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블루홀스튜디오]


블루홀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한게임이 서비스하는 MMOPRG 테라의 3차 CBT가 2010년 2월 26일부터 3월 7일까지 진행됩니다. 이에, 블루홀 스튜디오에서는 3차 CBT에서 추가되는 굵직굵직한 주요 컨텐츠를 미리 공개하여 유저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테라 3차 비공개 테스트에 공개되는 주요 컨텐츠 소개


▶ 신규 지역 추가

반란의 평야, 바실리스크 둥지, 망자의 광산, 해적소굴, 탐욕의 황금신전, 안개의 섬, 달의 호수, 황금의 길, 잊혀진 거인의 도시, 사교도 신전, 밤피르 언덕 등 총 11개의 신규 사냥터와 3개의 인스턴트 던전이 공개되며 그리고 새로운 마을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이 공개 된다.


▲ 사교도 신전



▲ 해적 소굴



▶ 신규 캐릭터 추가

이번 3차 CBT에서는 휴먼 여성 캐릭터와 케스타닉 남성 캐릭터가 새롭게 공개 된다.


▲ 휴먼 여성



▲ 캐스타닉 남성



▶ 총 68 종류의 스킬 추가

지난 2차 CBT보다 2배 이상 많아진 스킬이 등장할 예정이다. 캐릭터가 성장을 거듭할 때 새로운 기술을 획득 할 수 있으며 추가된 스킬들은 각 클래스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타격감을 제공한다.


▶ 거래중개소

아이템 거래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아이템 등록 및 정산, 검색 및 구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구매 과정에서 판매자와 흥정을 통해 가격을 협상해야만 한다는 것이 타 게임과 다른 점이다. 이러한 거래중개소는 <테라>의 특징 중 하나인 상호관계의 재미 추구의 요소 중 하나이다.


▲ 거래중개소



▶ 파티모집 게시판

파티를 구성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 파티 매칭 시스템으로, 각 사냥터의 캠프와 마을에 배치돼 파티 구성시의 편의를 제공한다. 여러 사냥터로 이동 가능한 마을에는 여러 개의 게시판이 배치돼 있다.


▲ 파티모집 게시판



▶ 발키온 훈장 시스템

발키온 훈장을 이용해 길드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발키온 상점에서 길드 버프 물약구매도 가능하다. 발키온 훈장은 길드 간에 할 일을 제공하고 길드원들의 훈장 수집 활동을 통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 한다. 발키온 훈장은 퀘스트 보상 아이템 및 추후 전장을 통해 지급 받을 수 있다.


▲ 발키온 상점



▶ 인스턴스 던전

인스턴스 던전의 경우 특수 공간과는 다르게 별도의 던전맵으로 구성되며 입장 후 몬스터와의 전투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보스급 몬스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전략 및 전술이 절실히 필요한다. 또한 인스턴트 던전에서는 NPC 용병들과 함께 전투를 진행 할 수 있으며 주요한 퀘스트도 함께 전개된다.


▶ 이동 개선

수영 : 캐릭터가 물속에 일정이상 잠기게 되면 자동으로 수영 상태로 전환돼 자연스러운 이동이 가능하다. 물속에서 캐릭터가 이동을 멈추면 수영 대기상태로 있다가 이동할 경우 수영 애니메이션을 시작한다. 각 종족별로 키에 따라 수영을 시작하는 물의 깊이는 다르다.


▲ 수영



점프: 제자리 또는 이동 중에 스페이스 바를 입력하면 점프를 할 수 있다. 낮은 지형 또는 장애물을 점프를 이용해 이동할 경우 캐릭터 이동 동선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어오르기 : 바닥에 오염 물질이 고여 있어 바닥으로 이동이 불가능하거나 퀘스트를 진행 등 높은 지형물로 이동을 해야 할 경우 액션키(F key)를 입력해 기어오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지역에서 기어오르기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기어오르기가 가능한 지역이라는 별도의 시스템 메시지가 표시될 때 가능하다.


▲ 기어오르기




▶ 퀵메뉴 시스템

대상에 대해 액션이나 인터렉션 메뉴를 쉽고 빠르게 사용 할 수 있는 메뉴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타겟창을 사용해 몬스터의 남은 HP나 이상상태, 레벨을 표시하여 논타겟팅의 단점을 보안해 준다. 키보드의 (Q)키를 이용해 불러올 수 있다.


▶ 락온 스킬

다수의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의 경우 토글이 존재한다. 해당 스킬 사용시 토클이 on상태가 되며 크로스헤어를 움직여 상대를 타겟팅 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같은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락온이 종료되며 스킬이 발동하게 된다. 이번 3차 CBT에서는 궁수와 사제 및 정령사의 일부 스킬에 적용돼 있다.


▲ 락온 스킬



▶ PC 소셜 애니메이션 추가

PC의 경우 채팅 명령어를 사용해 춤, 기쁨, 슬픔, 분노, 인사 등 다양한 감정을 소셜 애니메이션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입력 방법은 채팅 명령어 사용과 동일하게 ‘/’를 입력한 후 나타내고 싶은 감정을 입력하면 된다.


▶ 게임톡

한게임에서 서비스 중인 음성 체팅 서비스 ‘게임톡’과 연동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파티가 맺어질 때 자동으로 게임톡 방이 개설되는 유저 편의를 제공한다. 유저 동의 여부에 따라 게임 톡과의 연동이 가능하다.




█ 기타 추가 사항


▶ 생동감 있는 NPC 구현

NPC들에게 생동감을 주기 위해 대사가 시작, 종료 될 경우나 대기 상태에는 다양한 소셜 애니메이션이 보여준다. 이때 NPC의 음성도 함께 출력된다. 뿐만 아니라 특정 NPC들은 일정 거리를 지속적으로 이동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 NPC 소셜액션



▶ 용병 NPC 등장

인스턴트 던전에 참여하는 NPC로서, 던전 입장 시 NPC가 생성돼 별도의 파티나 지시 없이 AI 이동 및 전투를 한다.


▶ 버프 시전 NPC 등장

각 마을과 캠프에 컨디션을 회복시켜 주는 NPC와 버프를 걸어주는 NPC가 각각 존재한다. 일정 금액소비를 통해 100%의 컨디션 회복을 할 수 있으며, 버프의 경우 각 클래스에 해당되는 데미지계 보호 구슬, 보조계 특화 구슬, 유인계 강화 구슬의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개선된 호문쿨루스

2차 CBT에서는 호문쿨루스 관리 및 인큐베이터 기능을 연금술사 NPC가 담당했었지만 3차 CBT에서는 그 역할이 분리됐다. 호문쿨루스 관리는 생활메뉴에 포함돼 PC가 원한다면 언제든지 호문쿨루스 관리 메뉴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으며 호문쿨루스 부화기를 별도로 설치해 인큐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3차 CBT에서는 귀여운 인간형 호문쿨루스가 새롭게 등장한다.


▲ 호문쿨루스



▶ 파티원 퀘스트 정보 공유

진행 상태창에 마우스 커서 오버 시 파티원의 퀘스트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UI 모드가 종료되거나 진행상태 창 밖으로 마우스 커서가 벗어난 경우 진행 상태는 사라지며 퀘스트 아이템의 수치가 갱신될 때 실시간으로 정보를 반영한다.


▶ 파티분배

2차 CBT에서는 순차분배와 랜덤분배로 분배설정이 가능했지만, 3차 CBT에서는 자유획득이 추가돼 아이템을 먼저 루팅하는 사람이 획득 가능하다. 또한 순차분배에 조건을 체크하도록 해 랜덤분배 설정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또한 파티원이 로그아웃 되더라도 파티원은 유지되는 시스템이 추가 됐다.


▶ 채팅 탭 분리

2차 CBT의 채팅창에서 지원하지 않았던 채팅 창 탭 분리 기능이 3차 CBT에 추가됐다. 각 탭을 마우스 L버튼으로 클릭해 채팅 출력 창 밖으로 드래그 하면 선택한 탭이 새로운 채팅 UI로 분리된다.


▶ 단축키 지정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단축키를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현재 게임내에 단축키가 지정돼 있는 기능과 메뉴에 한해 사용 할 수 있다.






▶ 다양한 아이템 추가

다양해진 장비 아이템 : 이전 CBT보다 더 많은 무기와 방어구가 추가된 것뿐만 아니라 제작, 획득, 퀘스트 보상 아이템의 무기 외형도 크게 변화 했다.

솔로 플레이용 HP회복아이템 추가: 붕대 아이템이 새롭게 추가돼 솔로 플레이시 자신의 생명력 치료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종류와 효과가 다양해진 강화 크리스탈 : 희귀도 시스템과 함께 다양해진 효과와 성능의 강화 크리스탈이 추가 됐다. 강화 스타일은 무기/방어구 아이템에 장착돼 성능을 향상 시켜준다.


▶ 다양해진 몬스터의 행동 패턴

땅속에서 갑자기 등장하는 몬스터, 전투중 도망가 원군을 불러오는 몬스터 등 차별화된 행동과 AI를 갖는 다수의 몬스터들이 새롭게 등장해 더 큰 전투의 재미를 제공한다. 다양해진 행동 패턴뿐만 아니라 AI에 걸맞는 다양한 말들을 말풍선을 통해 보여준다.


▶ 파티채집 효율 강화

파티로 채집하면 채집속도가 빨라지는 것뿐만 아니라, 채집물의 개수도 파티원만큼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