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황별로 고폭탄과,철갑탄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작성해봅니다. 한끗발로 뚝배기가 깨지는 경우도 많아 알면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월드오브워쉽에는 2종류의 탄종이 있습니다.

1. 고폭탄

2. 철갑탄

고폭탄과 철갑탄의 탄도 형상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함선들은 고폭탄과 철갑탄의 포구초속이 다릅니다.

인게임 속 예광탄은(고폭은 빨간 빛, 철갑은 흰 빛) 더 나은 발포 과정을 구현하기 위해 그 실제 탄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폭탄

고폭탄은 충격신관을 가졌으며 대상에 충돌하는 즉시 폭발합니다.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뿐만 아니라 모듈을

파괴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갑판 위에 올려진 대공포좌 같은 것들을 좋습니다. 그리고 지속시간동안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는 화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철갑탄과 마찬가지로 고폭탄도 탄이 깨지면서 피해를 입히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은 1/3의 관통 피해를 입히고 집중방호구역(시타델)에는 최대피해를 입힙니다.


*고폭탄의 관통

철갑탄과 달리 고폭탄은 탄속과 입사각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에 고폭탄은 무장의 구경

안녕하세요.

상황별로 고폭탄과,철갑탄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작성해봅니다. 한끗발로 뚝배기가 깨지는 경우도 많아 알면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월드오브워쉽에는 2종류의 탄종이 있습니다.

1. 고폭탄

2. 철갑탄

고폭탄과 철갑탄의 탄도 형상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함선들은 고폭탄과 철갑탄의 포구초속이 다릅니다.

인게임 속 예광탄은(고폭은 빨간 빛, 철갑은 흰 빛) 더 나은 발포 과정을 구현하기 위해 그 실제 탄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폭탄

고폭탄은 충격신관을 가졌으며 대상에 충돌하는 즉시 폭발합니다. 직접적인 피해를 입힐 뿐만 아니라 모듈을

파괴하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갑판 위에 올려진 대공포좌 같은 것들을 좋습니다. 그리고 지속시간동안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는 화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철갑탄과 마찬가지로 고폭탄도 탄이 깨지면서 피해를 입히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은 1/3의 관통 피해를 입히고 집중방호구역(시타델)에는 최대피해를 입힙니다.


*고폭탄의 관통

철갑탄과 달리 고폭탄 탄속과 입사각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에 고폭탄은 무장의 구경과 비례하는

고정된 관통력을 갖습니다. 고폭탄의 관통력을 구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경값을 mm단위로 구합니다.

2. 1/4 또는 1/6의 값을 곱합니다.

   영국 전함의 주포, 독일 전함의 주포와 128mm*150mm 부포 그리고 Friedrich Der Große의 105mm 부포

   4~10티어의 독일 순양함 주포와 150mm 부포. 일본의 100mm 주함포 및 부함포는 1/4의 관통식을 받습니다.

   이 외에는 1/6의 관통식을 갖습니다.

3. 가장 가까운 정수값으로 반올림을 합니다. 첫째 자리 소숫점이 5인 경우에는 반올림을 합니다.

   그 후에 나온 수치에서 1을 뺍니다.

4. 만약 함장이 특수신관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1을 하지 않고 주포구경에 관통식을 곱한 값에 연이어 연산한 후에

  -1을 합니다.

   알래스카의 305mm 주함포 관통식을 구해보자면

   305/6 = 50.83333   반올림 하여 51  -1을 하여 50mm의 고폭탄 관통력을 갖습니다.

   하루구모의 100mm 주함포 특수신관 관통식을 구해보자면

   (100/6) x 1.3  =  25 x 1.3   =   32.5

   반올림하여 33mm   -1을 하여 32mm의 고폭탄 관통력을 갖습니다.






*철갑탄

고폭탄은 관통하지 못하더라도 화제를 통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철갑탄은 오직 관통을 통해서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철갑탄은 관통하더라도 신관의 작동시간과 탄속에 의해 과관통이 일어날 수도 있고 적 함선에 명중하더라도

두꺼운 장갑에 의해 도탄,탄깨짐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철갑탄의 관통이 일어난다면 10m 이상을 지난 후에 폭발합니다.

이 말은 철갑탄이 매우 얇은 장갑이나 작은 대상에 명중한다면 과관통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철갑탄의 신관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구경을 1/6로 나눈 값의 '실방호력'이 필요합니다.




철갑탄 신관의 작동을 미국 9티어 전함 아이오와를 예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아이오와의 철갑탄은 0.033초의 값을 가진 지연신관을 갖습니다.

이 신관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1.5인치(38mm)의 장갑을 0도(수직)으로 탄이 들어가거나

0.375인치(10mm)의 장갑을 65도로 비스듬히 탄이 들어가야합니다. [오버매치는 잠시 논외로 합시다]

아이오와 철갑탄의 포구초속은 762m/s입니다.

그러므로 아이오와의 철갑탄이 포구를 나온 직후 1.5인치의 장갑에 수직으로 들어간다면

아이오와의 철갑탄은 [762 x 0.033 = 25] 장갑을 뚫고 난 후 25m 지점에 폭발합니다.

대부분의 함선은 0.033초의 신관 지연값을 갖지만 영국 전함을 비롯한 일부 함선은 0.015초의 지연값을 갖습니다.




*철갑탄의 도탄

구경이 작고 거리가 멀수록 그리고 상대방이 각을 예리하게 줄 수록 철갑탄의 관통력은 떨어집니다.

이 때 철갑탄은 도탄과 탄깨짐 현상이 일어납니다. ['오버매치'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가정하에서]

도탄은 경사장갑 효과에 의해 일어나게 됩니다.

0~30 = 무조건 도탄

30~45 = 도탄 가능성 관통 가능성 모두 있음

45~90 = 도탄 가능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통력 부족시 탄깨짐 현상)







하지만 철갑탄에 보정값을 받는 함선들이 있습니다.

2~5 티어 영국 순양함

철갑탄 도탄각 25도, 무조건 도탄 각도 15도 ( 평범한 함선들과 비교했을 때 15도의 보정값을 받았습니다 )

6~10 티어 영국 순양함

철갑탄 도탄각 30도, 무조건 도탄 각도 15도

9~10 티어 영국 구축함과 6티어 이상의 모든 미국 중순양함

철갑탄 도탄각도 30도 무조건 도탄 각도 22.5도 ( 7.5도의 보정값을 받았습니다 )

소련 10티어 강철쉽 스탈린그라드

철갑탄 도탄각도 35도, 무조건 도탄 각도 25도 ( 5도의 보정값을 받았습니다 )



*철갑탄의 오버매칭

월드오브워쉽에는 오버매칭이란 개념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풀어 쓴다면 구경우세법칙이라고 말하고싶습니다.

구경을 14.3보다 나눈 값이 장갑의 두께보다 크다면 [실방호력과 무관하게] 도탄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월드오브워쉽에서 구경이 가장 큰 야마토를 예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야마토의 구경은 460mm이고 14.3으로 나눈다면

32.167의 값이 나옵니다. 야마토는 월드오브 워쉽에 존재하는 전함들의 32mm선수,선미 장갑을 무조건 관통할

수 있습니다. 순양함의 30mm 갑판 장갑을 오버매치하기 위해서는 17인치 이상급 구경이 필요합니다.

18인치 컨커러,오하이오,크렘린,리퍼블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27mm 통짜 선수를 가진 디모인,힌덴부르크는 15인치급 전함의 철갑탄을 선수로 도탄시킬 수 있습니다.



16인치급 주포부터는 27mm 장갑대를 뚫고 그대로 시타델을 뚫을 수 있습니다.





*철갑탄의 수중탄

철갑탄은 수표면을 지나 흘수선 밑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이 수면을 지난 이후의 가능성은 3가지입니다.

1. 탄이 수표면을 통과한 후 빠른 감속으로 인해 적 함선에 닿지 못 하고 폭발 (0딜)

2. 탄이 수표면을 통과하면서 탄도가 변함 ( 매번 일어남, 0딜)

3. 탄이 수표면을 지나고 신관지연시간동안 적 함선 관통 ( 과관통 및 관통 )





고폭탄과 철갑탄의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하셨나요?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나요?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폭탄의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1. 탄속과 입사각에 관계없이 일정한 관통력

2. 관통하지 못 하더라도 화제를 통한 상태이상 유발과 부포,대공포,어뢰 발사관 파괴

3. 아예 빗나가더라도 지근탄이 발생할 시 [수면이나 인근 섬] 부품 파괴 가능

고폭탄의 핵심은 1번입니다.

대부분은 월드오브워쉽을 입문하면서 고폭탄으로 상대의 상부구조물을 때리라고 배웁니다.

이는 상부구조물의 장갑이 얇고 상부구조물에 화제가 2중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순양함정도의 고폭탄이라면 32mm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디모인이나 모스크바 돌격하는 힌덴부르크가 상당히 자주 맞이할 수 있는 상황인데

두꺼운 장갑과 높은 내구도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전함은 헤드온한 경우가 많습니다.





순서대로 야마토와 크렘린의 정면모습인데 상부를 노린다면 포탑과 사령부의 장갑에 깨질 가능성이 높고

또한 분산도로 인해 탄이 옆으로 샐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고폭탄으로

선수를 때리는 것이 더 많은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수에 불이 붙으면 그 이후에 상부를 때려 화제를 중첩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면에 위와 같은 상대를 전함이 마주했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주포의 구경과 어떤 탄종을 장전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야마토와 무사시의 18.1인치 구경이라면 32mm장갑대를 오버매치하고 상대의 시타델을 뚫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몬타나의 32mm선수장갑을 벗겨낸 모습입니다.

하지만 야마토와 무사시급 이하의 구경을 가진 전함들은 철갑탄으로 선수를 쏘면

도탄이 일어나고 상부를 쏘면 과관통이 일어나기에 포탑을 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철갑탄의 관통을 기대하기 힘들어 후진중인 미주리의 포탑을 노리고 조준한 모습입니다.



주포탑 파괴!

이런 방식으로 전함간 헤드온 소싸움에서 유리한 싸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완벽하게 헤드온 한 것이 아니라 살짝 측면을 보여준 상태라면 주함포 포좌를 노려

주포 파괴를 노리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특히 프랑스 9티어 프리미엄 전함 장바르가 그렇습니다.

[순양함 철갑탄으로는 주포탑 측면이나 후면 장갑대를 낮은 확률로 파괴할 수 있지만 그냥 고폭찜질 하시는 걸 추천]



순양함을 탄 경우에 상대방에게 무조건 고폭탄으로 상부와 선수선미만 노려야하는가?

때로는 순양함도 상위함종인 전함에 철갑탄을 활용해서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아래는 크렘린의 측면 장갑입니다.



두꺼운 시타델 장갑과 150mm 장갑대(노란색) 60mm 선수 하단 구획, 32mm 선수 선미 장갑대,상부구조물

이 장갑에 순양함도 철갑탄을 이용해 유효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152mm철갑탄이라면 관통력이 부족해 탄이 깨질 수 있으나 203mm,305mm 급 주포라면 철갑탄으로 150mm 장갑대를

관통해서 깡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고폭탄을 사용한다면 탄이 깨지는 구획이 넓습니다.

아래는 장바르의 측면 모습입니다.



순양함 철갑탄으로 선수,선미를 쏘면 과관통이 생각보다 빈번히 일어납니다.

그렇지만 철갑으로 집중방호구역 바로 윗 부분을 노려주시면 깡딜을 많이 뽑아낼 수 있습니다.

고폭으로 깡딜을 뽑고 화제 유발을 노리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집중방호구역을 감싸고 있는



어뢰방호구역 장갑대에 고폭탄이 맞으면 0딜이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관통 0딜의 주범입니다.



*고폭탄을 통한 모듈파괴

고폭탄으로 모듈파괴를 노려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도 있습니다.

일부 독일 전함에는 어뢰 발사관이 달려있고 시타델을 두꺼운 터를백으로 보호받습니다.

게다가 부포구성도 훌륭해 근접전에서 버티기 용이하고 딜교환도 유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트리피츠의 측면 모습입니다.

두꺼운 측면 장갑과 60mm 선수 추가장갑까지 발려있습니다.

노란 칸은 어뢰 발사관 연두색 칸은 부포입니다.

고폭탄으로 어뢰발사관과 부포에 피해를 누적시켜 파괴하시면 상황이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사진은 기어링의 21mm장갑입니다.[127mm이하급 구경의 고폭탄을 방호합니다]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대형순양함과 전함의 철갑탄은 무조건 과관통이 일어납니다.

하바롭스크의 50mm장갑대와 하루구모를 제외한다면 고폭탄으로 관통피해를 입히고 주포,어뢰 발사관,엔진,조타 장치

파괴 그리고 화제 피해를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저티어 장갑과 주포

쉽린이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저티어 장갑을 살펴보았습니다. 2티어 순양함의 장갑입니다.



선수가 127mm 함포 철갑탄에도 오버매칭이 일어납니다. 측면장갑과 갑판은 22mm로 127mm 고폭탄을 깹니다.

305mm철갑탄은 측면 장갑으로 도탄을 시킬 수 있습니다. 4티어 전함들의 철갑탄을 도탄 시킬 수 있습니다.



독일 3티어 순양함의 장갑입니다.

최대 4티어까지 매칭됩니다. 독일 순양함 4티어 150mm함포 미국 순양함 4티어 152mm 함포

프랑스 순양함 155mm 함포에 오버매칭이 일어납니다.



소련 4티어 순양함 장갑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튼튼한 편입니다.

4~5티어 구간 매칭에서 152mm급 함포의 고폭탄을 방호할 수 있습니다.[특수신관이 없다면]

하지만 10mm 장갑대는 동티어에서도 너도 뚫고 나도 뚫고 죽창싸움이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5티어 순양함 후루타카의 203mm함포가 이리 쓸만했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워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