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헬리오스의 고독과미소 라는 이름으로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한 명의 유저 입니다.

헤르메스에서 이리스로 또다시 헬리오스로 서버이전을 의지와는 상관없이 또 짐 보따리 후다닥 챙겨서 대충 이사를하게 되는군요(매우 씁쓸함을 가지게 하는 부분이네요. 모두가 다 비슷한 마음이겠죠)

조선공 졸업생으로서 조선공이라는 직업을 가지다보니 선박에 대해서 공부도 하게되고 욕심도 생기더군요. 그러다보니 6개국 망명 릴레이를 하게 되었고 지금은 오스만투르크 국가를 제외한 6개국(네덜란드.영국.포르투갈.에스파니아.프랑스.베네치아) 의 모든 선박을 건조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수적으로 각 나라의 본거지와 영지.개척지까지 투자를 마침으로서 각 나라의 투자교역품을 다 구입할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 물론 망명하는 동안에 들어간 시간이나 두캇. 명성이 많이 떨어지기는 했으나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대항을 즐길수 있다는것이 무엇보다도 좋더군요.

여러분들도 즐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잠시 이야기가 다른길로 갔군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조선공졸업생으로 그동안 제가 경험했던 일들을 바탕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조선스킬이라는 랭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졸업하기까지 실시간으로 2개월 보름정도 걸린듯 하군요. 조선랭을 올리면서 들어간 자금은 대충 2억 두캇 정도로 기억 됩니다.

2006년 4월 3일에 조선공 졸업후로
배 건조 주문은 길드원이나 지인분들께만 주로 배를 공급 하다가 최근에 들어서 잠수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일반유저분들께도 배를 건조하여 공급 하는 과정에서 배 건조주문시......

☆ 여러가지 질문에 시간의 소모로 다른분의 주문예약으로 시간에 쫓기는 조선공과
☆ 주문자의 선박건조와 개조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 오해로 인하여 서로가 기분을 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편리하겠다라는
내용들을 생각나는데로 몇자 적어 봅니다.




[1] 조선스킬에 대하여------------------------------

★조선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수리3랭크가 되어야 배울수 있습니다.
★조선도 생산스킬이라 최고 랭크가 15 랭 입니다. (전문직업: 조선공 / 우대직업: 전술가.무기상인)
★조선 18랭크의 구성요건 : 순수15랭 + 전문스킬1랭 + 톱1 +부관스킬 1랭
(부관: 이고르.빅토르.발레리)

[2] 개조에 대하여----------------------------------

★개조는 조선 5랭크 부터 가능 하며
★개조가 가능한 범위는 선실과 포실의 조절( 늘리고 줄이고 )만 가능 하며 선실과 포실의 수에 반 비례하여
창고의 수가 조절된다. 즉, 선실이나 포실을 늘리면 그만큼 창고가 줄고,또 반대의 경우에는 창고가 늘어난다.
(예) 선원수20 + 포문수10 이 늘어나면 적재량은 선원수+포문수=30 만큼 적재량이 작아지는 것 입니다.

★자신이 탑승할수 있는 배만 가능 합니다.(패치로 인하여 탑승을 안해도 개조가능)
★조선5랭크 이상 랭크업을 하여도 개조 가능 범위는 동일함. (즉 5랭크나 18랭크나 같습니다)
★조선공이 존재하는 어느 항구에서든 개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건조에 대하여-----------------------------------

▣선박의 재질.적업에 따른 선박의 기본 돛성능과 선회에 관한 이야기 :

(1) 선박의 재질 : 선박의 기본 돛 성능은 재질에 따라 달라지며(수치상으로 확인가능)
★삼나무.떡깔나무 : 유럽권.아프리카권.아랍권.인도권
★티크.마호가니.로즈우드 : 아랍권.인도권
★동판.철판 : 유럽권. 아랍권

※참고.1 : 건조가능한 재질에 따른 조선랭크 :
5랭크 = 삼나무.티크 (4랭크 까지는 생략함)
6랭크 = 떡깔나무
7랭크 = 마호가니
8랭크 = 동판
9랭크 = 로즈우드
10랭크 = 철판
※참고.2 : 티크는 아랍.인도권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내구업과 속도업이 같이 되는 특수한 재질이며
+10% 내구상승, +5% 속도상승이며, 가격이 기존가격의 160% 입니다. (삼나무는 +4% 속도상승)

(2)선박의 적업 : 적업의 상태(2~18%) 에 따라 선회(수치상으로 확인가능)가 달라지나 돛성능은 수치상으로는 확인이
안되나 실제로 바다에서 항해상의 차이는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적업은 2~18% 적업까지로 나뉘는데 조선랭크에 따라 적재량 차이가 있습니다.
(18% 적업이라하면 조선 18랭크 라고 보시면 됩니다)

★2%적업(2%미만)은 선박의 기본 선회도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주로 군인용선박에 사용)
★2%이상~18%적업은 기본선회가 -1 이 되는 적업이 되겠죠. (주로 상인용선박)
★선회업이라 하는것은 적재를 줄여서 기본선회를 +1 높여 주는 방법 입니다. (주로 모험가용 선박)

※참고: 선회업에 따른 조선랭크 :
상클.모클 : 18 랭크
삼부크류.모험.상업.무장지벡 : 15랭크 이상
탐험가용지벡.상업용무장지벡.군용지벡 : 17랭크 이상
상업용.모험가용 갤리류 배: 18 랭크
군인용 갤리류: 선회도가 수치상의 변동이 없슴.
기타 소.중.대형 범선류배 : 15랭크 이상(대형갤리온류 : 18랭크이나 전열함은 수치상 변동 없슴)

(3)속도업과 내구업 : 선박의 속도는 선박의 재질과 선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재질은 내구가 떨어진다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내구가 좋은 배는 속도가 떨어지겠죠.(티크재질은 제외)
(예)우리가 흔히 말하는 속도업 재질을 말할때는 삼나무재질을 말하며
내구업 재질은 떡깔나무나 동판.철판.마호가니.로즈우드를 말 합니다.

★선회업이 좋은 이유: 항구에서 나와서 조금더 빠른 출발을 할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예) 출발시 가장 빠른 배는 바사류 입니다. 배중에서 기본 선회가 가장 높기때문이죠.
그리고 적재량이 작은배가 적재량이 큰배보다 조금더 빠른 출발을 할수가 있는 것이죠.
즉 선회가 높고 적재량이 작은배가 출발시 가속력이 더 빠른것 입니다.

★그래서 속도업과 내구업을 동시에 충족할수 없는 것 입니다. ◀◀ 중요


[4]배 건조 주문시 기억해두셔야 할 이야기들------------

★속업으로 해주세요. (속도차이는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 삼나무재질을 말하며 내구는 떨어집니다. (조금더 빠른 이동속도를 원할때)

★풀적업(창고업)으로 해주세요.
: 적업은 조선랭크에 따라 적재량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1~3랭크 정도 차이의 적재량은 크지 않으니 굳이 만랭조선공분들을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팁) 소,중형 배의 건조는 15랭크 이하분들의 조선공분들의 건조로 활용하시면 두캇을 절약할수 있기도 하며 대형배의
건조는 한번 장만하면 오래토록 쓸수있는 부분이니 시간을 투자하여 만랭조선공을 찾아서 건조하셔도 됩니다)

★내구업으로 해주세요.
: 내구업을 원하실때는 재질을 말씀 해주셔야 합니다. (가격차이는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 내구업 재질 종류= 떡깔나무. 동판. 철판. 마호가니. 로즈우드. 티크 (위에 선박재질 글 참고)

★선회업을 해주세요.
: 말 그데로 적재량를 몽땅 줄여서 선회를 +1 하는것으로 다른 말로 적다운 한 선박 이라고도 합니다.
선박에 따라서 조선15랭 부터 가능 합니다 (윗 글 (2)선박의 적업 참조)

★속도업과 내구업을 같이 해주세요.
: 아랍권.인도권에서 나오는 티크. 마호가니.로즈우드만 가능 합니다.

★적업과 속업을 같이 해주세요. (이럴땐 나무재질을 말씀해주시고 풀적업으로 말씀을 해주세요)
: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속업과 적업은 사실상 같이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적업을 하게되면 선회가 떨어지므로 해서 출발시 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지 나무재질을 삼나무나 티크로 하고 풀적업을 하여 건조하는 방법 뿐 인것 입니다.


이상으로 저의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간략하게 쓸려고 하였는데 쓰다보니 긴 글이 된듯 하군요.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분께 감사 드리고 서로가 좋은 마음으로 즐겁게 대항을 즐겼으면 하는 마음 입니다.

기분 좋은 항해 하세요~


참고로 아래의 내용의 글은 선박재질에 따른 배의 성능과 가격차이 입니다.

▣재질에 따른 내구 상승도. 속도. 가격에 대한 이야기 :

♣삼나무 : 기본내구의 -6%감소/ 기본속도의 +4%증가/ 기본 배가격의 100% 정도 (1배)
♣떡깔나무: 기본내구의 25%상승/ 기본속도의 -1%감소/ 기본 배가격의 200% 정도 (2배)
♣마호가니: 기본내구의 20%상승/ 기본속도의 +1%증가/ 기본 배가격의 300% 정도 (3배)
♣로즈우드: 기본내구의 30%상승/ 기본속도의 +1%증가/ 기본 배가격의 450% 정도 (4.5배)
♣티크: 기본내구의 10%상승/ 기본속도의 +5%증가/ 기본 배가격의 160% 정도 (1.6배)
♣동판: 기본내구의 35%상승/ 기본속도의 -4%감속/ 기본 배가격의 360% 정도 (3.6배)
♣철판: 기본내구의 40%상승/ 기본속도의 -5%감속/ 기본 배가격의 500% 정도 (5배)


참고(1)
재질에 따른 내구 상승도. 속도. 가격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내구상승도.속도는 인벤팁 자료중에서 발췌 한것이며 가격은 실제적으로 제가 건조해본 경험으로 비슷한 정도를 적은 것 입니다.

참고(2)
처음 건조되는 조인트선박은 제질 변경이 안됩니다.(재질이 정해져있음) 추가님 말씀. 정답 입니다.
조인트빌드에 관한 정보는 오우카님의 정보란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었으니 검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 조인트 빌드와 부품 관련, 그리고 선박의 강화에 대한 정보

이번에 조금더 진화한 조인트빌드선박과 부품 그리고 선박의 강화에 대해서 제가 아는 선에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오류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리플이나 답글로 남겨주시면 그 정보에 대하여 확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글은 단지 조인트빌드 선박.부품에 대해서 이해도를 주기 위한 글 입니다

♣조인트빌드 선박과 조인트빌드 부품에 대한 이야기

(1)조인트빌드 선박 이야기

조인트빌드 선박이라 기존의 존재하던 선박이 아니라 새로운 부가 옵션스킬을 장착하고 탄생한 새로운 선박 입니다. 또한 조인트빌드선박에는 조인트빌드 부품이 필요하겠죠. 조인트빌드 부품이란....선박이 만들어질려면 뼈대(기본을 형성하는 골격)가 필요합니다.(중요부품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선박에는 선체. 돛. 포실. 마스트(기둥) 이 있어야 선박의 틀을 형성할수있는것이며 이것이 바로 1차 재료가 되는것 입니다.

그리고 목재나 철재를 사용하여 선박을 보강을 하게하겠죠. 이것이 바로 철재가공.목재가공 이며 2차 재료의 빠질수없는 부품이며 또한 부가옵션이 추가 되는 부품이 한가지가 더 있어야 하겠죠. 3차 재료도 2차재료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가옵션이 노젓기보조옵션이 들어간다면 특수제작주문경량노 나 특수주문대형노가 들어가며, 급가속옵션에는 오물방지도장, 수리지원에는 수리도구한셋트 등등 이렇게 들어가는 것 입니다)

그럼 조인트빌드선박에 들어가는 1차 재료와 2.3차 재료의 기본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으리라 생각 합니다.


(2)조인트빌드 부품 이야기

선박의 기본 구성은 선체.돛.포실.마스트(기둥) 로 되어지는것은 아실것 입니다. 그렇다면 선박의 크기에 따라서 위4가지도 소.중.대로 나뉘어 집니다.

예를들어서 슬루프(소형선박)를 만들어 봅시다.

슬루프에는 평갑판형소형선체+소형라틴세일+포문20+소마스트 가 들어 갑니다.

위와같이 소형선박이기에 기본구성이 되는 선체.돛.포문.마스트가 다 소형으로 이루어진것을 아실것 입니다. 중형선박이라면 중형선체가 대형선박이라면 대형선체가 필요하겟죠.

(쉬어가는 코너) 한 가지 더 간단히 생각해봅시다.

그럼 상업용배에는 포문20 이 필요합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상업용배는 전투용선박이 아닌 적재화물을 많이 싣는 용도이기에 포문이 많이 필요하지가 않은거죠. 그래서 상대클은 대형배임에도 포문80이 아닌 포문20이 필요한 것 입니다.


♣ 정리를 해봅시다

조인트빌드에는 정말로 많은 부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생각을 해서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많은 부품들이 간략하게 정리되는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하나: 배 건조시에는 기본구성4가지로 나뉘어진다.(선체.돛.포실.마스트(기둥)

두울: 배의 크기에따라 부품이 3가지(소.중.대)로 구분 되어진다.

세엣: 2차.3차재료는 목재가공.철재가공하고 옵션스킬에 따른 부품이 하나더 추가 되는것을 알수있죠.

이정도면 아~!!! 조인트빌드부품이 이렇게 구성되어지는구나하고 이해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1차재료에는 대부분이 4개가 필요하면 2.3차재료는 3가지가 들어 갑니다)


참고: 각부품 생산 npc는 누가....?

조선소주인선체류
돛제작자돛류
무기장인포실류
제재소장인마스트류
조선공기타부품류
도장공오물방지도장

팁:

▶조인트빌드로 선박을 강화시에는 선박의 내구가 처음건조시 내구로 원상회복이 됩니다
▶단, 전용함 건조시에는 내구가 원상회복되지 않습니다

팁:

현재 선박이 직업에 따라 상업용선박/모험용선박/전투용선박 으로 3가지로 분류됩니다. 그럼 각 직업별에 따른 선박의 대략적인 특징인 선회와적재. 속도을 살펴 봅시다.

선 박 적재 속 도 선회
상업용선박 중간속도 낮다
모험용선박 빠른속도 높다
전투용선박 느린속도 낮다

▲▲ 위 표 내용에 대해서 보충설명 입니다 ▼▼

(1)상업용선박: 장점은 적재가 크나 단점으로는 속도.선회능력이 떨어 집니다.

(2)모험용선박: 장점은 적재는 작으나 속도.선회능력이 좋습니다.

(3)전투용선박: 장점은 내구.장갑은 좋으나 단점은 속도.선회 능력은 떨어 집니다.

다시 말해서 적재와 속도는 반비례 하는 것 입니다.

바사와 상업용클리퍼을 단순 비교해보면 선회는 상업용바사가 13 이고, 상클10 이 될것 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출발시 일정거리는 바사가 더 빠릅니다. 이유는 적재가 크게 되면 출발시 가속력이 느려지게 때문 입니다.

속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것은 첫번째가 선회이며 두번째가 적재 입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것임)

선회업=적재다운(적다)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 입니다. 선회업을 하게 되는 이유가 배의 처음 출발시 가속력을 조금더 빠르게 하기 위함 입니다. 같은 선박을 놓고 비교했을때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선회업선박과 풀적업을 한 선박)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고 조그마한 차이는 느낄수 있습니다.


조인트 빌드를 위한 선박부품과 소재


▷조선소 주인

선박부품

필요 스킬

재료

제작 도시

메인

서브

재료1

재료2

재료3

평갑판형 소형 선체

공예2

조선5

철재20

목재20

각국 본거지

평갑판형 중형 선체

공예4

조선9

목재가공

철재가공

함부르크

낭트

포르투

라구사

평갑판형 대형 선체

공예7

조선13

목재3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각국 개척지

2층 갑판형 중형 선체

공예4

조선1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함부르크

낭트

포르투

라구사

2층 갑판형 대형 선체

공예8

조선14

목재3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각국 개척지

3층 갑판형 중형 선체

공예5

조선11

목재가공

철재가공

함부르크

낭트

포르투

라구사

3층 갑판형 대형 선체

공예8

조선15

목재40

목재가공

철재가공

각국 개척지

대형 2층 도선

공예8

조선14

목재3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간디아

카이로

대형 3층 도선

공예8

조선15

목재4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간디아

카이로

소해정

공예6

조선13

망원경

목재 가공

철재 가공

칼레



▷무기장인

선박부품

스킬

재료

제작 도시

포문20

주조5

철재20

목재20

각국 본거지

포문50

주조9

목재30

철재 가공

스톡홀름

함부르크, 앤트워프

플리머스, 보르도

알렉산드리아

포문80

주조13

철재4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각국 개척지



▷ 돛 제작자

선박부품

스킬

재료

제작 도시

소라티세일

봉제5

마원단10

목재10

로프

각국 본거지

소스크웨이세일

봉제6

마원단10

목재10

로프

각국 본거지

소게프세일

봉제7

마원단10

목재10

로프

각국 본거지

중스크웨이세일

봉제10

마원단20

목재20

로프 강화

베르겐

포르투, 세우타,

발렌시아, 피사,

살로니카, 라구사

중개프세일

봉제11

마원단20

목재20

로프 강화

베르겐

포르투, 세우타,

발렌시아, 피사,

살로니카, 라구사

대라티세일

봉제13

마원단30

목재 가공

로프 강화

각국 개척지

대스크웨아이일

봉제14

마원단30

목재 가공

로프 강화

각국 개척지

대게프세일

봉제15

마원단30

목재 가공

로프 강화

각국 개척지




▷제재소 장인

선박부품

스킬

재료

제작 도시

소마스트

공예4

철재10

목재20

로프

각국 본거지

중마스트

공예8

철재20

목재 가공

로프 강화

함부르크

낭트

포르투

라구사

대마스트

공예12

철재30

목재 가공

로프 강화

각국 개척항



▷조선공

소재

스킬

재료

제작 도시

철재 가공

주조6

철재30

오슬로,

애딘버러, 플리머스

앤트워프

세우타

라구사, 트리에스테

오데사, 카파

해체도구 한세트

주조8

목재20

목공도구10

파괴의 대송곳20

트레비존드

화약고

주조12

탄환20

포탄20

목재 가공

베이루트

굉음 기뢰

주조13

흰 광석10

화약10

납10

호루무즈

특수 기뢰

주조13

검은진흙10

화약10

납10

포르트벨로

특수 유탄

주조14

화약10

포탄10

열화약10

마사와

납 포탄

주조14

검은 광석10

포탄10

납10

칼레

특주 만능 충각

주조15

철재10

특대 충각

목재 가공

잔지바르


소재

스킬

재료

제작 도시

로프

봉제6

황마30

낭트

포르투, 라스팔마스

알제리

고어, 캘리타

기능성 돛줄

봉제6

철재10

목재20

로프

각국 본거지

투망

봉제8

포획망25

로프

로프 강화

살로니카

로프 강화

봉제8

황마10

사이잘마20

베라크루즈

리오데자네이로

연락망

봉제12

철재 가공

로프

로프 강화

알렉산드리아

정박용망

봉제12

철재가공

로프

로프 강화

캘리컷

방현망

봉제12

마원단30

로프

로프 강화

바이아

이동망

봉제14

철재 가공

로프

로프 강화

산토도밍고


선박부품

스킬

재료

제작 도시

저장고

보관10

고양이장식

쥐약20

목재 가공

카보베르데

금고

보관12

철재20

강철10

철재 가공

리가

특수 창고

보관14

목재3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케이프타운

조리실

조리12

어육30

밀가루30

목재 가공

루안다


소재

스킬

재료

제작 도시

석회

공예5

거대한바위5

아조레스

목재 가공

공예6

목재30

각국 개척항

모잠비크,

디우, 퐁디세리

부에노스아이레스

마스트 톱

공예8

망원경

목재 가공

로프 강화

제노바

수리도구 한세트

공예8

목공도구10

예비돛10

예비키10

소팔라

오락실

공예10

기분 전환용 술통10

숙면을 취할 해먹 10

목재 가공

실론

부관실

공예12

서양서적10

벨벳쿠션

목재 가공

자메이카

진찰실

공예13

수술도구

상처약 꾸러미10

목재 가공

이스탄불

공작실

공예13

목재30

목공도구10

목재 가공

함부르크

제독실

공예14

고급가구10

왁스10

목재 가공

아덴

특주 경량 노

공예13

철재20

목재40

목재 가공

튀니스

특주 대형 노

공예14

목재30

목재 가공

철재 가공

세바스트폴



▷도장공

소재

스킬

재료

제작 도시

방오도장

공예12

검은 진흙10

유황10

석회

야파




▷ 소재의 채집과 탐색

채집 : 검은 광석(2R), 흰 광석(2R), 검은 진흙(2R), 사이잘마(3R), 거대한 바위(5R)

탐색 : 망원경(2R, 제노바 교외)


여기서부터는 재미로 읽어 보세요 (아래의 글내용은 네이버지식사전에서 발췌한것 입니다.)

♣선박부품의 각 명칭 이해도

스테이세일 :(staysail): 지삭에 치는 삼각돛

포스테이세일:(forestaysail): 앞돛대의 앞 밧줄에 맨 삼각돛

개프 :(gaff): 종범의 상부의

개프세일 :(gaff sail): 개프에 단 세로돛

개프 톱세일 :(gaff topsail): 개프세일 위의 삼각돛

마스트 : (mast): 선체의 중심선상의 갑판에 수직으로 세운 기둥

범선의 경우 마스트의 명칭은 마스트가 3개인 경우는 앞쪽에서부터 앞 ·주 ·미즌(mizen),

4개인 경우는 앞 ·주 ·미즌 ·지거(gigger),

5개인 경우는 앞 ·주 ·미들 ·미즌 ·지거라고 한다.

큰 마스트는 몇 개의 짧은 마스트를 이어서 만드는데 그것은 아래로부터 로워(lower) ·톱(top) ·갤런트(gallant) ·로열(royal)이라는 이름을 마스트 앞에 붙인다.

마스트는 일반적으로 앞 ·뒤 및 좌우방향으로 지색()으로 지지되는데,

앞의 지색을 포스테이(forestay),

뒤의 것을 백스테이(backstay),

좌우의 것을 슈라우드(shroud) 또는 리깅(rigging)이라고 한다.

돛을 달기 위하여 마스트에 장치하는 원재()로는

가로돛을 달기 위한 야드(yard:상부활대),

세로돛을 다는 붐(boom:하부 활대),

개프(gaff:세로?상부의 가름대)의 세 가지가 있다.

현재 대항에서 선박은 두 가지로 분류가 되어져있습니다.

▶갤리선 [galley]: 노를 주로 쓰고 돛을 보조적으로 쓰는 반갑판() ·단갑판()의 군용선

범선(, sailing ship) : 선체 위에 세운 돛에 바람을 받게 하여 풍력을 이용 진행하는 배

범선은 장비된 돛의 양식에 따라 횡범선·종범선·횡종범선으로 분류된다.

●횡범선은 마스트에 야드(yard)를 똑같은 길이로 옆으로 건너지르고, 이것에 사각의 돛을 단다. 순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대형선에 많다.

●종범선은 마스트의 후방에 붐(boom)·개프(gaff)의 환재()를 붙이고, 이것에 사각 또는 삼각의 종범을 단다. 역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소형선에 많다.

(※참고) 횡범선은 조범()에 많은 사람이 필요한 데 비해, 종범선은 비교적 적은 사람으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횡종범선은 양자의 절충형이고, 오늘날 유람·경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요트는 거의 종범선이다. 범선은 범장()·마스트의 수 등에 의하여 고유의 형이 있다

① 십형(ship type):

② 바크형(barque type):

③ 바컨틴형(barquentine type):

④ 브리그형(brig type):

⑦ 스쿠너형(schooner type):2개 이상의 마스트를 가지며 모두 종범을 단다. 5개의 마스트를 가진 것도 있으며, 마스트의 수에 따라 파이브스쿠너(five schooner) 등이라고 한다.
⑧ 러거형(lugger type):

⑨ 케치형(ketch type):2개의 마스트를 가지며, 메인마스트가 선미() 쪽에 치우쳐 있고 짧으며, 메인마스트·미즌마스트에 종범을 단다. 네덜란드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어원은 옛 프랑스어 Quaiche에서 나온 것이다

⑩ 샤스마레형(chasse maree type):영국해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랑스의 범선으로서, 3개의 마스트를 가지며 중앙의 메인마스트 상부에 횡범의 톱세일을 달고, 미즌마스트가 선미 끝에 위치해 있다. 포마스트·메인마스트에는 러그세일을 단다.
⑪ 커터형(cutter type):

⑫ 정크형(junk type):중국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종범선으로, 러거형의 돛을 가지며 돛에 대나무의 살을 넣어 돛을 펴는 것이 특징이다. ⑫ 정크형(junk type):중국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종범선으로, 러거형의 돛을 가지며 돛에 대나무의 살을 넣어 돛을 펴는 것이 특징이다.

부족한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오류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리플이나 답글로 남겨주시면 그 정보에 대하여 확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을 마치면서 아쉬운것이 있다면 각 선박에 따른 조인트부품이 무엇이 필요한지를 목록으로 만들어서 올릴려고 하였으나 글이 길어지는 문제와 저의 시간부족으로 인하여 목록을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제가 창고로 운영하는 카페에는 정리가 되어져 있으니 차후에 시간이 된다면 목록을 올려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인벤에 팁 게시판에 보시면 선박별 부품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항상 활기차고 유쾌한 하루 되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