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제 맵이 7개인데 맵 선택/금지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은 없나요?


현재로서는 일반적인 경쟁전에 이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지금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특정 맵을 계속해서 피하는 대신) 모든 맵에서 플레이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계획된 토너먼트 모드처럼 복잡한 팀 전략 구사에 적합한 환경에서는 맵 선택/금지 시스템을 시도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맵에 대한 계획된 플레이와 요원 조합을 활용할 때나 아니면 단순히 바인드에서 yay 선수의 체임버를 피하고 싶을 때 이 시스템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존 워커, 경쟁전 기획자


Q: 선물하기 기능은 아직 작업 중인가요?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겠다는 저희의 의지는 저희가 이 아이디어에 대해 처음 말씀드렸을 때와 변함이 없습니다. 당시에는 2020년 말까지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렸죠. 하지만 다른 게임 내 변경사항을 우선적으로 작업하고 선물하기 기능을 발로란트에 더 종합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을 모색하느라 선물하기 기능 작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와 관련해 정해진 일정은 없습니다.



—스티븐 크레이먼, 프로덕트 매니저



Q: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발로란트 출시 직후 저희는 최선의 전술 수행 방식을 찾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의 타당성 검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자면, 현재로서는 일반 플레이어를 위한 리플레이 시스템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리플레이 기능은 모든 유형의 플레이어가 빈번히 요청해 온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발로란트의 다른 기능(요원의 진척 사항을 추적하고 그에 대해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 플레이어 행동 도구, 게임 내 아이템을 수집하는 다른 방법 등)의 개발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왔는데, 이는 가장 많은 플레이어에게 유용하고 게임 상태에 가장 장기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기반으로 어떤 것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을지 측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이러한 저희의 노력은 게임 관전을 개선하고 e스포츠 라이브 방송을 발전시키기 위해 저희가 배운 것을 활용할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티븐 엘드러지, 게임 프로듀서



Q: 자리를 비운 게 분명한 플레이어를 신고했는데 왜 아무런 피드백이 없나요?


현재로서는 플레이어가 문자나 음성 채팅상의 유해 행위로 인해 처벌받았을 때만 신고 피드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다른 플레이어를 자리 비움으로 신고하고 그 플레이어가 처벌받아도 나에게는 그 플레이어가 처벌받았다는 메시지가 오지 않죠. 저희는 이 피드백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세부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여러분께서 누군가를 신고하고 그 사람이 처벌받았다면 언제나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여러분께서 신고한 플레이어가 실제로 처벌받았을 때도 그 플레이어가 처벌받았다는 메시지가 여러분께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신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소셜 및 플레이어 관계분석 팀




Q: 공격과 수비 시에 바뀌는 스킨을 만들 계획은 없나요?



현재 컬렉션을 활용할 추가적인 방법에 대한 요청이 있어 왔으며, 그래서 저희는 이러한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이미 시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뭘 하겠다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는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담당 팀은 게임 안팎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능과 메모리 측면에서 제한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테스트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컬렉션 메뉴에서 이 콘텐츠를 적절히 표현하고 지원하도록 컬렉션 페이지를 어떻게 업데이트할지 고려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저희가 작업 중인 다른 컨셉 중에는 이 아이디어와 일부 중복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션 마리노, 아트 리드 & 프리티 카놀카, 장식 콘텐츠 리드 프로듀서



Q: 아케인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 발로란트 넷플릭스 시리즈는 안 나오나요?


아케인은 정말 대단했죠! 발로란트 유니버스에서 언젠가는 아케인 같은 작품이 나오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는 아케인을 통해 눈높이를 정말 높이 끌어올렸습니다!


수준 높은 엔터테인먼트 등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원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저희는 처음부터 깊이 있는 캐릭터를 포함한 광범위한 유니버스를 만들어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 안에 뭔가 보여드리지는 못할 것 않습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계속해서 게임 자체에 초점을 둘 것이며, 발로란트라는 게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유니버스를 계속해서 확장하기 위해 저희가 하고자 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데이비드 노팅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