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 정기 점검을 통해 파이러츠 프리 시즌의 세 번째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경점은 일반 게임의 대전 인원이 8대8에서 5대5로 줄어든 것이다. 기존에는 일반 대전은 8대8로, 리그전은 5대5로 진행돼서 사용되는 전략이나 선호되는 캐릭터가 서로 달랐다.

이러한 차이점은 리그전에 도전하려는 유저들에게 진입 장벽으로 작용해서 대전 인원을 통일한 것으로 보이며, 전투에 참여하는 인원이 줄어든 만큼 소수 교전에서 약한 모습을 보였던 캐릭터들의 밸런스 조절도 함께 이루어졌다.

▲ 소수 교전 중심으로 진행된 밸런스 패치

전함의 최초 등장 시간이 7분에서 4분으로 줄어들었다. 토템 파괴와 상대편 견제에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전함을 더욱 빨리 사용할 수 있어 평균 전투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며, 전함 쟁탈전의 시간이 앞당겨진 만큼 초반 전투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다.

그 외에도 대포를 사용하거나 탈것을 운전하는 도중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됐다. 체력이 높고 강력한 CC기를 보유한 캐릭터들이 매우 쉽게 로드킬에 성공해서 전세를 단번에 뒤집을 수 있었던 것을 방지한 것으로, 특히 에시앙이나 에르난 등 높은 체력과 준수한 CC기를 함께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이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게임 시작 후 4분 만에 전함이 나온다!

캐릭터 밸런스도 큰 폭으로 조정됐다. 먼저 탱커형 캐릭터들의 전장 장악력이 조금 줄어든 것이 눈에 띄는데, 일대일 교전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였던 강철의 해적과 알바로가 큰 너프를 당했다.

강철의 해적의 3번 스킬 '강철의 해적'의 최대 지속 시간이 5초로 감소해 '마나의 비' 주문으로 스킬을 연달아 사용하면서 긴 시간 동안 상대편의 공격을 버티는 플레이가 힘들어졌으며, 알바로는 보조 무기 '마비 수류탄'의 최대 장탄량이 2개로 줄어들어 이전처럼 과감하게 돌진하던 모습을 보기 어려워졌다.

공격력이 낮아 5대5 전투에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였던 갈루스는 보조 무기 '지옥의 고리'의 스턴 시간이 1초로 증가했다. 공격력은 변하지 않아 소수 교전에서는 여전히 큰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이니시에이팅(Initiating, 한타 교전을 시작하는 행위) 능력의 증가로 게임 후반 대치전을 벌이는 요새 싸움에서 큰 활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알바로의 무쌍 플레이는 이제 볼 수 없을까?

이동 속도가 느려 소수 교전에 취약한 모습을 보였던 수비형 캐릭터들이 전반적으로 상향됐다.

5발씩 빠르게 발사하고 재장전해서 화력 집중이 쉽고 덫을 설치하는 플레이 스타일로 수비에 특화된 이고르는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장전 시간이 감소해서 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압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최대 장탄량이 10발 증가해 만성적인 탄약 부족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우 긴 사정거리로 멀리서 적을 압박하고 인접한 적의 눈을 멀게 해 상대편이 다가오지도, 도망가지도 못하게 했던 나후이 역시 이동 속도와 원거리 무기의 공격력, 연사 속도가 증가해 기존의 수비적인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긴 사정거리를 보유한 수비형 캐릭터의 버프

5대5 전투에서 큰 활약을 하기 어려웠던 지원가 캐릭터의 버프도 눈에 띈다. 특히, 공격 능력이 거의 없고 폭딜에 취약한 마리는 치유량이 50% 증가하고 보조 무기 '맹독 폭탄'의 최대 장탄량이 1발 늘어나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버프 특화형 지원가 캐릭터로 다수 교전에서 큰 힘을 보였던 모리스도 함께 상향을 받았다. 보조 무기 '부두의 장벽'의 최대 장탄량이 1회 증가하고 원거리 무기 공격력이 늘어나 상대편을 더욱 성가시게 괴롭힐 수 있게 됐다.

▲ 부두의 장벽을 최대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전투 대전 인원의 변경으로 소수 교전에서 약세를 보이던 캐릭터가 버프를 받고, 반대로 지나치게 강력한 캐릭터는 너프를 당하는 등 모든 캐릭터가 골고루 사용될 환경이 마련됐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캐릭터를 선택하는 모습과 전략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4월 8일 패치 노트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4월 8일(수) 업데이트 안내


[게임 룰 관련 밸런스 수정]

1. 전리품 경험치 감소
- 적을 쓰러뜨린 뒤 전리품을 수집할 때 획득하는 경험치 량이 감소하였습니다.
▷ 기존 : 750
▷ 수정 : 438

2. 일반 게임 참여 인원 변경
- 일반 게임과 리그 게임의 규칙을 통일하였습니다. 이제 일반 게임도 5vs5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기존 : 8명
▷ 수정 : 5명


[오브젝트 관련 업데이트]

1. 오브젝트 조작 시 스킬 사용 불가
- 탈 것 조종, 스위치 조종, 대포/개틀링 조작 등 오브젝트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스킬 및 주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2. 전함 최초 등장 시간 변경
- '해골의 사원' 맵 중앙에서 등장하는 전함의 최초 등장 시간이 앞당겨졌습니다.
▷ 기존 : 7분
▷ 수정 : 4분


[주문 관련 업데이트]

1. '언터쳐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상대방의 상태이상 기술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언터쳐블'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 180초
▷ 수정 : 120초


[캐릭터 밸런스 조정]

l 강철의해적
강철의 해적은 뛰어난 유지력과 '강철의 해적' 스킬을 활용한 순간적인 탱킹이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게임 후반 팀대팀 싸움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탱킹 능력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스킬의 지속 시간을 수정하였습니다.

- 3번 스킬 '강철의 해적'스킬의 지속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 : 4 / 5 / 6 / 7 / 8
▷ 수정 : 3 / 3.5 / 4 / 4.5 / 5


l 우르킨
우르킨은 뛰어난 스피드와 공격력, 그리고 스킬을 활용한 탱킹 능력까지 갖춘 다재다능한 캐릭터입니다. 예전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적진으로 파고들도록, 스킬의 방어력 보너스를 수정하였습니다.

- 3번 스킬 '강철의 소용돌이' 스킬의 방어력이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 : 75% / 75% / 75% / 75% / 75%
▷ 수정 : 45% / 50% / 55% / 60% / 65%


l 알바로
게임 후반 '마비 수류탄'을 연속으로 사용했을 때의 파괴력이 지나치게 뛰어나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 '마비 수류탄'의 총 장탄량이 2개로 고정되었습니다.
▷ 기존 : 2개 / 2개 / 2개 / 3개 / 3개
▷ 수정 : 2개 / 2개 / 2개 / 2개 / 2개


l 소피
지난번 밸런스 수정 이후 네빌과는 차별화된 강력한 저격수로 다시 태어난 소피입니다. 뛰어난 공격 능력에 걸맞은 페널티를 위하여 체력을 수정하였습니다.

- '체력'이 20%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 : 3800 / 4560 / 5130 / 6650 / 9500
▷ 수정 : 3040 / 3648 / 4104 / 5320 / 7600


l 에시앙
에시앙은 지나치게 뛰어난 철거력으로 게임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에시앙의 전투 능력은 유지를 하되, 철거 능력에는 페널티를 부여하였습니다.

- 토템 및 요새에 적용되는 공격 보너스가 감소되었습니다.


l 갈루스
보조무기의 하향이 지나쳤던 것 같습니다. 기존 버전과는 중간값으로 기절 시간을 수정하였고,
보다 원활한 전투를 위하여 마나량을 조절하였습니다.

- 보조무기 '지옥의 고리'의 스턴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0.5초 / 0.5초 / 0.5초 / 0.5초 / 0.5초
▷ 수정 : 1초 / 1초 / 1초 / 1초 / 1초

- 최대 마나량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396 / 415 / 435 / 455 / 475
▷ 수정 : 475 / 498 / 522 / 546 / 570


l 나후이
좀 더 원활하게 전장을 누비며 지원사격을 할 수 있도록 몇가지 능력치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달리기
▷ 기존 : 294 / 303 / 312 / 323 / 338
▷ 수정 : 308 / 317 / 327 / 339 / 355
걷기
▷ 기존 : 263 / 271 / 279 / 290 / 303
▷ 수정 : 277 / 285 / 293 / 304 / 318

- 원거리 무기의 '연사속도'가 증가해 더 빠른 연사가 가능합니다.

- 원거리 무기의 공격력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350 / 437 / 525 / 700 / 1050
▷ 수정 : 420 / 525 / 630 / 840 / 1260


l 존
좀 더 암살자 다운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수정을 하였습니다.

- 3번 스킬 '바람의 힘'에 이동속도 50%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보조 무기 '빛의 장갑'의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이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달리기
▷ 기존 : 337 / 347 / 357 / 371 / 388
▷ 수정 : 360 / 370 / 381 / 396 / 414
걷기
▷ 기존 : 265 / 273 / 281 / 292 / 305
▷ 수정 : 315 / 324 / 333 / 346 / 362
수영
▷ 기존 : 150 / 154 / 159 / 165 / 172
▷ 수정 : 175 / 180 / 186 / 193 / 201


l 플레임
강력한 지속 데미지를 보유한 플레임이지만, 좀 더 플레이의 다양성을 위하여 공격력과 스킬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거리 무기 공격력이 15%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57 / 71 / 85 / 114 / 171
▷ 수정 : 65 / 81 / 98 / 131 / 196

- 2번 스킬 '화염의 검' 마나 소모량이 20% 감소되었습니다.
▷ 기존 : 238 / 226 / 214 / 199 / 185
▷ 수정 : 190 / 180 / 171 / 159 / 148


l 이고르
뛰어난 화력을 가진 이고르이지만, 전장 합류속도가 느려 아군에 기여하기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힘들었습니다. 이제 좀 더 적극적으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이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달리기
▷ 기존 : 284 / 293 / 301 / 312 / 327
▷ 수정 : 301 / 310 / 319 / 331 / 346
걷기
▷ 기존 : 254 / 262 / 269 / 279 / 292
▷ 수정 : 265 / 273 / 281 / 292 / 305

- 원거리 무기의 '장전 시간'가 감소하여 더 빠른 장전이 가능합니다.

- 원거리 무기의 '총 장탄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20탄
▷ 수정 : 30탄


l 마리
아군을 지원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정을 하였습니다.

- 원거리 무기 치유량이 50%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60 / 75 / 90 / 120 / 180
▷ 수정 : 90 / 112 / 135 / 180 / 270

- 보조무기 '맹독 폭탄'의 '총 장탄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1 / 1 / 1 / 2 / 2
▷ 수정 : 2 / 2 / 2 / 3 / 3


l 모리스
마리와 마찬가지로, 아군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수정을 하였습니다.

- 보조무기 '부두의 장벽'의 '장탄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1 / 1 / 1 / 2 / 2
▷ 수정 : 2 / 2 / 2 / 3 / 3

- 원거리 무기 공격력이 20%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 : 200 / 250 / 300 / 400 / 600
▷ 수정 : 240 / 300 / 360 / 480 / 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