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19개 등록됨 (2017-02-15 ~ 2016-08-14)

[기고칼럼] 인터넷 세상에서의 캐싱 (caching) [9]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7-02-15 13:55
컴퓨터 공학에서 캐시(cache) 는 굉장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CPU 의 사양을 기재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며, 하드디스크 스펙에서도 “디스크 버퍼" 라는 이름으로 표시되고, 인터넷 뱅킹이나 .....
[기자수첩] VR에 맞는 또 하나의 '스타크래프트'가 필요한 시점 [64]
칼럼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7-01-19 16:55
2016년 말에 이르러, HMD 개발 경쟁의 열기는 다소 사그라들었다. 현시점의 기술력으로 가능하면서도 구현 가능하면서도 개인화가 용이한 수준의 HMD가 완성되었고, 개발 버전으로 나돌던 기기들이 정식.....
[칼럼] '닌텐도 스위치' 가 가리키는 달을 봐야 하는 이유 [45]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7-01-18 13:12
견지망월(見指忘月) - '손가락을 보지 말고 가리키는 달을 보라' 지난 13일, 닌텐도는 자사의 신작 게이밍 콘솔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비로소 우리는 닌텐도 스위치의 거의 모.....
[칼럼] 돈 받고 '듀오'해드립니다. 변질된 대리 방식, 적절한 조기 진화 필요 인기기사 [140]
칼럼 | 김홍제 (koer@inven.co.kr) | 2017-01-18 12:35
리그오브레전드의 대리 게임이 새로운 형태로 변신했다. 논란이 되었던 대리 사이트가 사라진 자리에는 '듀오', '강의' 사이트가 들어서 있다. 타인의 계정을 플레이해 티어 등급을 대신 올려주는 대가로.....
[기고칼럼] 건강한 게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오픈 퍼블리싱 플랫폼의 필요성 [7]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7-01-11 14:46
오늘은 지금까지의 기술적인 이야기가 아닌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기술적인 내용들에 비하면 좀 더 이해가 쉬울 수 있지만, 다소 무거운 내용을 포함한다. 모바일 게임의 역사는 결국 아.....
[기자수첩] 내 PC가 GTX 1080으로 진화, 게임 스트리밍 2막 선언한 '지포스 나우' 인기기사 [77]
칼럼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1-08 18:28
이제는 랩탑이나 유물 취급을 받는 오래된 PC만을 가졌다고 해서 최신 게임을 영상으로 보는 데에 만족하지 않아도 된다. 어떤 컴퓨터도 GTX 1080을 탑재한 고성능 게이밍 기기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
[기고칼럼] 자체 서버실부터 GBaaS까지, 게임서버 구축방법의 변천사 [13]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12-14 16:46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고 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서울대 컴퓨터 공학과.....
[이슈점검] 지른 돈, 대신 받아드립니다 [140]
칼럼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12-01 10:54
웬만하면 안 건드려. iOS 결제 금액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고, 애플이 정보를 안 주니까 찾기도 힘들고. 괜히 수면 위로 꺼냈다가 커뮤니티 분위기 뒤숭숭해지고….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일 있.....
[기고칼럼] 네트워크 용어 정리: 네트워크에서부터 SDN 까지 인기기사 [10]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11-23 10:27
이번 회에서는 몇 가지 네트워크 용어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내용이 점점 아스트랄해지는 것 같지만 인터넷들 설계 원칙과 더불어 내가 평소에 주변 사람들이나 직원들에게 적극.....
[기자수첩] "VR로 실시간 전략시뮬?... 어, 의외로 괜찮네?" 인기기사 [37]
칼럼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6-11-10 19:09
현재 국내외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차세대 기술이 뭘까요.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포켓몬GO'의 성공과 함께 수면 위로 솟구친 AR이 있고요. 오큘러스와 HTC 바이브, 기어 VR 등 공룡 기업들의 전.....
[기자수첩] 370일의 항해 마친 '문명 온라인'... 그저 실패에 불과한가? [67]
칼럼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11-04 18:19
11월 2일. 엑스엘 게임즈의 송재경 대표가 짧은 글을 남겼다. 주요 골자는 '문명 온라인'의 서비스 종료. 12월 7일부로 문명 온라인의 국내 서비스를 끝낸다는 이야기였다. 작년 12월 2일 OBT를 실시한 .....
[기자수첩] 우리는 '버그'없는 e스포츠 리그를 보고 싶다 인기기사 [51]
칼럼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11-03 21:34
최고의 스포츠 경기에는 팬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그런데 만약 경기 도중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다면?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호날두와 바르셀로나의 메시가 맞붙는 그 순간! 갑자기 .....
[게임이슈 '콕!'] 스타2 프로리그 폐지에 대한 소고 인기기사 [48]
칼럼 | 김홍제 (koer@inven.co.kr) | 2016-10-27 12:22
2016년 10월 18일 한국e스포츠협회가 앞으로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를 개최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전했다. 14년이란 세월 동안 e스포츠의 뿌리를 다지고 함께 성장해 온 '프로리그'의 폐지가 수면위로 올.....
[롤드컵 기행기 #2] LoL 프로팀도 우승없이 사랑받을 수 있을까? [18]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10-20 15:44
롤드컵 일지 #2. 중부전선 이상없다 바람이 많이 불어 윈디 시티(Windy City)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시카고는 샌프란시스코와 전혀 다른 곳이었다. 그렇게 다른 모습이기는 롤드컵도 마찬가지였다. 각.....
[기고칼럼] TCP, 그리고 UDP 쉽게 알아보는 두 개념과 차이점 [22]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10-19 11:35
벌써 여섯 번째 연재다. 처음에 이렇게 길게 연재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인내를 가지고 기회를 주신 인벤 측과 재미도 없는 글을 가끔 들러주는 독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칼럼에서는 TCP.....
[롤드컵 기행기 #1] 드라마 가득한, 한국 기자 눈에 비친 '롤드컵' [23]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10-11 11:11
롤드컵 일지 #1. 서부개척시대 장장 2주 간의 LoL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가 끝이 났다. 무려 3개의 한국 팀이 진출해 8강에도 모조리 오르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샌프란시스코 현장에는 선수단을 .....
[기고칼럼]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에 관한 고찰 인기기사 [16]
칼럼 | 고금아 (desk@inven.co.kr) | 2016-10-07 23:50
게임 기획자로 활동 중인 '고금아(김복식)' 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을 주제로 한 글인데요. 아이템 뽑기 확률과 인간 심리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담겨.....
[기고칼럼] '현실감의 강화', VR이 영화의 스토리텔링에 주는 변화 인기기사 [12]
칼럼 | 도널드 마리넬리 (desk@inven.co.kr) | 2016-09-29 11:54
도널드 마리넬리 교수는 미국 피츠버그에 위치한 카네기 멜론 대학교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센터인 ETC(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의 공동 설립자이다. ETC는 게임 개발과 엔터테인먼트 기술 .....
[기고칼럼] 냅스터 부터 P2P까지, PC와 모바일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10]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09-21 12:53
지난 컬럼에서는 게임 서비스 구성을 위한 네트워크 방식 중에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에 대해 살펴봤다, 이 방식은 중앙 집중식이기 때문에 “중심”에 해당하는 서버와 서버 네트워크에 과부하를 유발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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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방송국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