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유니버스의 서포터 타입 하이퍼 카밀라는 대처가 쉽지 않은 하이퍼 중 하나로 평가된다. 대미지 함께 일정 시간 공격력을 감소 시키는 '쾌락의 채찍', 군중 제어 기술을 무시하는 '자각몽', 이동을 제한하는 궁극기 '매료' 등의 활용성도 높지만, 특히 패시브 '몽마', '달콤한 입맞춤'에 부여된 마나 감소 효과는 카밀라를 더욱 까다롭게 만드는 능력이다.

이러한 마나 감소 효과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마나 재생' 옵션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카밀라의 스킬에 의해 마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더라도 마나 재생 옵션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스킬 활용이 보다 자유로워진다. 최대 마나를 증가시켜 대처하는 방법도 있는데, 공용 아이템에서는 선택지가 넓지 않아 마나량을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하이퍼가 아니라면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카밀라 등장 빈도가 증가하면서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하이퍼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겔리메르는 다양한 군중 제어 기술과 생명력을 소모하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고 미겐하르트는 스킬 활용 시 별도 자원을 사용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다른 하이퍼에 비해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샤샤와 핑키는 최대 마나량을 상승시키는 아이템 세팅을 통해 마나 감소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카밀라의 패시브 몽마는 주변 적 하이퍼의 마나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카밀라의 등장 빈도가 잦아지자, 많은 이들은 '카밀라전 전용 아이템 슬롯'을 통해 대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아이템 세팅은 개인차에 따라 선호하는 아이템이 다른 경우도 있지만, '마나 재생' 옵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에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아이템이 바로 '초전도 장화'다. 초전도 장화는 마나 재생 +40, 이동속도 +90, 마나 재생의 50%만큼 최대 마나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레드 서드, 도살자의 각반 등 다른 신발류 아이템에 비해 이동속도 상승량은 적으나, 마나 재생과 최대 마나 증가 효과를 같이 갖추고 있어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초전도 장화는 마나 재생, 최대 마나 증가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방어에 강점을 보이는 마나 재생 아이템으로는 '만년빙정'과 '신경 자극 반지'가 있다. 만년빙정은 방어력 +60, 마나 재생 +3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와 냉정 효과를 통해 3초 동안 방어력 40 증가, 잡기를 제외한 행동 방해 효과 무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나 재생과 함께 방어력을 챙길 수 있어 탱커 타입 하이퍼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신경 자극 반지를 착용하는 이들도 있다. 신경 자극 반지는 방어력 +50, 생명력 재생 +500, 마나 재생 +30, 잡기를 제외한 행동 방해 효과 지속시간 20% 감소 효과와 이에 더해 75초마다 최대 500의 보호막을 만들어준다.

일반적으로 마나 재생을 방어 아이템에서 얻을 때에는 만년빙정과 신경 자극 반지 중 선호도에 따라 하나를 선택한다. 상대방에 카밀라 외에도 군중 제어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가 존재한다는 만년 빙정이, 상대적으로 군중 제어 기술이 많지 않다면 신경 자극 반지가 생명력 재생, 보호막 등을 통해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 방어력, 마나 재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의 옵션이 있는 만년빙정


'원한 서린 비명', '서리날', '플라스마 절단기'는 공격력 상승과 함께 마나 재생 효과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딜러 포지션 하이퍼라면 카밀라 대응 아이템으로 선택할 수 있다. 원한 서린 비명은 공격력 +55, 최대 생명력 +450, 마나 재생 +30과 생명력 50% 미만 시 주변 400 범위 내 적에게 1초 동안 공포를 발생시키는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많은 하이퍼가 사용하는 아이템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근접 전투를 펼치는 하이퍼라면 상대 진영을 무너트리기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고려해볼만 한 아이템이다.

서리날은 공격력 +65, 방어력 +30, 마나 재생 +30 등 공,수에 걸쳐 균형잡힌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생명력 20% 미만 시 5초 동안 최대 1,000의 보호막이 생성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근접 공격에 특화된 스토커 타입의 하이퍼라면 선택할 만한 아이템으로, 보호막을 통해 안정감을 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플라스마 절단기는 공격력 +60, 마나 재생 +30, 치명타 확률 +10, 공격 시 3초 동안 매초 최대 130의 지속 피해를 가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 외에, 악마의 주술서도 마나 재생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만, 해당 아이템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악마의 계약이 활성화될 때까지 사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에 다소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악마의 계약 활성화만 가능하다면 공격력 +44, 방어력 +44, 최대 생명력 +444, 마나 재생 +44 등 균형잡힌 성장이 가능하다. 특히, 44에 이르는 마나 재생 효과 증가는 모든 아이템을 통틀어 최고 수치이므로, 추가적인 아이템이 없더라도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라이커 등 원거리 공격 하이퍼의 경우, 사정거리를 증가시켜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 'ESP 돌격 소총'은 투사체 기본 공격 사거리 100 증가 효과가 있어 이러한 움직임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 외에도, ESP 돌격 소총에는 공격력 +45, 치명타 확률 +10%, 공격속도 +10% 등 스트라이커에게 적합한 옵션이 다수 부여되어 있다.

▲ 공포라는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원한 서린 비명에도 마나 재생 옵션이 있다


일부 하이퍼는 고유의 특징을 통해 카밀라에게 보다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하이퍼가 탱커 타입 '겔리메르'다. 겔리메르의 궁극기 과부하는 마나 대신 활성화 시 0.5초마다 생명력 32를 소모한다는 특이점을 가진다. 따라서 다른 탱커 하이퍼에 비해 궁극기 사용에 필요한 마나를 아낄 수 있어 다른 탱커 타입 하이퍼에 비해 자유로운 스킬 활용이 가능하다.

겔리메르는 이 외에도 패시브를 일렉트릭 코어를 통한 지속적인 기절 효과와 전기 박수, 올려치고! 내려치고! 스킬 등 다양한 군중 제어 기술을 가지고 있어 카밀라가 자각몽으로 한 명을 보호하더라도 다른 하이퍼에게 피해를 가하는 상황도 만들어낼 수 있다.

▲ 겔리메르의 궁극기는 마나가 필요 없기에 다른 탱커에 비해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다


미겐하르트는 스킬 사용 시 별도의 자원 소모가 없기에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카밀라를 상대하더라도 별도의 마나 재생 아이템을 착용할 필요도 없다. 다만, 미겐하르트는 대표하는 스킬 중 하나인 '강화 피의 속박' 스킬을 카밀라가 '자각몽'으로 풀 수 있기에 신중한 스킬 활용이 필요하다. 반대로, 자각몽이 다소 허무하게 사용될 경우 미겐하르트에게 카밀라가 대처하기 힘든 상황도 많이 발생한다.

핑키와 샤샤는 최대 마나 증가로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에 보다 수월하게 맞설 수 있다. 핑키의 패시브 모두 힘내자!는 아군 하이퍼에게 최대 마나 20, 마나 재생 20 증가 효과를 부여하고, 본인은 그 두배의 혜택을 받는다. 본인은 물론 아군의 마나 능력치를 강화하기에 핑키의 존재만으로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는 그 힘이 반감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핑키는 스킬 효과가 최대 마나량에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대 마나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카밀라의 마나 감소 효과는 비율이 아닌 일정 수치만큼 지속적으로 감소하기에, 마나량이 많으면 카밀라의 몽마에 노출되고 달콤한 입맞춤에 모두 타격당하더라도 충분한 마나가 남게 된다. 비슷한 예로, 샤샤도 마나 증가 위주의 아이템 세팅을 즐기고 블루 오드아이로 최대 마나와 마나 재생 능력도 증가시킬 수 있어 카밀라에게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하이퍼다.

▲ 핑키는 패시브로 아군의 마나와 마나 재생을 상승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