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의 부란다 라고 합니다

3.3 제작 사이클을 굴리며 전문 장인 스킬에 관하여 의문점이 생겼고

이에 대하여 제작에 관해 많은 글을 작성해오신

얼음사탕 [초코보 - Lely]님과 의견을 나눈 후 작성하였습니다

제작 장인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본문의 중심이 되는 '전문장인의 혼' 기술입니다

CP 45와 제도용지 1장을 소비하여 7회의 장인정신 버프를 부여하며 고품질 발생 확률을 높이는 기술

전문장인 기술의 핵심인 노동요가 스택 8 이하가 되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견실한 마음가짐 버프가 끝난 시점까지 고품질이 뜨지않아 노동요 스택 11 / 10인 상태일 때

높은 확률로 고품질을 부여하여 스택을 낮춤으로서 성공적인 공정으로 구제해 주는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얼음사탕님의 전문장인 레시피를 읽으면서

정신집중 이후 전문장인의 혼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중가공을 사용하는 가공류를 사용하고 계시는데

정신집중 전에 장인의 혼을 사용하고 비결 루트를 사용함으로서

제작스타일이 CP를 굴리는 타입일 경우 보다 효율적인 사용 법이 존재할 수 있다는걸 느꼈습니다



우선, 장인의 혼 사용 후 에 나오는 고품질은 고품질에 특화된 기술로 사용하게 되는데

기술은 집중가공과 비결 두가지



혼에서 나오는 고품질을 집중가공쪽으로 몰아주면

정신집중의 스택이 매우 뛰어나게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공에만 치중했을 경우 장인의 혼 CP 45를 포함하여 집중가공을 사용할 때마다 CP 18을 소비하고

장인의 혼을 사용한 공정은 견맘 구간에서 비결을 통한 CP회복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에

능숙한 땜질 2 - 안정된 솜씨 2 -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할 경우 CP가 매우 부족한 상태가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혼에서 나오는 고품질을 비결 - 보람찬 작업 연계를 통한 CP회복에 몰아주면

견실한 마음 구간에서 고품질이 많이 떠 제도용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공정보다

높은 CP를 회복할 수 있어서 능땜2 이후 능땜1을 사용할 CP가 확보되고 무리한 연속 집중가공으로 인해

장인의 손재주 타이밍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적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CP회복에만 치중했을 경우 정신집중의 스택이 낮아

성손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집중가공 / 비결을 사용하는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공정을 굴릴 때 어느 한쪽 기술만 사용하게 될 경우 공정이 극단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CP 회복은 없이 가공만 하는 경우와

CP 회복만 줄줄이 진행하여 집중스택이 쌓이지 않는 경우

사진에 보이는 사이클은 고품이 연속으로 떴을 때 이지만 정말 저렇게 진행되었을 경우

스택만 높지만 CP는 바닥을 치고, CP는 높지만 정집스택이 바닥을 쳐서 어딘가 비효율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도용지를 사용하여 고품이 많이 떴을 경우 어떻게 사용하던 간에 매우 이득이긴 하지만

혼을 사용하여 나온 고품질을 품질 가공과 CP 회복 양쪽 동시에 효과를 보면 더욱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어

11스택과 10스택 정신집중 전 후의 장인의 혼 사용 공정영상을 촬영해 비교해보았습니다



1. 노동요 11스택 - 정신집중 - 장인의혼 트리




모범적으로 공정이 잘 진행된 예시중 하나입니다

장인의 혼 버프를 통해 7 / 7 장인주 조건을 만족시키고

능땜 2 - 안솜2 - 장인주를 성공시켰네요

하지만 내구도 10상태에서 혼 버프 고품질이 나와 비결을 사용했음에도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한 순간 남은 CP는 40 + 작요8회 = CP 104

이후 공정에서 성급한 손길이 4~5연속으로 실패하는 극단적인 상황이 연출되면

독창적 발상을 사용한 대처가 불가능하여 실패한 공정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2. 11스택 - 장인의 혼 - 정신집중 트리



영상 자체에선 보여주고 싶었던 진행 공정을 촬영하지는 못했네요

우선 공정 자체는 혼구간 비결 1회 - 집중가공 2회로 CP도 터진걸 감안한 노동요 / 정집 스택도

위의 11스택 정집 장인의 혼 트리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정집 장인트리와 달리 혼을 쓴 상태에서 나온 고품질을 비결에 누르고서 안솜2가 아닌 정신집중을 누르기에

추가적인 CP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1 정집 장인과 달리 11 장인 정집은

장인의 혼 - 비결 - 정신집중 - 비결 - 보란찬 작업 - 안정된 솜씨 2 - 집중가공  루트로

CP회복과 집중가공을 통한 정신집중 스택 양쪽 모두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공정이 존재한다는 것이네요 



3. 10스택 - 정신 집중 - 장인의 혼 트리



아주 좋은 케이스 입니다 비결횟수만 같았다면 위 11 장인 정집도 이 공정과 비슷하게 진행했을 것 같네요

CP 회복계열로 노동요 스택을 8로 만들며 충분한 CP회복을 했고

이후 집중가공도 2번 사용하여 능땜2를 사용하기 전에 장인의 손재주를 만족시켰습니다

집중가공 - 성손 - 집중가공 - 장인의 손재주를 성공시키기위해 중간에 작업요령을 섞긴 했지만 이건 논외로...


결과적으로 CP회복은 물론 노동요 3배수 장인의 손재주로 작업량에 정신집중 스택까지 완벽하여

능땜2 이후로는 일반 가공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100%가 확정된 공정이었습니다


만약 노동요 8스택일 때 고품질이 또 떴다면 비결을 누르겠지만

비결과 동시에 작업요령 효과가 종료되었다고해서

리필하지 않고 안솜2를 눌러 나오는 고품질을 집중가공에 연계시키면 됩니다

만약 작업요령을 리필할 경우 또 고품질이 나와 다시 비결을 눌러 CP만 회복하는 CP트리를 탈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4. 10스택 - 장인의 혼 - 정신 집중 트리



11 정집 장인이 무식한 집중가공의 연속을 이룬다면

이쪽은 무식한 CP회복의 연속을 이룹니다

비결 - 보작 - 정집 - 비결 - 작요 - 비결 - 보작 으로 안솜2를 쓰기도 전에 효과가 종료하여

모든 고품질을 CP를 회복하는데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첫 안정된 솜씨 2를 누르기 전의 CP가 총 393+작요8 = CP 457 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을 지니게 됩니다

이는 능땜2 이후 능땜1에다 마무리의 독창적 발상 여유까지 되는 양이며

극 CP회복 트리를 탔을 경우 통상의 제작 공정보다 '작업 요령을 1회 더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게다가 노동요는 5스택에 정집은 1스택이라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빗나갈 일이 거의 없게되지요

하지만, 정신 집중 스택이 1상태라 11을 만들기 까지 성손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 4가지의 경우 모두 어느 한쪽은 집중가공만 / 어느 한쪽은 CP회복만 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장인의 혼 버프 자체가 고품질이 단 한번도 안뜰 수도 있는 변수가 심한 스킬이라

10 장인 정집 트리에서 CP회복은 안하고 집중가공을 다수 사용하기도,

11 장인 정집 트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집중가공은 못쓰고 CP만 계속 회복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정집과 혼의 순서를 바꿨다 해서 사이클이 고정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11스택의 경우 정집보다 장인의 혼을 우선시 하여 앞쪽 CP회복 구간을 늘리고

10스택의 경우 장인의 혼보다 정집을 우선시 하여 뒷쪽 집중가공 구간을 늘리는 '확률'을 높이자는 것에 기인하였습니다





10스택 장인 정집 공정에서 장인정신 버프도중 작업 요령을 리필하지 않고 안정된 솜씨2를 넣어

CP회복 이후 집중가공 사용을 강제연결 시킬 수 있지만 이는 작업요령 1회를 잃는 부분이기에

가능하면 CP회복과 품질가공을 동시에 사용할 확률이 높은 10 정집 장인을 사용하는게 더 나아보였네요



이런 잠시간의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은


1번 품질 가공에 중점을 둘 경우

노동요가 11스택이건 10스택이건 정신집중 이후 장인의 혼을 사용한다



2번 CP회복을 통한 다채로운 제작사이클을 지향하는 경우

노동요가 11스택이건 10스택이건 장인의 혼 사용 이후 정신집중을 사용한다


3번 품질 가공과 CP회복 양쪽 모두를 적절히 사용하길 지향하는 경우

노동요가 11스택 일땐 장인의 혼 이후 정신집중을,

노동요가 10스택 일땐 정신집중 이후 장인의 혼을 사용한다


입니다

이것이 가장 효율적인 사용 타이밍이 맞을까? 에 대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참고로 제가 3번을 사용하여 혼 타이밍에 관련해 고민하고 있는건

초기품질이 0~1000사이로 재료를 대부분 NQ로만 사용하기에

품질을 가장 높게 끌어올릴 수 있는 공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창적 발상 / 보람찬 작업 / 니메이아의 물레를 이용한 능땜2 이후의 상황대처도 중요하다 생각하여

정신집중 스택 1보다 CP 20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네요


하지만 재료를 HQ사용하여 초기품질이 높은 경우엔 정신집중 스택 9 장족 비레고면 완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정신집중 이후 장인의 혼을 사용하는 품질가공 쪽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보조스킬  [독창적 발상 1 / 독창적 발상 2 / 혁신] 세가지중 무려 독창적 발상 1을 사용하는 특이 케이스에

양쪽 모두가 적절히 병행되어야 효율적이라는 제작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견을 나눴던 얼음사탕 님께선 안솜구간에서 비결을 사용하기도 하며 품질 가공에 힘을 싣는

스타일을 지니고 계셔서

'정답' 이라고 할 수 있는 건 없는 것 같네요


그래도 혼과 정신집중을 순서를 뒤바꿔 사용해보아 자신의 스타일 내에서 효율적인 순서를 찾아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S.



공정 영상을 위해 뽑은 갈론드템 50개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