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그로조가 대세기도 하고, 앞으로 프랑스 구축도 나오고 할 것 같으니 참고하시라고 끄적끄적..
별건 없음요. 

간단하게 노은신 노비상기동 빌드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바로 시작합니당.
(설명은 그로조로 하긴하는데, 하바나 다른 포격 구축들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1. 시작 후 포지셔닝

시작할 때, 일반 구축이라면 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가기 마련인데, 포격 구축이라면 분홍색 라인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뻥뻥 쏠 예정이고, 가능하면 아군애들이 편하게 쏠 수 있게 시야 확보를 미리 해주면 좋습니다. 

아래 스샷 보시면 분홍 라인루트로 가서 저기서 뻥뻥 쏘면, 연보라색 라인을 타고 내려와서 섬 뒤에 숨으려고 하는 애들을 잘 볼 수가 있죠. 미노는 뉴비같고 클블까지 보이는 걸 참고하시면 될 듯요. 
(즉, 섬 뒤 시야 확보용 루트)



맵 마다 다르긴한데, 포인트는 옆으로 빠져서 섬 뒤를 보는거니 하다보면 익숙해 질 겁니다. 


주의) 이때 앞 쪽에 자오, 앙리, 힌덴, 모스크바가 있으면 조심해야됩니다. 이애들은 15키로 정도는 30노트로 달리든 40노트로 달리든 리드샷으로 충분히 저격가능합니다. 주의 또 주의!
나머지 우스터나 이런애들은 한 12키로 정도면 못 맞추니 쏘면 됩니다. 



2. 에임 위치



보통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흘수선(물과 배의 경계지점)을 노리고 쏘면 되는데 8티어 이상 구축(하루구모라인 제외)은 상부 구조물만 노리면 됩니다. 

다른 곳은 전함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순양도 0딜 들어갑니다. 
이게 이론상으로는 당연한건데 저게 중장거리가 되면, 심리적으로 넓은면을 맞추고 싶어지기에 에임이 자꾸 내려가는데 빗나갈지언정 무조건 상부 노리는게 좋습니다. 




3. 적 전함 주포 확인

구축으로 전함을 상대할 때(순양도 마찬가지) 그냥 뻥뻥 쏘기보다 가능하면, 전함 목이 돌아간 후에 쏘는게 좋습니다. 전함은 보통 주포를 초당 5도 이하정도의 속도로 밖에 못돌리기에, 탄이 나에게 날아오기 전까지 꽤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움짤 보면 어그로 끈 다음에 미탐지 상태로 만든 후에 주포 돌아간 것 기다린 후 다시 포격!



이것 역시 많은 사람들이 알고는 있는데, 간과하기 쉬운 거죠.



4. 철갑 사용하기

대부분의 포격 구축은 철갑도 꽤 좋습니다. 상대가 전함일지라도 옆면이 넓게 보이면 무조건 철갑탄으로 때려줍시다. 
858 딜 나온 스샷밖에 없네. 상부가 포화된 듯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 한 2500정도는 나옵니다 ㅋㅋ 







5. 전함 2대가 있을 시

한 대 불질러주고 다른 애 불질러 줍시다. 게임끝나고 화재딜이 보통 1/3정도 나오는게 정상일 정도로 화재딜에 목숨을 걸어야 됩니다. 이미 불 붙어있는 전함 노릴 필요 없습니다. 



골고루 태워줍시다. 





6. 스킬



스킬은 사실 취향인데, 포격 구축은 위 스킬트리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은 트리랑 가장 큰 차이 보이는게, 은신하고 비상기동일 텐데

ㄱ. 은신은 보통 하루종일 포쏘고 다니기에 필요가 없습니다. 
ㄴ. 비상기동은 이게 생각보다 엔진이 2번 연속 박살나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추가로 고관은 8티 이상은 보통 매칭이 10탑방에 매칭되는데 고관을 찍어도 몇몇 순양빼고는 추가로 뚫을 수 있는게 없습니다. 차라리 그 4포인트 아껴서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위 스킬 구성이 나온 이유는 포격 구축 필수 스킬보면, 
1. 사거리
2. 피통, 리로드감소, 화재, 최후의 저항

인데 여기에 1레벨 스킬 하나 넣으면 딱 16렙 나옵니다. 

그 이후에 힐 있는 애들은 소모품 늘려주는 것 찍으면 되고, 저티어나 중티어는 보통 목돌아가는게 느리니 목돌정도 찍어주시면 될 듯 합니다. 


어디까지나 취향이니, 이런 것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래는 레이팅인데 스킬보고 사람들이 안 믿어서... 위 스킬셋 그대로 돌린 계정입니다. 오차 없이 측정하려고 테스트용 계정으로 그로조보이만 37판 돌려서 찍은 스샷입니다. 이딴 운빨 똥망겜 레이팅 의미도 없고, 그냥 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균 약 10만 이쪽저쪽 딜이 나옵니다. 
요즘은 항모 때문에 딜이 좀 들쑥날쑥하긴한데, 그래도 재밌는 트리니 심심하신 분들은 꼭 해보세염. 

50판은 채우고 올릴려다가 은근 계정 왔다갔다 하는게 귀찮아서..그냥 대충하고 다른 배 타러 가야할 듯요 ㅡㅡ;;

제일 아래 위 스샷 추출한 유튭 영상 하나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