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은 몬스터를 사냥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5레벨, 20레벨, 40레벨과 같이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퀘스트를 진행해야 하며, 퀘스트를 완료하면 주요 무공, 정통 무공과 같은 큰 카테고리가 생기고 각 무공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무공은 단축키를 통해 다른 무공으로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고, 한 가지 무공을 선택했을 때는 해당 무공의 스킬만 쓸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킬에는 초식궁극기 두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초식은 일반 공격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대미지가 낮은 편이지만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고 내력을 소모하지 않는 스킬이다.


궁극기는 쿨타임을 가진 스킬로, 강력한 대미지 혹은 점혈 효과를 통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 시 내력을 소모하게 된다.


이 외에도 분노 무공이 존재하는데, 분노 무공은 문파별로 하나씩 존재하는 필살기의 개념을 가진 스킬이다. 전투를 하다 보면 화면 하단의 분노 게이지가 축적되고, 10단계 까지 채워졌을 경우 마우스 좌/우 키를 동시에 눌러 분노 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


▲ 초식은 일반 공격, 궁극기는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 강한 스킬은 언제 배울 수 있지? 무공의 종류

캐릭터가 배울 수 있는 스킬은 크게 주요무공, 정통무공, 고급 정통무공으로 나뉘어 있으며 60레벨 이후 퀘스트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전 직업 공통무공, 강호절학이 존재한다.


무공은 주요무공의 초식과 궁극기를 주요무공을 사용 중일 때만 쓸 수 있는 등 무공 분류에 따라 사용이 제한되는 특징이 있다. 무공 분류는 Ctrl + 숫자 키(기본 단축키)를 사용해 변경해가며 사용할 수 있으나, 전투 중에 바꿀 경우 모든 궁극기의 쿨타임이 돌아가기 때문에 곧바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바꿔야 한다.


만약 제한 없이 무공을 쓰고 싶다면 30레벨 이후 오픈되는 개인무공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개인무공은 주요무공과 정통무공을 막론하고 초식과 궁극기를 조합해 사용할 수 있어 던전을 진행할 때, 비무를 진행할 때마다 원하는 대로 바꿔가며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① 주요무공
5레벨 이후 퀘스트를 통해 문파를 선택하면 습득할 수 있는 기초적인 무공이다. 문파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내공을 소모하여 궁극기의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등급 상승 시, 공격력, 체력 회복량, 빙하 화염 속성 등 보조 속성 효과를 포함한 모든 능력치가 상승한다.

② 정통무공
20레벨을 달성한 뒤 자신의 문파에 돌아가 퀘스트를 완료하면 배울 수 있다. 정통무공의 초식과 궁극기는 높은 대미지와 더불어 빙결, 점혈, 산공 등의 다양한 상태이상 효과가 존재한다. 하지만 주요무공과 달리 등급을 상승시킬 수 없으며, 스킬의 쿨타임이 다소 긴 편이다.

정통무공을 배우게 되면 5번 키(기본 단축키)를 사용하는 궁극기 슬롯이 하나 추가된다.

③ 고급 정통무공
40레벨 달성 후 문파 퀘스트를 완료하면 습득할 수 있다. 정통무공보다 강력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내력 소모량이 높은 편이다.

고급 정통무공을 배우게 되면 6번 키(기본 단축키)를 사용하는 궁극기 슬롯이 하나 추가된다.

④ 강호절학
강호절학은 60레벨 이후 습득할 수 있는 공통 무공이다. 낙양성의 기물 상인에게서 강호절학 낱장을 구매하고 백마사의 묵풍에게 가서 완전본으로 바꾼 뒤 사용하면 습득할 수 있다. 강호절학은 60레벨, 70레벨, 80레벨마다 배울 수 있는 종류가 늘어난다.

매우 높은 대미지와 긴 상태이상 지속시간을 갖고 있지만, 궁극기의 쿨타임이 1분에서 10분가량으로 매우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자신만의 스타일로 스킬을 조합한다! 개인무공

30레벨을 달성하면 각 문파의 주요무공, 정통무공을 조합하여 원하는 대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개인무공 탭이 개방된다.


각 탭에 있는 스킬만 사용할 수 있는 주요무공, 정통무공과는 달리 필요한 스킬을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몰이사냥, 보스 전투, 비무 등 상황에 맞춰 다양한 스킬구성을 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배운 모든 무공을 원하는대로 조합할 수 있다.


그 외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다른 개인무공 시스템도 존재한다. 이 개인무공은 무공의 초식과 궁극기를 등록한 뒤 전투 시 E 키(기본 단축키)를 눌러 등록된 순서대로 자동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키를 한번만 눌러 원하는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중간 순서의 스킬이 쿨타임일 경우 다시 처음 스킬로 돌아가 사용하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직접 스킬을 사용하는 것 보다 효율은 다소 떨어진다.


▲ 원하는 순서대로 스킬을 등록해 E 키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 스킬의 위력을 더욱 상승시킨다! 비급 시스템

50레벨 달성 시 각 문파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비급 메뉴가 열린다. 비급은 문파 비급상인에게서 비급조각으로 교환할 수 있다. 비급을 사용하면 비급 창에서 해당 비급을 찾을 수 있으며,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좌측의 경락도에 놓으면 활성화된다.


비급 활성화 시 단전이 소모되고, 단전이 가득차면 더는 비급을 활성화 할 수 없다. 단전은 비급에 따라 소모량이 각각 다르며, 활성화된 비급은 언제든지 제거 또는 초기화할 수 있다.




① 일반비급: 패시브스킬. 3가지 종류의 비급으로 문파 궁극기를 강화시킬 수 있다.

절장 - 궁극기 공격력 증가
단편 - 궁극기 쿨타임 감소
낱장 - 궁극기 내력소모 감소, 공격대상 증가

② 절세비급: 장착 시 궁극기 진결을 사용할 수 있다.

진결은 기존 궁극기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사용과정에서 약점이 드러나지 않는 디버프 면역 효과를 부여한다. 일부 진결은 새로운 특징이 추가되기도 한다.

진결 사용 시 분노가 사용되며, 분노가 일정량 도달하면 Alt + 궁극기 단축키로 시전할 수 있다 (예: Alt + Q 키로 화산 '소사승룡 · 진결' 사용)

③ 비급 수련: 문파비급과 일반비급 두 가지를 수련할 수 있다.

문파비급 - 수련 시 비급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 갯수가 증가하고 단전 최대수치가 증가한다. 대량의 내공이 소모되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수련 실패 확률이 증가한다.

비급 수련 - 수련 시 해당 비급의 등급을 올려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다. 대량의 내공이 소모되고 최대 단전 요구량도 증가하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수련 실패 확률이 증가한다.



▣ 단축키를 연타하여 위력을 늘려라! 축력, 연타 스킬

스킬을 사용할 때 어떻게 입력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축력, 연타 시전이라는 조건이 존재한다. 축력, 연타 스킬은 단축키를 한번만 눌러도 시전되지만, 추가적인 키 입력으로 스킬의 대미지가 상승하고 상태이상 효과가 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축력 스킬은 스킬 사용 시 단축키를 계속해서 누르고 있을 경우 위력이 증가하는 스킬이다. 축력을 하지 않고 사용하면 한빙(맞은 적 이동 속도 감소) 효과만 가진 스킬이 최대 축력 시간까지 단축키를 누르고 있으면 봉쇄(맞은 적 이동 불가) 효과로 강화되는 등 대미지 증가, 상태이상 효과 강화와 같은 추가 효과가 주어진다.


그 예로, 한빙신장의 경우 축력이 총 3단계가 존재하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공격 범위가 늘어나고 상태이상이 한빙 → 봉쇄 → 빙결(맞은 적이 얼어붙음. 이동할 수 없으며 궁극기에 추가 피해를 입는다.) 의 순서로 강화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축력 스킬은 단축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공격을 당할 경우 강제이동으로 시전을 취소하고 회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유저와의 전투 시에는 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 축력 스킬 사용 시 나타나는 인터페이스


연타 스킬은 스킬 사용 시 단축키를 연속해서 입력할 경우 위력이 증가하는 스킬이다. 스킬 자체의 대미지와 상태이상 효과가 강화되는 축력 스킬과 달리, 연타 스킬은 입력에 따라 스킬의 공격 횟수가 증가하는 방식이다.


연타 스킬의 종류로는 준족(한빙, 봉쇄 효과를 제외한 모든 이동 제한 효과를 무시) 효과, 패체(모든 상태이상 효과를 무시) 효과 등 스킬 시전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가지는 것과 최대 공격 횟수까지 시전할 경우 적을 격퇴(맞은 적을 기절시키거나 일정 거리만큼 날려보냄) 하거나 출혈, 중독과 같은 지속피해 효과를 입히는 것이 있다.


다른 개념의 연타 스킬로 처음 시전한 뒤 일정 시간 반복해서 재시전 할 수 있는 스킬이 있다. 쿨타임이 돌아가기 전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으나, 연타 스킬과는 달리 추가 효과가 존재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내력을 소모한다.


▲ 연타 스킬 사용 시 나타나는 인터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