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해머엔터테인먼트



해머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웹게임 'Web연희†몽상’이 9월 17일(목)부터 11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5월 16일(토)부터 10시즌 버전으로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Web연희†몽상’은 중국 4대 기서 중 하나인 ‘삼국지연의’의 장수들을 미소녀화한 독특한 콘셉트로 많은 관심을 받은 웹 RTS게임이다.

이번에 시작하는 11시즌은 일본 현지에서 서비스 중인 것과 동일하며, 국내에는 처음 선보이는 버전이다. 11시즌 버전에서는 신규 콘텐츠 추가와 함께 각종 조정이 이루어져서 위, 촉, 오의 삼국 전쟁이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 신규 공방 시스템, ‘장비 제작’

11시즌에는 새로운 공방 시스템 ‘장비 제작’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공방 레벨에 따라 무기와 방어구, 장식, 보물 및 옥새를 제작할 수 있었지만, ‘장비 제작’은 공방 레벨과 관계없이 거점에 공방을 건설하기만 하면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장비 제작’ 역시 게임의 자원인 나무와 흙, 철광석, 작물 그리고 엽전을 소모하여 진행한다. 정해진 수치의 자원을 소모하면 아이템을 만들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장비 제작’은 각각의 자원을 영주가 직접 원하는 수량만큼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주는 각 자원당 1에서 100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장비 제작’에는 입력한 수의 1,000배의 자원이 소비된다.
예) 자원(나무) 10을 입력한 경우 ‘장비 제작’ 실행 시 자원(나무)은 10,000이 소비된다.

‘장비 제작’은 입력한 각 자원의 비율에 따라 아이템의 종류가 결정되며, 입력한 ‘자원의 총 수량’에 의해 아이템 등급이 결정된다. 물론 공방 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장비 제작’ 결과는 채팅창에 추가된 ‘이력’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원을 입력할 때 ‘랜덤’ 버튼을 누르면 각 자원의 입력 수량을 랜덤으로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장비 제작’을 통해 20레벨 이상 장비도 제작할 수 있다. 24/28/32/36레벨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 중 36레벨 장비는 다른 유저와 거래할 수 없다. 20레벨 이상 장비에는 기존 장비 이름 뒤에 ‘개(改)’라는 명칭이 붙어 있으며, 기존 장비보다 강력하면서 일부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자원을 소모하여 장비를 제작한다.


▲철광석은 무기, 작물을 많이 소모하면 장식품이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


▲장비 제작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이력


■ 병종과 일기토 등 각종 밸런스 조정

11시즌에 돌입하면서 각 병종의 능력치 역시 조정되었다. 10시즌에서는 높은 기동력을 갖춘 기병의 능력치가 너무 높아서 전체적인 밸런스 붕괴를 가져왔다. 이에 보병과 창병, 궁병 및 공성 무기를 강화하고 기병을 약화하는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병종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과 전술 사용이 가능해졌다.

▲10시즌 병과 능력치


▲11시즌 병과 능력치, 기병의 능력은 하향된 반면 다른 병과의 능력은 상향되었다.


또한, 장수 간 전투 관련 밸런스도 조정했다. 11시즌에서는 공격 측이 일기토에서 패배한 경우 곧바로 철수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 측이 갖고 있던 총 공격력에서 반감된 상황에서 전투를 지속한다. 또한, 일기토 승부 시에는 공격과 방어 측의 승률을 확인할 수 있다. 오의 발동 저지 역시 발동한 횟수만큼 상쇄하도록 변경했다. 예를 들어 공격 측에서 오의가 4회, 방어 측에서 오의 발동 저지가 3회 발동될 경우 공격 측 오의가 1회만 발동된다.

그리고 정예와 명장, 패왕, EX, 에픽 등 다양한 등급의 장수 카드가 등장하면서 장수막사 확장에 대한 요청이 많았다. 이번 11시즌에서는 장수막사에 장수가 최대 100명까지 대기할 수 있도록 조정된다. 10시즌이 끝나고 11시즌 돌입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장수 인수’도 최대 100명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시즌 돌입과 함께 이루어지는 '장수 인수'


▲더 많은 장수가 대기할 수 있게 된 '장수 막사'


■ 3개 서버가 하나로! 서버 통합

11시즌 돌입과 함께 서버 통합도 진행된다. 현재 'Web연희†몽상’은 낙양과 장안, 남만 등 3개 서버를 운영 중인데, 서버별로 한 국가가 월등한 우위를 보이며 독점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3개 서버를 ‘건업’으로 통합하여 국가간 불균형을 조정하고 더 치열한 삼국 전쟁을 게임에서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통합 서버 ‘건업’과 함께 신규 서버 역시 추가하기 때문에 'Web연희†몽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큰 문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11시즌에서는 더 치열한 삼국 전쟁이 펼쳐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