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스 최강자전 단체전 우승팀은 하이팀으로 결정됐다. 이번 단체전에서는 8강 8팀 중 하이팀 길드 소속이 무려 세 팀이나 됐고, 세 팀 모두 4강까지 진출, 결승마저도 하이팀과 하이팀레전드가 맞붙어 명실상부 최강의 PvP 길드임을 증명했다.

하이팀은 투기장 랭킹 1위임에도 불구하고 8강전과 4강전을 부전승으로 올라와 운이 좋았을 뿐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결승전에서 엄청난 실력을 선보이며 부동의 랭킹 1위의 모습을 보였다.


▲ 상위 랭킹 5위 안에 하이팀 소속팀이 세 팀이나 된다.



▣ 단체전 우승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에오스 인벤 가족분들께 인사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헬무트 하이팀 길드 소속 '하이팀'팀입니다. 지난 투기장 프리 시즌 우승 이후 두 번째로 인터뷰하게 됐습니다. 두 번이나 이런 기회를 얻게 되어 영광입니다.



▣ 4강전 네 팀 중 하이팀 소속이 무려 세팀이나 됐는데 길드 차원에서 준비가 있었나요?

경기 참여 신청 기간에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개인전과 단체전에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다는 공지가 없어서, 많은 하이팀 길드원들이 단체전과 개인전에 모두 신청했습니다. 단체전의 경우 총 7팀이 지원을 했죠.

그런데 나중에 중복 신청한 경우 팀투기장에 신청한 인원들이 개인전에서 대부분 제외됐고, 그 많은 인원 중 개인전에 뽑힌 인원은 '해미을' 뿐이었습니다.

그런 기준에 대해서 미리 공지가 있었다면 우승과 준우승밖에 상품이 없는 단체전에 7팀이나 신청하게 하진 않았을 겁니다.



▣ 연승을 거두며 올라온 하이팀레전드가 결승에서 실력발휘를 못 한 것 같은 데 어떤 상황이었나요?

사실 첫 번째 시합에서는 저희가 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실제로 제일 먼저 체력이 바닥난 건 저(보스오빠, 분노 워리어) 였죠. 운이 좋았다고 해야 할지.

평소에 태민(빙결 소서리스)이가 얼음 보호막을 저에게 잘 안 주는 편인데 그때 우연하게도 컨트롤 미스로 저에게 얼음 보호막을 걸어주게 됐죠. 그 덕분에 살아나 반격의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이팀레전드 선수들은 누구라 할 것도 없이 모든 맴버가 위험인물입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하이팀레전드의 승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있다면 식후(사격 아쳐)와 태양의서막(저주 워록)이 프리딜을 할 수 있는지에 따라 팀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저희는 이런 점을 알고 있었기에 식후와 태양의서막부터 일점사했기에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 얼음 보호막은 빙신(氷神)의 '한수'가 아니라 '실수'였다.



▣ 보스오빠님이 방어 특성에서 분노 특성으로 전환한 이유가 있다면?

방어 특성이 물론 생존력이 뛰어나지만 단체전에서는 그뿐이랄까요. 공격 자체가 위력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탱킹을 해야하는 데 그럴 수가 없게 되는 거죠. 상대가 몬스터라면 도발 스킬을 사용하면 되지만, 상대가 사람인 만큼 위협적인 딜러를 놔두고 탱커에게 달려드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게 위력적인 탱커가 되자는 생각으로 분노 특성으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분노는 물론 탱커 특성은 아닙니다만 탱커 못지 않은 생명력과 불사 스킬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고 분노 특유의 연속 넉백 공격과 화력은 상대로하여금 무시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런 전략에 맞게 장비 역시 딜 부위는 분노 장비로, 방어 부위는 방어 장비로 맞추게 됐습니다.



▣ 우승 상금은 어떻게 사용하실 계획이신가요?

하이JIN, 태민, 키미쥰은 각자 사용할 계획이고 프로얌이 제 처남이라 용돈삼아 줄 생각입니다. 그런데 프로얌은 여자 친구가 없어서 데이트는 못 하고 전부 소울잼을 살 계획인 것 같네요.



▣ 앞으로 PvP 대회에서 보완됐으면 하는 점은?

이번 대회를 진행하면서 정화의 물약을 사용할 수 없게 했는데 왜 시합뿐만 아니라 팀 투기장에서까지 제한시켰는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한 공지도 없이 갑자기 바뀌어서 너무 당황스럽네요. 정화의 물약은 3빙결 조합이나 3습격 조합 등 CC기술에 면역을 가진 특정 직업으로만 구성된 팀을 상대할 때 필수적입니다.

정화의 물약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 이후 3빙결 조합과 3습격 조합이 득세하게 됐습니다. 정화의 물약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거나, 동일 직업군이 3명 이상 구성할 수 없게 하지 않는다면 투기장 밸런스가 크게 무너질 겁니다.


▲ 이번 대회로 갑자기 제한 조건이 생긴 정화의 물약


또한 최강자전이라는 이름의 대회가 실력으로 예선전을 거쳐 선정되는 게 아닌 추첨을 통해서 선정된다는 점도 유감스럽습니다. 예선전을 운영할 여유가 안된다면 차라리 1:1 투기장을 추가해서 매 시즌 마지막에 투기장 점수 1~32위까지의 유저들로 32강전을 치르는 게 최강자전다운 모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1:1 투기장이 생긴다면 매칭 스트레스도 줄어들 테고 팀원이 없을 때도 PvP 컨텐츠를 즐길 수 있죠.

그리고 1:1 시합에서 두 선수를 중앙에 놓고 시작하는 건 좋지 못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25m에서 결투신청을 해도 카운터하는 동안 근접 캐릭터가 원거리 캐릭터에게 붙어버리면 원거리 캐릭터는 손 쓸 방법이 없습니다. 그 결과 많은 원거리 캐릭터들이 32강과 16강에서 대거 탈락했죠. 투기장 경기처럼 양쪽에서 문이 열리는 형태로 진행돼야 합니다. 덧붙여서 개인전 역시 물약과 치유주문서를 한정 수량 허용했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 대회는 원거리 캐릭터들에게 불리하게 진행됐다.


장비와 보석에 관해서는 평준화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합이란 것은 평소에 게임을 할 때 어떤 목적의식을 만드는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상에서 열심히 돈 벌고 장비를 맞췄는데 정작 시합에서는 평준화된 장비를 착용한다고 하면 누가 열심히 게임을 하려고 할까요?

또한, 저처럼 두 특성 장비를 혼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합에서 장비를 평준화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평준화를 한다면 보석 등급 정도가 적당할 것 같네요. 아니면 차라리 평준화 장비 리그와 자유 장비 리그로 구분해서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전과 단체전에 모두 참가할 수 있도록 기준이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선수를 모집할 때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다고 미리 공지해서 이번 대회처럼 불이익을 당하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좋았던 점으로는 동영상으로 공개된 관전 모드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양팀 선수들의 체력상태뿐만 아니라, 궁극기, 소울 스킬, 물약과 치유주문서 쿨타임 등 투기장을 관람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들이 모두 담겨 있던 것 같습니다. 이 관전모드가 유저들에게 어떻게 이용될지 매우 궁금하네요.


▲ 새롭게 선보인 투기장 관전 모드



▣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발할라 전투가 통합 서버에서 진행됐으면 좋겠습니다. 헬무트 유저분들 뿐만 아니라 프리그 서버의 유저분들과도 한번 대결해보고 싶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하이팀팀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