템에서 최대한 물리 저항과 근/원피감을 챙기는 방

           향으로 (패널티 아닌) 패널티를 최소화 시켜야겠지요.


전설 보석    :   [태극]

      ┗ 채널링을 쓰는 직업 또는 세팅만 쓸 수 있는 보석으로 보석 업당 데미지 증가량이 무려

           0.04 나 됩니다. 고통받는 자의 파멸도 0.1씩 오르는데 고작 0.04%?! 하실지는 모르겠지

           만, 태극은 무려 10중첩이나 가능하다는 사실! 그렇다면 소용돌이만 쓴다면 굉장히 빠르

           게 업덩 0.4%의 효율을 보여주며, 이는 갇힌자의 파멸보다 업당 증뎀이 0.1%나 높습니다.

           게다가 25등급을 달성하면 1중첩당 방어도 2%! 즉, 방어도가 20% 보너스인 셈이니 꼭 껴

           주도록 합시다!

           태극이 스킬피해와 합연산이라는 군요...! 태극을 갇힌자로 바꾸는 것도 딜 상승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D


전설 보석    :   [고통받는 자의 파멸]

      ┗ 고통받는 자의 파멸은 정말 황야 야만을 위해서 나온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굉장한 보석

           입니다. 제가 알기로 아이템의 효과는 본체 공속의 비례하여 쿨이 줄어드는 것으로 아는데,

           황야 야만은 쌍수를 쓰는 데에다가, 불카토스로 인해 남들보다 공속이 30% 빠릅니다. 그리

           고 휠윈드는 틱뎀이라 항시 공격하고 있기에 공격할 때마다 어마무시한 속도로 스택이 쌓

           이기 시작하고, 몇 초만 비비고 있어도 눈에 띄게 데미지가 팡팡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25등급을 달성하면 보스에게 25% 증뎀이니, 정예를 때릴 때보다 초기 

           데미지가 더 좋구요! 정말 좋은 보석입니다! :D






스킬 세팅



스킬 이름   :   룬 세팅(or 유형)


▲ 버스&일균&노강대함 세팅시 기술 



▲ 강대함 반지 세팅시 기술 


여기서 강대함의 반지를 쓰냐 안 쓰냐가 한 기술창이 노느냐 놀지 않느냐가 판별납니다.

사실상 질주를 사용한다고 해서 딱히 이득보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적이 없을 때에는

마구잡이로 사용시 분노가 부족해, 소용돌이를 계속 돌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질주 버튼 누르기가 귀찮아서 오히려 분쇄를 올려만 두고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사용하면 강철 신경 90% 확률로 터집니다.)

게다가 이번에 캐릭터가 죽어 래불로 갈아타면서 발견한 스킬중에 꿀스킬이 바로

'전장의 함성 - 역전 용사의 경고'.... 설명은 아래에서 스킬을 차근차근 설명하며 하겠습니다. :)



소용돌이    :   피 훔치기

      ┗ 소용돌이 피훔치기는 강인함이 부족한 황야 야만에게 꿀스킬입니다. 정말 쓰지 않고는 못

           배길 정도로요. 피감이 50% 높은 질풍노도, 또는 다른 룬 세팅 황야 야만보다 피가 안 떨어

           집니다. (사실 떨어진 걸 기하급수적으로 다시 채우는 것이지만) 단점으로는 물리피해라서

           피해 반사 정예를 만나면 난해한 변화가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피해주셔야 한다

           는 점이 있겠습니다. 높은 공속으로 인한 황도궁 발동으로 고통감내, 광전사의 진노의 쿨까

           지 감소시키는 황야 야만인데, 그 공속으로 피해반사 정예를 만나면 피를 채워넣기 전에 피

           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을 치기 때문이죠. 꼭 피반 정예는 대균에서 패스하도록 합시다!


질주   :   약진        or       맹렬한 돌진   :   힘세고 강한 돌진

      ┗ 질주와 맹렬한 돌진은 스킬창이 남아서 쓰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강대함의 반지가 있든

           없든 사용하는 스킬로, 여기서 많은 호불호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질주 스킬부

           터 설명드리자면 질주 - 약진룬은 회피 12%를 올려주긴 하지만, 분노를 소모한다는 점과

           4초마다 사용해줘야한다는 점, 글로벌 쿨이 황도궁을 소모한다는 점을 신경써줘야합니다.

           그 점이 귀찮으시다면 맹렬한 돌진을 사용하셔야 할 텐데, 이 스킬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3마리를 맞추지 않는다면 쿨타임이 발생한다는 점, 강대함의 가락지를 쓰지 않는다면 피

           해감소 75%를 받지 못한다는 점, 강대함을 가락지를 쓴다고 하더라도 소용돌이를 쓰고 있

           을 때보다 피해감소가 15% 낮은점이 있겠습니다. (물론 강대함을 쓰고 있을 때는 쓰고 나서

           바로 소용돌이를 써주기만 한다면 평소보다 피감 60%인 상태로 다니게 됩니다.)


고통 감내 : 무쇠 살갗

      ┗ 무쇠 살갗은 고통감내의 지속시간 5초에서 7초로 늘어나고, 카시우스의 효과를 받아 13

           초까지 늘어난다면 황도궁이 고통감내의 지속시간을 모두 다 깎은 후에도 여전히 지속중

           일것이며, 그때부터는 황도궁이 광전사의 지속시간을 감소하게 됩니다. 결국, 고통감내

           의 지속시간을 올려준다함은 그 시간만큼 다른 스킬의 재사용 쿨타임을 줄여주게 되는 것

           입니다. 1초 동안 황도궁이 몇 번 터질지는 운이지만, 빠른 공속으로 인해 광전사가 돌아

           오게 만드는 시간으로서는 충분합니다. :)

           그리고 굳이 그게 아니더라도 길 가는 도중에 몹들이 너무 없었던 바람에 광전사가 끊겼더

           라도 고통감내를 유지함으로서 여전히 피감 50%를 유지할 수 있으며, 제어방해 역시 면역

           상태인 것 때문에 사용(해야만)하게 됩니다! xD


광전사의 진노   :   광기(or 당당한 거인)

      ┗ 광전사의 진노는 둘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광기이냐 당당한 거인이냐인데,

           광기는 피감 50%를 안 받는 대신 공격력 50%를, 당당한 거인은 반대로 공격력 50%를 안 받

           는 대신 피감 50%를 받는 것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이것은 더더욱 데미지와 강인함 사이

           의 딜레마로 다가올 것인데, 다음 시즌이나 다가올 패치에서 악사의 구네스처럼 피감룬을 

           나이에 넣어서나마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집중 어깨에서 바꾸는 거라,

           공격력과 피해감소는 25%씩밖에 안 오른다.)


전투의 함성   :   역전 용사의 외침

      ┗ 사실 필자가 황야 야만 할때는 역전 용사를 안 쓰고 면책을 썼는데.... 죽고 래불 맞추는 와중

           에 스킬 룬을 확인해보니 이런 게 있더군요.... 이 룬이었다면 안 죽었을 수도 있었을 텐데 싶

           습니다. 사실 난해한 변화로 인한 속성 데미지 감소로 현재 야만에게 가장 무서운 것은 근접

           과 원거리 물리 공격. 즉, 몬스터의 기본 공격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30% 확률로 '회피'할

           수 있는 룬이 역전 용사의 외침이지요. 사실상 강인함 30%.... 또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을 

           가히 역대급 스킬입니다. 꼭 써주도록 합시다.


전투 격노   :   유혈 사태

      ┗ 이건 야만에겐 고정이다시피할 정도로 엄청난 지속형 액티브 버프 스킬이죠. 황야 야만은

           (소용돌이 때문에) 극대화 피해가 떠야 피흡을 하기 때문에.... 결국, 극대화 확률도 올려주

           고 극대화 피해를 줄때마다 그 20% 딜을 주변 반경 몹들에게 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스킬

           입니다. 극확이야 거의 50%에 근접하게 되고, 이는 확률이 15% 밖에 안 되는 광피보다 훨

           씬 높은 확률이죠. 이것 역시 꼭 써줘야할 스킬입니다! 잔몹 정리하는 데에 이만한 버프

           스킬이 또 없지요. :)


강철 신경   :   패시브

      ┗ 필자는 하드코어에서 플레이 하기에 넣었지만, 고단으로 가면 갈수록 딜을 추구하여 안

           넣는 경우도 있긴 하더군요. 그럴 경우에는 강신을 빼고 무자비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옥불에서 무자비를 넣었다면 격노한 광전사도 좋은 선택입니다. 분노는 항상 풀이니까

           요. :) 


무기의 달인   :   패시브

      ┗ 무기의 달인은 소용돌이를 써서 적중한 적 한 명마다 분노 1을 채워주는 번개룬, 질풍노도

           룬을 쓰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불카토스라도 공속이 빠르다면 분노가 모자라게 됩니다. 그

           렇다면 불카토스 쌍수가 거대 무기라는 점을 이용하여 무기의 달인을 넣음으로써 적중시

           분노 2 생성 옵을 얻어 항시 분노를 풀로 채워 다니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D


불카토스의 은총   :   패시브

      ┗ 필수 패시브입니다. 광전사의 진노 쿨을 30초나 감소해주는 패시브이지요. 광전사의 진노

           의 쿨을 황도궁으로 줄이려고 고통감내의 지속시간을 룬으로 2초, 전설 벨트로 6초. 최대 8

           초까지 늘리는데, 이 패시브 하나로 광전사의 진노를 30초나 줄일 수 있다니.... 안 넣을 수가

           없죠! (사실 이 패시브가 없으면 황야로 무한 광전사는 불가합니다.) 


광란   :   패시브

      ┗ 이것 역시 래불 세팅 하면서야 알았던 패시브였던 하나였습니다. 이것만 알았더라도 기갱

           을 최소 2-3단은 더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왜 이제서야 알은 건지. 눈물만 나네요. ㅠㅠ

           처치하거나 처치하는데에 도움을 주면 힘 1%. 최대 25중첩. 고로 힘이 25%나 늘어난다는

           것인데, 칼데산을 4군데 박고 갑빠와 바지 모두 루비를 박았던 탓에 정렙 550쯤에 힘이 약

           1만이 되었던 당시 25%가 늘었다면 1만 25000이 되었을 텐데. 이는 정렙 약 600에 준하는

           양의 힘이 증가한다는 것인데.... 야만 패시브를 설정하시는 분들은 꼭 넣으시기 바랍니다!






플레이 미세팁



● 플레이 도중 고통 감내의 쿨이 돌아왔고, 광전사의 쿨이 돌아오지 않았을 때. 그리고 하필이면 고통 감내의 지속시간이 끝나버렸다면? 고민하지 말고 고통 감내를 사용하세요. 쓰지 않는다면 황야 야만은 강철 신경이 뜨거나 죽을 확률이 75% 정도입니다. 죽지 않고 딜을 하는 게 당연히 더 좋겠지요!


● 맹돌을 쓸 경우, 최대한 쿨이 안 생기게끔 몹 몇 마리를 맞춰 주시고, 맹돌의 후딜레이를 끊어주기 위해서 강제이동 키를 한 번만이라도 눌러주신다면 곧바로 소용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강대함의 가락지를 끼고 계신다면 당연히 처음 사용하고 나서부터 8초간 60% 피감 효과를 받고 있을 때, 그 효과가 끝나기 전에 계속해서 초기화해줍시다!


● 역전용사 + 질주 룬을 쓰면 회피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피가 전보다 많이 안 닳는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황야 야만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깡힘입니다. 딜뻥 전설 아이템이라고는 해골가락지 뿐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으니, 칼데산은 고대 아이템이라면 꼭꼭 발라줍시다.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레벨 50 보석을 발라도 힘 250, 조금 더 해서 60 보석을 발라도 힘 300! 10부위만 박아도 힘 2500 or 3000이 추가적으로 따라옵니다! 패시브에 광란까지 넣었다면 딜 상승량은 말하지 않아도 엄청나다는 걸 짐작하실 수 있으시겠지요!


● 필자는 정렙 500 중반, 무기 양쪽 고대 X, 칼데산 50 4부위(?), 지옥불 목걸이(근성), 광란 패시브 X, 역전용사룬 X, 고파멸 60대 초반, 난해한 변화 60대 중반, 태극 60대 초반으로 64단까지 깼으며 고대 무기와 피해 반사를 잡는다던가 천벌을 끼고서 강철 신경이 깨졌을 때 신단을 클릭하는 판단 미스만 하지 않는다면 황야로도 더더욱 높이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 다음 층으로 넘어가는 와중에 광전사 쿨이 다 돌았다면 차라리 변신하지 않고 올라가서 몹이 있을 때부터 변신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은 고통 감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고통 감내/전투의 함성은 거의 딱 끊기기 1초 전쯤에 초기화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광전사 쿨이 깎여 나가기 때문이죠! 그리고 되도록이면 3개가 겹치지 않게 쿨을 돌려주심이 좋습니다.


● 추종자에게 착용시킨 눈동자가 발동되어 나온 장판은 밟고 그 위에서 대부분의 소용돌이를 정예쪽으로 보낼 수 없다면 굳이 그 위에서 밟으며 딜하진 않습니다. 황야 야만은 휠윈드로 딜하는 게 아닌, 황야 6셋에서 나오는 소용돌이로 딜합니다.


● 이제부터 해골 가락지가 소용돌이 딜만이 아닌, 황야 6셋으로 나온 소용돌이도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딜을 3배나 올려주는(반지 하나로 집자보다 좋은) 해골 가락지를 꼭 껴줍시다!


● 무기에 공포 확률이 붙었다면 의외로 짜증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높은 공속 때문에 몹들이 자주 공포에 빠져서 이리저리 도망다니기 때문이죠.... 아무리 불카 이속 30%를 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도망치는 몹을 쫓아가며 딜넣기란 애매모호합니다. 게다가 잘 모여있는 몹마저 도망가게 만들어 버리니까요.


● 황야 야만에게 공속은 알파에 오메가입니다. 공속을 높여서 소용돌이의 딜을 높이기는 물론, 황도궁 발동을 더욱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태극 대신에 강한자를 착용해도 된다고도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증통제 역시 괜찮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 무한 광전사의 취지에서 조금 벗어나 쓰진 않았습니다만, 질주 대신에 위협의 외침 - 도발을 사용하여 몰이 사냥도 가능합니다. 고단 트라이에서는 몰이 사냥이 필수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하시는 것 같더군요. 응용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 불래, 래불,  대지 야만이 더 쌔고, 더 단단합니다.


● 황야 야만은 사랑입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고대X, 정렙 550, 64단 7분 중반대 클리어! 



+ + + + +


버스/큐브런을 할 경우,

카나이 집중 어깨걸이 -> 칠라닉

고통감내 무쇠살갗 룬 -> 허세 룬

이렇게 두 개만 바꿔도 이속이 꽤나 빠릅니다. :)

손목을 왈체치언으로 바꿔도 되고,

저단의 경우엔 (고행 10, 45단 이하)

전투격노 유혈 사태 룬마저 흉포 룬으로 바꿔도 할만합니다!

전투의 함성을 계속해서 쓰면서 갈 것이기 때문에 광전사가 5~10초 정도 빌 텐데

그 정도는 감수할만 하죠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