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헤이즐입니다.

04/12(수) 새벽, 테스트 서버: 큐폴의 전투 계산식이 개편되었으며
그에 따른 시스템 변경이 있었습니다. [공지사항]

많은 변경이 있었고, 앞으로 정식 서버에 반영될 내용이어서 어느 때보다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신 구원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한데 모아 보았습니다 :)


파트 1. 랭크 초기화

- 랭크/스탯/스킬 초기화 포션은 캐릭터당 1일 1회 지급됩니다.
- 모든 전직 퀘스트가 사라지고, 이미 달성한 해금 조건은 유지됩니다.
- 칸누시를 랭크 초기화한 뒤 다시 칸누시로 전직하려면, 다시 스위치 젠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Q. 템플러 클래스는 길드를 양도하거나 탈퇴해야만 랭크 초기화할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길드를 양도하거나 탈퇴한 뒤에 랭크를 초기화하실 수 있어, 게임 활성화를 위해 많은 희생을 하고 계신 길드 마스터 여러분께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추후 길드 시스템 개편이 예정되어 있으며, 개편 이후에는 길드 마스터도 랭크 초기화에서 불편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Q. 랭크 초기화 후 전직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되나요?
랭크 초기화 시 클래스 경험치를 기존 랭크까지 복구해주는 랭크업 카드가 지급되는데요. 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플레이하면서 경험치를 올리고 전직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계별 랭크업 카드는 바로 전 단계 랭크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쌓아두셔도 딱히 이득은 없으며, 이전에 랭크 초기화를 통해 받은 랭크업 카드가 하나라도 남아있는 상태에서는 랭크 초기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트 2. 스탯 변경 / 스킬 공격력 계수화

- 치명타 발생/저항, 명중/회피 판정, 블록 판정 공식이 변경됩니다.
- 스탯 영향을 받는 스킬은 대부분 여전히 스탯 계수가 적용됩니다.
- 특성에 투자한 실버가 포인트로 환원되었으며, 랭크를 초기화할 때마다 특성도 초기화되고 포인트가 환급됩니다.
- 특성에 투자한 실버와 포인트는 실버로 환급되지 않습니다.

Q. 3서클 달성 후 스킬 레벨을 올리면, 스킬이 더 강해지나요?
스킬 성능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랭크업 시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Q. 아이템 옵션과 상대 방어력에 따라 단타/연타 스킬 용도가 어떻게 바뀌나요?
대미지 연산이 나누기 방식이 되면서 공격력 500%짜리 1타 스킬과 100%짜리 5타 스킬의 기본적인 대미지 합은 같습니다.
다만 여전히 더하기 방식의 옵션들(속성 추가 대미지)이나 버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타와 연타 스킬의 용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어력이 높은 적을 대상으로는 대미지가 많이 감쇄되지만, 더하기 방식의 추가 대미지나 버프는 그에 관계없이 트루 대미지 형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여러 타격 수를 가진 스킬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파트 3. 장비 아이템 능력치 변경

- 장비 아이템의 치명타 발생 수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마법 부여 스크롤과 젬의 옵션 수치가 유지됩니다. 단, 추후 옵션이 일부 조정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마법 증폭 옵션의 수치와 적용 계산이 유지됩니다.

Q. 밸런스 적응을 위해 일정 기간동안 젬 추출 페널티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젬 옵션의 절대 수치는 예전과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가치가 올라가거나 내려간 젬이 있습니다만, 이번 패치에는 젬 추출 페널티 면제 예정은 없습니다.

Q. 글래스몰 카드는 그동안 주 무기 공격력을 기준으로 적용되어서, 보조 무기를 강화한 경우에는 그 효과를 제대로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 부분이 개선될 여지가 있나요?
전투 계산식 개편 패치 후, 글래스몰 카드의 기능은 보조 무기에도 적용됩니다.

Q. 대지의 탑 방어구를 열심히 모았는데, 능력치가 변경되어 허탈합니다…
대지의 탑 장비들은 다른 아이템들과 달리 얻는데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만큼, 방어구 한정으로 1회에 한해 다른 타입으로 교환해 드리는 애프터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롤로팬서 방어구 세트와 솔미키 방어구 세트에 한하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파트 4. 그 외

Q. 룬캐스터는 언제 패치되나요?
지난 8차 밸런스 패치에서 룬캐스터 개편이 연기된 바 있는데요, 송구하게도 이번 울림[林] 프로젝트로 인해 부득이하게 다시 한번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차후 이어서 진행할 새로운 계산식에 맞춘 9차 밸런스 패치 시, 룬캐스터를 꼭 포함할 예정이오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Q. 패치 후 대미지 상한선에 변화가 있나요?
패치 후에는 극단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기록하기가 예전보다 어려워집니다. 몬스터들의 체력 또한 이에 맞춰 조절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대미지 상한선의 변화 여부와 수치는 게임 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랭크 초기화 보상책으로 인한, '바루날레샤'와 '양상추'의 어뷰징 행위가 우려됩니다. 필요할 때마다 해당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클래스로 전직하고 아이템을 대량 구매한 뒤, 다시 원하는 클래스로 바꿀 수 있어요.
이번 초기화 지원 기간 동안 알케미스트로 전직하여 약초들을 구매하고 다시 다른 캐릭터로 돌아가는 행위에 대해서는 제한할 예정은 없습니다. 다만, 약초와 회복 포션들의 전반적인 성능, 쿨다운 그룹 재편성, 쿨다운 시간 조절 작업이 진행 중이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잡한 게임 시스템을 가진 TOS에서 대단히 광범위한 내용의 패치가 이루어지는 만큼,
금번 업데이트는 그 시작이며, 당분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절이 있을 예정입니다.

구원자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와 협력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17 울림[林] 프로젝트 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