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압박 주의

 미국 항모 AP 급강하 폭격기 누굴 때려야 효율적일까?

 10티어 순양함편에 이어서 전함편으로 돌아왔습니다.
 
 누굴 때려야 AP급폭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또한 왜 그런지를
 실험과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AP 급강하 폭격기란 무엇인가?
 전함 및 순양함의 철갑탄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수상함 외부의 모듈을 파괴하거나 화재를 내는 것보다는, 수상함 깊숙히 자리잡은
 집중 방호구역 타격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일반 급강하 폭격기의 고폭탄보다
 관통률이 높고 AP탄과 마찬가지로 지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 항모가 떨구는 `Mk33 AP bomb'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대 8,000의 피해 (집중방호구역 관통 시)
 - 70mm ~ 240mm 관통구간을 가짐 
 - 0.02~0.03초의 지연시간
 
 먼저 위 정보를 알기 쉽게 해석해 보겠습니다.
 1) 70mm ~ 240mm 관통구간을 가진다
  - 70mm 미만의 장갑에서는 신관이 작동하지 않는다.
  - 240mm 이상의 장갑은 관통하지 못한다.
 2) 0.02~0.03초의 지연시간을 갖는다
  - 문헌에 따르면 급강하 폭격 시 통상 300knot(154m/s)의 속도로 급강하하여 폭탄을 투하한다고 합니다.
    폭격기에서 투발된 폭탄은 급강하 폭격기보다는 속도가 감소하므로, 지연시간 동안 이동 가능한 변위를
    계산해보면 154(m/s)x0.02s=3.08m. 약 3m 이하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두 조건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번째 장갑 갑판은 최소요건인 70mm를 만족하지 못하므로, 관통만 일어나고 퓨즈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두번째 장갑 갑판은 최소요건인 70mm를 만족하므로, 관통하면서 퓨즈가 작동합니다.
- 이 후, 지연시간인 0.02초를 지나면서 폭탄은 폭발하며 세번째 장갑 갑판은 관통하지 못합니다.
- 최대 관통구간이 240mm라고 해서, 240mm를 전부 관통할때까지 폭탄이 폭발하지 않는것이 아닙니다.
- 물론 각 장갑을 관통할 때마다 운동에너지의 감소가 발생한다.
 
  다음은 전함의 갑판 장갑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전함의 갑판 구조


 워쉽에서 갑판장갑은 크게 3층으로 분류됩니다.
 상갑판 : 장갑 두께가 얇고, 선수와 선미를 포함한 선체 전부위를 감싸고 있습니다. 
 중갑판 : 고구경의 철갑판 및 고폭탄에 대한 대응방어로 장갑 두께가 두껍고, 바이탈 파트를 집중적으로 방어합니다.
 하갑판 : 집중방호구역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이며, 함선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장갑이 얇습니다.

 즉 상갑판, 중갑판, 하갑판(시타델)의 두께만 알고있으면 대략적으로 AP 내성을 예측 가능합니다.

 현재 워쉽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하는 장갑 구획도만으로는 몇몇 전함을 제외하고는 중갑판의 두께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문헌에 나오는 자료를 참고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럼 실사격 실험 데이터를 위 신관작동 원리 및 전함 갑판구조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연습모드를 이용한 실사격 테스트 
 지난번 순양함 테스트와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조건은 아래와 같이 세팅했습니다.
 -미드웨이 10티어 급강하 폭격기로 1편대당 1척씩 타격
 -피격함 중심에 급폭 중심이 오도록 조정 후 수동뇌격 (방향은 선수와 선미를 이은 가상의 선에 평행한 방향)
 -피격함은 대공사격을 하지 않음, 대공강화사격도 사용하지 않음
 -각 함선당 10회 독립 시행
 -시타델관통 시 8,000 / 일반 관통 시 2,640 / 과 관통 시 800 / 도탄 0 으로 데미지 산정!

 자 그럼 미국 전함 뚝배기부터 시작해 볼까요?
 
  2-1 '몬태나'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666555544349
과관통10011002128
도탄011112212213
Dmg.166401584015840140001400013200132001216011360952013576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49/7070%
과관통8/7011.43%
도탄13/7018.57%
편대 최대 피해16,640
편대 최소 피해9,520
편대 평균 피해13,576
AP당 기대피해1939.43

#2 몬태나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

 3) 실험결과 분석
- AP 폭탄이 38mm의 상갑판을 타격하지만 신관작동없이 관통
- 180mm의 중갑판에서 신관작동이 일어나며 관통하지만 시타델 갑판 도달 전 폭발. 일반관통 판정
- 선수 및 선미에 명중시 과관통이 발생하고, 두꺼운 포탑 경사 장갑에 명중 시 도탄 발생

 4) 평가 : ★★☆
20,000~30,000 의 어중간한 HP로 버티고 있는 전함의 희망을 짖밟아주자!
선수와 선미부분의 과관통 영역만 잘 피해 투하하면 일반관통만으로도 유의미한 데미지 누적 가능!
중거리 몬타나 대공수치는 대공순양함 빰칠정도록 강력하니 빠른 결심과 투하가 관건!


  2-2 '아이오와(&미주리)'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77766655561
과관통00001000001
도탄00000112228
Dmg.1848018480184801848016640158401584013200132001320016184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61/7087.14%
과관통1/701.43%
도탄8/7011.43%
편대 최대 피해18,480
편대 최소 피해13,200
편대 평균 피해16,184
AP당 기대피해2,312

#3 아이오와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

 3) 실험결과 분석
- AP 폭탄이 38mm의 상갑판을 타격하지만 신관작동없이 관통
- 152mm의 중갑판에서 신관작동이 일어나며 관통하지만 시타델 갑판 도달 전 폭발. 일반관통 판정
- 몬타나와 마찬가지로 선수 및 선미부분에서 과관통이 일어나고, 포탑 경사장갑에서 도탄 발생

 4) 평가 : ★★☆
몬타나가 크고 아름다워서 더 맞추기 쉽다는것만 빼면 사실상 크게 차이가 없음
몬타나대비 HP가 낮기때문에 아이오와에게 더 뼈아플수도 있을것!


  2-3 '노스캐롤라이나(&앨라배마)'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66666666560
과관통01110000003
도탄00001111127
Dmg.1848016640166401664015840158401584015840158401320016080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60/7085.71%
과관통3/704.29%
도탄7/7010%
편대 최대 피해18,040
편대 최소 피해13,200
편대 평균 피해16,080
AP당 기대피해2,297

#4 노스 캐롤라이나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

 3) 실험결과 분석
- 몬태나 아이오와에 비하면 중갑판의 장갑이 빈약한 105mm 이지만, 신관을 작동시키기엔 충분한 두께
- 시타델 명중이 관측되지 않는것으로 보아 폭탄은 시타델 갑판 진입 전 폭발하는것으로 추정

 4) 평가 : ★★☆
최대체력 66,000의 노스캐롤라이나! 30,000의 데미지는 결코 무시할수 없다!
방뢰믿고 들이미는 앨러배마에게 어뢰가 아닌 뚝배기로 빅엿을 선물해보자!


  2-4 '야마토(무사시)'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77666665359
과관통00010000012
도탄00001111239
Dmg.184801848018480166401584015840158401584013200872015736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59/7084.29%
과관통2/702.86%
도탄9/7012.86%
편대 최대 피해18,480
편대 최소 피해8,720
편대 평균 피해15,736
AP당 기대피해2,248

#5 야마토의 갑판 장갑


 3) 실험결과 분석
- 미국배에서 보던 갑판 구조와 다르다! 2층 갑판 구조다.
- 상갑판은 57mm, 시타델을 직접 보호하는 갑판 두께는 최소 200mm 이다.
- 57mm 장갑을 신관작동없이 무난하게 관통하여 시타델을 보호하는 중갑판을 직접 타격하지만,
  관통하지 못한다. 57mm+200mm=257mm. Mk33의 최대 관통범위 240mm를 넘는다!
- 포탑 경사장갑면이 아닌 상부장갑조차 270mm로 도탄이 발생한다. 

 4) 평가 : ★★☆
RNG가 결과를 좌우한다. 폭탄이 포탑을 피해가길 기도하자!
역시나 무식한 방뢰수치를 자랑하는 야마토에게 AP폭탄은 일반관통만으로도 효과적일 수 있다.
관대한 갑판면적덕에 회피기동이 소용없다. 대충 던져도 전탄명중! 구린 대공은 덤!


  2-5 '이즈모'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77666555357
과관통00000000011
도탄000111222312
Dmg.184801848018480158401584015840132001320013200872015128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57/7081.43%
과관통1/701.43%
도탄12/7017.14%
편대 최대 피해18,480
편대 최소 피해8,720
편대 평균 피해15,128
AP당 기대피해2,161

#6 이즈모의 갑판 장갑


 3) 실험결과 분석
- 변태적으로 생겼지만, 3단갑판 구조이다.
- 상갑판을 신관작동없이 관통하고, 중갑판에서 신관이 작동하면서 시타델까지는 도달하지 못한다.
- 포탑 상부의 2/3가량이 254mm의 중장갑으로 뎦여있고 한군데 모여있어서 도탄률이 높다.

 4) 평가 : ★★☆
없는거나 다름없는 대공고자의 대명사 이즈모! 무엇을 망설이는가?
손맛은 별로지만, 두 편대를 투자하면 착실하게 30,000딜을 가져올 수 있을것이다!


  2-6 '아마기'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77776664360
과관통00000100001
도탄00000011349
Dmg.184801848018480184801848016640158401584010560792015920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60/7085.71%
과관통1/701.43%
도탄9/7012.86%
편대 최대 피해18,480
편대 최소 피해7,920
편대 평균 피해15,920
AP당 기대피해2,274

#7 아마기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하려했으나..

 3) 실험결과 분석
- 워쉽의 아마기는 문헌상 나오는 아마기급 순양전함과는 다른 장갑구조를 가지고 있다.
- 문헌상 카달로그 스펙을 따르면 아마기 갑판장갑은 다 합쳐서 98mm이다.
- 따라서 워쉽이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는 이상 정확한 중갑판 장갑 두께는 알 수 없다.
- 그래도 시타델 안터지는거 보면, 70mm 는 넘는다고 봐야할 듯.

 4) 평가 : ★★☆
시타델은 안뚫린다. 위에서 쭉 봐오던 손맛과 크게 다르지 않다.
보기와는 다르게 포탑 상부 장갑이 두껍다. (250mm.. 이쯤되면 일본배의 특징이라고 봐야할지도)
250mm 포탑 상부에 도탄이 나며, 포탑수도 5개나 되기때문에 도탄률이 높다.


  2-7 '그로서 쿠어풔스트'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00000000000
일반관통777666655358
과관통00000000000
도탄000111122412
Dmg.184801848018480158401584015840158401320013200792015312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0/700%
일반관통58/7082.86%
과관통0/700%
도탄12/7017.14%
편대 최대 피해18,480
편대 최소 피해7,920
편대 평균 피해15,312
AP당 기대피해2,187

#8 그로서 쿠어풔스트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하려 했으나..

 3) 실험결과 분석
- H39프로젝트에 기반한 페이퍼 쉽이라. 제대로 된 설계도조차 없다.
- 중갑판 영역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판단이 힘들다.
- 외국에서 실험한 데이터에도 이놈이 시타델 맞은일은 없으니 중갑판이 70mm가 넘어서
  신관을 작동시키거나 혹은 50mm 이상의 두께때문에 최대 관통범위를 초과하거나 둘중 하나다.
  *클라이언트의 Armor Layout에서 볼 수 없는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4) 평가 : ★★☆
이전까지 쭉 봐오던 그런 전함 중 하나이다.
포탑이 많고 면적이 넓은데다가 경사장갑구획이 많아서 도탄이 많다고 추측된다.
선체가 매우매우 관대하므로 귀찮으면 자동으로 공격해도 딱히 손해보는것 같지 않다.


  2-8 '프리드리히 데어 그로서'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522222111018
일반관통155554654747
과관통00000000000
도탄10000101205
Dmg.4264029200292002920029200265602384021200185601848026808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18/7025.71%
일반관통47/7067.14%
과관통0/700%
도탄5/707.14%
편대 최대 피해42,640
편대 최소 피해18,480
편대 평균 피해26,808
AP당 기대피해3,829

#9 프리드리히 데어 그로서의 갑판 장갑


 3) 실험결과 분석
- 재미있는 구조를 가진 배이다. 본격적으로 시타델이 터져나가는 독일 전함
- 중앙부는 50mm(상갑판)+100mm(시타델갑판), 가장자리는 80mm(상갑판)+120mm(시타델갑판)
- 중앙부로 들어오는 AP폭탄은 상갑판을 신관작동없이 관통하여 시타델을 보호하는 하갑판을 관통한다.
- 가장자리로 들어오는 AP폭탄은 상갑판에서 80mm 장갑에 신관이 작동하고, 시타델은 관통하지 못한다.
- AP신관의 작동원리를 몸소 깨우쳐주시는 장갑 구조.

 4) 평가 : ★
본격적으로 시타델이 터져나가기 때문에 손맛이 좋다.
보다시피 시타델을 때릴 수 있는 범위가 중앙부에 치우쳐 있으므로, 상부 구조물에 폭탄을 떨군다는 
느낌으로 시도해보자!
다만, 대선제후와 마찬가지로 포탑에 경사장갑이 많기때문에 도탄이 날 확률도 비교적 높다.
포탑만 안건드리면 관통 혹은 시타델이니 많이 사랑해주자!


  2-9 '비스마르크(티르피츠)' 뚝배기 테스트
  1) 실험결과 데이터
구분12345678910합계
명중탄777777777770
시타델 관통655444433341
일반관통022332133221
과관통00000001113
도탄10000120015
Dmg.48000452804528039920399203728034640327203272030080385840

  2) 실험결과 요약
명중률70/70100%
시타델 관통41/7058.57%
일반관통21/7030%
과관통3/704.29%
도탄5/707.14%
편대 최대 피해48,000
편대 최소 피해30,080
편대 평균 피해38,584
AP당 기대피해5,512

#10 비스마르크의 갑판 장갑

 중갑판 영역은 인 게임상 확인이 안되어, 카달로그 스펙 참고

 3) 실험결과 분석
- 중갑판이 존재할것 같아 문헌을 찾아보았으나 2층구조로 확인.
- 50mm 상갑판을 신관작동없이 관통한 폭탄이 100mm 시타델 갑판을 그대로 관통한다.
- 70발의 명중탄 중 41발이 시타델을 관통했다.. 무슨말이 더 필요한가?

 4) 평가 : ★
미국 항모의 꿈과 희망!
꿈과 희망을 안고 비스마르크를 진수한 쉽린이... 그리고 티르피츠로 워쉽을 시작하는 지갑전사들..
'급폭 까짓거 그냥 맞고 불끄고 말지'....AP 두 편대로 미항모의 무서움을 깨우쳐 주자!
XXX : WTF?? I'm not detonated..what is this??


 영국 / 프랑스전함은 내일 이어서 올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