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달빛 도적단의 귀여운 캐릭터를 조작하며 퀘스트와 사냥을 진행하다 보면, 같은 레벨 대의 유저를 만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유저를 만나 인사를 건넸는데, 캐릭터 머리 위에 채팅 메시지가 안 보이는 상황이 발생했다.

알고 보니 모두가 떠들고 노는 외치기를 통해 인사를 한 것. 서둘러 일반 채팅으로 전환해 말을 건넸지만, 해당 유저는 이미 멀리 떠난 상태. 친구 추가도 할 좋은 기회였지만 놓치고 만 것이다.

빠르게 채팅 설정을 바꾸는 법과 지나가던 유저를 쉽게 친구 추가하는 방법까지, 루나: 달빛도적단의 커뮤니티 시스템을 미리 알아두면 친구 목록을 채우는 건 어렵지 않을 것이다.



■ 동료가 되어라 파티! 대화의 기본, 채팅 시스템

▶ 파티 시스템

파티는 최대 5명까지 구성할 수 있다. 주변에 보이는 유저가 있다면 클릭한 다음, 대상의 정보창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파티 초대를 파티가 결성된다. 만약 파티하려는 대상이 다른 지역에 있다면 '/파티초대 캐릭터명'을 입력해 초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파티가 결성되면 캐릭터 상태 창 하단에 파티원 리스트가 보이며, 해당 파티원을 파티장으로 위임하거나 강제 탈퇴도 할 수 있다. 파티원 정보에선 HP와 MP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장착 무기까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파티를 맺으면 상대 무기 타입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파티에선 아이템 획득 설정도 조정할 수 있다. 순서대로, 자유 획득, 주사위 총 3가지의 획득 방식이 존재하며 순서대로 획득은 아이템 등급에 상관없이 파티에 가입된 순서대로 아이템을 획득한다. 자유 획득은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먼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주사위는 설정된 등급 미만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주사위 설정에서도 수동과 자동 2가지 설정이 구분된다. 수동은 특정 파티원이 아이템 루팅 시도 시 설정된 등급 이상의 아이템은 파티원 중 높은 주사위 수가 나온 사람이 획득하게 된다. 만약 모두 주사위를 포기했다면 주사위 수와 관계없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자동은 수동 설정과 같지만, 주사위 굴림 버튼을 누르지 않았고 자동으로 참여하게 된다.


▲ 파티장이면 획득, 등급 주사위를 설정 가능.


▶ 채팅 시스템

일반 대화, 외치기, 파티 채팅 등 남들과 대화하고 싶다면 채팅 시스템에 잠시 주목하자. 좌측 하단에 보이는 채팅시스템은 여러 설정이 가능한데, 채팅 종류는 총 13가지이며 필터를 통해 On/Off가 가능하다.

또한, 상단의 탭을 만들어 자신만의 채팅탭을 구성이 가능하다. 일반 채팅만 보고 싶다면 일반대화 필터링만 걸어두고, 가문 채팅만 보고 싶다면 가문 필터링을, 유저들이 대화하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면 외치기와 지역 채팅을 체크하면 된다.


▲ 채팅 메시지는 다양하다.



■ 저랑 친구하실래요? 지나가는 유저와 친구신청을!

지나가다가 마음에 드는 유저가 있다면 선택해서 친구 추가 하거나, N키를 눌러 친구창을 열어둔 후 추가 버튼을 눌러 친구로 등록할 캐릭터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다. 캐릭터가 존재한다면 자동으로 친구가 추가되지만, 없는 캐릭터 명이라면 존재하지 않는다며 메시지가 나온다.

등록된 친구는 삭제, 귓속말, 파티 초대가 가능하다. 해당 친구의 접속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며, 소속 가문과 레벨까지 파악해 실시간으로 친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마음에 든다면? 친구 초대를 보내보자.

▲ 친구가 되었다면 레벨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티 초대도 가능.




■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면? 감정 표현을 이용하라!

무뚝뚝해 보이는 캐릭터를 부드러운 감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술 창 단축키 K를 누르면 10가지의 감정 표현 스킬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 스킬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스킬에 맞게 얼굴 및 몸짓이 변한다.

감정 표현 목록은 인사, 웃음, 슬픔, 긍정, 부정, 박수, 도발, 돌진, 좌절, 용서 총 10가지이며 유저와 대화 중 색다른 활력소를 느낄 수 있다.

아래 영상으로 루나:달빛도적단의 감정표현 10가지를 영상으로 담았다.


▲ 캐릭터 감정 표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