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업데이트(7월 21일)로 등장한 신규 보석 6종은 속성석만 장착할 수 있던 장비 소켓에 새로운 능력치 상승효과를 볼 수 있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 보석은 용기, 지혜, 광기, 분노, 괴력, 인내, 열정으로 나뉘며, 종류별 착용할 수 있는 장비의 부위와 상승하는 능력치가 제각각인 것이 특징. 따라서 지금까지 속성 옵션만 기대할 수 있었던 장비 소켓에 능력치 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경우의 수가 많아진 만큼 보석 선택에 고민을 가지는 유저들도 있기 마련인데, 신규 보석의 다양한 능력치를 파악하고, 기존 속성 보석과 비교해서 효율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 새로운 보석이 등장했다!





■ 속성 보석과 신규 보석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기존 속성 보석은 무기 장착 시 공격에 속성 피해를 추가, 방어구에 장착하면 해당 속성에 대한 저항 상승으로 속성 피해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무기에 장착된 속성 보석의 추가 피해는 확률적 발동이며, 방어구의 속성 저항도 4가지 속성 중 장착된 속성 보석과 같은 계열의 피해만 감소시킬 수 있어서 범용성이 높은 편은 아니었다.

반면, 새롭게 등장한 신규 보석 6종 용기, 지혜, 광기, 분노, 괴력, 인내, 열정은 명중률, 방어구 관통 피해, 치명타 확률, 방어력 상승 등 캐릭터의 다양한 능력을 직접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것이 특징.

특히 신규 보석에 의한 상승 능력을 면밀히 살펴보면, 신발에 네임드, 보스 피해 증가, 공격시 체력 흡수, 한손 무기에 위협 수준 증가 등 몬스터를 상대로 효율적인 옵션이 있다. 게다가 머리에는 행동 불가 유지 시간 감소 같은 PvP에서 유용한 효과도 있어서 던전, 레이드. PvP 등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이처럼 다양한 능력을 지닌 신규 보석은 4대 인던으로 불리는 영혼불길 작업소, 군타라의 은신처, 거미굴, 환각의 그림자 전설 난이도에서 보석함을 통해서, 또는 경매장 거래로 얻을 수 있다.


◇ 신규 보석 6종 장착 부위와 능력치 살펴보기



◇ 보석의 종류에 따라 획득 가능한 던전의 종류



▲ 신규 보석은 4대 인던의 전설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다.





■ 무기에 장착시 속성 보석과 신규 보석의 효율 비교!

지난 업데이트로 인해 무기에 장착된 속성 보석의 추가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퍼센티지(%)로 적용에서 일정량 고정 수치 적용으로 변경됐다. 예를 들어 무기 공격력 4,313의 환술봉 신의 계시에 춤추는 섬광 4개를 장착 시, 전에는 속성 보석 하나당 무기 공격력의 8%를 추가 피해로 입였으므로 총 1380.16의 섬광 피해가 추가.

반면, 지금의 속성 보석은 개당 468의 고정 피해를 지녀서 총 1,872의 섬광 피해를 추가하는데, 이는 전보다 증가한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퍼센티지 적용의 특성상 더 높은 공격력을 지닌 무기를 장착할수록 속성 피해량도 증가했던 전과 달리 이젠 더 이상의 피해량 상승을 기대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신규 보석 중 무기에 장착할 수 있는 보석이 등장. 괴력의 보석은 한손 무기에 장착해서 위협 수준 증가, 열정의 보석은 양손 무기 장착으로 방어구 관통 피해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중 위협 수준 증가는 던전이나 PvP에서 피해량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무기에 신규 보석을 이용한 피해량 증가 효과는 열정의 보석만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속성 보석과 열정의 보석 중 무엇을 사용할 때 공격 피해량이 증가해서 적을 제압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하나의 무기에 보석을 번갈아 끼워가며 몬스터를 공격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 같은 무기에 보석만 바꿔서 실험했다.



실험에 사용된 무기는 40레벨 레어 대검 '피내음'으로 먼저 4소켓 개방 후 속성 보석 중 하나인 춤추는 섬광 4개를 장착, 그외 아이템은 착용하지 않은 채 필드 보스 왕 가시 촉수를 일반 공격으로 타격했다. 공격은 5,400 ~ 5,900 정도의 피해량을 보였으며, 약 3~5번마다 1,872의 속성 피해가 추가됐다.

평균 피해량을 5,650이라고 보고, 5번 공격에 한 번씩 속성 피해가 추가된다고 가정하면 5회 공격 시 순수 피해량 28,250에 속성 피해 1,872가 더해져서 총 30,122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셈.

반면, 같은 무기에 개당 방어구 관통 피해 60의 효과가 있는 열정의 보석4개 장착하고 공격했을 경우 5,600 ~ 6,100 정도로 일반 공격 피해량이 약 200 상승한 것을 볼수 있었다. 따라서 평균 피해량을 5,850으로 보면, 5회 공격 시 29,250의 누적 피해량을 입힐 수 있다.

둘의 경우를 비교했을 때 열정의 보석에 의한 평균 피해량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누적 피해량은 속성 보석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방어력 관통 피해에 의한 피해량 상승치에 비해 속성 피해 추가량이 더 높기 때문.

비록 속성 피해가 확률적이라고 해도, 보석 4개를 장착 시 확률이 40%까지 상승하므로 아직은 무기 소켓에는 속성 보석을 장착하는 것이 공격에 더 효율적인 것으로 보인다.


▲ 4가지 속성 보석은 모두 같은 추가 피해 수치를 보인다.

▲ 속성 보석에 비해 높은 기본 피해량을 보이는 열정의 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