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 번 당겨볼까? 몬스트의 전투 시스템


스테이지에 입장하기 전에 선택한 프랜드와 함께 스테이지에 입장하게 된다. 나의 몬스터들은 화면 하단에 위치하고, 적 몬스터들은 스테이지의 이곳 저곳에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막막하겠지만 일단 화면을 세심하게 살펴보자.

나의 덱의 HP총합은 화면 하단에 표시되며, 그 밑으로는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할 때 터치하는 몬스터 아이콘이 배치되고, 최하단에는 현재 배틀 수와 획득 골드, 이번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보수들이 기록되는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스테이지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몬스터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일반 몬스터로 취급된다. 다른 몬스터에 비해 크기가 큰 보스 몬스터가 등장했을 때는 상단에 보스 몬스터의 HP수치가 생긴다. 정확한 체력 수치는 표기되지 않는 막대 형태로 표시된다.

▲ 가장 일반적인 전투 화면. 숙지하도록 하자!


몬스트에서의 전투 방법은 매우 심플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내 턴이 돌아왔을 때 손가락을 이용해 당기고, 놓으면 겨냥한 방향으로 몬스터가 날아간다. 날아간 몬스터가 적과 접촉했을 때, 적 몬스터는 대미지를 입고 내 몬스터는 입사각에 비례해 다른 방향으로 튕겨져 나간다.

다른 방향으로 튕겨진 멈출때까지 속도가 점차 줄어들며, 멈추기 전까지는 벽이나 다른 몬스터와 접촉할 때마다 이리저리 튕겨다니며 대미지를 준다. 일반적으로 한 번 튕겨나갈 때마다 속도가 줄어들며, 완전히 움직임을 멈추면 한 턴이 종료된다.

▲ 당기고, 쏘고, 튕기고! 이것이 몬스트의 3요소다


이렇게 적과 접촉했을 때, 입사각을 고려해 튕기는 캐릭터들을 '반사' 타입이라고 부른다. 반면 적과 접촉했을때 튕겨나가지 않고 그대로 지나치며 대미지를 주는 몬스터들이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진 캐릭터들은 게임 내에서 '관통' 타입으로 표기된다. 관통타입 캐릭터들은 벽 외에는 튕겨나가지 않으며, 적을 관통할 때마다 속도가 줄어드는 특성이 있다. 적을 그대로 관통하기 때문에 많은 적들을 한 턴에 공격해야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관통타입은 벽 외에는 모두 통과하는 것이 특징!


너와 나의 연결 공격 - 우정콤보와 스트라이크 샷


이리저리 튕겨나가며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아군 캐릭터끼리 접촉했을 때, 탄환이 발사되거나 레이저가 발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군과 아군이 만나는 상황에서 발동하는 기술들을 '우정 콤보'라고 부른다. 우정 콤보는 일정 방향으로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적을 추적하는 유도탄 등 다양한 효과와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한 번에 막대한 대미지를 적에게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우정콤보를 잘 이용해야 스테이지를 좀 더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 아군 캐릭터에게 닿으면 기술이 나간다. 이것이 우정콤보!


한 번에 많은 피해를 적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우정콤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아군과의 협력으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이 우정콤보였다면,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술들을 사용해 대미지를 주는 방법도 있다.

각 캐릭터가 가진 일종의 스킬들을 '스트라이크 샷' 이라고 부른다. 스트라이크 샷은 캐릭터가 날아가 적을 공격할 때 추가적인 효과가 생기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자신의 공격력이 상승하거나, 적과 접촉했을 때 폭발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추가된다.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화면 하단의 몬스터 아이콘에 표시된 숫자가 점차 줄어들어 'OK'로 바뀐다.
2. OK표시가 된 몬스터를 조작 할 때, 아이콘을 터치하면 점등되며 'GO' 표시로 전환된다.
3. 해당 캐릭터를 발사 할 때 대사와 스킬명이 나오며, 스트라이크 샷이 발동된다.
4.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하더라도 아군과의 우정콤보는 그대로 발동된다.

▲ 아이콘을 터치하고, GO! 표시를 확인한 뒤에 캐릭터를 발사하자!


스테이지의 마지막에는 항상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보스 몬스터는 일정 수치의 체력을 가지고 등장하며, 체력바가 전부 소진되면 해당 배틀에서 도주한다.

▲ 체력바가 소진되면 보스 몬스터가 도망가는 경우도 있다

보스의 체력바가 전부 소진될 때마다 색이 바뀌게 되고, 최종적으로 노란 색 체력바가 등장한다. 보스 몬스터의 체력바가 노란색이 되었을때는 도주를 하지 않으므로, 이 때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게 된다.

보스 몬스터는 사망하면서 대량의 골드와 보상이 들어있는 상자들을 드랍한다. 이 때 빠르게 화면을 터치해서 화폐와 상자를 획득해야만 스테이지 보수를 획득할 수 있다.

▲ 상자가 나오면 바로바로 획득하자. 늦으면 못얻는다


"보상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 보수 선택 화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한 뒤에는 보수 선택 화면으로 이동된다. 보수 선택 화면은 이번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몬스터가 표시되는 '스페셜 보수' 화면과 획득 골드와 경험치 등이 표시되는 '클리어 보수' 화면으로 구분되었다.

먼저, 스페셜 보수 화면에서는 이번 스테이지의 기본 보상과 스피드 클리어 보상이 표시되고, 캐릭터의 운 수치에 따라 추가 지급되는 럭 보너스 보수가 표시된다. 획득한 보상들은 알의 형태로만 표시되며, 구체적인 형태는 다음에 등장하는 클리어 보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퀘스트를 끝냈으면 보수를 챙기자! 보수 선택 화면

클리어 보수 화면에서는 획득한 골드와 경험치, 진화 재료들이 표시된다. 이전의 스페셜 보수 화면에서 그저 형태만 보여줬던 몬스터 알들은 화면 하단에서 하나하나 열리며 등장한다.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아이템과 몬스터들은 나의 몬스터 박스와 진화 소재 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