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은'클래시 오브 클랜'의 IP를 바탕으로 만든 게임으로, 자신의 병력과 방어 건물을 활용하여 상대의 공격을 저지하고 진영을 파괴하는 전략 게임으로 3월 2일 국내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분들을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질문과 그 답변들을 한 데 모았습니다.

대장! FAQ 보고가세요!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카드
   초반에 영웅 카드 하나를 획득했습니다. 좋은건가요?
   실버 상자에서 영웅이나 전설 카드가 나오나요?
   무조건 영웅 등급 카드 쓰는게 좋은 것 아닌가요?

상자
   상자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보석은 어디다 쓰는게 제일 좋을까요?
   상자 공간 4개가 꽉찼어요. 기달려야 하나요?
   아레나 2로 상승해서 아레나 2 상자를 획득했습니다. 아레나 1 카드들은 획득할 수 없는건가요?
   무료 상자와 크라운 상자의 쿨타임은 어떻게 도나요?

일반
   안드로이드랑 iOS랑 연동이 되나요?
   유저 매칭의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각 나라마다 서버가 따로 존재하나요?



Q. 초반에 영웅 카드 하나를 획득했습니다. 좋은건가요?

훈련 캠프 4단계를 클리어하면 '프린스', '마녀', '베이비 드래곤', '해골 군대' 4개의 영웅 카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카드마다 쓰임새가 달라 따로 소개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녀 활용법 보러가기

▶ 베이비 드래곤 활용법 보러가기

▶ 프린스&해골 군대 활용법 보러가기




Q. 실버 상자에서 영웅이나 전설 등급 카드가 나오나요?

네! 낮은 확률로 영웅 및 전설 등급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료 상자 및 크라운 상자에서도 영웅 및 전설 등급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레나 등급 이상의 카드는 획득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인벤 유저 '친절한미닝'님이 올려주신 실버 상자에서 나온 영웅 등급 카드




Q. 무조건 영웅 등급 이상 카드 쓰는게 좋은 것 아닌가요?

클래시 로얄은 일반 등급의 카드라도 각각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특히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는 모으기가 어려우므로, 카드 레벨이 낮으면 오히려 일반 등급보다 더 안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평균적인 카드 레벨은 희귀 등급의 카드는 일반 등급보다 2레벨 낮은 것이 평균이고, 영웅 등급은 일반 카드보다 4레벨 정도 낮으면 같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 랭커들도 적절히 카드를 조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Q. 획득할 수 있는 상자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아레나 승리로 획득할 수 있는 상자는 실버, 골드, 마법 상자에 2월 29일 패치로 추가된 자이언트 상자와 슈퍼 마법 상자 총 5가지가 존재합니다. 실버 상자는 보통 일반 등급의 카드가 나오지만 낮은 확률로 희귀, 영웅, 전설 등급의 카드가 등장합니다. 상자를 여는 데 필요한 시간은 3시간으로 가장 적지만, 그만큼 획득하는 카드도 적습니다.

골드 상자는 실버 상자보다 카드의 숫자가 더 많고 희귀 카드를 최소 1장은 보장합니다. 아레나 등급이 높아지면 카드 숫자도 늘어나고 최소 희귀 카드 보장 숫자도 더 늘어납니다. 실버 상자보다 영웅 등급 카드가 나올 확률이 더 높습니다.

마법 상자는 원래 최고 등급의 상자였지만, 29일 패치로 슈퍼 마법 상자가 등장하면서 2순위 상자로 약간 밀렸습니다. 최소 1장의 영웅 등급 카드와 일정 숫자의 희귀 등급의 카드도 확정으로 들어 있습니다. 역시 아레나 등급이 높아질수록 카드의 숫자는 더 많아집니다. 상자 개봉에 필요한 시간은 12시간입니다.

이번에 등장한 자이언트 상자는 카드가 정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상자 등급으로 보면 골드 상자와 마법 상자의 중간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희귀 카드의 일정 숫자를 보장하지만,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를 획득할 확률은 낮습니다. 일반이나 희귀등급 카드가 필요할 때, 상점에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낮은 확률로 획득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슈퍼 마법 상자는 제일 좋은 상자답게 가장 많은 카드가 들어 있으며, 영웅 등급 카드도 꽤 많은 숫자가 확정적으로 보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며, 획득할 확률도 매우 낮습니다.




Q. 보석은 어디다 쓰는게 제일 좋을까요?

무과금, 소과금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무과금 유저시라면 보석으로 골드를 구매하시거나 외출이나 수면 등. 게임을 할 수 없을 때, 남아 있는 상자 시간이 애매하다면 그때 상자 즉시 완료를 하시고 새 상자를 열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과금 유저라면 실버 상자 즉시 완료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속적으로 상자 획득을 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가끔 카드 업그레이드 비용이 부족할 때마다, 골드 구매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골드나 마법 상자는 잘 때 돌리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과금을 하시는 분들에겐 딱히 조언을 해 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다만, 보석으로 상자를 구매하실 때, 어느 정도 아레나 등급이 높아진 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차적으로는 아레나 5 이상에서 상자를 조금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이후 아레나 7에 도달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슈퍼 마법 상자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석 효율은 안좋지만 그만큼 편리합니다.





Q. 상자 공간 4곳이 모두 찼어요. 기달려야 하나요?

상자 공간이 가득 찼다면 게임에서 승리해도 더이상 상자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없습니다. 이때, 실력도 쌓을 겸 매칭을 진행해서 트로피 점수를 올릴 것인지 휴식을 취할지는 유저분들의 자유입니다.

클래시 로얄의 '상자 획득 순서는 정해져 있다.'라고 현재 알려져 있습니다. 상자가 가득 찬 상태에서 매칭을 진행해도 상자 순서를 건너뛰거나 하지는 않으니 마법 상자를 놓칠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 이럴때는 잠시 쉬는 것도 좋습니다!





Q. 아레나 2로 승급해서 아레나 2 상자를 획득했습니다. 아레나 1 카드들은 획득할 수 없는건가요?

아뇨. 아레나 2의 상자는 아레나 1~2에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레나 6상자는 아레나 1~6 카드를 모두 획득할 수 있으니 하위 아레나로 일부러 내려갈 필요는 없습니다.




Q. 무료 상자와 크라운 상자의 쿨타임은 어떻게 도나요?

무료 상자는 4시간마다 한번 개봉할 수 있으며, 최대 8시간까지 충전됩니다. 8시간 후에 접속하면 무료 상자를 2번 개봉할 수 있다는 의미죠. 무료 상자를 열고 6시간 후에 돌아오면 무료 상자를 한번 열 수 있고, 쿨타임 2시간이 돌고 있는 형태입니다.

크라운 상자는 간단하게 말해서 24시간 동안 크라운 10개를 모으면 됩니다. 크라운 상자가 활성화되면, 그때부터 쿨타임이 돌게 되며, 이걸 24시간 내에만 크라운 10개를 모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크라운 상자가 활성화되고 20시간 만에 크라운 10개를 모았다면, 4시간 후에 다시 크라운 상자가 활성화됩니다.



Q. 안드로이드랑 iOS랑 연동이 되나요?

네. 연동 가능합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대의 기기로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플레이하다가 아이패드로 플레이하는 것처럼요.




Q. 유저 매칭의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클래시 로얄에서 유저 매칭의 기준은 트로피 점수입니다. 자신과 비슷한 점수대의 트로피 점수의 유저와 매칭이 되며, 이때 플레이어간의 계정 레벨은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자기보다 2~3레벨 높은 플레이어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Q. 각 나라마다 서버가 따로 존재하나요?

글로벌 통합 서버입니다. 다만 트로피 랭킹은 자신이 속한 지역의 랭킹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