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2개 등록됨 (2017-08-10 ~ 2017-02-09)

[기자수첩] 아니! 여름 이벤트는 이해하지만, 이번 주에 이건 좀 아니죠! 인기기사 [186]
칼럼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8-10 19:22
여름입니다. 휴가와 방학 시즌이기도 하고요. 당연히 이 시기의 게임사들의 마케팅은 이에 맞춰져있고, 운영도 여기에 발맞춰서 많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여름을 기념할만한, 그리고 여름에 맞는 형식.....
[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3) - 그 때 그 시절 추억의 피쳐폰 연대기 [29]
칼럼 | 안현석 (desk@inven.co.kr) | 2017-07-27 12:57
아이폰이 나온지도 벌써 10년째다. 올해 9월 아이폰8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2010년 초에 나온 갤럭시A를 시작으로 갤럭시 시리즈도 어느덧 S8까지 출시되었다.지금의 스마트폰 발전 속도.....
[남기덕 칼럼] "응, 안 해" 가위바위보로 보는 '게임 디자인' [36]
칼럼 | 남기덕 비평가 (dkkamui@gmail.com) | 2017-07-21 17:01
가위바위보의 특징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익숙함’을 선택해왔고, ‘익숙하지 않은 것’은 ‘거부’해왔다. 따라서 인간은 게임을 선택할 때도 사냥감을 고르듯 본능적으로 익숙한 게임을 선택하게 .....
[칼럼] 첫 걸음 뗀 오버워치 리그, 흥행을 위해 넘어야 할 장벽은? 인기기사 [65]
칼럼 | 김경범 (Its@inven.co.kr) | 2017-07-20 10:46
지난 7월 11일, 오버워치 리그에 참가할 첫 7개의 팀이 공개되었다. 보스턴, 뉴욕,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매-올랜도,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그리고 서울을 거점으로 하는 오버워치의 첫 참가팀은 해당 지.....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7) - "게임이 바뀔 차례다" [29]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07-14 14:50
“한 사람이 실수하는 것은 그 사람 탓이지만, 많은 사람이 실수를 하면 그건 디자이너의 탓이다. 그건 실수가 아니라 인간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이 말은 UX연구의 대부로 알려진 도널드 노먼(Donald.....
[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2) - GVM부터 WIPI까지 피쳐폰 개발환경의 변화 [32]
칼럼 | 안현석 (desk@inven.co.kr) | 2017-06-05 10:05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을 만든다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아마 유니티와 언리얼일 것이다. 요즘 스마트폰 게임은 유니티와 언리얼 같은 좋은 멀티플랫폼 게임엔진이 많아서 누구나 손쉽게 개발할.....
[기자수첩]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알리다" - 부산 VR페스티벌 후기 인기기사 [7]
칼럼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6-04 22:48
올해 들어서 VR에 대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VR의 원년'이라는 말이다. 2016년까지는 준비기간이었고, 이제 VR이 보급되고 콘텐츠들이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 말,.....
[취재방담] 리니지M, 레볼루션을 넘을까? 인기기사 [108]
칼럼 | 인벤팀 (desk@inven.co.kr) | 2017-05-17 17:40
금일(16일) 서울 역삼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는 '리니지M'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자사의 핵심 IP인 '리니지'의 호르몬을 이식한 게임이기 때문일까요. 반드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말.....
[칼럼] 크런치 사태로 본 '위메이드'의 우울한 자화상 [60]
칼럼 | 강민우 (Roootz@inven.co.kr) | 2017-05-08 16:37
장현국 대표를 대면한 건 지난해 7월 매체 데스크 오찬에서였다. 위메이드는 한때 판교의 등대로 불리며 업계를 호령했던 기업이었지만 꼭 성공해야 했던 게임이 줄줄이 망해서 소위 말하는 가세가 기운.....
[칼럼] 게임 속에 들어 있는 평등의 가치 - e스포츠 인종차별에 대하여 [171]
칼럼 | 김병호 (Haao@inven.co.kr) | 2017-05-01 09:14
푸른 눈과 갈색 눈 왜 인종차별을 하면 안될까? 1968년, 미국 아이오와 라이스빌 초등학교 교사였던 제인 엘리엇은 자신의 학급 학생들과 한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그녀는 눈동자 색깔에 따라 파란 눈동.....
[기자수첩] NDC가 보여준 '상생'의 가치 인기기사 [2]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8 18:19
NDC(Nexon Developer Conference)'는 2박 3일에 걸쳐 119개의 강연을 선보였다. 119개의 강연은 저마다의 지식을 전파하고 새로운 생각과 실행에 도움이 되는 씨앗를 제공했다. 컨퍼런스는 지식·경험 공.....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6) - 4차산업혁명과 게임 [13]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04-24 11:13
인벤에서는 '게임하기의 심리학적 고찰'을 키워드로 한 사회문화심리학자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기고의 주제는 '4차산업혁명과 게임'입니다. 대선 후보들의 정책 공약이 한창인데.....
[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1) - 新 게임 플랫폼의 탄생과 모바일 게임 등장 [16]
칼럼 | 안현석 (desk@inven.co.kr) | 2017-04-20 16:45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년 경력의 베테랑 개발자, 안현석 팀장님의 칼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피쳐폰이 급부상하던 시절부터 게임을 만들기 시작해 엔텔리젼트, 넥슨모바일, 넥슨코리아를 거쳐.....
[기자수첩] 어느 날 지하철에서 망나뇽을 잡는 사람을 보고 인기기사 [144]
칼럼 | 김강욱 (Piino@inven.co.kr) | 2017-04-03 17:06
아직 날씨가 많이 추울 때, 그러니까 조금 지난 일이다. 그날따라 일이 많아 늦은 퇴근을 했다. 지하철 7호선에 몸을 싣고 꾸벅꾸벅 졸던 중 무심코 옆자리 사람의 스마트폰 화면에 눈길이 갔다. 뭔가 이.....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5) -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57]
칼럼 | 이장주 박사 (desk@inven.co.kr) | 2017-03-31 18:02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미국의 심리학을 현재의 위상으로 높인 심리학자 중 스키너(Skinner)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요량으로 보이지 않는 마음 대신, 측.....
[취재방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진짜 태풍이 될까? 인기기사 [63]
칼럼 | 인벤팀 (desk@inven.co.kr) | 2017-03-29 14:15
지난 26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는 블리자드의 전설적인 RTS, '스타크래프트'의 출시 19주년을 기념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정식으.....
[칼럼] 닌텐도의 모바일 시장 진출이 보여준 '큰 그림' [21]
칼럼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3-23 15:09
3월 3일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의 효과는 굉장했다. 매물이 없어 웃돈을 주고 거래되는 것은 물론, 함께 출시한 AAA급 타이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승승장구하는.....
[기고칼럼] 게임 서버 엔진 사업을 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점 [6]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7-03-15 11:31
작년 3월에 처음 글을 기고하기 시작한 이후로 꼭 1년이 지났다. 졸작의 글이지만, 이렇게 긴 시간 연재를 허락해준 인젠 측과 몇 안되지만 글을 읽고 지속적으로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기자수첩]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디딘 한 걸음 인기기사 [6]
칼럼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3-07 12:57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 현실 플랫폼이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변경됐습니다. 이는 약 한 달 전인 1월 27일, 게임바 기능 향상과 빔 스트리밍 등의 신규 기능 및 기능 개선이 적용된 윈도우10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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