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레벨 이전과 이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하는 보석의 종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모아둔 하급 보석들은 이제 부 캐릭터를 키울 때 사용하기 위해 창고에 보관하거나, 에오스를 처음 시작하는 지인에게 양도하거나, 위탁판매소에 처분하고 일반 보석을 모아야 한다.


▲ 하급 보석은 만레벨 이전까지, 일반 보석은 만레벨 이후부터 사용된다.


+6 단계까지 비교적 안전하게 강화가 되는 하급 보석과 달리, 일반 보석은 +4까지만 안전하게 강화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초보 만레벨 유저의 기본 보석 수준은 +4가 일반적이며, +4 까지 강화하기 위해서는 +1 보석이 8개 필요하다.


▲ 강화에 필요한 보석의 개수는 2의 제곱수로 증가한다.


이제 막 만레벨이 된 유저에게 일반 보석을 모으기란 쉽지 않지만 퀘스트 보상을 통해 종류별로 8개씩 일반 보석을 모을 수 있다.



1. 시나리오 최종 퀘스트 완료

지난 1월 9일 업데이트 이후 시나리오 최종 퀘스트를 완료하면 일반 보석을 종류별로 2개씩 보상하도록 패치 되었으나, 대부분의 유저가 최종 퀘스트를 완료하기 이전에 만레벨을 달성하고 남은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아 이러한 보상이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 이러한 보상이 있어도 있는지 모른다면 없는 것과 다름이 없다.


알고 있다고 해도 문제가 있다. 지금 내가 전체 시나리오의 어느 정도까지 왔는지, 얼마나 더 퀘스트를 수행해야 하는지, 투자하는 시간만큼 보상이 도움되는지 고민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최종 퀘스트까지의 최단루트는 다음과 같다.



1) 이그네아 마력지구

만레벨 달성 후에 이그네아에 도착하게 되면 수많은 만레벨 퀘스트들이 보이지만 일단 뒤로 미루고 마력지구의 12시 방향의 NPC '아리안'를 찾아간다. 아리안에게 대화를 시도한 후 크란헤임을 선택하여 순간이동을 한다.


▲ 마력지구에는 NPC가 상당히 많으므로 주의해서 찾아보자.



2) 오드레릴 산 - 신비의 길

오드레릴 산 지역에 도착하면 아래 지도와 같이 아날라 침략단 캠프, 아날라 교도소를 거처 지도 중앙의 신비의 길까지 이동한다.


▲ 숨이 차는 것은 나의 라마요, 내가 아니니 쉬지 말고 달리도록 한다.


신비의 길 내부로 들어서서 길의 끝까지 도착하면 '보탄의 마법 비석'이 있으며, 이를 조작하게 되면 다음 지역인 보탄의 권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 유명한 마법학원물 영국 영화에서는 이런 순간 이동 장치를 '포트키'라고 부르기도 한다.



3) 보탄의 권역

드디어 마지막 지역인 보탄의 권역에 도착하였다. 여기서부터 진행되는 모두 퀘스트를 완료한 후 이그네아로 복귀하게 된다.


1차 퀘스트

보탄의 권속
 - 푸른색 소울 가루 수집 (0/4)
 - 노란색 소울 가루 수집 (0/4)
 - 녹색 소울 가루 수집 (0/4)

레인저의 서신
 - 경계하는 흙원소, 민감한 흙원소 처치 0/10

나무가 부족해
 - 목재 수집 0/7

위험한 키메라
 - 키메라 마취 사용 0/6

암석 채집
 - 암석 수집 0/7

바람 원소의 핵
 - 바람 원소의 핵 수집 0/10


▲ 1차 퀘스트는 캠프에서 시작하여 시계방향으로 진행된다.


2차 퀘스트

소울 파괴
 - 파괴의 제단에 소울 올리기 0/1

보다 강한 힘을
 - 벤지와 대화


▲ 과연 레긴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그네아로 복귀하게 되면 수석 아르카나인 마리에 앞에 도착하게 되고, 대화를 시도해보면 3종류의 퀘스트가 나타나는데 이 중에 '연속된 시련' 퀘스트와 '보다 강한 힘을' 퀘스트만 받는다.


▲ '정체불명의 사나이' 퀘스트는 아직 수행할 단계가 아니다.


퀘스트를 받은 후 마력지구로 이동하여 벤지에게 '보다 강한 힘을' 퀘스트를 완료하면 +1 일반 보석을 종류별로 2개씩 들어 있는 보석 상자를 얻을 수 있다.


▲ 보석상자 외에도 소화제와 빠른 탈것 면허증을 함께 받는다.



2. '최고의 사냥꾼' 업적 달성하기

+4 보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직도 종류별로 6개씩의 보석이 필요하다. 보석을 모으기 위한 두 번째 과정으로 '최고의 사냥꾼' 업적을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검은 늑대 헬린'부터 '분노한 용암 이프리탄'까지 총 11종류의 필드 이벤트 몬스터를 사냥해야 하며, 레벨업을 해오면서 운에 따라 이 중 몇몇 대상은 이미 사냥 목표를 달성해 놓았을 수도 있다. 단축키 'N'키를 눌러 업적 창을 열고 좌측 메뉴에서 모험 항목을 선택하면 최고의 사냥꾼 달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업적을 달성하면 호칭뿐만 아니라 일반 보석이 2개씩 들어있는 보석상자도 지급된다.


자신이 사냥하지 못한 몬스터를 확인하고 해당 지역으로 워프 이동을 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면 된다. 각 몬스터의 출몰 위치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보석 보상 업적, '최고의 사냥꾼' 이벤트 몬스터 위치 총정리!


3. '연속된 시련' 퀘스트 완료하기

위의 이벤트 몬스터의 리젠 타임은 30분이다. 해당 지역에 도착했을 때 몬스터가 생성되어 있다면 다행이지만, 때에 따라서 길게는 20분 이상 몬스터가 나타나기를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미리 받아둔 '연속된 시련' 퀘스트를 수행하면 된다.


▲ 몬스터 리젠 위치에서 스마트 매칭을 통해 바로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퀘스트 목표는 드레이큰의 실험실 [영웅] 난이도를 8번 클리어하는 것이다. 이 8번의 수행과정 동안 만레벨 필수 기본 장비인 '기억' 세트를 모을 수 있으며, 8번의 수행 동안 모든 장비를 다 모으지 못한다더라도 최소 6개 부위를 자신의 특성에 맞는 장비를 습득할 때까지 반복 수행하는 것이 좋다. 부위별 드랍 정보는 다음과 같다.


드레이큰의 실험실 드랍 테이블

1 네임드 - 연구집결체
 - HP : 23290
 - 드랍 장비 : 내갑, 상의, 벨트

2 네임드 - 수석 연구원
 - HP : 26617
 - 드랍 장비 : 무기 . 투구 . 장갑

3네임드 - 봉인이 풀린 상자
 - HP : 266
 - 드랍 장비 : 하의, 신발


8번의 클리어를 수행하고 나면 퀘스트 보상으로 +1 일반 보석이 종류별로 4개씩 들어있는 보석 상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마리에의 훈장을 2개 지급받을 수 있는데, 이는 마리에 옆에 있는 아킴에게 장비를 구입하는 화폐로 사용된다. 아킴은 기억 세트를 판매하고 있으므로 드레이큰의 실험실에서 6개 부위 장비를 모았다면 나머지 2개 부위는 마리에의 훈장을 사용하여 아킴에게 구입하여 모든 세트를 완성할 수 있다. 단, 반복퀘스트가 아니므로 장비 구입 시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훈장 교환을 통해 아이템 파밍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연속된 시련'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시련의 보상'이라는 새로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별다른 수행 조건 없이 옆의 아킴에게 퀘스트를 완료하여 액세서리 기억세트를 받을 수 있다.


▲ 액세서리 상자를 열기 위해서는 적어도 5칸 이상의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이로써 시나리오 퀘스트 보상으로 2개씩, 최고의 사냥꾼 업적 달성 보상으로 2개씩, 연속된 시련 퀘스트 보상으로 4개씩 총 8개씩의 일반 보석을 얻게 되었다. 이 보석들을 +4 보석으로 강화한 뒤, 만레벨 기본 장비인 기억 세트에 장착하고 기억 액세서리 세트까지 장비하고 나면 초보 만레벨 장비를 모두 갖추게 된다.


초보 만레벨 가이드 1부 요약

시라니오 퀘스트 완료
  +1 일반 보석 2개씩 지급

최고의 사냥꾼 업적 달성
  +1 일반 보석 2개씩 지급

연속된 시련 및 시련의 보상 퀘스트 완료
  +1 일반 보석 4개씩 지급
  기억 세트 파밍
  기억 액세서리 세트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