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9일 정기점검 이후 적용된 이번 업데이트는 발할라/전장 밸런스 수정, 던전 난이도 조정, 일일 퀘스트 보상 변경, 직업 스킬 수정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발할라 내의 적대 관계 대상이 '자신의 길드원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로 변경되었으며, 용맹의 격전지(무제한)이 삭제되고 용맹의 격전지 매칭 방식이 대폭 보완/변경되었다. 또한, 일부 던전 밸런스가 조정되고 관련 일일 퀘스트 보상 역시 변경되었으며, 일부 직업의 주요 스킬 및 버그가 수정되었다.

그 외에도 에오스 어플 인터페이스 개선, 신규 펫 추가, 5, 6, 7단계 허수아비 추가 등의 다양한 업데이트 및 패치가 적용되었다.



■ 발할라, 전장 밸런스 개선

금일 패치로 발할라에서 같은 길드원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있게 되었다. 게임사는 한 차례 패치에도 불구,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계속해서 소극적인 PvP활동만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같은 패치를 적용했다고 밝혔으며, 실제로 게임 내에서 특정 대형 길드를 대상으로 연합을 맺어 공격하는 등 한 치를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 패치와 동시에 치열한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발할라


전장과 관련된 다양한 패치도 적용되었다. 먼저 매칭 신청 자체가 거의 없었던 용맹의 격전지(무제한)이 삭제되었으며, 0킬 2어시스트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가 12등보다 낮은 등수를 기록해도 전장 공헌도만 일정 수준 이상이면 전장 패널티를 받지 않는 '전장 공헌도'라는 내부 규칙이 추가되었다.

또한, 자신과 비슷한 아이템 레벨을 가진 플레이어와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전장 매칭 방식이 보완된다. 전장 매칭을 신청한 시점의 아이템 레벨이 아닌, 전장 플레이 기록을 통해 플레이어가 소유한 아이템의 수준을 분석해 해당 아이템을 추측, 분석한 결과를 기준으로 매칭이 이루어진다. 단, 전장 매칭 시간대 및 개인의 전장 승패 기록, 신청 인원에 따라 등급이 높거나 낮은 플레이어와 매칭이 될 수도 있다.



■ 던전 난이도 수정

드라이어드의 숲에서 각 등급의 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대폭 상향 조정되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Lv.111 장비를, 영웅 난이도에서는 Lv.120 장비를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어 신규 공격대 던전인 크란헤임에 도전하려는 유저들에게 더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 마의 벽, Lv.934를 좀 더 쉽게 넘길 수 있을 것


또한, 프로메 기간테의 은신처 영웅 난이도, 감춰진 무덤 일반/영웅 난이도의 몬스터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되었으며, 숨겨진 동굴 보스 몬스터인 매혹의 눈 시스카이의 공격력 역시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되는 등 전체적으로 던전 난이도가 약간씩 하향되었다.



■ 일일 퀘스트 보상 변경

일일 파티 던전 퀘스트 보상으로 기존의 게임 머니 보상 외에 용맹의 정수 2개가 추가되었다. 보상이 추가된 일일 퀘스트는 다음과 같다.


[일일] 불의 은신처(영웅)       [일일] 보이지 않는 방랑자(영웅)
[일일] 억울한 유령의 부탁        [일일] 검은 포효의 숲을 소탕하라
[일일] 억울한 유령의 부탁(영웅)   [일일] 검은 포효의 숲을 소탕하라(영웅)
[일일] 성막의 봉화         [일일] 어느 아르카나의 전언(영웅)
[일일] 성막의 봉화(영웅)       [일일] 어느 아르카나의 전언(영웅)



보상으로 10골드를 주는, 일명 '10골퀘'라 불리며 만레벨 유저들의 필수 코스로 여겨지던 '통찰력' 일일 퀘스트의 보상이 변경되었다. 기존 10골드에서 '1단계 소생물약 20개 + 1단계 치유 주문서 5개'로 보상이 바뀌는 대신 장소에서 진행할 수 있는 신규 일일 퀘스트 '빼앗긴 얼어붙은 보물'이 추가되었지만, 해당 퀘스트의 효율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일일 퀘스트 중 하나인 '약육강식'의 용맹의 정수 보상이 기존 5개에서 8개로 증가하였다






■ 직업 스킬 수정

전 직업 스킬 관련 효과, 재사용 대기 시간, 버그 등이 수정되었다. 특히 논란이 많았던 워리어의 '검의 방벽' 무적 효과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가디언의 '돌풍', '대지의 일격'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아처의 '다연발 사격', '저격' 집중 소모량 감소, '결의' 스킬 효과 변경 등이 적용되었다. 각 직업별 스킬 변경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워리어

    - 검의 방벽 효과가 피해 감소 효과가 있는 다른 스킬 효과와 중복 적용될 때 일정 시간 동안 데미지를 받지 않던 현상 수정


  • 로그

    - 그림자 베기의 스킬 효과가 스킬을 다시 사용하기 전까지 계속 유지되도록 변경



    - 맹독 바르기, 마비의 독 바르기 효과가 적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회복의 노래 효과를 받을 때 해당 효과가 사라지는 현상 수정


  • 가디언

    - 돌풍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



    - 대지의 일격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



  • 아처

    - 일제 사격의 기존 '다연발 사격, 저격 집중 소모량 50% 감소'를 '다연발 사격, 저격 사용 시 소모한 집중의 50% 회복'으로 변경



    - 결의의 '10초간 집중 회복량 50% 상승, 집중이 50을 넘어가면 효과 삭제' 효과를 '5초간 집중 회복량 50% 상승, 집중이 50을 넘어가도 효과가 바로 삭제되지 않음'으로 변경




    ■ 신규 펫 '주이', '루돌프 사슴 뿔' 아바타 추가

    아이템 자동 루팅 기능이 있는 신규 펫 '주이'가 캐시샵에 추가되었다. 주이는 분홍 주이와 파랑 주이로 두 종류가 있으며 이 중 분홍 주이는 매직 램프에서만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직접 구매하는 파란 주이의 가격은 30일 기준 소울잼 63개이며, 매직 램프에서 획득하는 분홍/파랑 주이는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코사지1 부위에 장착할 수 있는 '루돌프 사슴 뿔' 아바타는 기존 코사지1 아바타의 '+20 대인 관통력'보다 10이 더 높은 '+30 대인 관통력'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다음은 12월 19일 패치 내역 전문이다.


    ▣ 12월 19일 업데이트 안내

    ◆ 발할라

    1. 발할라에서의 소극적인 PvP활동을 보완하기 위해 자신의 길드원을 제외한 모든 대상을 적으로 간주하여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전장 - 용맹의 격전지

    1. 적극적인 플레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간혹, 전장 패널티를 받을 수 있는 경우를 보완하기 위해 '전장 공헌도'라는 내부 규칙이 추가됩니다.

    1) 0킬 2어시스트를 초과 달성한 플레이어 중, 12등보다 낮은 등수를 기록해도 전장 공헌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전장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 자신과 비슷한 아이템 레벨을 가진 플레이어와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전장 매칭 방식이 보완됩니다. 전장 매칭을 신청한 시점의 아이템 레벨이 아닌, 전장 플레이 기록을 통해 플레이어가 소유한 아이템의 수준을 분석하여 해당 아이템을 기준으로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단, 전장 매칭 대기시간과 개인의 전장 승패 기록에 따라 등급이 높거나 낮은 플레이어와 매칭 될 수도 있습니다.

    3. 용맹의 격전지(무제한)을 공격대 상태로 매칭 신청하는 빈도가 적어 공격대vs공격대의 매칭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관계로, 용맹의 격전지(무제한)이 삭제됩니다.

    4. 전장의 기운 버프 툴팁에 잘못된 정보가 수정됩니다.

    5. 전장에서 상대 진영에 침범했을 경우 간헐적으로 수호상이 공격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던전

    1. 숨겨진 동굴

    1) 한 번의 전투에서 여러 마리의 나가 몬스터를 처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순찰형 몬스터의 이동경로가 변경됩니다.
    2) 매혹의 눈 시스카이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됩니다.

    2. 돌아오지 않는 숲

    1) 주술의 표징을 조작해도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솔로 던전에서 '그림자 늑대' 몬스터와 '그림자 전투병' 몬스터가 함께 로밍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티 던전

    1. 프로메 기간테의 은신처

    1) 영웅 난이도 '프로메 기간테'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됩니다.

    2. 감춰진 무덤

    1) 일반/영웅 난이도 '메가스'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됩니다.

    3. 검은 포효의 숲

    1) 일반/영웅 난이도에 따라 일반 몬스터의 넉백, 넉다운, 당기기, 기절, 수면, 스턴, 이동불가 적용 여부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죽음의 날개 경비병(일반/영웅): 넉백, 넉다운, 당기기, 기절, 수면, 스턴, 이동불가 효과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포효의 숲 문지기(영웅): 기절, 수면, 스턴, 이동불가 효과에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포효의 숲 새끼 거미(영웅): 넉백, 넉다운, 당기기 효과에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4. 타오르는 성산

    1) 일부 몬스터가 사용하는 '연속 창술' 스킬 범위가 애니메이션과 일치하도록 수정됩니다.
    2) 영웅 난이도 샹칼&즈컬 보스전 중 소환되는 '죽음의 군단 안크' 몬스터의 '자폭' 스킬의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피해 범위: 기존 50M → 80M
    - 피해량 상향 조정: 매우 낮게 설정되어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무한 던전

    1. 대장 야루가 소환하는 부하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10% 하향 조정됩니다.

    2. 숲의 왕 키마로가 블러드 콜로니를 소환하는 횟수가 기존보다 줄어듭니다.

    3. 사망한 몬스터가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4. 멧돼지 몬스터가 먹이 발견 스킬을 사용하던 도중 사망 할 경우, 이펙트가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격대 던전

    1. 드라이어드 숲

    1) 각 등급의 상위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는 확률이 대폭 상향 조정됩니다.
    - [일반] : 111 레벨 장비 획득 확률 대폭 상향
    - [영웅] : 120 레벨 장비 획득 확률 대폭 상향

    2) 던전 완료 조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보물의 전령을 모두 처치하면 던전 완료
    - 변경: 드라이어드를 처치하면 던전 완료


    ◆ 아이템

    1. 아이템 툴팁의 빨간색 안내 메시지를 노란색으로 변경하여 이전보다 보기 편하게 수정됩니다.

    - 보석 장착 가능, 룬 장착 가능 텍스트 컬러 수정
    - 보석 장착 정보 텍스트 컬러 수정
    - 에너지 툴팁의 수치 표시 텍스트 컬러 수정

    2. 전장 2단계 장비의 이름과 세트 이름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선율 전장 2차 장비의 하의 아이콘 색이 실제 착용 아이템과 다른 현상이 수정됩니다.

    4. 특급 6단계 이후 소생물약, 대용량 소생물약의 버프 아이콘이 특급 5단계 소생물약, 대용량 소생물약 버프 아이콘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5. 아래 워리어 분노 특성 PvP 아이템 8세트 효과가 '불사' 스킬에 소울 장착 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분노]성스러운 재기의 세트
    - [분노]축복받은 투혼의 세트


    ◆ 대미지 미터기

    1. 대미지 미터기에 열기/닫기 버튼이 추가됩니다.

    1) 대미지 미터기를 다시 호출하시려면 우측 하단 스킬 → 대미지미터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2. 특정 상황에서 현재 전부 괄호 안에 아무런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히스토리 보기에서 던전 일반 전투와 필드 일반 전투를 구분하도록 각 던전에 일반 전투 구간이 추가됩니다.

    4. 소서리스 '유성 강타'의 지속 피해 효과가 '대지의 분노 효과'라고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5. 로그 '죽음의 늪'의 지속 피해 효과가 '대지의 분노 효과'라고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허수아비

    1. 허수아비 5 ~ 7 단계가 추가 배치됩니다.

    1) 5단계: 드라이어드 영웅 몬스터와 동급
    2) 6단계: 크란헤임 일반 몬스터와 동급
    3) 7단계: 크란헤임 영웅 몬스터와 동급


    ◆ 던전&NPC

    1. 완료한 던전에 재 입장 했을 때, 처치한 보스의 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1) 완료 된 던전에 재 입장 시, 입장횟수가 갱신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2) 완료한 던전에 재 입장하여 보스 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단, 무한던전의 경우에는 위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고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이프리탄 몬스터의 보상이 변경됩니다.

    1) 이프리탄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한 보상 아이템 중 모든 물약과 주문서가 거래 불가로 변경됩니다.


    ◆ 퀘스트

    1. '일일 파티 던전' 퀘스트 보상으로 게임 머니 외에 용맹의 정수 2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1) [일일] 불의 은신처(영웅)
    2) [일일] 보이지 않는 방랑자(영웅)
    3) [일일] 억울한 유령의 부탁
    4) [일일] 검은 포효의 숲을 소탕하라
    5) [일일] 억울한 유령의 부탁(영웅)
    6) [일일] 검은 포효의 숲을 소탕하라(영웅)
    7) [일일] 성막의 봉화
    8) [일일] 어느 아르카나의 전언(영웅)
    9) [일일] 성막의 봉화(영웅)
    10) [일일] 어느 아르카나의 전언(영웅)

    2. 공격대 던전 '크란헤임' 내에서 진행 가능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1) [던전] 까다로운 적
    2) [던전] 길들여진 생명체
    3) [던전] 그를 지키는 자들
    4) [던전][영웅] 까다로운 적
    5) [던전][영웅] 길들여진 생명체
    6) [던전][영웅] 그를 지키는 자들

    3. 일일 퀘스트 '약육강식'의 완료 보상량이 기존 용맹의 정수 5개 → 8개로 변경됩니다.

    4. 무한 사냥터 일일 퀘스트 '통찰력'의 완료 보상을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소모성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 기존 : 10골드
    - 변경 : 1단계 소생물약 20개, 1단계 치유 주문서 5개

    5. 무한 사턍터 '얼어붙은 숲'에서 '얼어붙은 숲의 보물' 아이템을 모아 완료할 수 있는 60레벨 신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일일] 빼앗긴 얼어붙은 보물

    6. 60레벨이 되어 전장에 입장 시, PvP 아이템을 판매하는 NPC를 안내하는 신규 퀘스트 '루벤의 조언'이 추가됩니다.

    7. 일부 퀘스트에서 진행이 원활하도록 관련 몬스터나 리액터 배치를 늘리고, 퀘스트 목표수가 조정됩니다.

    1) '광석의 부작용' - 퀘스트 목표 수 기존: 12마리 → 변경 후: 9마리
    2) '되갚아주기' - 퀘스트 리액터 수 기존: 6개 → 변경 후: 10개
    3) '일그러진 대의' - 퀘스트 리액터 수 기존: 8개 → 변경 후: 12개
    4) '나가의 비밀병기' - 퀘스트 목표 수 기존: 9개 → 변경 후: 7개
    5) '끔찍한 이야기' - 몬스터 배치 수 기존: 6마리 → 변경 후: 9마리

    8. '빛의 속도로' 퀘스트 수락 시, 지문의 내용과 맞게 '쇠비늘 요새 지도' 아이템이 발급되도록 수정됩니다.

    9. 전장 퀘스트 수락 시, 스마트 매칭창이 열릴 때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PVP 탭이 열리도록 수정됩니다.

    10. '골렘의 고통' 퀘스트의 진행이 원활하도록 퀘스트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20초 → 5초로 변경됩니다.

    11. '베르겔의 보물' 퀘스트 진행 중 리액터 조작 시,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지 않으면 1분 후에 사라지도록 변경됩니다.

    12. '슈페츠 구출' 퀘스트를 파티원이 공동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13.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무한 사냥터에서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 아이템 '보물'을 최대 100개까지 겹쳐지도록 수정됩니다.

    14. 신지의 부탁 - 짐 가방 단일 리액터 재조작 시간이 기존 60초 → 40초로 변경됩니다.

    15. 월드맵에서 퀘스트 적정 레벨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6. 일부 퀘스트의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위탁 판매소

    1. 위탁 판매소의 아이템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검색이 보다 쉽게 하였습니다.


    - 무기, 방어구, 장신구는 기존과 같습니다.
    - 강화 카테고리에서는 강화 관련 아이템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카테고리에서는 전문기술 제작법, 재료아이템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소비 아이템 카테고리에서는 일반 소모성 아이템과 전문기술의 소모성 아이템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아이템 카테고리에서는 캐시 아이템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1. 드라이어드 숲 던전에 출현하는 '보물의 전령'을 통해 전문직업 관련 레시피 및 요리 재료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2. 요리 제작 UI에서 요리 레시피를 요리, 후식 카테고리로 구분하도록 변경됩니다.

    3. 전문기술 관련 아이템 툴팀의 강조 색상이 변경됩니다.

    4. 펫 가방에 재료 아이템을 넣은 상태에서 펫을 소환하거나 해제 했을 때, 제작 UI에 만들기 버튼, 가능 개수표시가 실시간 갱신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5. 일반 페리도트 조각, 일반 에메랄드 조각, 일반 오닉스 조각의 아이콘 색상이 일반 보석 색상과 일치하도록 수정됩니다.

    6. 무지개떡 레시피 이름에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UI

    1. 공격대 UI상에 공격대원의 위치를 변경하면 에너지, 포만도 정보가 잘못 안내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부 공격대장이 공격대 탈퇴 시, 해당 슬롯에 새로운 공격대원이 배정되면 자동으로 부 공격대장으로 임명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스마트 매칭 이용 시, 보너스 버프 획득 안내 문구가 추가됩니다.

    1) 스마트 매칭 UI의 파티, 무한 파티 던전 탭에 스마트 매칭 보너스 버프 안내 문구가 추가됩니다.
    2) 추가한 안내 문구에 마우스 오버 시, 자세한 보너스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채팅

    1. 채팅 입력 시, [Enter]키를 누르면 항상 기본 채팅 창이 선택 되어, 귓속말이나 그룹대화시에 불편함이 있어 마지막에 사용한 채팅 창이 자동으로 선택되도록 변경됩니다.

    2. 메신저 창과 파티 정보창이 겹치지 않도록 메신저 창의 팝업 위치가 변경됩니다.

    3. 간혹, 그룹 대화 메신저 창에 닫기 버튼이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1. 길드 초대를 거절 후 다른 길드의 길드 초대를 취소 시, 다시 길드 초대를 받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전쟁 선포 권한이 없는 캐릭터에게 전쟁 선포 취소 버튼이 보이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1. '발할라의 보호', '부활 보호' 버프 적용 중에도 특정 조건으로 소량의 대미지를 입을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위탁판매 - 판매 탭에 아이템 이름 정렬 버튼 이름이 '품질'에서 '이름'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1. 공통

    1) 타겟 UI에 출력되는 지속 대미지의 지속 시간을 알리는 숫자의 크기를 약간 줄여서 해당 스킬 아이콘의 식별이 보다 용이하게 변경됩니다.
    2) 경사진 곳에서 사정거리 바깥에 있는 몬스터에게 근거리 스킬 사용 시, 간헐적으로 스킬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워리어

    [방어 특성]

    1) 검의 방벽
    - '피해 감소 효과'가 있는 다른 스킬과 검의 방벽 스킬 효과가 중복 적용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를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효과가 적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소서리스의 '얼음 보호막' 효과를 받을 때, 검의 방벽 효과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아래와 같은 스킬의 버프 툴팁에 스킬명이 잘못 표기되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복수, 휩쓸기

    3. 로그

    [습격 특성]

    1) 그림자 베기
    - 스킬을 다시 사용하기 전까지 효과가 계속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독 특성]

    1) 맹독 바르기, 마비의 독 바르기
    - 효과가 적용되고 있는 상태에서 아처의 '회복의 노래' 효과를 받을 때, '맹독, 마비의 독 바르기' 효과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흑사병
    - 정화된 소울 장착 시 스킬 툴팁에 공격력 증가 수치가 잘못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4. 가디언

    [폭풍 특성]

    1) 돌풍
    - 18레벨에 처음 습득하는 다른 클래스의 범위 공격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지만, '돌풍'은 사용 시 정기 회복 효과가 있어서 공격한 대상이 없을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10초가 적용됩니다. 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전투 흐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재사용 시간이 단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기존 10초 →변경 후 5초

    2) 바람의 이해
    - '정령의 칼날'과 '정기 수확'을 빠르게 연속으로 사용했을 때 바람의 이해 버프가 2중첩이 아닌 1회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정령의 연격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가 적용될 때, '정령의 연격' 재사용 시간 정보가 음수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대지 특성]

    1) 대지의 일격
    - 18레벨에 처음 습득하는 다른 클래스의 범위 공격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지만, '대지의 일격'은 사용 시 정기 회복 효과가 있어서 공격한 대상이 없을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10초가 적용됩니다. 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전투 흐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재사용 시간이 단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기존 10초 → 변경 후 5초

    5. 소서리스

    [화염 특성]

    1) 불사조
    - 대상을 밀어내는 효과가 툴팁에 안내되고 있지 않아 추가됩니다.

    2) 열기 분출 - 희망
    - 디버프 툴팁에 '(사용안함)'이라는 잘못된 문구가 삭제됩니다.

    6. 아처

    [사격 특성]

    1) '일제 사격'

    - 일제 사격 효과 중에 '다연발 사격'과 '저격' 스킬 사용에 소모하는 집중의 소모량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특정 상황에서 일제 사격 효과가 적용된 상태지만 '다연발 사격', '저격'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일제 사격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다연발 사격과 저격의 집중 소모량 50% 감소
    - 변경: 다연발 사격과 저격 사용 시 소모한 집중의 50% 회복

    2) 결의
    - 스킬 효과가 집중이 50을 초과하면 바로 삭제가 되기 때문에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스킬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10초간 집중 회복량 50% 상승, 집중이 50을 넘어가면 효과 삭제
    - 변경: 5초간 집중 회복량 50% 상승, 집중이 50을 넘어가도 효과가 바로 삭제되지 않음

    3) 급소 사격
    - '정조준' 스킬 습득 후, '급소 사격' 사용 시 집중이 소모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4) 관통 사격
    - 다수 전투 상황에서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밀어내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선율 특성]

    1) 자연의 가호
    - 스킬 툴팁에 30초에 한 번씩 발동된다는 내용이 추가됩니다.

    2) 집중의 선율, 고통의 선율
    - 해당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조건일 때, 간혹 사용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천상의 활
    - 스킬 효과가 끝날 때 출력되는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평안의 소울을 장착하여 지속시간이 증가했을 때, 지속시간보다 이펙트가 먼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업적&호칭

    1. 에오스 오픈 '100일 특별 선물' 관련한 '100일 기념 호칭'이 추가됩니다.

    - 오픈 후, 30일 이상 접속한 아르카나 분들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지급받은 아이템을 사용하면 '에오스를 업어 키운' 호칭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펫

    1. 에오스 오픈 '100일 특별 선물' 관련한 '프로메 주니어' 펫이 추가됩니다.

    - 오픈 후, 50일 이상 접속한 아르카나 분들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일일 접속 보상

    1. 일일 접속 보상, '아르카나의 선물 Lv60 상자'의 보상 품목을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일반 보석과 다양한 금괴 중 랜덤하게 한 종류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모바일

    1. 안드로이드

    1) 로그인 후 메뉴 홈에서 캐시샵 메뉴를 터치 시 로그아웃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창고의 가방 슬롯2와 슬롯4에 가방을 등록 후 모바일로 로그인하여 인벤/위탁판매소를 터치 시 앱이 응답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위탁판매소의 이름 검색에 영문 입력 시 디폴트로 영문아이디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4) 한코인 "충전" 버튼 터치 시 충전사이트로 이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5) 아이템 등록 시 숫자입력 키가 한번에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6) 우편을 연속 보낼 경우 앱이 응답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7) 캐시샵에서 다른 유저에게 선물할 경우 소울잼이 실시간으로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8) 카테고리/추천 탭 신규스페셜파츠에서 카테고리 해당 아이템 선택 시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9) 중복로그인 시 알림 팝업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0) 창고 6번슬롯의 아이템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1)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귓말 전송 시 채팅방이 이상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2) 프로필 이미지, 소개글, 공개버튼이 페이지 이동 시 디폴트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13) 백그라운드 이동 후 서버와 연결 유지 시간이 3분으로 수정됩니다.
    14) 위탁판매소의 카테고리 변경 부분이 적용됩니다.
    15) 버전이 1.2.5으로 수정됩니다.

    2. IOS (앱스토어 심사 후 업데이트 적용 예정)

    1) 길드 명단에서 삭제한 길드원 캐릭터를 터치할 경우 모바일앱이 클래쉬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우편 첨부 아이템과 보유한 아이템 합이 최대 스택수일경우 아이템 받기가 실패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3) 위탁판매소에서 이름 검색 시 디폴트 문구가 출력되어 연속 터치하면 로그아웃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4) 위탁판매소의 구매 탭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이 활성화 상태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5) 온라인에서 감정한 아이템이 모바일에서 미감정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6) 창고 6번 슬롯의 아이템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7) 2차 비밀번호를 설정한 캐릭터로 다른 서버의 캐릭터 선택화면에서 하단 버튼 터치 시 접속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8) 위탁판매소 리스트 내 캐시아이템의 아이콘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9) 우편 첨부 아이템 감정 정보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0) 길드 > 전쟁정보에서 전쟁선포 길드 리스트가 레이어를 벗어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11) 모바일 기기간 중복 접속 시 "다른 환경에서 접속했습니다."라는 알림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수정됩니다.
    12) 위탁판매소의 카테고리 변경 부분이 적용됩니다.


    ◆ 캐시샵 아이템

    1. 새로운 상품이 아래와 같이 추가됩니다.

    1) 캐시샵 단품
    a. 파란 주이 - 30일: 루팅 펫
    b. 용사의 축복 -2시간: 전장에서 습득하는 용사의 훈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c. 루돌프의 뿔: 코사지1(대인 관통력 30)

    2) 아래 상품은 매직램프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a. 분홍 주이 -7일: 루팅 펫
    b. 파란 주이 -7일: 루팅 펫
    c. 용사의 축복
    d. 루돌프의 뿔

    2. 매직램프 변경 사항

    1) 복원의 마법 잉크, 던전 이용권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됩니다.
    2) 코사지 아이템 획득 확률이 하향 조정됩니다.
    3) 위탁 매대 증가권이 삭제되어, 더 이상 매직램프에서 위탁 매대 증가권을 얻을 수 없습니다.
    4) 흰색 버나드, 유령 호랑이 드랍율 2배 증가 이벤트가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