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sp시절 몬스터헌터 2,2G,3,3G 를 거쳐 프론티어, 더블크로스 살짝 맛보고 월드로 넘어온 유저입니다.

아마 월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무기' 라고 불리는 차지액스가 얼마나 강력한지 아실겁니다.

저 역시 차지액스가 없었던 2,3를 주로 했던지라 더블크로스와 월드베타때 강력하면서도 컨셉,조작이 재미있는 차지액스에 끌렸고 월드가 오픈하고 차지액스를 주무기로 열심히 달렸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분들이 차지액스를 사용하고 계시고 처음 몬헌을 접하는 분들도 차지액스의 강력함을 듣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해서 제가 여태 써왔던 차액커스텀을 공유해볼까합니다.

사실 차액은 챙겨야하는 스킬이 매우 단조로워서 이미 많이 알려진 커스텀이겠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 차지액스를 처음 쓰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차지액스의 무기선택

차지액스는 크게 유탄병, 강속병 무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유탄병 : 공격력업 효과 적용, 포술 적용, 육질 무시

강속병 : 속성강화 적용

하지만 쓰이는 무기는 정말 단조롭습니다.

유탄병은 병 자체 데미지를 올릴수 있는 수단이 많으며 몬스터의 육질을 무시하기때문에 누구를 상대로 해도 평균이상의 딜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강속병은 속성강화 외엔 딜을 올릴 수단이 없으며 무엇보다 몬스터 육질(내성)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약점을 때리지 못하면 딜이 거의 안들어갑니다.

이때문에 강속병을 쓰는 차지액스는 안쓰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탄병 무기가 남는데 유탄병은 무기데미지에도 영향을 받기때문에 깡딜이 제일 좋은 타이런트블로스 를 사용합니다.



역회심이 -30% 붙어있지만 몬헌월드는 약점특효라는 띄우기도 쉽고 회심을 엄청나게 뻥튀기 할수 있는 수단이 있고

강력한 데미지, 유탄병, 장인을 이용한 흰예리도 사용 가능, 레어도 7 무기로 커스터강화가 2번 가능

무엇보다 무속성무기이기때문에 무속성 강화(무격주) 가 가능한 무기라는점

여러모로 생각해도 현재 차지액스는 타이런트블로스를 띄어넘는 무기는 없습니다.



2. 차지액스의 필수 스킬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차지액스는 반드시 챙겨야할 스킬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커스텀 자체가 어렵지 않고 단조로운편입니다.


포술 LV.3
유탄병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중요한 스킬로 이번패치로 유탄병에 공격력업이 주는 영향만 줄었기때문에 포술스킬은 건재합니다.
반드시 챙겨야할 스킬

포탄 장전 업 LV.1 
차지액스의 병을 1개 더 늘려주는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차지액스의 초고출력해방베기는 병 하나당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즉 병데미지가 100이 뜬다고 가정하면 기본갯수인 5개는 500, 장전업이 되어서 6개면 600데미지가 되는거죠
또한 차지액스가 유지해야하는 가장중요한 버프인 방패강화는 소모된 방패 1개당 30초의 지속시간을 가집니다.
기본 5개면 150초, 6개면 180초 이기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무속성 강화 LV.1 
차지액스의 필수수킬 이라기보다는 무속성무기의 필수 스킬입니다.
무속성무기의 데미지를 1.1배 즉 10%나 올려주는, 이번작에서 속성무기들이 버려진 가장 큰 이유입니다.

집중 LV.3 
차지액스 병게이지를 빨리 채울수 있는 스킬입니다.
병을 채워서 버프,공격을 하는 차지액스에게는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집중3을 띄우면 모아베기 한번으로도 모든병을 충전할수 있습니다.

약점특효 LV.3 
이번작에서 공격력스킬 효율을 따질때 당연 원탑이라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약점공격시 회심율을 50%나 올려주는 스킬로 거의 모든 딜러가 필수로 챙겨야 하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타이런트블로스는 -30%의 역회심이 붙어있기때문에 이 스킬 하나만으로도 역회심을 지우고 20%의 회심을 챙길수 있습니다.

가드성능 LV.1 
가드성능은 가드시 소모되는 체력,스태미너를 줄여주고 밀림을 완화해줍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가드성능1만 쓰나요?
그 이유는 차지액스는 방패강화를 반드시 유지해줘야하는데 이 방패강화 버프를 쓰면 기본적으로 가느성능 LV.2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거기에 1만 더 붙혀주면 가드성능LV.3 의 효과를 얻을수 있는데 이정도만 되도 손실이 거의 없이 가포후 카운터 초고출력을 날릴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가드를 많이 쓰거나, 가포에 능숙하면 넣어야 할 스킬입니다.

귀마개 LV.5 
몬스터의 포효를 막고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기때문에 그 틈에 공격,방어가 모두 가능한 만능 스킬입니다.
별이 3개인 이유는 각자의 실력,생각에 따라 확실하게 갈리는 스킬이라 그렇습니다.
귀마개 LV.5 를 띄우기 위해서는 몇몇장비가 고정이 되는데 차지액스는 포술,증탄업 같은 스킬역시 무조건 띄어야하는 고정스킬이기때문에 그만큼 딜 스킬이 줄어듭니다. (이는 다른 무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혼신 
스태미너가 가득 차있을때 회심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차지액스는 스태미너 소비가 적은 무기이고, 병뿐만 아니라 도끼자체의 딜도 매우 강력하기때문에 혼신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필수까지는 아니고 슬롯이 남는데 박을만한게 없다면 넣을만한 좋은 스킬입니다.

도전자 
몬스터의 분노시 공격력과 회심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차액 너프 전에는 공격력과 회심을 동시에 얻을수 있는 좋은 스킬이였지만 너프 후 공격력이 유탄병에 주는 영향이 줄어들면서 역시 효율이 줄어든 스킬입니다.

공격 
너프 전에는 공격LV.4 정도 유지해서 공격력과 회심을 챙길수 있는 생각해볼만한 스킬이였지만 너프 후에는 정말 차이가 없습니다.
같은 세팅에 공격LV.0 LV.7 세팅으로 통나무를 쳐봤는데 병데미지가 4~5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3. 그렇다면 어떻게 세팅(커스텀) 해야하나요?

여태까지 제가 거쳐온, 제가 생각하기에 효율이 가장 좋은 커스텀을 크게 초,중,후반 으로 나누어봤습니다.

같은 스킬이라도 다양한 장비로 세팅을 할 수 있는데 최대한 쉬운방법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기에 절대 '이것이 정답이다' 라고 쓰는 글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초보분들도 쓰기쉬운 귀마개가 있는 커스텀으로 정리했습니다.

귀마개가 필요 없으신분들은 귀마개대신 집중,공격,도전자,혼신,장인 등등 딜스킬을 챙기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무기커스텀은 회복, 슬롯 으로 했기때문에 무기에 1슬롯이 더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회복, 회심 커스텀강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소 난이도가 있는 장식주는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3-1 초반 (포술주,증탄주가 없을 때)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집중3, 약특1 (남는슬롯 1레벨 5개)

방음주1, 무격주1, 통격주1, 철벽주1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집중1 (남는슬롯 1레벨 3개)

방음주1, 무격주1, 통격주1, 철벽주1




차지액스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스킬을 넣고 집중 vs 약특 으로 선택하는 커스텀입니다.

두 커스텀 모두 1레벨 슬롯이 3개 이상 있기때문에 체력주,내장주 같은 생존스킬 띄우기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비슷한 세팅이지만 집중3을 써서 병게이지를 빨리 모아 초고출력을 더 빨리, 많이 쓰느냐

약특3을 써서 검모드, 초고출력 도끼딜을 극대화 시키느냐 차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집중3 세팅을 더 선호했습니다.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공격4

방음주1, 무격주1, 통격주1, 철벽주1, 공격주2




너프 전에는 쓸만한 세팅이였는데 너프 후에는 안쓰이는 커스텀입니다.

게다가 남는 슬롯이 없어서 생존스킬을 못넣는 커스텀이죠.



무기커스텀에 슬롯을 넣고 초반에 먹기 힘든 철벽주를 생각하면 1레벨 슬롯 2개가 더 생기기 때문에 생존스킬 세팅이 많이 쉬워집니다.



3-2 중반 (포술주 3개 혹은 중탄주 1개가 있을 때)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집중3 (남는슬롯 3레벨 1개, 1레벨 1개)

포술주3, 무격주1, 철벽주1, 통격주1




포술주 3개를 먹어야 가능한 세팅입니다.

포술스킬을 장식주로 띄우는것이 가능해져 귀마개호석 사용이 가능하며, 귀마개 호석을 사용하기때문에 바젤 1피스를 빼고 공격적으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정말 필요한 스킬들만 완벽하게 뜬다고 생각하는 세팅입니다.

게다가 3레벨 1개가 비기때문에 혼신주같은 공격세팅도 가능하죠.

무기 커스텀강화를 슬롯으로 하면 슬롯이 총 3개가 비기때문에 체력주3, 내장주3 세팅하기도 좋습니다.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2, 집중3 (남는슬롯 1레벨 4개)

방음주1, 증탄주1, 무격주1, 철벽주1




반대로 증탄주만 있을때 가능한 세팅입니다.

포술주가 없으면 포술의 호석이 강제되고, 포술의 호석을 쓰게되면 귀마개를 위해 바젤 2피스가 강제되기때문에 약특이 2까지 뜹니다.

다만 남는 슬롯이 많기때문에 남는 슬롯에 공격주를 써서 공격4세팅이 가능해집니다.



3-3 후반 (포술주, 증탄주 모두 있을때)

귀마개5,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집중3, 혼신2

방음주1, 증탄주1, 포술주3, 무격주1, 철벽주1, 혼신주1




귀마개를 넣었을때 가장 좋은 커스텀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모든 스킬을 모두 띄우면서 혼신2 까지 넣은 세팅입니다.

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슬롯의 여유가 없기때문에 생존세팅이 힘들어집니다.

저같은 경우 내장주는 면역망토, 지움열매, 체력주는 체력망토, 연습 으로 커버했습니다.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집중3, 공격4, 도전자3, 혼신1

증탄주1포술주3, 무격주1, 철벽주1, 통격주1, 공격주2




차액 너프전에 썼던 공격적인 커스텀입니다.

귀마개를 빼고 딜스킬에 집중을 해서 공격4, 도전자3, 혼신1 을 쓰는 커스텀입니다.

너프 전에는 공격력업 스킬이 많아 엄청난 딜을 넣을수 있었는데 지금은 아주 큰 차이가 없어서 많이 쓰지는 않고 있습니다.

물론 공격력업이 유탄병에 주는 효과가 줄어든거지 아예 없어진것이 아니기때문에 조금이라도 병딜을 늘리고자 한다면 좋은 커스텀입니다.




포술3, 포탄장전업1, 무속강1, 가성1, 약특3, 집중3, 장인4, 숫돌고속화2, 칼날연마1

증탄주1포술주3, 무격주1, 철벽주1, 강인주1, 연마주2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라고 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여태까지 차지액스의 병, 병딜에 집중해서 글을 썼는데 차지액스는 병이 전부가 아닙니다.

병딜이 들어가기전 찍어내리는 도끼딜이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별다른 공격세팅을 안하고 회심이뜨면 400~500정도의 딜이 들어갈 정도니까요.

유탄병 너프 전에는 공격력을 올려서 도끼딜, 병딜을 모두 챙겼는데 너프 후에 공격력이 올라도 병딜은 한자리수정도 밖에 안올라서 도끼딜을 극대화 시키자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한 세팅이 장인세팅으로 기존세팅은 파예리가 짧어 녹색예리도를 길게 썼다면 장인세팅은 흰예리를 짧게쓰고 파예리를 오래 쓸수 있습니다.

게다가 칼날연마(강인주)를 써서 흰예리를 고정하면 병충전을 위한 검딜뿐만 아니라 초고출력 도끼딜도 상당히 높아집니다.

통나무기준 노장인 일떄는 회심기준 500~550정도로 500초반대 데미지가 떴다면 장인세팅 이후에는 580,590 정도 거의 600에 육박하는 도끼딜이 들어갔습니다.

공격스킬 실험당시 같은 세팅에 공격7, 공격0 으로 실험을 했었는데 병딜이 개당 대략 4~5의 차이였습니다.

병이 6개 다 박힌다고 해도 대략 30정도의 딜차이가 있는건데 장인세팅을 하면 그 이상의 딜을 기대할수 있는거죠.

고숫은 취향이고, 철벽주가 없다면 1슬롯 3개가 남기때문에 역시 생존스킬 세팅이 가능해집니다.









여기까지 제가 장식주 파밍을 하며 쓴, 거쳐온 차액 세팅이였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세팅이 정답은 아닙니다.

필수로 가져가야하는 몇몇스킬을 제외하면 모두 취향이기 때문이죠.

차지액스를 처음 하시는 분들, 몬스터헌터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됫으면 좋겠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