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버서버 부란다 라고 합니다

장인기술 쪽의 변수에 대해서 머리로 그려보던 중

장인 기술보다 일반 기술을 사용한 공정에서도 사용되는 공통적인 마무리 작업에 관해

여러 경우의 수를 알고가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마무리 작업에 관하여 글을 적습니다



마무리 작업은, 정신집중을 통해 쌓은 스택을 장족의 혁신 - 비레고의 축복 콤보로 품질을 채우고

미리 진행시켜놓은 작업량에서 맨 마지막 모범작업 2를 사용하여 공정을 완성시키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며

자신이 제작시 주로 사용하게되는

마무리 작업 스킬들의 CP 합을 외워두면 제작도중 계산할 필요가 없기에 편리하겠네요!



대표적으로 마무리작업에서 비레고와 모작만 사용되는 내구도 20기준 사이클을 입니다




내구도 20 / CP 78이상





※ 수정 

내구도 20의 경우 안솜1 다음 장족의 발전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독창과 혁신버프를 넣으면서 고품질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평범한 장족 비레고 모작에서 품질 상승이 관련되어있는 독창적 발상 / 혁신을 섞는 건 기초적인 기술연계에 해당하는데

작업량에 따라 모범작업 대신 중급작업을 사용합니다

보석공예가의 경우 견실한 마음 / 견실한 작업 / 혁신을 지니고 있어서

독창과 혁신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는 공정도 존재하네요




내구도 20 / CP 58~77



CP가 78 미만이면 기본적인 안솜 장족 비레고를 사용할 수 없기에 불온전한 상태가 됩니다

안솜없이 사용하는 비레고의 확률이 90%라고 해서 차라리 재활용을 하는 경우가 나아보일 수 있지만

비레고를 실패하더라도 이 시점까지 쌓아온 품질의 HQ성공확률이 존재하기에

터지는걸 감안 해서라도 안솜없는 비레고를 사용하는게 HQ성공확률이 재활용 회수 확률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안솜없는 장족 비레고를 강행하는데,

CP 58이상일 경우 장족 직후 고품질이 뜨면 비결 안솜 비레고로 확정적인 비레고 사용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내구도 30 / CP 81~99



내구도가 10 여유 있기에 가공스킬을 한번 다루게 됩니다

혁신 버프 없이 정신집중 스택을 1만 더 늘리면 확정적으로 100%를 이룰 수 있는 공정이면 가공을

혁신적 손길이 성공해야만이 비레고를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공정이라면 혁신적 손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혁신적 손길이 안솜2 포함 확률 70%의 매우 낮은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성손 장족 비레고를 사용할 경우 HQ확률이 90%미만으로 나올터라 재활용 돌려야할 공정을

혁손 장족 비레고를 사용함으로서 100%로 만들어줄 수 있는 공정이 존재합니다

이경우 혁손이 성공하면 NICE를 외치시고 혁손이 실패하면 그 공정의 원래 운명대로 재활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구도 30 CP 99이상




CP가 99~113에 속할 경우 독발과 혁신의 버프스킬을 추가할 수 있게됩니다

버프스킬을 포기하고 성손에 가공을 넣는 경우는 스택만 쌓이면 확정적으로 100%를 채울 수 있는 공정일 경우 이며

확정적인 가공을 포기하고 버프스킬을 넣는 경우는

버프상태에서 성손이 성공한 후 비레고를 터트려야 100%를 채울 수 있을거라 기대되어질 때 사용합니다

품질 기댓값이 버프 성손 비레고가 가공 장족 비레고보다 높기에

확정 100%상황이 아닌 경우엔 버프스킬을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내구도 30 / CP 170미만

CP가 170이상일 경우 능땜1 - 안솜1 - 성손 성손 성손 장족 비레고같은 케이스도 가능하지만

170미만일 경우 내구도 회복류에는 사용하지 못하고 애매하게 남습니다

품질도 낮아서 가능한한 품질을 끌어올려야 하는 경우엔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첫번째는 끝까지 고품질을 노려보는 경우

품질이 아무리 봐도 장족 비레고 타이밍에 고품질을 사용해야 한다 싶을때

경과관찰 - 안솜 리필을 사용하여 끝까지 고품질을 노립니다

위 ~의 예술 ~ 의 인장은 경과관찰의 소모 CP 14 / 예술의 소모 CP 15로 1차이 나는걸 감안하여

독창+모범작업 으로 마무리해야하는 공정을 예술인장으로 대신 작업량을 충족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CP가 허락되는 범위까지 고품질을 노려보고,

품질을 90%이상 노려볼 하한선을 넢었다 싶은 타이밍에 재활용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품질 상승 버프와 함께 장족을 비레고에 뿐만 아니라 가공에 까지 섞어 사용하는 경우

장족 가공 장족 비레고 만으로도 100% 채울 수 있다면 독창을 빼도 됩니다

하지만 독창적발상 + 모범작업의 작업량이 진행되어야만이 작업량을 충족시킬 수 있고

이 사이클을 굴려도 품질이 90%이상이 나올 수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굴려도 HQ확률이 90% 미만이라 판단되면 재활용!




내구도 40 CP 81 ~ 105




내구 20의 여유로 가공스킬을 2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혁신 버프를 넣을땐 성손 - 혁신 - 성손으로 비레고까지 혁신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가운데에 사용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가운데 독창트리인데,

안솜의 효과가 비레고의 시점에서 끝나고 독창적 발상의 효과가 모범작업2에 까지 미치기에

모범적인 마무리작업에 해당합니다


똑같이, 내구도 40인데도 가공스킬을 한번만 사용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품질가공 스킬이 단 한번만 성공해도 100%인 공정일 경우

안솜2 이후 고품질이 뜨면 비결을 사용하여 회복한 CP로 가공을 사용해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내구도 10을 날린 작업이긴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한번만 성공하면 OK이기 때문에

무턱대고 성급한 손길을 2번 사용하는게 오히려 공정을 망치게 됩니다 [실패확률이 존재]




내구도 50




내구도가 50이면 품질가공을 3회 넣어주어야 하기에

독창 / 혁신의 버프스킬을 넣을 타이밍이 없습니다

연가공 - 장족 비레고로 마무리하며

위에 경우와 동일하게 2번만 성공하면 OK인 작업일 경우

첫번째 성손이후 뜬 고품질은 비결후 가공으로 돌려 확정적으로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마무리작업에 사용되는 종류들은 대략 이정도 입니다

특이한 케이스는 혁신적 손길과 경과관찰 [예술]을 사용한 고품질 노리기,

확정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공정에서의 비결 - 가공 등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여기서부터네요

막 제작을 시작하신 분들이

마무리 작업 구간시의 CP를 보고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트리를 보고 수동적으로 사용하고 계십니다

N성 사이클이라고 나온 글을 참고하여 공정을 굴리고 나서 내구와 CP를 확인해보니

내구도가 30에 CP가 99남아있다 [예시]

따라서 이 시점에서 내구도 30 - CP 99로 사용할 수 있는 마무리 작업을 하면된다 는 순서를 밟고 계시더라구요


마무리 작업은 마무리 구간에서 가진 내구와 CP를 보고 결정하는게 아니라

공정 중반에서 어떤 마무리작업을 사용할지 정해놓고 공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작업량'

N성 제작을 하다보면 공정을 마무리하는 작업스킬이

1. 모범작업

2. 중급작업

3. 독창적발상 모범작업

4. 독창적발상 중급작업

5. 예술 / 인장

의 5가지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공정 도중 모범작업 2번을 사용해야 채울 수 있는 마무리시킬 수 있는 작업량을

독창 모작으로 완료시킬 수 있는게 판단되면

모범작업을 사용했어야 하는 구간에 가공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되지요

대신, 그 조건으로 마무리구간에서

'독창적발상 버프상태의 모범작업을 사용 할 수 있도록' 공정을 진행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후 공정을 진행하면서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CP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지요


정신집중 스택이 너무 부족하고 독창 모작으로도 채울 수 없는 작업량이

독창 중작으로 마무리 시킬 수 있다면,

독창 중작 마무리의 CP를 확보한 뒤 모작이 들어갔어야 할 구간에 가공스킬을 사용하여 품질을 높임으로서

성공적인 공정으로 이끌어 나아갈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영상 예시]



능숙한 땜질 2를 사용한 이후 작업량을 보니

일반 장인의 손재주 + 독창적발상 모범작업 이면 작업량이 완료되는걸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안솜2 독발 장족 비레고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CP인 105이상을 가져간다는 조건으로 작업을 진행시켰고

계획했던 대로 마무리작업은 내구도 40에서 [안솜2 독발 성손 가공! 장족 비레고 모작]을 진행하여

공정을 성공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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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

영상에서 작업요령 사용 타이밍이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이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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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미리 마무리작업을 준비해놓고 공정을 진행하다보면 대부분 성공적이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공정 상황 탓에 계획했던 마무리작업을 변화시켜야 하는 경우가 오기도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중 하나가 독창적발상 + 모범작업 마무리를 생각했던 공정에서

마무리작업 내구도가 50인 상황

내구도 50에선 안솜2 이후 독창을 넣을 구간이 없기에 계획했던 마무리 작업을 성공시킬 수 없어서

조금 곤란한 상황이 되지요

이 상황에서는 본인이 가진 제작센스로 CP와 품질상황을 판단하여 대처해주시면 됩니다

이야기 나온김에 대처법을 제시하자면..


1. 품질이 충분한 경우

모범작업 - [비결] - 안정된솜씨 2 - [버프스킬] - [가공스킬] - [가공스킬] - 장족 - 비레고 - 모범작업

품질이 충분한 경우 마무리 작업 구간의 가공스킬에 대하여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공스킬의 확률을 높여주기 위해 기존 독창+모범작업에서

모범작업을 2회 사용하는 것으로 마무리작업을 바꾸고

독창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절약한 CP는

안솜2 이후 독창을 넣거나 성손을 가공으로 대체하는 등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맨 앞에 모범작업을 사용 한 이후 고품이 떴다면

비결로 회수한 CP 20을 안솜 2 이후의 스킬사용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도 존재하네요


2. 품질이 부족한 경우

최대한 가공스킬을 성공시켜야 하는 구간입니다

때문에 독창 - 모작을 모작2회로 늘리는건 절대 양보할 수 없게되지요

따라서

[안솜없는] 성손 - 안솜2 - 독발 - 성손 - 성손 - 장족 - 비레고 - 모작 의 순서를 밟으면 됩니다





마무리작업의 종류와 주의사항은 여기까지지만 아직 할 이야기가 많네요

첫번째로, 정집 9스택 최고품질 비레고면 품질 100%를 기대할 수 있기에

극히 절망적으로 성손이 터지는 공정이어도

재활용을 사용할 수 있는 CP 55아래로 내려가기 전까지 최고품질 마무리작업의 가능성을 믿고 끝까지 진행해 나아갑시다
 

그리고 공정 도중 가지고 있는 CP와 품질의 상황에 따라 마무리 작업에서 성손이 다른 가공스킬로 대체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독창 / 혁신 버프의 사용 타이밍도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는데

위에 제시한 마무리작업 리스트에서 성손을 다른 가공스킬로, 모작을 중작으로 바꾸는 선택지만 있어도

마무리작업의 종류는 정말 많아지지요


그 방대한 양의 종류에서 자신이 다루고 있는 공정에

가장 효율적인 마무리 작업을 찾아내고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애매하게 남아버린 CP로 장족 가공 장족 비레고를 사용하거나

공정 초기에서 성손을 가공으로 대체할 수 있는걸

마무리단계에서 중급가공이나 고급가공을 때리고있는 비효율적인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모든걸 판단해 내는건 정말 정말 어려운 일이고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CP를 효율적으로 굴리지 못해 CP와 내구도에서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항상 완벽에 가까운 제작을 지향한다면

품질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면 끊임없이 제작센스를 기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