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1월 28일(목), 피파 온라인3의 리그 모드가 시스템 개편을 진행한다. 직접 플레이하는 대신 리그 경기를 진행시킬 수 있는 아이템, '리그 시뮬레이션권' 사용이 주간 1,000회로 제한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앞서 피파 온라인3는 11월 뉴 임팩트 엔진 업데이트와 함께 리그 모드 개편, 감독 레벨에 따른 보상안을 상향한 바 있다. 리그모드는 신규 최상위 난도로 ‘얼티메이트(Ultimate)’를 추가하고, 기존 5단계의 난이도를 총 15단계로 세분화했다. 이와 함께 실제 리그처럼 진행 중 ‘컵 대회’에 참가할 수 있고, 시즌 시작과 동시에 ‘스폰서’ 기업을 선택해 스폰서가 구단에 요구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자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더불어 감독 레벨에 따른 보상은 80레벨에 2002 전설, 90레벨 월드 베스트, 100레벨 월드 레전드 선수팩을 제공하는 등 강력한 추가 보상으로 많은 이들의 새로운 관심을 유도했다.

하지만 위 콘텐츠들의 보상안 상향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았다. 오토 클릭 매크로 등을 이용해 리그 시뮬레이션권을 사용하게 하여 여러 계정을 빠르게 육성시키는 등 비정상적으로 많은 보상을 획득하는 사례가 발생한 것. 정상적으로 시뮬레이션권을 이용하는 유저는 매크로를 통해서 손쉽게 100레벨을 달성하고 리그 완료 보상을 획득하는 유저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이 컸다.

의도치 않은 상황에 그동안 피파 온라인3는 몇 가지 방안을 모색했다. 주 원동력인 리그 시뮬레이션권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는 레드/그린/블루 상자 행운의 열쇠 구매를 월 100회로 제한했으며, 클럽 후원 보상에도 해당 상자 열쇠가 포함되어 있어 제한된 후원 보상을 얻기 위해 유저들이 클럽에 임의 가입하고 후원 및 탈퇴를 반복하자 보상 상자의 구성품을 변경하기도 했다.

[참고자료] 레드, 그린, 블루 행운의 열쇠 아이템 구매제한 안내 ◀바로가기
[참고자료] 일부 클럽 후원박스 구성품 변경 안내 ◀바로가기

▶리그 시뮬레이션권 이제 일주일에 1,000회 제한으로 변경된다


결국, 1월 28일(목), 점검 후에는 리그 시뮬레이션권 사용이 PC에서 1,000회로 제한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제한 없이 시뮬레이션권을 사용할 수 있었고 직접 플레이 150회, 피파 온라인3M에선 일일 80회의 플레이와 시뮬레이션권 사용 제한이 있었다.

더불어 일부 리그의 최소 경기 수가 조정된다. 개편 후에는 리그 완료 보상을 빠르게 획득하기 위해 되도록 빠르게 시즌이 종료되는, 리그에 참여하는 팀 수가 적은 리그가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앞으로의 리그 경기 일정은 무조건 홈&어웨이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리그 팀 수에 따라 경기 수가 조정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보유한 리그 시뮬레이션권을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 이는 [내 아이템] - [아이템 교환]에서 개편 이후 확인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권 5장은 보상 부스트 100% 쿠폰 1개, 10장 ss행운의 박스 1개, 50장 수석 스태프팩 1개로 교환이 가능해진다.

[참고자료] 리그 모드 개편 사항 안내 (01/28적용예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