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을 플레이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재미 중 하나는 상자를 개봉하면서 무슨 카드가 나올지 기대하는 재미입니다. 혹시나 덱에 없던 영웅 카드가 등장하면 기뻐하다가도 이 카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죠.

영웅 카드는 1레벨이라고 하더라도 아레나 4~5까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레나 3 이하에서 획득할 수 있는 영웅 카드인 '고블린 통', '해골 비행선', '대형 석궁'을 획득했을 때, 어떤 카드랑 조합해야 하고 어떻게 배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아레나 1에서 획득한 '고블린 통' 카드의 활용법은?


"데구르르…." 통 날리는 소리가 유쾌한 '고블린 통' 카드. 체력은 약한 고블린이 순식간에 타워 근처로 이동해 타워를 공격할 수 있는 4코스트의 영웅 카드입니다. 아무런 대처가 없으면 4코스트로도 상대방 타워의 체력을 절반 가까이 깎을 수 있는 무서운 마법이지만 화살 마법에 의해 카운터 당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사라지는 비운의 마법이기도 합니다.

일단 고블린 통을 사용할 때는 적이 마법을 사용한 이후에 던지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상대편의 마법을 이끌어 방법은 대표적으로 해골 군대가 있고, 고블린+창 고블린 조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상대편의 마법을 이끌어 낸 후에는 체력이 높은 유닛을 하나 뽑아서 다리를 건너 타워의 사정거리에 들기 직전 '고블린 통'을 타워 쪽에 던져서 체력이 높은 유닛이 대신 맞게 합니다. '나이트', '자이언트', '베이비 드래곤' 카드 정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편은 고블린을 제거하기 위해서 타워 뒤쪽에 유닛을 따로 뽑아줘야 하고 그 사이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체력 높은 유닛이 다리를 건널때 쯤 던져서


▲ 타워가 그 유닛을 때릴 동안 고블린 통의 고블린들이 죽지 않고 때리는 전략



■ 아레나 2에서 획득한 '해골 비행선' 활용법은?


"닿아라..닿아라.." 타워에 "쿵"하고 닿는 소리가 들려오면 기분이 좋아지는 유닛 '해골 비행선'. 매우 높은 건물 공격력 때문에 한 번만 타워 공격에 성공해도 본전이지만, 그 한번이 참 닿기 어려운 카드이기도 하죠.

이 공격을 닿게 하는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은 해골 비행선이 받을 공격을 다른 유닛이 받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해골 비행선과 이동속도가 비슷한 자이언트입니다.

자이언트를 약간 앞세우고 해골 비행선을 뒤따라 가게 하면 비슷한 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해골 비행선을 때리기 위해 유닛을 배치하더라도 자이언트를 때리는 경우가 있어 조금 더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 해골 비행선을 때리려고 유닛을 뽑아도 자이언트가 대부분 타겟이 우선 된다.


다만, 이 조합의 단점은 유닛들을 제거할 수 없고, 타워 건물 파괴를 목표로 엘릭서를 투자하기 때문에 이 유닛들을 처리하기 위해 뽑은 유닛들이 반격할 때 막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고, 건물을 중앙부근에 설치하면 시선이 분산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걸 만회하기 위해 '자이언트 해골'이 있다면 '자이언트' 대신 투입해서 자폭 피해로 유닛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유닛을 목표로 움직이기 때문에 겹치지 않은 상태로 움직여서 해골 비행선이 공격당할 가능성이 큽니다.


■ 아레나 3에서 획득한 '대형 석궁' 활용법은?


상대방 타워의 사정거리가 닿지 않는 곳인 아군 진영에서 공격할 수 있는 '대형 석궁'. 이 카드를 처음 당해본 사람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타워의 체력이 닳는 걸 보고 당황해서 조급하게 대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적응이 되면 배치 시간이 5초가 필요한 것을 이용해 빠르게 유닛을 뽑아 총공세에 나서, 대형 석궁 하나만으로 타워에 피해를 주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런 대형 석궁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대형 석궁을 주력으로 사용하려면 다른 건물 카드도 같이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같은 아레나 3에서 획득할 수 있는 '대포'와 아레나 4에서 획득 가능한 '뇌전탑'을 같이 설치해서 대형 석궁을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아레나 4에 도달하지 못해서 뇌전탑이 없다면 '베이비 드래곤'이나 '머스킷 병'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우선 '대포'를 다리 입구 쪽에 설치하고 대형 석궁은 모서리 쪽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대형 석궁이 먼저 맞는 일이 없도록 대포보다 한 칸 뒤쪽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합시다. 한 칸 뒤쪽에 설치하더라도 적 타워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상대편이 베이비 드래곤이나 해골 비행선으로 공격해올 경우, 대포 오른쪽에 뇌전탑을 추가로 설치해서 공중 공격에 대한 방어를 해주도록 합시다. 미니언 패거리는 '화살' 마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먼저 대포를 다리 앞에 설치해서 시선을 집중시키고


▲ 한칸 뒤에 '대형 석궁'을 설치하자


▲ 대형 석궁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