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개 등록됨 (2016-11-23 ~ 2016-05-22)

[기고칼럼] 네트워크 용어 정리: 네트워크에서부터 SDN 까지 인기기사 [9]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11-23 10:27
이번 회에서는 몇 가지 네트워크 용어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내용이 점점 아스트랄해지는 것 같지만 인터넷들 설계 원칙과 더불어 내가 평소에 주변 사람들이나 직원들에게 적극.....
[기자수첩] "VR로 실시간 전략시뮬?... 어, 의외로 괜찮네?" 인기기사 [36]
칼럼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6-11-10 19:09
현재 국내외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차세대 기술이 뭘까요.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포켓몬GO'의 성공과 함께 수면 위로 솟구친 AR이 있고요. 오큘러스와 HTC 바이브, 기어 VR 등 공룡 기업들의 전.....
[기자수첩] 370일의 항해 마친 '문명 온라인'... 그저 실패에 불과한가? [66]
칼럼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11-04 18:19
11월 2일. 엑스엘 게임즈의 송재경 대표가 짧은 글을 남겼다. 주요 골자는 '문명 온라인'의 서비스 종료. 12월 7일부로 문명 온라인의 국내 서비스를 끝낸다는 이야기였다. 작년 12월 2일 OBT를 실시한 .....
[기자수첩] 우리는 '버그'없는 e스포츠 리그를 보고 싶다 인기기사 [51]
칼럼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11-03 21:34
최고의 스포츠 경기에는 팬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그런데 만약 경기 도중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다면?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호날두와 바르셀로나의 메시가 맞붙는 그 순간! 갑자기 .....
[게임이슈 '콕!'] 스타2 프로리그 폐지에 대한 소고 인기기사 [48]
칼럼 | 김홍제 (koer@inven.co.kr) | 2016-10-27 12:22
2016년 10월 18일 한국e스포츠협회가 앞으로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를 개최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전했다. 14년이란 세월 동안 e스포츠의 뿌리를 다지고 함께 성장해 온 '프로리그'의 폐지가 수면위로 올.....
[롤드컵 기행기 #2] LoL 프로팀도 우승없이 사랑받을 수 있을까? [18]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10-20 15:44
롤드컵 일지 #2. 중부전선 이상없다 바람이 많이 불어 윈디 시티(Windy City)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시카고는 샌프란시스코와 전혀 다른 곳이었다. 그렇게 다른 모습이기는 롤드컵도 마찬가지였다. 각.....
[기고칼럼] TCP, 그리고 UDP 쉽게 알아보는 두 개념과 차이점 [22]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10-19 11:35
벌써 여섯 번째 연재다. 처음에 이렇게 길게 연재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인내를 가지고 기회를 주신 인벤 측과 재미도 없는 글을 가끔 들러주는 독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칼럼에서는 TCP.....
[롤드컵 기행기 #1] 드라마 가득한, 한국 기자 눈에 비친 '롤드컵' [23]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10-11 11:11
롤드컵 일지 #1. 서부개척시대 장장 2주 간의 LoL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가 끝이 났다. 무려 3개의 한국 팀이 진출해 8강에도 모조리 오르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샌프란시스코 현장에는 선수단을 .....
[기고칼럼]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에 관한 고찰 인기기사 [16]
칼럼 | 고금아 (desk@inven.co.kr) | 2016-10-07 23:50
게임 기획자로 활동 중인 '고금아(김복식)' 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을 주제로 한 글인데요. 아이템 뽑기 확률과 인간 심리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담겨.....
[기고칼럼] '현실감의 강화', VR이 영화의 스토리텔링에 주는 변화 인기기사 [12]
칼럼 | 도널드 마리넬리 (desk@inven.co.kr) | 2016-09-29 11:54
도널드 마리넬리 교수는 미국 피츠버그에 위치한 카네기 멜론 대학교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센터인 ETC(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의 공동 설립자이다. ETC는 게임 개발과 엔터테인먼트 기술 .....
[기고칼럼] 냅스터 부터 P2P까지, PC와 모바일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10]
칼럼 | 문대경 (desk@inven.co.kr) | 2016-09-21 12:53
지난 컬럼에서는 게임 서비스 구성을 위한 네트워크 방식 중에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에 대해 살펴봤다, 이 방식은 중앙 집중식이기 때문에 “중심”에 해당하는 서버와 서버 네트워크에 과부하를 유발할.....
[기자수첩] 어느덧 출시 1개월, '포켓몬 GO'의 미래는? [49]
칼럼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6-08-05 15:40
흥분감은 가라앉고 머리는 차갑게 식었다. 포켓몬 GO를 위해서 속초행 차량에 몸을 실었을 때만 해도 기대감에 가득 차 있었던 것과 달리, 지금은 그만큼의 설렘이 없는 상태다.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
[칼럼] '거기가 맞는가?' 스마일게이트의 전략 [109]
칼럼 | 강민우 (Roootz@inven.co.kr) | 2016-08-04 16:53
전쟁에 나선 한 장군이 부하들을 이끌고 적의 고지를 점령했다. 이 과정에서 희생된 부하가 5천명. 고지에 올라 지도를 보던 장군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말한다. "아 여기가 아닌가벼." 병사들은 기가 막.....
[칼럼] 서든어택2 에 없었던 '요리의 맛' [172]
칼럼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8-03 18:18
'서든어택2'가 지난 29일 서비스 종료를 고지했습니다. 예정된 종료 일자는 9월 29일입니다. 서비스 시작일인 7월 6일을 기준으로 계산할 때 3달이 채 되지 않는 기간을 끝으로 퇴장하게 되는 셈입니다......
[기자수첩] 포켓몬 GO 열풍, "업계를 홀린 VR, 유저를 홀린 AR" [38]
칼럼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6-07-16 12:09
이쯤 되면 가히 '신드롬'이라 불러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포켓몬 GO 이야기입니다. 지금 속초는 포켓몬 특수를 제대로 누리고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포켓몬 트레이너들이 '속초마을' 행 버스표를.....
[칼럼] 포켓몬 GO, 게임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편견'을 깰 수 있을까? [56]
칼럼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7-13 18:07
"뭔가 음침할 것 같고…. 밖에 잘 안 나가지 않아요?" "그 사람들은 그 안에서 사는 거잖아요. 뭔가 소심해 보이고 대인관계도 별로 좋아 보이진 않아요." "건강도 별로 안 좋을 것 같고 스스로에 대한 .....
[기고칼럼] P2P vs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각각의 장단점은? [9]
칼럼 | 문대경 () | 2016-07-13 14:38
[▲ 문대경 아이펀팩토리 대표]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문.....
[기자수첩] 신의 한 수? 최악의 한 수? 0.5세대, 업그레이드 콘솔이 갖는 의미 [32]
칼럼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7-04 17:49
세계 최대의 게임쇼 E3 2016가 지난 16일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E3에서도 다양한 게임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소니는 '갓 오브 워', '데이즈 곤', '라스트 가디언'을 비롯한 강력한 독점작들을 들고 왔.....
[기자수첩] VR 그리고 성인 콘텐츠, 자연스러운 흐름인가? 과도기적 현상인가? 인기기사 [114]
칼럼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6-23 20:47
처음 VR HMD를 접했을 때, 나를 비롯한 주변 기자들은 이 새로운 방식의 기기가 게임과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누군가는 다소 부정적인 태도였고, 또 누구는 게임이라는 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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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방송국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