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권총, 때로는 라이플! 무기를 번갈아가며 적을 휩쓴다! 엘페르트는 일본 대전 액션 게임 길티기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하슬라를 찾은 신규 용사다. 헌터 클래스로 등장한 그녀는 기존 용사와는 달리 스탠스를 전환하며 다른 형태의 공격을 사용하는, 다소 특이한 블록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토끼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외모 등 높은 퀄리티의 도트 캐릭터로 찾아온 엘페르트 밸런타인을 살펴본다.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엘페르트는 하슬라와는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미지의 존재 '자비 없는 계시'가 만들어낸 인간형 생명체 '밸런타인' 쌍둥이 중 한 명이다. 그녀는 인간들의 세계에 잠복하는 비밀 임무를 수행하던 도중 감정에 눈을 뜨고 '자비 없는 계시'의 제어에서 해방되었다.

이후 엘페르트는 인류에 선전포고한 자매 램리썰을 막고, 함께 평화로운 길을 걷자며 설득한다. 모두의 협력을 얻어 부활한 저스티스를 격퇴하는 데 성공. 대단원을 마무리하려던 그때, '자비 없는 계시'의 제어가 부활해 솔 일행과 적대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감정이 부활한 엘페르트는 여전히 '자비 없는 계시'에 붙잡힌 상태였다. 그녀는 꿈의 세계에 갇혀 괴로워하던 중 의문의 마법이 작동해 하슬라로 이동한다.

※ 배경 설정은 크루세이더퀘스트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자매답게 램리썰과 비슷한 디자인의 옷을 입고 있다.



■ 획득 방법

콜라보레이션 용사인 엘페르트는 2월 18일부터 2주간만 상점에서 별도 판매하는 길티기어 계약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다. 3월 3일부로 이벤트가 끝나 길티기어 계약서 판매가 종료되었기에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이벤트가 끝나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기본 정보

헌터는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클래스다. 공격력이 높은 편이지만 물리 방어력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는 낮아 강력한 마법 공격을 주의해야 한다. 엘페르트는 모든 헌터 중 공격력이 두 번째로 높다. 958의 수치로 1위의 독스(1006.8) 다음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외의 능력치는 대부분 평범한 편이다.

▲ Max 강화 및 열매까지 먹인 능력치.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엘페르트의 블록 스킬은 법력 권총으로 1-2체인 사용 시, 법력 권총을 꺼내 공격력의 150(1체인), 230(2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3체인 사용 시, 법력 라이플 '미스 콘필'을 꺼내 공격력의 320(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 스킬 효과로는 1-2체인 사용 시 모든 적을 관통하는 권총 사격 스탠스(100/175/280%)로, 3체인 사용 시 후방의 적을 저격하며 치명타 확률이 대폭 증가하는 미스 콘필 스탠스(150/300/450%)로 전환한다. 스탠스 전환 이후 5회의 블록 공격은 해당 스탠스의 공격으로 적용된다. 각 스탠스의 마지막 블록 공격은 3번 연속 공격한다. 5회의 블록을 모두 사용하면 스탠스 상태가 종료된다.

▲ 엘페르트 밸런타인의 스킬, 법력 권총


엘페르트의 패시브는 설명이 매우 길고 복잡한 편이다. 또한, 실제로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 역시 다른 용사와는 차이가 있다. 쉽게 말하자면 최초 사용하는 체인에 따라 스탠스를 변경해 이후 5회, 초월 무기 착용 시 6회의 블록은 해당 스탠스의 공격으로 적용되는 방식이다.

우선 1-2체인을 사용하면 법력 권총을 꺼내 각 150(1체인), 230(2체인)%의 물리 피해를 준다. 또한, 패시브로 권총 사격 스탠스로 전환하여 이후 블록 공격은 100(1체인), 175(2체인), 280(3체인)%의 피해를 준다. 권총 사격 스탠스는 모든 적을 관통하는 효과가 부여된다.

3체인을 사용하면 법력 라이플 '미스 콘필'을 꺼내 공격력의 320%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이후 미스 콘필 스탠스로 전환해 사용하는 블록에 따라 150(1체인), 300(2체인), 450(3체인)%의 피해를 준다. 미스 콘필 스탠스는 후방의 적을 저격하며 치명타 확률이 대폭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각 스탠스는 5회의 블록을 사용할 때까지 적용되며, 마지막 블록 공격은 3번 연속 공격한다. 5회의 블록을 모두 사용하면 스탠스 상태가 종료된다. '스탠스'라는 말이 생소해서 그렇지, 일종의 '공격 상태' 내지는 '공격 모드'라고 받아들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관통 공격 효과의 권총 사격 스탠스.


6성 초월 무기 Miss 트라바이에를 착용하면 스탠스 상태에서 블록을 사용하여 공격 시 50%의 확률로 엘페르트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하는 효과가 생긴다. 추가로 스탠스 횟수가 1회 늘어나며 6회째의 공격은 1,200%의 물리 피해를 주는 범위 공격 바주카포를 사용한다.

스탠스를 전환할 때 자신이 얼마나 블록을 사용했는지 헷갈릴 수 있지만, 각 스탠스의 마지막 공격은 3번 연속 공격한다는 점을 참고하면 구분이 쉽다. 초월 무기를 착용했을 때는 5회째의 3연속 공격에 이어 6회째의 블록에서 바주카포를 쏜다는 사실을 참고하자.

▲ 후방의 적을 저격하며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는 미스 콘필 스탠스.


권총 사격 스탠스에서는 적을 관통하며 공격하는 효과가 있다. 덕분에 전방은 물론 후방의 적도 함께 공격할 수 있어 적이 많이 등장하는 시나리오나 영혼 요새 등에서 크게 활약한다. 또한, 결투장과 대난투에서도 신수 및 탱커의 방어에 가려진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있다.

미스 콘필 스텐스의 경우 저격 콘셉트를 가진 No. 9과 유사하지만, 반응 범위가 상당히 넓다. 잘 활용하면 후방에 위치한 체력이 낮은 적을 쉽게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대신 적이 많이 등장하는 시나리오나 영혼 요새의 웨이브에서 사용하면 후방의 적을 계속 저격하는 탓에 눈앞의 적을 내버려두기도 한다.

주로 권총 사격 스탠스는 시나리오 웨이브에서, 미스 콘필 스텐스와 초월 무기 착용 시 발동하는 추가 패시브는 체력이 많은 단일 보스전에 사용하는 추세다. 또한, 상대하는 적에 맞춰 스탠스를 전환하며 싸우는 식의 활용도 가능하다. 굳이 조합을 바꿀 필요 없이 엘페르트의 스탠스만 전환하면서 사용해도 흡사 맘바와 No. 9를 한 번에 활용하는 느낌도 든다.

대신 스탠스 전환은 모든 패시브 공격이 끝난 뒤에 가능하므로, 패시브를 모두 발동하기 위해서는 자연히 엘페르트의 블록이 많이 필요하다. 리더를 양보하거나 6성 초월 무기의 효과로 보완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탠스 전환에 맞춰 블록 사용 횟수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 초월 패시브인 바주카포.


엘페르트의 패시브는 오로지 자신의 블록에만 영향을 받는다. 굳이 다른 아군의 블록이 필요하지 않기에 조합이 상당히 자유로운 편이다.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할 수도 있고, 1체인 블록을 이용하는 메인 및 서브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녀를 3체인 트리거로 사용 시, 리더를 양보하고 여신의 활력을 가르친 프리스트를 함께 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1체인 딜러로 활용할 경우 어느 조합에서도 다양하게 쓸 수 있다. 6성 초월 무기를 착용했다면 50%의 확률로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블록 수급이 더욱 원활하게 느껴질 것이다.

다만, 그녀의 체력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기에 체력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알렉산더나 잔다르크 등 튼튼한 탱커를 대동하거나 회복 능력이 탁월한 프리스트를 데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엘페르트는 물리 피해를 주는 헌터다. 따라서 같이 물리 피해를 주는 특수 스킬 '오버드라이브!'를 전수하면 무기 개조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다만, '오버드라이브!'는 발동 모션이 상당히 긴 편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혹은 발동 모션이 짧고 아군 전체의 공격 속도 및 치명타 확률 상승을 보조하는 효과의 신속한 공격도 나쁘지 않다.

▲ 기자는 신속한 공격을 전수했다.



■ 추천 옵션 / 무기

엘페르트는 용사단의 후방에서 물리 피해로 적을 공격하는 딜러로 활용한다. 따라서 방어나 기능보다는 공격 옵션이 주로 쓰인다. 공격의 방어 관통력 증가용사 공격력 상승(%)을 개조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미스 콘필 스탠스 발동 시 치명타 확률이 대폭 상승하는 효과가 있기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도 유용하다.

다른 길티기어 용사와 마찬가지로, 엘페르트의 획득과 동시에 그녀의 초월 무기도 우편으로 지급된다. 굳이 다른 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셈. 그러나 옵션은 랜덤으로 부여되기에, 원하는 옵션이 없다면 VIP 개조 이용권이나 포인트 상점의 초월무기 옵션 선택을 통해 원하는 옵션으로 구성하자.

초월 무기는 전용 옵션이 고정적으로 들어가기에 개조 옵션은 2가지로 한정된다. 엘페르트는 딜러로 활용하기에 현재 공격 옵션이 두 가지가 가장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각각 방어 관통력 증가와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추천한자. 초월 무기를 만들 재료가 부족하다면, 개조가 잘된 6성 일반 무기 데빌헌터도 쓸만하다.

▲ 기자의 Miss 트라바이에. 여러모로 개조가 아쉽다.



■ 추천 용사 조합

엘페르트는 패시브 발동이 매우 간단한 편이다. 3체인 트리거 및 1체인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어 조합이 매우 자유로운 셈. 대신 그녀의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블록이 많이 필요하므로, 6성 초월 무기의 패시브 효과를 이용하거나 리더를 양보해야 한다.

결투장에서는 3체인(미스 콘필 스탠스)보다는 1-2체인(권총 사격 스탠스)의 활용을 추천한다. 3체인까지 모으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뿐더러, 관통 효과가 있는 권총 사격 스탠스로 후방의 적까지 빠르고 쉽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후방의 적을 모두 정리하고 탱커만 남았다면 3체인(미스 콘필 스탠스)이나 초월 패시브 공격으로 마무리하자.

강력한 공격을 선보이는 대신 체력이 낮기에 그녀의 체력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잔다르크, 알렉산더, 롤랑 등 튼튼한 탱커와 함께 조합해 그녀를 보호하자. 혹은 최근 떠오르는 메이와의 조합도 나쁘지 않다.

▲ 관통 효과의 권총 사격 스탠스로 레이첼을 정리하고 시작!



▶▶▶ 잔다르크 + 여우동(리더) + 엘페르트

엘페르트를 보호하기 위한 탱커인 잔다르크, 블록 수급 겸 회복을 담당하는 여우동과 함께한 조합이다. 든든한 탱킹 및 리더의 SP 회복 효과를 지닌 잔다르크는 전방에서 적을 막으며 아군을 보조한다. 여우동은 3체인을 사용해 회복 및 다른 아군의 블록 수급을 담당한다. 엘페르트는 자유롭게 블록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자.






▶▶▶ 메이 + 히미코(리더) + 엘페르트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공격을 선보이는 메이, 그리고 3체인 트리거 및 회복을 담당하는 히미코와 함께한 조합이다. 히미코는 1체인 만 사용해도 50%의 확률로 3체인을 발동하기에 순서만 잘 맞추면 1체인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히미코의 1체인 이후 3체인 블록이 발동했다면 메이의 블록을 사용해 패시브를 발동시키자. 엘페르트는 자유롭게 블록을 사용해 적을 공격한다.

히미코 대신 여우동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는 여우동의 3체인을 모아야 하기에 히미코 조합보다 활용이 번거롭다. 여우동의 3체인을 완성하지 못하면 메이의 패시브를 능동적으로 발동하기 어렵고, 블록 수급 역시 어려워진다.






▶▶▶ 히미코(리더) + 달타냥 + 엘페르트

1체인으로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는 1체인 조합이다. 히미코, 달타냥, 엘페르트 모두 1체인을 사용해 적을 공격한다. 히미코에게 리더를 양보하면 적의 능력치를 감소시키는 디버프 효과로 더욱 안정감을 높일 수 있으며, 달타냥의 패시브 발동을 보조할 수 있다. 엘페르트는 역시 권총 사격 스탠스로 적을 공격하자. 달타냥 대신 독스나 맘바 등의 용사로 대체할 수 있다.





권총, 라이플, 바주카포까지 다양한 무기를 이용하며 적을 휩쓰는 그녀, 엘페르트 밸런타인! 그녀는 자유롭게 발동할 수 있는 패시브로 어떠한 조합에서도 자신의 몫을 해내는 유용한 헌터다. 아직 용사단의 한구석에 4성 엘페르트가 잠들어 있다면, 애정과 빵으로 육성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