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다딱이지만 베타 시절 부터 꾸준히 발로란트를 해오며 알게된 발로란트 티어별 특징과 각 티어별 팁을 공유해보겠다.

*글쓴이는 솔직히 말해 플레 아래로 내려가 본적이 없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의 티어는 아이언부터 불멸까지 다양해 이들의 플레이를 보며 알게 된 점들을 써보겠다.


1. 아이언

옆 동네보다도 보기 힘든 최하 티어이다.

이 티어에 있는 유저들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뉜다.

- 게임 지식이 부족한 뉴비들 (및 아무런 생각 없이 하는 즐겜러들)

- 매우 부족한 게임 환경 및 실력

- 고의패배 / 트롤러들


주관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아이언을 나오는 법은 정말 간단하고 명쾌하다. 주구장창 연습해라. 당신이 이곳에 있다면 이 게임에 기본적인 지식 조차 없다는 뜻이다. (감도나 조준선도 제대로 설정이 안되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2. 브론즈

아이언보다야 좀 낫겠지만 아직도 매우 빈약한 실력을 가진 구간.

이 구간에는 빡겜 유저들도 종종 보이지만 대체로 아이언과 크게 달를 것이 없다.

이 구간 유저들의 가장 큰 특징은 어리바리를 많이 까고 브레이킹을 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닥을 보고 다니고 몸과 다리를 쏘는 경우도 많다. (세계관 최강자들의 싸움)


마찬가지로 연습해라. 브레이킹을 연습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적을 조우했을 시에 절대로 긴장하지 말아라.


3. 실버

이제부터는 조금 발로란트에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할려는 유저들이 나온다.

하지만, 자기 주관이 없다고 해야할까? 아직 자기 플레이 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유저들이 대다수이다.

다른 구간들보다도 한번 분위기를 타면 큰 점수차로 이길 수 있는 구간이다.


맵을 이해하라. 자신 있는 자리를 생각하며 플레이하고, 골른 챔프에 맞는 플레이를 하라. 또한, 이 구간부터는 보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합류를 빨리하는 것을 생각하며 플레이해라. 자신의 메인 요원을 골라 특정 요원을 파보는 것도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구축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 말한 위의 팁들도 잊지 말아야 한다.


4. 골드

골드부터는 그래도 알건 다 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구간부터는 제법 봐줄만한 실력의 유저들이 나온다. 이들은 쉽게 방심하고 쉽게 분위기를 타버린다.


멘탈을 잡아라. 이 게임은 멘탈 싸움이다. 헤드라인을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여기부터는 머리를 제대로 쏘기 시작하니 피킹같은 것을 제대로 익혀놓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플레

플레부터는 그래도 제법 상위권의 유저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끔 생각없이 하는 플레이가 당신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브리핑을 열심히 하라. 조합을 신경쓰는 것이 중요하다. (힐, 엔트리, 연막, 정보..)

이 구간부터는 MMR이 낮거나 조합이 개판인 큐가 잡힐 경우 닷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프로들의 플레이를 생각하면서 보며 그들의 플레이를 따라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이 구간 유저들부터는 그래도 제법 제대로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자본 관리를 하며 무기 또한 팀에서 알맞게 (챔프와 맵에 따라) 기용하는 것이 도움된다. (*오퍼를 잘 기용해 보아라)


6. 다이아

다이아부터는 정말 제대로된 게임들이 나온다. 이때부턴 실력적인 팁보다는 멘탈 관리가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슬럼프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평소 게임하는 자세를 유지하라. 뭔가 게임이 잘 안된다면 내가 지금 평소와 무엇을 다르게 하고 있는지 게임 내외적으로 찾아보고, 즉시 개선해보아라. 사소한 것이도 제법 큰 도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7. 불멸 / 레디

이 구간이 바로 그 말로만 듣던 그 천상계다. 팁을 주기보다는 특징을 조금 나열해 보겠다.


먼저, 당연하지면 이들은 항시 생각하며 플레이한다. 스킬의 연계나 전략같은 것들도 팀내에서 활발한 소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개개인의 실력도 출중하겠지만, 예상치 못한 다양한 플레이들과 팀내 합을 통해 변수를 창출해 승리까지 이끌어 나가는 구간이다. 이들의 플레이를 볼때에 그저 감탄하며 볼 것이 아니라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플레이를 하는지 보는 이들도 생각하며 봐야 얻는 것이 생긴다.


8. 결론


끊임없이 연습하고 연구해라. 위의 팁들을 숙지하며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성장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