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젯브레인


2018년 JetBrains Day 행사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젯브레인(이하, JetBrains)이 한국에서 개최하는 가장 큰 세미나로서 지난 11월 22일 목요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개발자들과 개발에 관심있는 사람들로 이루어졌으며 약 1000명의 인원들이 참가하였다.

이날 행사는 오전 기조연설과 오후 젯브레인 제품들을 활용한 팁을 공유하는 세션들로 준비되었다. 오후 세션은 두가지의 메인 세션인 JVM 툴 및 Kotlin 세션과 .Net 기반 툴 및 Sub-Track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메인 세션은 JetBrains(이하 젯브레인) 개발지원팀 리더인 하디 하리리(Hadi Hariri)씨와 젯브레인 닷넷 전문가인 마틴 발리아우(Maarten Balliauw) 씨가 메인 발표자로서 진행됐다.

젯브레인의 주력 Java IDE인 IntelliJ IDEA에 대한 세션 못지않게 이번 행사 처음으로 진행되는 .NET 기반의 젯브레인 IDE인 Rider와 Reshaper에 대한 세션에 많은 개발자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2017년 처음 소개된 Rider는 이번 세미나에서 따로 세션이 마련될 정도로 많은 .NET 개발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이다.

NET세션에선 .NET 메모리 관리와 Rider를 활용한 생산적 개발 Tip들을 소개했다. Upsource를 이용한 코드리뷰 소개 세션에서는 약 200명의 인원이 강의실을 가득 채울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메인 세션 이외에도 GitHub를 소개 및 활용하여 개발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워크샵이 준비되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세션 이외에도 네트워킹 공간을 준비하여 참여자들이 쉬는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됐다. 네트워킹 공간에는 이날 행사에 참여한 GitHub, 쿠팡, 카카오 등이 스폰서부스를 마련하여 참여자들에게 각 회사 개발자들과 질의응답 시간과 채용 상담 기회들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