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월드 단일화 일정이 공개됐다. 오는 7월 7일(화)에 케플란과 하이델 서버가 먼저 합해지고, 일주일 뒤인 7월 14일(화)에는 케플란과 하이델이 합해졌던 1개의 서버와 나머지 6개의 서버가 통합되어 최종 1개의 서버로 재탄생한다.

최종 단일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9개의 채널군이 유지하게 된다. 총 채널 갯수는 24개로 운영 될 예정. 각 서버별로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는 모두 보존된다. 단일화가 이루어지기 전 마지막으로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가 기준이 되어 다른 서버에 보유 중인 캐릭터들의 가문 기반 정보가 합상 되는 방식이다.

가문별로 적용되어 있는 친밀도는 모두 합산된다. 동일한 NPC에게 A서버에서는 100을, B서버에서는 50의 친밀도를 획득했다면 합산되어 150의 친밀도가 적용된다. 공헌도는 기준 캐릭터를 기준으로 기록이 되는데, 그 외 서버의 공헌도는 절대 수치가 아닌 공헌도 경험치로 환산하여 더해진다. 지식도 모두 합산되며 동일한 지식일 경우 등급이 높은 지식이 남는다.

원활한 단일화 작업을 위해 제작 관련 콘텐츠는 일시 중단된다. 케플란, 하이델 서버는 7월 4일(토) 24시 / 그 외 서버는 7월 11일(토) 24시부터 제작을 할 수 없다.

점령전과 거점전 역시 일시적인 중단 상태로 돌입한다. 케플란, 하이델 서버는 6월 27일(토)의 점령전, 6월 28일(일)의 거점전이 각각 서버에서 진행되는 마지막 일정. 7월 2일(목)에는 점령지 전부 해방 상태로 돌입하며 7월 7일(화)에는 삭제된 성채, 지휘소에 대한 일괄 보상이 지급된다. 칼페온, 메디아, 플로린, 발렌시아, 에페리아, 세렌디아 서버는 7월 4일(토)의 점령전, 7월 5일(일)의 거점전이 마지막 일정. 7월 9일(목)에 점령지 해방이 되며 보상은 7월 14일(화)에 지급된다.

다가오는 7월의 그랜드 오픈을 준비하는 전야제라 할 수 있는 검은사막의 서버 단일화 일정. 이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필수 정보! 검은사막 월드 단일화 관련 FAQ


▣ 일반 게임 관련

- 검은사막 월드 단일화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7월 7일(화) 1차로 하이델 서버와 케플란 서버가 단일화됩니다. 이후 7월 14일(화) 나머지 전체 서버가 1차로 통합된 월드와 단일화됩니다.


- 채널 시스템은 어떻게 변경되나요? 단일화 이후 채널은 몇 개로 운영되나요?

월드 단일화 이후 검은사막에는 총 9개의 채널군이 존재하며 총 채널 갯수는 24개로 운영됩니다.



▣ 캐릭터 관련

- 여러 개의 서버에 캐릭터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두 보존되나요?

모험가 여러분이 보유한 캐릭터는 월드 단일화 이후에도 모두 보존됩니다.


- 총 15개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단일화 이후 캐릭터 슬롯은 어떻게 되나요?

보유한 캐릭터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신규 캐릭터는 생성할 수 없습니다. 신규 캐릭터 생성을 위해서는 기본 캐릭터 슬롯(3개) + 유료로 확장한 슬롯 미만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서버 별 도전 과제 진행 및 보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보유한 캐릭터 중 도전 과제를 완료한 기록이 있다면 월드 단일화 이후 해당 도전 과제는 완료 처리됩니다. 완료했으나 보상을 수령하지 않은 상태의 도전 과제는 가장 높은 단계의 보상이 적용되므로, 만약 서버마다 다른 단계의 동일한 도전 과제를 완료한 상태라면 월드 단일화 전 보상을 모두 수령해야 합니다.

- 발렌시아 서버에 55레벨 캐릭터가 있고, 칼페온 서버에 33레벨 캐릭터가 있습니다. 월드 단일화 이후 칼페온 서버의 캐릭터를 레벨 업하여 레벨 달성 도전 과제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월드 단일화 이후 도전 과제는 더 높은 레벨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월드 단일화 이전에 각 캐릭터의 도전 과제 보상을 수령해 주시기 바랍니다.

- 케플란에서 300시간, 에페리아에서 750시간 플레이했을 때 월드 단일화 이후 플레이타임은 어떻게 되나요? 1,000시간 플레이 도전 과제 보상을 바로 받을 수 있나요?

월드 단일화와 함게 각 서버의 캐릭터 플레이 시간은 모두 합산되어 단일화 이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친밀도를 획득한 NPC가 서버마다 다른데 어떻게 되나요?

서버 별 NPC의 친밀도는 모두 합산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NPC에게 A서버에서는 100, B서버에서는 50의 친밀도를 획득했다면 월드 단일화 이후 150의 친밀도가 적용됩니다.


- 메디아 서버에 '농민의 희망' 칭호를 획득한 상태일 때 월드 단일화 후 세렌디아 서버의 캐릭터도 해당 칭호를 사용할 수 있나요?

각 서버에서 획득한 칭호는 합산되며, 아직 획득 전인 칭호의 경우 달성 진행도가 높은 쪽이 적용됩니다.


- 각 서버에 있는 지식은 월드 단일화 후 어떻게 되나요?

각 서버에 보유하고 있는 지식은 모두 적용됩니다. 동일한 지식일 경우 등급이 더 높은 쪽의 지식이 적용됩니다.


-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의뢰들은 어떻게 되나요?

진행 중과 완료 상태의 동일한 의뢰를 각각 다른 서버에서 보유한 경우 해당 의뢰는 완료 상태로 적용됩니다.



▣ 공헌도, 거주지 및 거점 레벨 관련

- 월드 단일화 후 공헌도는 어떻게 합산되나요?

공헌도는 가장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 기준으로 기록됩니다. 그 밖의 서버에서 획득한 공헌도는 공헌도 경험치로 환산하여 단일화 된 서버에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A서버에 100, B서버에 50의 공헌도를 보유하고 있어도 월드 단일화 후 150이 되지 않습니다.


- 기존에 내가 투자했던 집과 거점은 어떻게 되나요?

가장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정보가 적용되며 그 밖의 서버에 존재하는 집과 거점은 초기화됩니다. 초기화된 집과 거점들은 모두 공헌도 경험치로 환산하여 단일화 된 서버에 더해집니다.


- 거점이 초기화 되면 해당 거점 투자에 소모된 기운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화 대상인 거점 투자에 소모된 기운은 월드 단일화 이후 합산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정보가 적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기준이 되는 캐릭터로 마지막 로그아웃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집이 초기화될 경우, 1회용 아이템인 벽지를 포함한 설치 아이템들은 어떻게 처리 되나요?

벽지 및 바닥을 포함한 집 설치 아이템들은 각 마을의 창고로 모두 이동됩니다.


- 1차 단일화 서버 대상자는 거점과 집이 2차에서 다시 한 번 초기화 되나요?

최종 월드 단일화 시점을 기준으로 가장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 기준으로 정보가 적용됩니다. 1차 단일화 이후 2차 단일화 대상인 서버에서 마지막으로 로그아웃을 한 경우 해당 서버의 정보를 기준으로 나머지 서버의 거점과 집은 초기화 되므로 신중하게 서버 선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케플란 서버와 플로린 서버의 글리시 마을에 일꾼이 각각 5명씩 있을 때 집 투자 내역이 회수되면 일꾼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각 서버의 일꾼은 단일화 이후 합쳐진 상태로 나타납니다. 단 슬롯(숙소) 수를 초과한 일꾼의 경우 정상적인 작업이 어려우며 숙소를 일꾼 수 만큼 확장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일꾼이 합쳐질 경우 필요 없는 일꾼이 발생하게 되는데, 숙소가 부족해 사용 불가능 상태인 일꾼을 일꾼 거래소에 등록할 수 있나요?

일꾼의수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질 경우 일꾼 거래소를 통해 판매가 가능합니다.


- 일꾼 작업 목록은 단일화 이후 어떻게 되나요?

월드 단일화 전 일꾼 제작이 일시적으로 중단됩니다. 다만 대량 제작을 진행 중이던 부분은 사용한 재료를 아이템 거래소의 상한가 기준 약 1.5배의 금액으로 지급합니다.


- 지지도는 월드 단일화 이후 어떻게 되나요?

지지도는 존재하던 모든 서버에서 경험치로 환산하여 합산됩니다.



▣ 펄 및 펄 상점 관련

- 마일리지 샵이나 펄 상점 등에 변화가 있나요?

현재 서비스 중인 펄 상점과 마일리지 샵은 월드 단일화 이후에도 변경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밸류 패키지를 1개 이상의 서버에서 모두 사용 중일 때, 월드 단일화 이후 어떻게 되나요?

계정 내에 적용 중인 모든 밸류 패키지는 남은 사용 기간이 합산되어 적용됩니다. 또한 점검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합산되며 당일 점검이 진행된 시간 만큼 연장될 예정입니다.


- 펄이 발렌시아에 350펄, 세렌디아에 65펄 가지고 있을 때 어떻게 되나요?

서버 별로 보유하고 있는 펄, 또는 마일리지는 모두 합산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 월드 단일화 후 서버 내에 총 415펄을 소유하게 됩니다.


- 각 서버마다 가지고 있는 애완 동물의 경우 월드 단일화 이후 어떻게 되나요?

서버 별 보유 애완 동물은 월드 단일화 후 하나의 목록에 모두 통합 노출됩니다.



▣ 창고, 수송, 아이템 및 거래소 관련

- 1개 이상의 서버의 창고 내에 있는 아이템들은 어떻게 되나요?

두 개 서버의 창고 아이템은 하나의 창고로 합쳐지게 됩니다. 다만, 창고 슬롯이 부족할 경우 더 이상 창고에 넣는 것은 불가능하나 창고에서 꺼낼 수는 있습니다. 또한, 주 서버의 아이템들이 먼저 나오고, 나머지 서버의 아이템들이 아래쪽으로 붙게 됩니다.


- 착용 중이거나 가방에 있는 아이템 중 옮겨지지 않는 아이템이 있나요?

기본적으로는 모든 아이템이 옮겨집니다. 다만,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캐릭터의 서버가 아닌 다른 서버의 경우 공헌도 아이템은 옮겨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헌도를 모두 경험치로 환산하여 더해지기 때문에 공헌도 아이템은 삭제됩니다.


- 월드 단일화 이후 거래소에 등록된 아이템의 항목이 최대 등록 수 30개를 초과하게 되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초과한 항목을 포함해 모두 거래소 내에 보여지며 정상 판매가 진행 됩니다.


- 마구간의 마시장과 말 교배에 등록되어 있는 말들은 초기화 되나요?

마시장 및 말 교배에 등록되어 있는 말들은 월드 단일화 후에도 정상적으로 보여지며 진행됩니다.


- 월드단일화 이후 일꾼이나마구간의 슬롯이 가득차거나 넘치면 어떻게 되나요?

보유한 일꾼이나 말이 최대 보관 슬롯을 초과하면 찾을 수만 있고 맡기는 것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 마시장이나 교배 시장은 월드 단일화 이후 어떻게 되나요?

마시장이나 교배 시장에 등록한 탑승물은 월드 단일화 이후에도 유지됩니다.


- 일꾼 시장에 일꾼이 등록되어 있는데 월드 단일화 이후 사라지거나 취소되지는 않나요?

일꾼 시장에 등록된 일꾼은 월드 단일화 이후에도 유지됩니다.


- 운송이 진행 중인 아이템이나 캐릭터들은 어떻게 되나요?

월드 단일화 진행 후 모두 도착 상태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길드 및 커뮤니티 관련

- 서버마다 각각 다른 길드에 소속되어 있을 때 단일화 이후 어떤 길드 소속이 되나요?

월드 단일화 이전 가장 마지막으로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 정보를 기준으로 적용 됩니다.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의 가입한 길드가 없을 경우 단일화 이후에도 가입된 길드는 없는 상태입니다.


- 메디아 서버에서 대규모 길드에 소속되어 있고 하이델 서버에서 소규모 길드의 길드 대장을 하고 있습니다. 서버 통합 후 메디아 서버의 길드에서 활동하고 싶은데 하이델 서버의 길드는 어떻게 되나요?

월드 단일화 이후 길드 대장이 사라진 길드의 경우 길드원이 길드 대장이 될 수 있습니다.


- 각 서버 편지함에 있는 편지는 어떻게 되나요?

서버 별로 보유하고 있는 편지함 내 편지는 모두 통합되어 보여집니다.


- 각 서버에 친구 목록이 매우 많은데 모두 통합되나요?

친구 목록은 월드 단일화 후 통합되어 최대 50명까지 노출됩니다.


- 채팅 차단 목록은 어떻게 되나요?

채팅 차단 목록은 월드 단일화 이후 초기화됩니다.


- 서버마다 보유하고 있는 텃밭은 어떻게 통합되나요?

가장 마지막에 로그아웃한 서버의 캐릭터 기준으로 정보가 유지되며 그 외의 서버에서 보유한 텃밭은 심은 작물을 기준으로 하여 창고에 씨앗 및 울타리 아이템으로 저장됩니다. 단, 공헌도를 이용해 대여한 울타리는 공헌도 경험치로 환산하여 단일화 후 더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