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림은 기다란 곤을 이용하는 공격법과 격투술을 활용한 근접전의 달인이다. 버프를 활용해 자신의 외공 방어를 높이고 적의 외공 공격력을 낮추는 한편 대지 속성을 부여한 공격을 하면서 제1선을 담당하는 탱커형 직업군이다. 공격력은 외공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 등 내구도도 뛰어나다. 또한 오로지 남성 캐릭터만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하다.


소림은 문파 주요 무공인 소림곤법과 문파 정통 무공인 포도장법, 나한권법을 습득할 수 있다. 소림곤법은 소수의 적 무리를 상대하면서 자가회복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고 포도장법은 소림의 무공 중 가장 많은 적을 한 번에 상대할 수 있다. 나한권법은 대상에게 둔족 등 상태이상을 걸면서 끊임없이 추적해 제압하는데 능하다.


다수의 적을 상대하면서 자가회복이 가능하고 외공방어가 뛰어나 파티 플레이 시 다른 파티원을 쏟아지는 공격에서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강력한 범위공격으로 적 다수를 상대할 수 있다. 다만 스킬의 사거리가 전반적으로 짧고 몸이 직접 돌진하는 비중이 높아 원거리 견제기 위주로 플레이하는 직업은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이다.

◇ 소림의 특징 : 외공 공격을 펼치는 탱커형 광역딜러

◇ 습득 가능 무공 정보
ㄴ소림곤법 : 소림의 주요 무공, 소수의 적 무리를 상대하는데 특화, 자신의 외공 방어 증진, 상대 외공 공격 하락, 자가 회복 가능으로 균형잡히고 안정적인 무공
ㄴ포도장법 : 소림의 1차 정통 무공,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데 특화, 한 번에 여러 대상을 공격하는 강력한 스킬들이 포진해있어 몰이사냥시 높은 효율 발휘
ㄴ나한권법 : 소림의 2차 정통 무공, 적 다수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둔족, 함족, 격퇴 등 상대의 이동을 제한하고 피해를 누적스키는 스킬이 다수 존재

◇ 추천 : 파티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뛰어난 광역 공격 능력으로 전투의 일선에 서고 싶은 유저

▲ 곤법과 장법, 권법을 활용해 적을 쓰러뜨리는 든든한 근접격투가, 소림



▣ 소림 기본 정보

소림은 외공 공격과 외공 방어가 뛰어나며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는데 특화된 '탱커'형 직업군이다. 문파 주요 무공과 정통 무공이 모두 외공의 160%, 내공의 100%를 합산한 위력을 발휘해 외공 수치가 중요하며, 소림곤법의 궁극기 중 하나인 '불광보조'를 사용하면 대지공격 속성이 증가해 적에게 속성피해를 유발할수도 있다.


소림은 곤과 권법을 이용한 근접전투의 달인으로 적과 거리를 좁혀야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직업이다. 근거리에서 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히거나 원거리에서 직접 돌진하여 적과 거리를 좁히는 무공이 다수 포진해있으며 적의 이동속도를 늦추는 둔족 효과를 지닌 스킬을 다수 운용할 수 있다.


또한, 10분간 외공 방어력을 증가시키면서 2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사용 시 꾸준히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금종호체,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외공 공격력을 낮추는 사자포효 등의 스킬이 있어 다수의 적에게 집중 공격받는 상황에서도 지구력이 매우 뛰어난 편이다. 여기에 포도장법의 일부 스킬들은 최대 10명 이상의 적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몰이사냥의 효율도 높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소림은 파티에서 아군을 보호하고 적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는 한편, 제 1선에서 적들을 공격하는 위치에 서게 된다. 동시에 최전방에서 적 다수를 약화시키고 공격이 분산되는 것을 막아 파티의 불필요한 화력 및 내력손실을 막아줄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다.


PvP에서는 접근과 추격에 능하기 때문에 중거리에서 긴 사거리의 스킬로 공격하다 피해를 입으면 도망치면서 회복을 반복하는 스타일의 적을 상대하는데 뛰어나다. 상대의 외공 공격력을 낮추고 자신의 외공 방어력을 높이는 스킬이 있어서 물리공격을 펼치는 직업을 상대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하지만 당문처럼 적의 접근 자체를 불허하는 직업을 상대로는 상성이 좋지 않다. 당문은 적을 밀쳐내면서 넘어뜨리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본체가 직접 접근해야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소림에게는 천적과 같은 존재다.


▲ 소림은 금종호체에서 유발되는 높은 외공 방어력과 회복력으로 메인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한 번에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들도 보유하고 있어 몰이사냥의 효율도 뛰어나다



▣ 자신을 강화하고 적을 약화하는 근접전투의 달인 - 소림 스킬 정보

◆ 강화와 약화, 회복까지 두루갖춘 전천후 전투기술 - 소림곤법 (주요 무공)

소림곤법은 5레벨에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퀘스트를 완수하고 문파를 선택하는 순간 획득할 수 있는 주요 무공이다. 소림곤법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외공 방어를 확보하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한편, 소수의 적 무리를 상대하는데 특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공격은 기본 초식인 궁보소탕과 궁극기인 대망번신, 불광보조, 사자포효, 금종호체, 진왕편석으로 이루어져있다. 전투 스타일은 불광보조로 대지 속성 공격력을, 금종호체로 외공 벙어력을 증가시킨 뒤 몬스터를 몰아 사자포효로 공격력을 낮춰주고 대망번신과 진왕편석으로 처치하는 형태다.


사용하는 스킬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만큼 주력 궁극기인 대망번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3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대망번신, 사자포효, 진왕편석이 모두 광역공격이라는 점 때문에 초반 몰이사냥을 통한 빠른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된다.


다만 소오강호에는 스킬별로 타겟수 대한이 있음에 주의해야한다. 소림곤법은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데 특화되어있다고는 하짐나 대망번신은 최대 3마리, 진왕편석은 최대 6마리의 몬스터에게만 피해가 적용된다. 엄청난 수의 몬스터를 몰아서 처치하면 레벨업이 빠를 것 같지만 실제로 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은 크게 늘지 않은 채 물약과 음식 소모량만 높아지므로 5마리 전후의 몬스터만 몰아서 사냥하는 것이 좋다.


PvP에서 소림곤법의 공격용 궁극기인 대망번신과 진왕편석은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대망번신은 공격력이 높지 않고 상태이상도 없기 때문. 진왕편석은 쿨타임이 너무 길고 범위가 자신 주변인데 시전 시 선행모션이 긴 편이라 사용이 어렵다.


하지만 불광보조의 대지속성 공격이나 금종호체의 체력 회복, 외공 방어력 증가는 PvP에서 효율이 뛰어나며, 사자포효는 금종호체와 연계했을 시 자신의 외공 방어는 증가하고 상대의 외공 공격은 낮추어 외공 공격 의존도가 높은 상대에게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금종호체의 외공방어, 불광보조의 대지속성 공격 버프는 지속해서 유지해주자

▲ 사자포효로 주변의 적들을 끌어모으고 외공 공격력을 낮출 수 있다

▲ 모여든 적에게 대망번신과 진왕편석을 사용하면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궁보소탕--소림의 기본 초식
곤을 좌우로 휘두르며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
대망번신-3초곤을 내려치며 전방의 적 3개체에게 피해
불광보조-3초경문을 읽어 소림의 비술로 자신을 강화,
10분동안 자신의 대지공격이 증가
사자포효외공공격↓15초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외공 공격력을 감소
금종호체외공방어↑
체력 회복
24초순간적으로 소량의 체력을 회복
추가적으로 10분간 외공 방어력이 증가
진왕편석격퇴60초땅에서 기둥이 솟아나와 주변의 적을 타격
피격된 적은 격퇴




◆ 신속한 접근으로 시작되는 상태이상 연계, 강력한 광역 공격까지! - 포도장법 (정통 무공, 20Lv)

포도장법은 소림이 20레벨에 도달하면 본산으로 이동해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파 정통 무공이다. 포도장법은 소림곤법을 사용할 때 보다 훨씬 많은 수의 적에게 동시에 공격을 가할 수 있으며 스킬들의 피해량이 높고 강력한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점이 특징이다.


포도장법은 포도장법, 위타곤법, 사자요두의 3가지 초식과 야마추풍, 맹호도간, 유성간월, 창룡귀해, 늑마정풍, 광풍권지, 일상신통, 구운소월의 8가지 궁극기로 이루어져있다. PvP와 PvE에 따라 사용하는 스킬 구성이 조금 다르며, 강력한 피해와 함께 상태이상을 겸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먼저 초식이다. 포도장법과 사자요두는 전방의 적을 공격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공격이다. 포도장법은 타수가 많은대신 위력이 약하고 사자요두는 타수가 적은 대신 한 방이 강하다. 이들과 달리 위타곤법은 전방위를 휩쓰는 스타일의 공격이다. 곤을 삼절곤으로 변형시켜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위타곤법은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효율이 뛰어나다.


▲ 위타곤법은 주변을 적을 휩쓰는듯한 공격 모션으로 전방위 피해를 입힌다



8종의 궁극기는 각각 독특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 활용처가 갈린다. 먼저 야마추풍의 경우 적에게 돌진하여 부딪히고 둔족 상태를 유발한다. 적의 이동속도를 늦추고 자신이 적에게 접근하는 기술로 PvE보다는 PvP에서 효율이 뛰어난 스킬이다.


맹호도간은 적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술이기는 하지만 PvE와 PvP 다방면에서 사용된다. 낙하 지점을 지정하면 점프해 내려찍는 공격을 하는 맹호도간은 기본 피해량이 높아 PvE에서 자주 사용되는 스킬이며, PvP에서는 적에게 순간적으로 다가가면서 격퇴를 유발하면서도 높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유성간월은 곤을 회전시키면서 자신의 주변에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무공이다. 연속 시전 스킬(일정 시간동안 유지하는 스킬)이지만 시전중에도 움직일 수 있으며 준족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도망치는 적을 추적하면서 꾸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창룡귀해는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먼저 운용해주면 효과가 좋은 무공이다. 몸을 둥글게 말고 앞으로 회전하면서 밀고나가는 이 스킬은 경로상에 있는 모든 적을 '흡착'시키면서 약점이 노출된 적은 마지막에 격퇴시킨다. 공중에서 사용 가능, 준족 효과까지 있어 돌진기로서 성능이 준수한데, 한 가지 문제라면 직선으로만 이동할 수 있고 돌진 도중에 방향전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 맹호도간은 포도장법에서 가장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스킬 중 하나다

▲ 유성간월은 한 발의 피해는 약하지만 지속시간 중 범위 내 다수의 적에게 꾸준한 피해를 입힌다

▲ 창룡귀해는 전방으로 몸을 굴려나가면서 주변의 적을 흡착시키고 피해를 준다



늑마정봉은 소림에게 처음으로 주어지는 '잡기' 궁극기다. 잡기 궁극기는 말 그대로 상대를 붙들고 있는 것으로 잡기에 당하면 시전하고 있던 스킬 등이 모두 차단되기 때문에 소형 보스 몬스터나 PvP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광풍권지는 소림의 몇 안되는 원거리 공격 중 하나다. 손에 들고 있던 곤을 집어던지면 경로상에 있는 적을 흡착하면서 곤이 전진한다. 일정 거리에 도달하면 곤은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멈춰서서 회전을 계속하는데 해당 위치에는 회오리바람이 형성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피해를 입히게 된다. 포도장법의 주력 공격기 중 하나인 스킬로 사용빈도가 높으니 방향을 잘 조절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일상신통은 피해를 입히기 위한 공격이라기보단 견제기에 가깝다. 곤을 삼절곤으로 펼쳐 직선상에 있는 대상을 공격하고 공격에 피격된 대상은 '점혈' 상태에 빠진다. 점혈은 적의 공격에 피격당하거나 점혈 유지시간이 종료되기 전에는 스킬 사용은 물론 움직이는 것조차 불가능한 강력한 상태이상으로 PvP에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다만 스킬의 범위가 좁고 짧기 때문에 정확하게 적을 맞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


구운소월은 나에게 달라붙은 적을 밀쳐내고 함족 상태에 빠뜨리는 스킬이다. 근접전에 강한 소림이라지만 내 스킬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인 상황에 근접공격을 펼치는 적의 접근을 허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 이럴때 구운소월을 활용하면 거리를 벌리면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릴 수 있다.


▲ 늑마정봉은 적의 스킬 시전까지 차단해버리는 강력한 '잡기' 궁극기다

▲ 포도장법에서 가장 강력한 광역 공격력을 지니고 있는 광풍권지



보다 다양한 무공으로 무장한 포도장법인만큼 사용 방식또한 소림곤법보다 훨씬 다채롭다. 또한, 스킬의 위력이 강력한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내력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공격이 빗나갔을 때 손해가 큰 편이므로 주의깊게 스킬을 운용해야 한다.


PvE에서는 흡착 기능이 있는 창룡귀해나 광풍권지로 적을 한 점으로 모은 뒤 위타곤법과 맹호도간, 유성간월 등의 스킬을 활용해 추가 피해를 입히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최대 10마리 전후의 타겟을 한 번에 처치할수도 있어 빠른 사냥에 큰 도움이 된다.


PvP에서는 맹호도간과 야마추풍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적과 접근해야 화력을 제대로 뽑아낼 수 있는 소림이기 때문에 맹호도간으로 접근하면서 적을 격퇴하거나 야마추풍으로 접근해 둔족을 걸고 꾸준히 쫓아갈 수 있는 조건을 완성해야 한다.


이어서는 유성간월 등의 스킬로 꾸준한 피해를 입히고 상대가 스킬을 사용하려하면 늑마정봉을 사용해 공격을 끊어주고 역으로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다. 만약 상대가 등을 돌리고 도망가려고 한다면 일상신통을 사용해 점혈을 넣고 공격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린 뒤 맹호도간이나 야마추풍으로 연계를 다시 시작해주면 좋다.


광풍권지도 활용여부에 따라서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데 광풍권지로 적을 흡착시키고 피해를 입히는데 성공하면 대부분의 경우 이단도약을 사용해 피해범위를 벗어나려하게 된다. 이때 빠져나가는 적을 맹호도간으로 격퇴시키는데 성공하면 상대는 낙법자세까지 사용하게 되고 순식간에 기력을 많이 소모하게 되므로 이어지는 신법 대결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


▲ 광풍권지에서 빠져나가는 적을 맹호도간으로 추격해보자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포도장법강체-곤으로 전방을 4회 가격하여 적에게 피해
위타곤법강체-곤을 삼절곤으로 펼쳐 전방위에 4회 피해
사자요두--마곤으로 가격한 뒤 땅을 내리쳐 적에게 피해
야마추풍둔족15초적에게 돌진하여 피해를 입히고 둔족 상태 유발
맹호도간격퇴18초적에게 점프하여 내려찍으면서 대상을 격퇴
공중에서 사용 가능
유성간월준족18초곤을 회전시키며 옆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
이동 중 준족 효과를 획득
창룡귀해흡착, 격퇴
강체, 준족
24초앞으로 구르며 경로의 모든 대상을 흡착하고 피해
마지막 공격에 피격된 대상은 격퇴
공중에서 사용 가능, 이동 중 준족 효과 획득
늑마정봉잡기, 격퇴20초곤으로 대상을 잡아 채 연속공격
공격이 끝나면 마곤으로 적을 격퇴
광풍권지흡착30초마곤을 투척하여 전방의 적을 밀어낸 뒤 모음
먼 거리에 회오리바람이 형성, 주변의 모든 적 흡착
일상신통점혈20초마곤을 삼절곤으로 펼친 뒤 직선상의 적을 공격
피격된 대상은 전부 점혈
구운소월밀기, 함족12초전방의 적을 강하게 때려 밀쳐내고 피해
피격된 적은 짧은 시간 함족



◆ 빠른 속도로 접근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몰아친다! - 나한권법 (정통 무공, 40Lv)

나한권법은 40레벨에 도달하면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소림의 두 번째 정통 무공으로 나한권, 황우전각의 두 가지 초식과 황석납리, 나한입세, 평지룡비, 동산서봉, 낙종동응, 협산초해, 철색난강, 금강복마, 천협여래의 아홉가지 궁극기로 구성되어 있다.


나한권법은 PvE보다는 PvP에 좀 더 특화된 무공트리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킬이 적에게 접근하는 기술이며 둔족, 함족, 격퇴 등의 상태이상을 겸한 경우가 많아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고 공격이 신속함과는 거리가 있어 빠르게 높은 피해를 누적시키기는 어렵다.


나한권법을 습득한 시점에는 이미 30레벨에 오픈된 개인무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PvP와 PvE 어느 쪽의 경우에도 나한권법만을 사용하기 보단 소림곤법, 포도장법의 스킬과 조합하여 활용하는 걸 추천한다.


▲ 한 페이지에 다 표시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궁극기를 지닌 나한권법



먼저 초식을 살펴보면 나한권과 황우전각이 준비되어 있다. 나한권은 적에게 접근하면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전진형 스킬이며 황우전각은 타수가 2회 더 적지만 보다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단위 피해량이 더 높은 것은 황우전각이지만 황우전각은 강체효과나 상대에게 접근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필요에 따라 원하는 스킬을 사용하도록 하자.


궁극기 중 황석납리는 적에게 순간적으로 접근하여 둔족상태로 만드는 스킬로 포도장법의 야마추풍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야마추풍과 달리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접근하는 속도가 매우 빨라 대상이 미처 반응하기 전에 피해를 입히고 둔족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어 소림의 '추격' 능력에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나한입세는 나한권법의 광역 공격기다. 선택한 지역에 뛰어찍기를 시전해 광역 피해를 입히고 둔족효과를 발생시킨다. 만약 상대가 약점 노출 상태라면 격퇴시킬 수 있고 공중에서 사용 시 기습적인 공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추가 피해도 입힐 수 있다. 하지만 나한입세는 공격이 발동되기 전까지 사전 모션이 긴 편이기 때문에 움직이는 대상에게 사용할 경우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다.


평지룡비는 포도장법의 창룡귀해와 비슷한 느낌으로 이해하면 된다. 마치 스트리트 파이터의 '켄'처럼 회전하면서 전진하면 주변의 적이 흡착되면서 피해를 입게 된다.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고 준족 효과가 있어 이동 제한 효과를 무시할 수 있다. 다만 창룡귀해보다 전진속도가 느리고 이동거리도 짧으며 피해를 입히는 속도도 느린 것이 단점이다.


▲ 순식간에 적에게 접근하는 기술, 황석납리는 접근전을 펼치는 소림 무공의 핵심이다

▲ 나한입세는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선행 모션이 길어 사용이 쉽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동산서봉은 기본적으로 주변의 적에게 피해와 함께 둔족상태를 유발하고 약점이 노출된 대상은 격퇴시키는 축력스킬이다. 축력시간이 길 수록 피해량이 증가하고, 축력을 완료한 경우엔 큰 범위에서 땅이 용솟음치며 구역내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게 된다. 다만 축력 완료 시간이 2.7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실전에서 다른 무공과 연계 없이 축력을 완료하는 것은 상당한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


낙종동응은 황석납리와 함께 적에게 둔족과 피해를 유발하면서 접근하는 핵심 스킬이다. 낙종동응의 최고 장점은 처음 스킬을 시전하고 일정시간 내에 2회의 추가 시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근접전이 약한 상대라면 소림이 접근했을 때 이단도약으로 거리를 벌리려 할 것인데, 이때 낙종동응을 추가 시전해주면 쉽게 뒤를 쫓을 수 있다


협산초해는 전방으로 달려나가면서 경로상의 모든 적을 격퇴하는 강력한 돌진 스킬이다. 돌진 중에는 준족 효과가 있어 이동 제한 효과를 무시한다. 철색난강은 전방의 넓은 범위를 휩쓸듯이 발차기로 공격하는 무공으로, 약점이 노출된 적은 격퇴된다. 다소 효과가 빈약해보일 수 있지만 철색난강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밖에 되지 않아 자주 사용할 수 있다.


금강복마는 장력을 발사하는 축력스킬로 처음 투사체에 피격된 첫 번째 개체는 격퇴된다. 축력시간이 길 수록 위력이 강해지고 축력을 완료하면 투사체에 피격된 여러 대상이 혼미 및 관통 상태에 빠지게 된다.


천협여래는 빠른 장법으로 전방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로 명중된 대상이 일정 확률로 이동이 불가능한 함족상태에 빠진다. 연속으로 스킬키를 입력하면 공격회수가 증가하며 모두 가격한 뒤에는 강하게 주먹으로 공격해 대상을 격퇴시킨다. 이미 신법을 계속 사용해 기력이 없는 대상에게 천협여래로 공격을 가하면 이동이 제한되고 벗어날수가 없어 고스란히 피해를 받아주게 된다.


▲ 축력을 완료하면 넓은 범위에 강력한 지속피해를 입히는 동산서봉

▲ 낙종동응은 소림의 가장 뛰어난 접근기 중 하나다

▲ 오라오라오라오라! 적을 묶어두고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천협여래



앞서 언급했다시피 나한권법의 스킬들은 대부분 상태이상기를 가지고 있지만 시전속도가 느리다던지, 피해량이 높지 않으면서도 재사용 시간도 길다던지 하는 특징이 있어 나한권법만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은 다소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사냥에서는 강력한 광역 공격 능력을 지닌 포도장법을 베이스로 나한입세, 평지룡비, 동산서봉, 철색난강이나 천협여래 등의 스킬을 섞어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보스전 등에서는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는 무공이 특별히 없어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 편이다. 굳이 사용하겠다면 천협여래나 철색난강 등이 유용하다.


찬밥신세에 가까운 PvE와 달리 PvP에서는 나한권법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황석납리와 낙종동응은 포도장법의 야마추풍과 함께 조합하면 적에게 달라붙어 끊임없이 괴롭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만 공통 궁극기 슬롯이 다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세 가지 접근기를 모두 사용하면 정작 붙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공격기술의 부재가 발생하므로 상황에 맞추어 수를 조절해주자.


난이도는 높지만 나한입세를 사용해주는것도 높은 피해를 기대할만 하고 협산초해로 적을 넘어뜨려 공격기회를 엿볼수도 있다. 천협여래는 기력이 모두 소진된 적을 묶어놓고 공격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이므로 소림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거리를 벌리려하는 직업을 상대할때 활용해보도록 하자.


축력스킬들은 시전에 필요한 시간과 내력 소모량에 대비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게 쉽지 않아 사용하기 어려운데, 포도장법의 일상신통으로 적에게 점혈을 걸어둔 상태라면 축력을 할 시간을 벌 수 있으니 사용해봄직하다. 다만 축력을 완료하기 전 점혈이 끝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축력 타이밍을 잘 선택하도록 하자.


▲ 소림의 순간접근기 3종, 하지만 이를 모두 사용하면 전반적인 공격력이 너무 낮아질 수 있다

▲ 일상신통으로 점혈을 넣고 축력!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나한권강체-맹렬한 권법으로 적을 4회 공격
황우전각--좌우 주먹으로 전방의 적에게 비교적 높은 피해
황석납리둔족10초빠르게 적에게 달려들어 둔족 상태 유발
공중에서 사용 가능
나한입세둔족, 격퇴15초땅을 가격하여 범위 안의 모든 대상에게 피해
피격된 대상은 둔족, 약점 노출시에는 격퇴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가피해
평지룡비흡착, 준족12초전방으로 이동하며 전방의 적을 5회 다리로 가격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며 준족 효과 발생
동산서봉둔족, 격퇴20초땅을 가격에 주변의 적에게 피해와 둔족을 유발
약점 노출 대상은 격퇴
축력시간이 길수록 피해 증가
축력 완료 시 큰 범위에서 땅이 용솟음쳐 지속피해
낙종동응둔족, 격퇴15초앞으로 소폭 돌진하며 적을 가격
피격된 대상은 둔족상태, 최대 3회 사용 가능
약점 노출 대상은 매 타격마다 격퇴
협산초해격퇴, 준족24초전방으로 돌진하며 경로상의 적을 모두 격퇴
돌격 과정 중 준족이 발생
철색난강격퇴6초쇠사슬로 휩쓸듯이 전방의 적을 공격
약점이 노출된 적은 격퇴
금강복마격퇴, 혼미
관통
18초전방으로 장력을 발사해 첫 대상을 격퇴
축력시간이 길수록 위력이 증가
축력이 완료되면 여러대상에게 혼미 및 관통 유발
천협여래함족, 격퇴15초장법으로 전방을 수차례 공격해 피해
연타 스킬이며 피격된 대상은 일정 확률로 함족 상태
모두 가격한 뒤 마지막에 강한 공격을 하며 격퇴 유발



▣ 육성 시 사용햐는 추천 스킬 정보
주요 무공 하나와 정통 무공 둘, 그 속에 수많은 궁극기와 초식을 가지고 있는만큼 실제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있어서는 뛰어난 효율을 발휘하는 스킬이 있고 그렇지 못한 스킬이 있게 마련이다.


초반 레벨업을 할 때에는 선택의 가지수가 적다. 20레벨을 달성할때까지는 소림곤법만 사용이 가능한데, 사자포효로 주변의 적을 끌어당기면서 피해와 외공 공격력 감소를 유발한 뒤 모여든 적을 대망번신과 진왕편석으로 처치하면 된다.


이후 20레벨에 도달하면 소림곤법보다는 포도장법을 사용한 몰이사냥을 추천한다. 훨씬 많은 개체의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킬의 쿨타임이 긴 편이므로 스킬 순서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광풍권지-유성간월-창룡귀해-유성간월을 기본으로 사이에 맹호도간을 섞어주거나 위타곤법을 사용해주면 효율이 뛰어나다.


다만 포도장법을 사용하여 사냥을 할 지라도 10분마다 사용 무공을 소림곤법으로 변경해 '금종호체'와 '불광보조'를 사용함으로써 추가 외공 방어력과 대지 속성 공격력을 유지해주도록 하자. 체력을 회복할 소모품이 부족하고 내력은 여유롭다면 전투 상태가 해제될때마다 소림곤법으로 무공을 변경한 뒤 금종호체로 체력을 회복해주는 것이 좋다.


30레벨 이후로는 개인무공을 적극 활용하자. 다수의 몬스터를 몰아서 사냥할때에는 대망번신, 사자포효, 창룡귀해, 광풍권지, 유성간월을 섞어서 순차적으로 사용하고, 스킬이 쿨타임에 걸려있거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적을 처치할때는 기본 초식들을 사용해 몬스터를 처치해주도록 하자.


▲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무장한 포도장법과 소림곤법의 버프로 육성 난이도는 어렵지 않다



레벨이 올라 나한권법을 습득한 경우에도 기존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나한권법은 PvE보다는 PvP에서 유용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이며 꼭 사냥에 나한권법의 스킬을 섞어주겠다면 나한입세, 평지룡비 등 광역 공격 스킬들을 조금 넣어주도록 하자.


이외에 35레벨에 도달했다면 이제 일종의 자동 사냥 기능인 '폐관수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폐관수련은 따로 캐릭터를 조종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사냥을 해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데 이때 인공지능이 사용할 스킬을 따로 지정해주어야 한다.


소림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몰이사냥을 할 때 사용하는 스킬들을 동일하게 사용해주면 되는데, 하단의 일정 이하로 체력이 소모됐을 때 사용할 스킬에 금종호체를 넣어주는 것이 좋다. 금종호체는 체력 회복비율이 높은 편이라 이를 사용하면 폐관수련 도중 캐릭터가 물약 등 소모품을 구입하기 위해 마을로 돌아갔다 오는 빈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다만 폐관수련의 경우 궁극기 슬롯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스킬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궁극기 슬롯에 꼭 사용할 스킬을 등록해두도록 하자.


▲ 개인무공이 열리면 포도장법 위주에 다른 무공을 섞어서 쓰는 것이 효율이 높다

▲ 금종호체는 폐관수련 시 지속적인 체력 공급을 해주어 제몫을 톡톡히 하는 스킬이다.



▣ 소림, 스킬 시연 위주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