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고이다못해 쉰선으로 승화하신 올라운더들의 총장비가 올라오는 것을 볼 때, 월드도 정리의 분위기가 도래했는가하는 아쉬움과 자신도 회고를 하고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이하 장비들은 엄선되지 않은 부족함도 있겠지만, 모든 옷과 장식주를 두루 갖추지 못한 분들이 한 글 안에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떤 가치가 있지 않을까 변명을 해봅니다.


   개론


위 표는 게임 초기에 제가 소속된 서클 "말랑말랑"수렵단을 위해 만든 표에 이벤트 장비만 추가한 것입니다.

이하 장비들은 위 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개인 취향 ^^)하에 짰습니다.


1. 각 무기의 코어스킬은 포기하지 않는다. - 고수분들은 달랑 극공세팅만으로도 회피망토와 달인연통, 예리어지느러미, 식사등으로 최상의 결과를 뽑아내시지만 올라운더인 제 입장에서는 몬스터에 따라 무기를 바꿔들 이유가 필요했습니다. 아무런 효과가 없는 정도가 아니라면 효율이 좀 떨어져도 무기의 개성을 살리는 식으로 커스텀을 짰습니다.


2. 룩과 성능의 타협은 1레벨 장식주 1개차이까지만이다. - 같은 성능 다른 외형의 여러장비일 경우 맘에드는 외형을 위해 2레벨 장식주 스킬이 사라지거나 1레벨일지라도 공격4세팅이 허물어진다든지 하면 타협하지 않고 성능을 택합니다. (애초에 제 룩 취향이 일반적이지 않거니와...)


3. 같은 스킬이면 혼신이나 체력 등 뺄 수 있는 스킬이 호석으로 배치된 셋을 선택하여 향후 개조를 용이하게 한다. 그러나 장인의 호석이나 체술의 호석 등이 들어간 셋은 호석을 바꾸려하면 성능이 하락하므로 이 원리를 따르지 않고 고정한다.


기타. 속성의 경우 30이상 오르지 않으면 소켓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장식주를 더 박지 않는다.  


이하 장비의 신뢰도는 각 무기의 사용빈도와 비례하리라 봅니다.

이해도가 깊지 않은 무기 커스텀으로 물을 흐리고 놀림받는 것은 두려우니....

마침 이미지40장인 인벤의 등록 한계에 맞춰 주력무기인 해머, 태도, 랜스와 대검, 가드포격 무기부터 올리고 그 외는 2부에 다루겠습니다. 

써놓은 최대 데미지는 통나무에 대한 도핑없는 회심데미지입니다.

회심 기댓값을 담은 계산은 아니니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어느정도 딜뽕인지는 감이 오실겁니다.

중간날 데미지차이는 상세히 검토하지 않고 두어번 시도해서 바로 적었습니다.



  해머


블로스셋 - 공격주2개 초심주2개

공격주가 2개 들어가는 장인5셋. 블로스에 커강 회심주고 혼신상태에서 깔끔하게 회심 0 .

옆쿵따를 귀신같이 우겨넣는 실력이 아니면 차지가 주력인 해머에 혼신은 애매하지만, 수학적으로 + - 0은 땡기잖아요?

커강 회심 / 따 388  빅뱅막타 451   



블죠셋 - 공격주3개 초심주2개

공격주가 3개 들어가지만 풀스킬 후에도 1레벨 슬롯이 2개 남는 풍족함. 브루쥬아 헌터 칭호를 땄을 때의 기분이 되살아납니다.

커강 회심 공격 / 따 363   빅막 421



귀마개셋 - 공격주2~4개 초심주0~2개

포효를 부동이나 회피망토로 해결하지 않고 귀마개를 띄우겠다는 것은 시간 오래 걸리는 멀티거나 몬린이일 가능성이 있지요. 움찔을 기본으로 시간이 오래걸리는 경우를 위한 연마나 수레탈 위험을 줄이기 위한 체력증강을 같이 넣었습니다.


먼저 구교복 변형의 장인 귀마개셋입니다. 

커강 회심 / 따 346   빅막 403  

장인을 뺀 풀스킬 셋입니다. 회심 / 따298  빅막345  

궤멸은 나나 해머로 바꾸어 들어도 큰 차이 없습니다만, 멸진으로 만들면 예리도 관리가 안 되고 명등으로 만들면 흰예리임에도 궤멸 파예리보다 약합니다. 무기로 여분 확보된 두 슬롯에 도전이나 완충을 넣으면 비로소 동급이 되게 조절되어있으니 고민 말고 아무거나 쓰면 됩니다.

파예리로는 튕기는 곳을 때릴 의도 아니면 거기서 거기입니다.



회피 빙속해머 - 공격주2개


해머도 질풍이 하고싶다.

회심 / 따 292  빅막 339




나나 잡탕 - 공격주3

스킬창은 지저분한데 다 조금씩 도움이 됩니다. 슈퍼회심 1레벨 포기하고 잡동사니 많이 얻었습니다.

따 374  빅막 435 



마비 수면 취향셋 마비주 수면주 3개씩

솔플 딜은 무시무시해졌지만 스턴은 내성도 높아지고 스턴 시간도 대경직보다 길것도 없어서 멀티에서 멋적어진 해머....

차액과 헤보에게서 흔들흔들을 되찾으려는 무의미한 몸부림 


마비 - 회심 공격 공격 / 따225  빅막261

수면 - 회심공격공격 / 따261 빅막303




  태도


검사 범용 교복

다들 아시는 교복입니다. 공격주2개와 옷만으로 약특 공격4 장인4의 검사 기본 스킬이 충족되므로 호석에 혼신을 넣어 태도에 쓰건 철벽을 넣어 랜스에 쓰건 집중호석과 단축주로 대검에 쓰건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지요. 3레벨과 2레벨 슬롯들에 우선 있는 장식주부터 박아넣어 차차 키워갈 수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교복입니다.

천천무든 빌죠든 초심주 혼신주 바꿔 박으며 아무렇게나 바꿔들고 갈 수 있습니다.



신상 교복 - 공격주1개 초심주1개

기술발달에 따라 프로토타입보다 강해진 양산셋

공격주가 1개 들어가는데 스킬이 빠방! 이벤트만 충실히 했으면 몬린이도 남부럽지 않은 풀세팅이 가능!

혼신주 초심주 장인주 체력주 입맛대로 바꿔끼우세요.

커강 회심 / 최종레벨대회전174  투구틱당115



캘러미티 TA - 공격주3개

구교복 풀스킬 + 1레벨 슬롯 2개 여유.  공격주 있는대로 박고 달인연통으로 타임어택갑니다.

회심 피흡 / 대회전190  투구119    

커강 공격 공격으로 하나 더 만들고싶을 지경입니다.

     


회심격 수 - 공격주3개 / USJ


3커강으로 강력. 방 스킬의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가이라소드-물에 현혹될 필요 없습니다. 

회심 공격 공격 / 대회전 165~9   투구 101


회심격 뇌 - 공격주2개 / USJ

기존 뇌속셋이 너무 흉해서 바꾸었습니다.

회심 공격 공격 / 대회전165 투구100


번개속성강화1은 태도소켓, 2는 옷의 소켓입니다. 따라서 장인3에 속성 2소켓으로 충분한 속성 태도의 돌려입기셋으로 사용해도 됩니다만, 실제로 그렇게 해당되어 이득보는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예를들어 이빌죠 태도를 들면 대회전 184, 대회전 중간날189- 투구깨기 117 나오는데

비회심격 셋을 입으면 화룡과 푸른별 장군 등 장비 제한이 사라져서 혼신2, 장인4가  되고 공격을6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데미지는 185,190 - 119로 더 높습니다.

향후 우르즈 감마 나오면 발자 태도는 의미있겠습니다만, 이블죠 놔두고 왜요?



회심격 화 - 공격주4개

단테 다리나 맘타 다리, 푸른별장군 다리 등이 너무 가늘어서, 차라리 두툼한 데스기어 광대구두가 두툼한 갑옷 스커트들의 몬헌식 데포르메에는 어울린다고 보는데....어쩔수 없습니다. 공격4 제외 1레벨 장식주가3개 딱 남으면 하나라도 손해보고싶지 않거든요. 고숫2개와 기절내성1개 빼고 남은 3슬롯에 체력주박고 파티플하거나 내장주박고 발자가려고 룩을 포기했습니다. 물론 내장주 박고 초회심화속의 위엄을 발자에게 보여도 위의 신교복에 블죠태도 드는 것보다 나아지지 않습니다.

회심 / 대회전159  투구100


참고로 만악태도 커강하고 화속성강화 더 박고 장인좀 빼고 혼신 넣으면 파예리라도 비룡도와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대개의 무기가 그렇더군요. 궁리끝에 최대한 끌어올리면 서로 비슷비슷해집니다. 종결무기들 빼고...



회심격 빙 - 공격주4개 / USJ

푸른별 장군 다리는 괜찮은 편인데 발이 전족인 게 불만입니다.  쨌든 스킬에는 불만 없습니다. 하나 남은 1레벨슬롯에 기절내성을 박은 이유는 얼음태도들고 갈 못스터가 디아, 역전흑디아이기 때문입니다. 맞으면 죽지만, 별 안나오면 삽니다. 멀티에서는 혼신의 호석대신 체력호석으로 가면 마음이 안정되고, 딜안나온다고 누가 뭐라지 않습니다. 

회심 / 대회전146 투구89  

그런데 딜이 구려서 더이상 딜을 포기하면 안 되겠네요. 가이아라풍표로 커강 한번 더 한다고 달라질것 같지도 않습니다.



달인의 재주 제왕도 - 공격주4개

숫돌갈기 귀찮은 셋인데 폭파속성 강화가 붙어있으니 그냥 제왕도 커강 회심줘서 들고 다닙니다. 약점가격시 95%회심.

회심 / 대회전140 투구89

멀티에서는 상태이상 많이걸었다고 캡콤이 치켜세워줍니다. 유실물도 많이 주우면 더 민망하고 자랑스럽습니다.



나나 명등 화사셋 - 공격주3개  초심주2개

화사시 대회전 187  투구 120으로 블죠 태도 최강셋팅과 비슷한 딜이 나옵니다.

그 딜이 준수한 회심과 예리도로 유지되니 나름 의미 있습니다만..... 

화사까지 띄웠는데 압도는 못 한다는 점에서 애매한 취향셋이지요.

화사 상태에서 체력망토와 변신망토로 안전한 화사플레이가 가능하고, 망토 사이클 빨리 돌라고 정비도 줬습니다만, 그런 수고를 하느니 재난대처5를 죄다 도전이나 완충으로 바꾸는 게 쾌적하리라 봅니다.




  대검


대검 TA (거의 종결) - 공격주 많이 / 나나 다리

본격 공격주 자랑셋입니다. 옷에는 공격스킬이 없어서 죄다 공격주로 메워야 하는 단점이 있는데, 가장 많은 스킬과 여분 1레벨슬롯을 자랑하는 셋입니다.

로켓의 1레벨 2슬롯을 활용하지 않고  다른 대검을 들어도 이전 로켓 교복만큼의 스킬을 부여하고 슬롯이 남습니다.

나나 다리는 강제로 체력2레벨이 붙어있는데, 이전에 쓰던 다리들이 주라다리나 푸른별다리 등이어서 손해 없이 체력2레벨만 얻습니다.

공격7 가능하고, 그러면 참모아 875 내외


로켓 교복 - 공격주2 초심주2

맘타 상의의 이질감이 마음에 안드는데도 성능때문에 입었는데, 이 셋의 경우에는 이전 다마스크메일을 벗고 슬림해질 수 있어서 맘타에게 고맙습니다.

공격주 없는 분들은 위 셋보다 이 셋을 선택할 것이요, 단축주가 있다면 이 셋에 나나 다리로 바꾸어도 확 좋아집니다.

커강 회심 공격 / 참모아베기 막타 통나무 824~848


로켓 귀마개 - 공격주4

귀대 체대 납도   생각대로 쾌적하고 생각보다 딜손실 크지 않습니다.

다리 길어보이려고 명치까지 올려입은 미니스커트같은 바젤 허리는 그렇잖아도 거슬리는데 가는 단테 다리와 퉁퉁한 다마스크와 조합되니 몹시 오묘합니다. 유럽 풍자만화의 캐릭터같아요.

회심 공격 /  참735


완충  자그라스 흡혈 - 공격주4

1레벨만 슬롯만 남아도는 3발자에 완충2를 채워줄 2슬롯 다리가 무다리들밖에 없던 차에 맘타다리와 푸른별장군 다리에 이어 나나 다리가 생겼습니다. 그렇다고 교복들을을 이길 수는 없겠지만 색다른 플레이에 재미는 있습니다.

우르즈 감마가 나오면 완충 회심격 용속이 가능해질 전망이라 대검이 아닌 빠른 무기를 들려 셋팅할 생각입니다.

회심 공격 회복 / 참 683



발도(기,힘) 마비 수면 KO - 마비주 수면주 3개

대검으로 마비 수면 스턴 다해보려는 실험


마비 발도 114  참모아 502

수면 발도 131  참 579


혼자서는 상위 잡다가 괜한짓한다고 후회할 딜이고 자신이 만들어낸 딜 타임에 동료들이 극딜을 해야 의미가 있는데, 물론 팟플에서는 스턴 한번 마비나 수면 한번이 한계입니다. 두 번 잘 안걸려요.

솔플시에는 망토 잘 돌리면 스턴2번 상태이상3번도 겁니다. 솔플에서 그렇게 걸도록 몹이 안 죽는다는게 반전이지요.

실패한 실험의 자취. 애초에 발도만 하려고 만들었지만 그 발도가 태도나 랜스 수준이면 곤란하죠.





  랜스


스탠다드 - 공격주2, 철벽주1

뭐, 무난합니다. 딜이 필요했으면 랜스를 안 들었겠죠.

커강 회심  / 중단 노회심 58  찌르기3타 회심 92


 극딜 교복 -  공격주2 철벽주3 / 초심주 없이 초심3

맘타몸과 단테다리를 주물럭거리다보면 나오는 그냥저냥 무난한 고성능 셋들중에 하나입니다.

철벽주3개가 부담이지만 공격주2에 초심주 없이 슈퍼회심3이라 좋습니다.

단, 초심과 움찔이 다 옷에 고정이라 변용 폭이 좁습니다.

커강 회심 라모르 중단57 3타100

 


극딜 신상 - 공격주4 철벽주3 초심주2

장식주가 많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죠.

커강 회심 피흡 블죠 중단61 3타110   



가론다라 - 공격주4  철벽주3

흰예리에 기본회심도 좋으니 슬롯이 남아돌아서 속성피해도 없앴습니다. 불끄느라 구르기는 랜스로서 억울해요.

회심 공격 / 중단46 3타88



강철의 성 - 공격주3  철벽주3개나 철벽의 호석

나나 명등 덕에 가능해진 우주방어 풀스킬.

딜은 이런 방어스킬 다 걷어내고 초심주 완충 도전 따위 때려박아야 겨우 가론다라 수준이 됩니다.

중단 일반 44   상단막타 회심 77


질풍 명검 - 공격주4  철벽주1 기타 많이


나름 공4 초심3이지만 기댓값은 커녕 최대 데미지 자체가 가론다라만도 못합니다.

회피성능사치를 버리고 뭔가 더 넣어야하는데 공7, 도전, 완충등이 있겠지요.

스테한계돌파까지 있어서 질풍 츄리닝으로 매우 마음에 들기때문에 더이상의 공격스킬에 미련을 가지지 않기로.

44 83 



회심격 화 - 공격주4 

무기와 옷 모두 좋아하는 디자인입니다. 쓸모있어서 다행입니다.

레우스창이 회심 좋고 공격 무난하고 예리도도 무난한데, 그렇다고 레우스창이 좋다기보다 창이 다 구려서 로켓이나 디아, 천천무같은 놈이 없기때문에 불만없이 씁니다.

회심 / 중단59   3타97



회심격 빙 - 공격주4 / USJ

역전흑디아 복부를 찔러주려고 만들었습니다. 딱히 먹을 것도 없는데 어려우니 오기가 생기더군요.

회심 / 중단57  3타97



회심격 뇌수 - 공격주2 / USJ

몬스터들이 뇌속을 두루 먹습니다. 월드는 속성강화에 한계가있고 키린창은 파예리주제에 공격력도 낮습니다.

저도 맘타 속성해방 뇌속창이 궁금합니다.

회심 / 중단56  3타94

수 - USJ팔을 리오소울로 바꾸니 집중이 떠버리는 애매함.

흰예리가 없습니다.  커강3회 하고 스킬로 도배하니 또 크게 뒤지지는 않습니다.

회심 공격 공격 / 중단 56  3타 98



회심격 용 - 공격주4 철벽주3 

맘타 무격을 못 먹었다면 보통 이블죠와 라모르, 가론다라를 쓰겠지요.

그중 라모르의 최대 포텐셜. 장인과 공격 초심 등 기본 깡뎀스킬을 다 갖추고 회심격 같은 걸 끼얹으니 약할래야 약할 수가 없습니다.

향후 우르즈 감마 팔과 USJ 허리로 더욱 예쁘고 강력해질 예정인 용속 회심격.

수평1타 비회심 59     찌르기 막타 회심 105



맘타 수면 - 공격주2

재우고 숫돌갈고나면 뭘 해야할지 몰라서 별 의욕 없이 만들었습니다.

44 74




  건랜스


참격 기반 - 공격주2 철벽주1의 랜스셋에 호석만 포술로 변경

증탄도 손댔지만...맥락이 그렇다는 거죠. ^^



포격 올인 - 포술3 가드성능3이 모두 장식주라 부담


납도하고 몬스터 쫓아가기 번거로워서 그렇잖아도 회피거리가 긴 건랜에 스킬까지 달아주고싶었는데, 나머지 스킬 망가지는 것이 아쉬웠죠. 포격 건랜은 슬롯이 남아도니까 딱입니다.

회피 거리UP은 덩쿨 이동시 점프도 길어집니다.



무격건밸런스 - 공격주1, 철벽주1, 포술주3

수면창과 같이 먹고 거들떠도 안보고 있었는데, 최근 종결무기/대체무기 정리표를 보고 영감이 떠올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부실하던 건랜스 란이 좀 더 충실해졌습니다.

공격주와 철벽주가 저렴하게 1개씩 들어가지만 그렇다고 초보에게 권하기에는 포술주3이 부담이네요.




  차지액스


귀마개 포술 - 포술주3 증탄주

초고출력의 폭발을 어떻게해서든지 다 맞추겠다고 벼르던 셋



차액 참격 - 공격주2 포술주3

초고출력의 가로베기-종베기-내려찍기만으로 통나무에 62+384+402 대검을 능가하는데 병폭발을 다 맞추겠다고 무리할 필요 있나? 

참격으로 가자. 아무것도 없이 구교복 브리게이드 셋에 장인5 공4 약특3 슈회3 강인주 무격주로 병 한두개만 모여도 바로바로 70+418+450 초고출력 뻥뻥 지르고 다니려고했더니- 잘 안맞더군요.

모르면 기본으로 회귀해서 무난하게 셋팅.



차액 트레이닝복 - 공격주4 포술주3 증탄주1

너무 편안하면 훈련이 안되겠지만, 기본 개념을 잡기 위해 딜만 빼고 편안하게.

42+275+296


일단 여기까지 40셋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2149

2부에서는 쌍검과 활에 중점을 두고 기타 장비들을 마저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