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 성채 2네임드 키바는 부하 몬스터인 프머그를 소환하는 특징이 있으며, 기본적인 스킬 패턴은 검은 포효의 숲의 프레빈의 강화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략 방법 역시 프레빈과 유사하게 맵의 한쪽에서부터 장판을 깔면서 진영을 조금씩 움직이는 방식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키바와 프머그를 동시에 상대해야 한다는 것과 장판의 종류가 두 종류이기 때문에 대응 방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키바가 사용하는 스킬의 종류와 대처법, 프머그 관리 방법에 대한 베테랑 유저분들의 노하우와 공략을 영상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 프레빈 업그레이드판 키바


※ 영상을 제공해주신 윤아구몬님, 공략 정보를 제공해주신 랩토르님, 샤엘비룡님, 프리그 서버 Maestrokim님께 감사드립니다.



▣ 키바 주요 스킬

■ 저주의 지대

저주의 지대는 붉은 요새 2네임드 부단장 이고스의 화염 발사처럼 무작위 1명의 대상에게 사용하는 직선형 장판 스킬이다. 그러나 화염 발사보다 범위가 훨씬 넓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스킬에 지목당한 대상자는 그 자리에 머물고 나머지 인원들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여 피한 뒤 스킬이 시전되어 바닥에 깔리고 나면 대상자가 뒤늦게 걸어나오는 방식의 공략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 공략법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대상자와 그 외 모든 공대원이 절대 구르기를 사용하지 않고 걸어서 이동한다는 것이다.

이 공략법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저주의 지대 다음에 이어지는 스킬인 마력 수정 역시 장판 스킬인데 발동 속도가 매우 빨라서 대상자가 구르기를 하지 않으면 대처하기 힘들다. 이때 구르기를 사용하기 위해 쿨타임을 아껴두는 것. 두 번째 이유는 저주의 지대의 피해량이 첫 타에는 매우 약하고 몇 초 뒤부터 강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걸어서 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다.


▲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걸어 나오면 된다.



■ 마력 수정
마력 수정은 프레빈의 타오르는 화염 스킬과 유사하며 지정된 대상을 중심으로 원형 장판이 형성된다. 단,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 타이밍을 놓치면 공격대원이 밀집한 지역에 장판이 깔려 전멸할 수도 있으니 저주의 지대를 빠져나오면 항상 마력 수정에 대비해야 한다.

저주의 지대와 달리 마력 수정 대상자만 옆으로 빠져서 장판을 깔고 다시 본래 위치로 돌아오고 나머지 인원은 제자리에서 딜하는 방식으로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 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니 주의해야 한다.



■ 마력 에너지
마력 에너지는 프레빈의 화염구처럼 공격대원들이 스킬 대상자에게 모여서 피해를 분산하는 스킬이다. 키바를 공략할 때에는 소환수 프머그를 유인하는 탱커 외에는 모두 모여서 이동하므로 별다른 대처 없이 공격을 계속하면 된다. 단, 프머그를 유인하기 위해 혼자 움직이던 탱커가 마력 에너지의 대상이 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으니 빨리 부활시켜서 진형을 유지해야 한다.



■ 암흑 에너지
암흑 에너지 역시 공격대원이 모여야 하는 스킬인데, 마력 에너지와는 달리 키바에게 모여야 한다. 그러나 이미 모든 인원이 키바에게 모여 공격하고 있으므로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으며 최소 5명만 모여도 버틸 수 있고 더 많이 모일수록 피해량이 줄어든다. 그러므로 프머그를 유인 중인 탱커 역시 굳이 모일 필요는 없다.


▲ 이미 모여있으니 신경 쓰지 말고 계속 공격하여 딜로스를 줄여야 한다.



■ 프머그
프머그는 전투 시작과 동시에 키바가 소환하는 소환수이며 자신의 주변에 있는 대상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는 이동형 장판 스킬이 항상 발동되어 있다. 따라서 딜러나 탱커가 한자리에서 상대하기 힘들며 애써 공격하여 생명력을 깎는다 해도 1 이하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죽지 않는다. 물론 생명력이 1이 된 상태에서 공격하면 잠시 기절 상태에 빠져 움직이지 않지만, 지속시간이 길지 않고 딜로스가 발생하므로 공격하지 않은 채 유인하는 공략법이 사용되고 있다.


▲ 프머그를 공격대로부터 떨어뜨려야 한다.


키바가 소환되면 바로 서브 탱커가 도발한 뒤 공격대원과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프머그를 유인해 이리저리 도망 다녀야 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프머그는 키바에게 최대 어그로를 쌓은 캐릭(메인 탱커)에게 공격 목표를 바꾸는데, 이때 서브 탱커는 키바를 도발하여 메인 탱커 역할을 하고 메인 탱커는 빠져나와 프머그를 유인하는 서브 탱커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프머그 교대 메시지가 나오는 즉시 두 탱커는 역할을 교대해야 한다.


주의할 것은 프머그가 대상을 바꿀 때 자신에게 30초간 유지되는 공격력 증가 버프를 거는데 이 상태에서 프머그에게 공격당하면 아무리 탱커라 해도 버티기가 쉽지 않다. 프머그의 짓이기기 스킬은 자신 주변의 매우 좁은 지역에 광역 공격을 하는 스킬로 쉽게 피할 수 있으나, 땅의 균열 스킬의 경우 프머그가 공격력 증가 버프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탱커마저도 일격에 사망하게 된다. 다행히도 땅의 균열은 차단할 수 있는 노란색 시전바 스킬이니 잊지 말고 차단해야 한다.

또한, 프머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동속도가 점점 빨라져서 공략 후반부에는 따돌리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소울 스킬을 사용하는데 소울 스킬은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있지만, 이중 평안과 순수는 지속 시간이 15초, 희망과 용기는 지속 시간이 30초다. 이 때문에 희망과 용기 소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탱커는 프머그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 키바 공격 패턴

■ 1st 페이즈


프머그 소환 - 저주의 지대(1) - 마력 수정(1) - 마력 에너지 - 프머그 교대 - 암흑 에너지 -
마력 수정(2) - 저주의 지대 - 마력 에너지 - 프머그 교대 - 마력 수정 - 마력 에너지 -
저주의 지대 - 마력 수정 - 프머그 교대 - 암흑 에너지 - 마력 에너지 - 마력 수정 - 저주의 지대 -
마력 에너지 - 마력 수정 - 프머그 교대




키바의 1st 페이즈에서는 스킬의 사용 순서는 정해져 있지만, 반복되는 패턴이 없다. 따라서 모든 스킬 순서를 외우거나 스킬별 대처 방법을 숙지하여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수밖에 없다. 모든 공격대원은 맵의 외곽 지역에서 대기하고 탱커가 먼저 유인한다. 이후 저주의 지대(1)부터 마력 수정(2)까지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한 뒤 왼쪽으로 진형을 이동한다.


▲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진형이 무너지지 않는다.


이후에 설치되는 마력 수정과 저주의 지대는 아래 그림처럼 마력 수정을 최외곽 지역에, 저주의 지대를 그 바로 안쪽에 설치하면서 이동한다. 저주의 지대가 맵 안쪽이 아닌 맵 바깥쪽을 향하게 설치하기 위해서 키바의 오른쪽 다리 뒤에서 공격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마력 수정의 경우에는 대상자가 빠르게 진형에서 이탈하여 설치한 뒤 복귀하고, 저주의 지대는 대상자만 제자리에 남고 나머지 공대원들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한 뒤 대상자가 뒤따라오는 방법으로 공략한다. 이외에 마력 에너지와 암흑 에너지의 경우, 별다른 움직임 없이 계속 공격하여 딜로스를 줄여야 한다.


▲ 마력 수정은 가장자리에, 저주의 지대는 바로안쪽에서 밖으로 퍼지게 유도한다.


▲ 오른쪽 다리 뒤편이 바로 딜러의 자리



■ 2nd 페이즈


저주의 지대 - 마력 수정 - 프머그 교대 - 암흑 에너지 - 마력 에너지 - 마력 수정 -
저주의 지대 - 마력 에너지 - 프머그 교대 - 암흑 에너지 - 마력 수정 - 마력 에너지 -
저주의 지대 - 마력 수정 - 프머그 교대 - 암흑 에너지 - 마력 에너지 - 마력 수정 - 마력 에너지 - 저주의 지대




10인 기준 생명력 1,000만 돌파 시, 1st 페이즈 패턴을 무시하고 저주의 지대부터 바로 시작된다. 1st 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스킬의 순서는 있지만 반복되는 패턴은 없다. 1st 페이즈와 달라지는 점은 프머그 교대와 암흑 에너지가 항상 동시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2nd 페이즈로 바뀌어도 스킬별 대응 방법이 달라지지는 않으므로 1st 페이즈에서 해오던 것처럼 그대로 공략하면 된다.


▲ 생명력이1,000만 이하에서 저주의 지대가 나타났다면 2nd 페이즈 시작이다.


▲ 키바 공략 영상


※ 틀린 점, 또는 다른 공략법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제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