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람길입니다. 저번에 잔멸좀비쌍검에 대한 글을 작성한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쌍검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이번에 속성쌍검을 하나둘 맞춰가보면서 드는 생각이 생각보다 속성쌍검의 데미지가 기대에 별로 미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무난한 잔멸의 발톱 기준으로 각 속성쌍검과의 난무를 비교해본 결과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 이번 실험의 내용은 케이나투 님의 데미지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한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조건이 어느 정도 고정적인 편이기 때문에 조건이 마음에 안드셔도 양해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조건이 좀 더 완화되어 셋팅을 더 자유롭게 한다고 하더라도 기댓값의 차이는 심각하게 벌어지지는 않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내용이 상당히 긴 편이므로 결론만 알고 싶으신 분들은 맨 아래의 결론과 최종결론만 보시면 됩니다 :)

 

 

1. 조건 설정

 

1) 각 무기의 최대 데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기 때문에 귀마개나 회피성능 등의 방어스킬은 배제한다.

 

2) 쌍검 특성상 스테미나=공격 이기 때문에 런너와 버섯애호가 중 슬롯을 적게 먹는 버섯 애호가3을 기반으로 한다.

 

3) 쌍검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뽑을 수 있는 공격스킬인 공격4와 약점특효3을 베이스로 한다.

 

4) 그 이외의 스킬들은 남는 슬롯이 없는 기준으로 가장 공격적인 셋팅으로 설정한다.

 

5) 몬스터의 속성방어의 경우 정확한 비교를 위해 용속성 0, 그외 모든 속성 30으로 설정한다.


6) 커스텀강화의 경우 하나는 회복을 고정으로 남는 커스텀강화는 모두 회심으로 설정한다.

 

7) 기본 공격력 도핑은 힘의 부적, 힘의 발톱, 식사 공격력[대]로 설정한다. (추가 도핑을 할 수록 잔멸의 기댓값이 높음)


8) 잔멸셋팅의 기준은 공격4, 약점특효3, 슈퍼회심3, 도전자4, 버섯애호가3 으로 고정한다. (가장 데미지 기댓값이 높음)

 


 

 

 

 

2. 잔멸과 각 속성 무기별 기댓값 비교

 

 1) 잔멸의발톱 vs 봉룡검 [초절일문]


 

봉룡검 [초절일문]의 경우 흰예리 보정을 위해 장인5와 칼날연마1을 챙깁니다.

용속성 강화는 3부터는 최대값에 걸려 로스가 발생하기 떄문에 속강은 2까지만 적용하고 나머지는 극공으로 설정합니다.

 


 

붉은색이 잔멸의 난무 기댓값, 파란색이 봉룡검의 난무 기댓값입니다.

잔멸의 난무 기댓값은 634, 봉룡검의 총 기댓값은 628 입니다.

둘 다 용속성 무기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잔멸이 용속성 150을 가지고 있어 초절일문이 기댓값이 더 낮습니다.

때문에 용속성 카운터를 치기 위해서 굳이 초절일문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2) 잔멸의발톱 vs 쌍뢰검 키린


 

쌍뢰검 키린의 경우 장인을 띄워도 흰예리를 볼 수 없기 떄문에 무려 간파7을 띄워 회심격의 효율을 극대화 했습니다.

 


 

역시 붉은색이 잔멸, 파란색이 쌍뢰검 키린입니다. 앞으로 붉은색 잔멸은 고정입니다.

잔멸의 발톱의 경우 용속 0을 기준으로 총 난무 기댓값이 570입니다.

쌍뢰검 키린의 경우 뇌속 30을 기준으로 645의 난무 기댓값을 가집니다.

난무를 모두 맞춘 기준으로 75의 피해량 차이가 있는데, 용속이 올라가면 차이는 좁혀지고

만약 달인의 연통을 쓴다면 그 차이는 더 좁혀집니다.

 

 

 3) 잔멸의발톱 vs 쟈나프사이클론


 

자냐프 사이클론의 경우 흰예리도를 뽑을 순 없지만 파예리 자체가 워낙 짧아 장인5를 주고 칼날 연마는 뺐습니다. (장인5 기준 잔멸이랑 파예리가 비슷)

나머지는 불속 강화 2와 간파에 투자해 회심율을 보정했습니다.

 


 

잔멸의 발톱의 경우 용속0을 기준으로 역시 570의 기댓값을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쭉 300일겁니다.

쟈나프 사이클론의 경우 화속30을 기준으로 644의 기댓값을 보여줍니다. 쌍뢰검 키린과 비슷하군요.

쟈냐프의 경우 용속이 올라가면 잔멸의 기댓값이 올라가지만 달인의 연통을 쓰면 쟈나프의 기댓값이 좀 더 올라갑니다.

 

 

 4) 잔멸의 발톱 vs 프리즈 체인


 

프리즈체인은 흰예리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장인과 칼날연마를 챙겨주고 얼음 속강 1과 간파3을 챙겨줍니다.

 


 

역시나 잔멸의 발톱의 기댓값은 570, 프리즈체인의 경우 615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확실히 속성치가 낮은만큼 쌍뢰검 키린이나 쟈나프사이클론에 비해 기댓값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네요.

얼음속성의 경우 차라리 폭파속성이 붙어있는 빙염검이 훨씬 좋겠네요. (빙염검의 경우 속성이 반반씩 120 적용됩니다)

 

 

 5) 잔멸의 발톱 vs 슈람해체트


 

슈람해체트의 경우 역시 흰예리를 위해 장인5와 칼날 연마1을, 그리고 물속강화 2와 남는건 슈회1로 채워줍니다.

 


 

잔멸의 발톱은 역시나 기댓값이 570이고, 슈람해체트의 경우 698로 다른 속성무기에 비해 굉장히 높은 기댓값을 가지네요.

이러한 점은 흰예리 보정과 커강 회심2회가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높은 공격력과 속성치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성 무기로써는 가장 유의미한 결과를 가진 무기입니다만, 수속성을 쓸 곳이 별로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군요.

 

 

 6) 잔멸의 발톱 vs 블로스클럽


 

블로스클럽은 무속성강화 1과 흰예리 유지를 위한 장인5와 칼날연마를 챙겨줍니다.

버섯 애호가를 빼면 슈퍼회심을 3 만들 수 있지만 기준을 지키기 위해 슈회2와 간파1로 설정합니다.

 


 

잔멸의 경우 역시나 용속 0을 기준으로 570의 기댓값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갓격주를 쓰는 블로스빠따의 기댓값은? 무려 655의 기댓값을 보이네요.

이렇게 되면 슈람해체트를 제외하면 다른 속성무기는 아예 쓸 필요가 없어지겠군요.

 

 

3. 결론

 

1) 극공 기준 속성무기들이 잔멸의 발톱보다 약 45~128의 높은 난무 기댓값을 가진다.

 

2) 하지만 수속성 무기인 슈람해체트를 제외하곤 모든 속성무기보다 블로스클럽의 기댓값이 더 높다.

 

3) 용속저항이 0인 몬스터는 단 두마리 밖에 없기 때문에 잔멸과 속성무기들의 기댓값은 더 좁혀진다.

 

4) 흰예리 관리 못하면 잔멸과 속성무기 차이가 더더더 좁혀진다.

 

 

4. 최종결론

 

 1) 예리도 관리 귀찮다 / 귀마개 넣고싶다 / 걍 하나로 팰련다 / 고룡 잡을거다 -> 잔멸의 발톱

 

 2) 아 다 모르겠고 그냥 딜뽕맛 제대로 보고 싶다 -> 블로스 클럽 (갓격주 찬양해)

 

 3) 테오 타임어택 할꺼다 -> 슈람해체트

 

 4) 폭파 속성 무기들은 직접 실험해보자




ps. 어떤 분 댓글에서 제가 난무 데미지의 총횟수를 잘못 적어서 다시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같군요. 갓격주 찬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