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절대 프잘알이 아닙니다.
진짜 '고수' 유저들의 공략과 빌드를 따라하는 따라쟁이입니다.
다양한 고수 분들의 자료를 다양하게 인용했습니다.

리뉴얼 이후로 날아오른 캐릭인 프레이야를 보고 많은 분들이 프레이야를 키우기 시작하는 글이 많아져서 미세 가이드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1. 프레이야는 물딜인가? 마딜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딜이 더 우세합니다.
기본적으로 던파는 물딜 파티의 시너지보다 마딜 파티의 시너지가 더 좋습니다.

굳이 시너지가 떨어지는 물딜을 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90제 에픽 아이템인 '거포 우르반'을 먹게 된다면, 물딜로 가셔도 됩니다.


<해방 이기에 필적하는 성능의 무기.>

이미 마딜 트리를 타신 분이나 무기, 세팅을 어느정도 끝냈는데 거포를 먹게 될 경우
재련하는데 들어가는 강기라던가, 새로 물딜 세팅을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해본다면
거포를 처음부터 먹지 않는 이상 물딜로 갈 확률은 매우 적다고 볼 수 있겠네요.

2. 프레이야는 강화인가? 재련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재련입니다.

리뉴얼 전 프레이야는 탄은 강화, 류탄은 재련이었지만, 리뉴얼 이후 모든 스킬이 고정 대미지로 바뀌었습니다.
강화는 절대 대미지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0강이나 20강이나 대미지는 동일합니다.

3. 프레이야 무기 순위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는 거 쓰세요.

자이기(이기 보우건, 이기 머스켓)이 아닌 이상 85~90제 무기의 성능은 동일합니다.(함정 제외)
다른 90제 무기와 비교했을 때 거너류 무기, 특히 스핏파이어 무기(보우건, 머스켓)는 정말이지 성능이 구립니다.
심지어 85제 무기에 밀리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85제 이상의 에픽 무기를 먹는다면 바로 그 무기를 본 무기로 삼으셔도 좋습니다.

단, 85제 이상의 무기 중 '룰 오브 썸', '코드넘버 608'은 함정입니다.
재련하지 마시고 강기를 보존하세요.


<룰 오브 썸은 진짜 멍청이가 되어버렸고, 코드넘버 608은 레전더리 무기에도 간당간당하다.>

리뉴얼 이전 최종 무기는 쿨감 옵션이 붙어있는 '구원의 이기 - 머스켓'이었으나, 리뉴얼 이후 쿨감은 동일해졌고 평타가 중요해짐에 따라 '구원의 이기 - 보우건'이 최종무기가 되었습니다.

구원의 이기 - 보우건 >= 구원의 이기 - 머스켓 > 구원의 이기 - 자동권총 > 이하 85~90 동일 >>>>> 룰 오버 썸, 코드넘버 608

이기 보우건, 머스켓을 제외하고 
자권을 비롯한 낄 수 있는 이기와 85~90제 무기들의 성능은 사실상 동일합니다.
진짜 딜 차이 똥만큼도 안 나요.

구원의 이기 - 보우건 - 최종 무기 1 [딜 기대치 1.99]
구원의 이기 - 머스켓 - 최종 무기 2 [딜 기대치 1.99]

구원의 이기 - 자동권총 - 먹으면 쓰세요. [딜 기대치 1.78]
구원의 이기 - 리볼버 - 먹으면 쓰세요. 평타가 다소 힘듭니다. [딜 기대치 1.78]
구원의 이기 - 핸드캐넌 - 먹으면 쓰세요. 평타가 매우 힘듭니다. 류탄 트리 강제됩니다. [딜 기대치 1.78]

Code N : 오라클 - 먹으면 쓰세요. [딜 기대치 1.757]
룰 오브 썸 - 함정 카드. 갈아버리세요.
코드넘버 608 - 함정 카드. 갈아버리세요.

헬 하보크 - 먹으면 쓰세요. [딜 기대치 1.73]
얼음 불꽃 보우건 - 먹으면 쓰세요. [딜 기대치 1.74]
제네럴 보우건 - 먹으면 쓰세요. 최고 스위칭 무기이며, 루크 레이드까지 보았을 때 이기 제외 가장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보우건입니다. [딜 기대치 1.74]
 
이온 리펄서 - 먹으면 쓰세요. 명속성 강제됩니다. [딜 기대치 1.709]

골드 럭스 - 먹으면 쓰세요. 평타가 다소 힘듭니다.
로드 오브 레인저 - 먹으면 쓰세요. 평타가 다소 힘듭니다. 리뉴얼 이전엔 최종 무기 중 하나였지만, 리뉴얼 이후 상황이 바뀌면서 5초 내에 모든 스킬을 퍼붙지 못 한다면 그냥 봉인하세요.

거포 우르반 - 먹으면 쓰세요. 물공 트리 강제됩니다. 평타가 매우 힘듭니다. 류탄 트리 강제됩니다.

이외 - 갈갈

4. 프레이야 스킬트리

프레이야 스킬트리 가이드 링크

결론부터 말하자면, 하고싶은 거 하세요.
리뉴얼 이전엔 탄미미와 류탄미미로 나뉘어졌습니다.
그러나 리뉴얼 이후 탄미미 류탄미미는 없어졌고 사실상 통합됩니다.
그렇다면 리뉴얼 이후로는 무엇으로 나뉘어지느냐?

바로 '교차사격'과 '빙결류탄'입니다.

류탄미미로 대표되던 '파열류탄', '섬광류탄', '빙결류탄' 중 파열류탄은 완전히 사장되었고 필수적인 섬광류탄을 제외하고 빙결류탄과 교차사격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둘 다 써본 결과 사실상 딜 기대치는 동일하다고 보는게 편합니다.
진짜 하고싶은 거 고르면 됩니다.

다만 리볼버와 핸드캐넌 유저들은 평타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빙결류탄이 강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우건, 머스켓, 자동권총 유저는 이중택일, 리볼버, 핸드캐넌 유저는 강제 빙결류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1) 교차사격

무큐기를 퍼붙고 남는 시간을 평타로 딜합니다.
쿼터 마스터와 빙결류탄을 포기하고 남는 스포를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구데기 스킬인 쿼터 마스터를 포기하지만 딱히 빙결류탄에 비해 나은 점은 없습니다.

4-2) 빙결류탄

무큐기를 퍼붙고 남는 시간을 쿼터+섬광+빙결로 딜합니다.
구데기 스킬인 쿼터 마스터를 그나마 활용하는 방법이지만 딱히 교차보다 나은점은 없습니다.

5. 오버차지 속성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버차지는 속성 부여가 아니며, 무속성이 제일 좋습니다.

오버차지에 관련한 질문이 자주 올라옵니다.
이는 오버차지 스킬 설명만 읽어서는 이해가 되지 않고 강화탄 스킬 설명도 동시에 읽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오버차지는 레벨링에 따라 스킬에 추가 공격력을 주는 스킬입니다.
사실상 다른 직업의 버프 스킬과 동일한 것인데 많은 유저들이 헷갈려하는 이유는 바로



이와 같이 강화탄 속성을 골라야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로 오버차지는 속성 마부, 큐브 계약 처럼 무기 속성 부여 스킬이 아닙니다. 별도의 속성 부여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어떤 속성을 골라도 스킬 대미지는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다만, 강화탄(평타)를 우선적으로 적용시키기 때문에 대미지 차이가 나는 겁니다.

상 - 명속성 저항 감소
하 -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좌 - 화속성 저항 감소
우 - 수속성 저항 감소

10렙 기준 속성 저항은 24, 방어력 감소는 10%가 감소하기 때문에 방어력 감소가 무조건 우월합니다.
다만 파티 조합에 따라 방어력 감소가 추가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른 속성 저항 감소로 고르기도 하는 겁니다.

따라서 방어력 감소 수치 안톤 50%, 루크 30%가 지속적으로 이뤄진다면 자신에게 맞는 속성 저항을,
방어력 감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방어력 감소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6. 프레이야 추천 속성

결론부터 말하자면, 하고 싶은 거 하세요.

리뉴얼 이전에는 소울 강령술과 빙결류탄 때문에 사실상 수속성 강제였습니다.
그러나 리뉴얼 이후 강령술이 삭제되었고 섬광류탄의 강제 속성이 사라져서 진짜 원하는 속성 타면 됩니다.

딜 기대치는 

루크 기준 수 = 화 >= 암 > 명
안톤 기준 수 >= 암 = 명 > 화

명속성 - 그라시아로 대표되는 속성으로 리뉴얼 이후 그라시아로 입문하는 유저들에게 추천. 이온 리펄서 유저에게 추천.
화속성 - 가장 싸고 빠르게 화속성 레전더리 탈크로 안톤 레이드 입문 가능.
암속성 - 소울브링어의 암속깍을 포함할 때 가장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음. 오버차지 무속성 강제됨.
수속성 - 소울브링어의 암속깍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음. 다만, 마부가 좀 비쌈. 빙결류탄 트리 유저는 수속성 추천.

7. 프레이야 공중전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중에서 하면 좋고 아니어도 그만입니다.

리뉴얼 이전 류탄미미로 대표되던 시절에는 컨셉상, 구조상 강제 공중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리뉴얼 이후 '증명의 열쇠' 스킬이 공중 대미지 증가에서 그냥 대미지 증가로 바뀌게 되어 공중전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공중전을 하는 유저가 많은 이유는

1. 류탄 쿨타임이 감소된다.
2. 스킬 선, 후 딜레이가 없다.
3. 그냥 익숙하니깐.

기본 류탄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하면 쿨타임이 거의 없지만, 지상에서 사용하면 3~4초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의 스킬의 경우 지상에서 사용시 선, 후 딜레이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사실상 공중에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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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이 정도가 프레이야 입문 유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들일 겁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게 있으면 질문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