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화) 오후 1시부터 검은사막 파이널 테스트를 위한 테스터 참가신청 접수가 시작된다. 검은사막은 테스터 참가와 체험 PC방 신청을 위한 티저 페이지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파이널 테스트의 시작을 알렸다.


파이널 테스터는 다음 아이디를 보유한 회원 누구나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9월 2일(화) 오후 1시부터 9월 11일(목) 오후 1시까지 접수가 진행되고 9월 15일(월) 당첨자가 발표, 테스트는 9월 17일(수)부터 28일(일)까지 12일간 진행된다. 지난 5월에 진행되었던 검은사막 2차 CBT에 참가하여 캐릭터를 생성한 기록이 있는 유저의 경우는 파이널 테스트 신청 시 100% 당첨된다.


한편, 파이널 테스트 모집 시작을 기념하여 PC방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파이널 테스트 체험 PC방을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컵라면 등의 상품을 지급하며, 테스트 기간 내 가장 많은 유저가 플레이 했던 PC방과 체험 PC방에서 검은사막 접속 시간이 가장 많은 유저를 선발하여 문화상품권과 매장 카드 등의 상품을 각각 지급한다. PC방 이벤트는 9월 20일(토)부터 9월 28일(일)까지 테스트 기간 중 진행될 예정이다.


검은사막은 2차 CBT가 종료된지 약 3개월만인 지난 8월, 장비 염색과 새로운 보스 몬스터, 개선된 생활 콘텐츠와 UI 등의 내용을 공개해 설문조사 및 유저간담회, 각종 게시판을 통해 보내준 의견을 토대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린 바 있다.


검은사막은 지난 2차 CBT가 진행된 20일간, 약 3만여명의 테스터가 참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으며, 연내에 OBT를 실시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