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의 아르카나는 훈련이나 사냥 이외에도 '파견'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랭크 업을 시킬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아르카나 외에 새로 얻은 아르카나를 랭크 업시킬 경우, 훈련을 하면 많은 AP와 엘드가 소모되고 사냥을 같이 하기엔 랭크가 낮아 안정적으로 사냥할 수 없다.

하지만 파견은 아르카나를 배정해 놓으면 난이도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완료되고, 사냥과 비교하여 시간 대비 얻는 경험치가 비슷한 편으로 새로운 아르카나를 랭크업 시킬 때 이용하면 좋은 시스템이다.

또한 파견 시스템을 이용하면 제작에 필요한 채광, 연금 재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상점에서 구입할 수 없어 희귀한 편이다. 특히 '태어난 별의 기억', '자라난 해의 영광', '자라난 달의 눈물' 처럼, 파견 이외에는 구할 방법이 없는 희귀 재료도 구할 수 있다. 재료 아이템 이외에도 카르타, 의상 등을 얻을 수 있다. 파견은 9랭크부터 진행 가능하다.

▲ 파견으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희귀 재료 3종 세트


파견은 화면 좌측 상단 메뉴에서 스크롤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거나, 단축키 'X'를 눌러 이용할 수 있다. 파견 창의 좌측에서는 자신이 가진 아르카나들을 볼 수 있다. 현재 군진에 배치되어 있거나, 멘토 배치, 파견 진행 중인 아르카나, 아바타 자신과 파트너는 파견에 참여할 수 없고, 이미지는 음영 처리 되어 있는 채로 파견에 참여할 수 없는 이유가 간략하게 적혀있다.

아르카나가 있는 창 위쪽에는 아르카나 목록 창이 있어 획득, 코스트, 희귀도, 직업군, 속성, 훈련으로 나누어 아르카나를 정리할 수 있고, 바로 아래 빈칸에 아르카나를 검색할 수도 있다. 아르카나를 해체하여 영자 조각으로 만드는 '해체' 기능, 아르카나의 해체와 각성을 못하게 막는 '잠금' 기능도 있지만 아르카나 파견과는 상관이 없다.

▲ 군진 배치, 멘토 등의 이유로 파견에 참여할 수 없는 아르카나


파견 창의 우측에서는 파견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고, '파견 대기' 창과 '파견 진행중' 창으로 나누어진다. 파견 대기 에는 현재 진행 가능한 파견의 종류가 보인다. 파견 대기 창의 가장 위쪽에는 파견을 진행할 액트를 선택할 수 있다.

액트는 아지랑이 협곡, 오스킬 고원으로 나누어지며, 자신이 해당 액트에 진입하였을 때 파견도 같이 열리게 된다. 각 파견은 해당 액트에 있는 시공 균열을 클리어하면 주어지며, 최대 10종류의 파견이 랜덤으로 주어진다. 하지만 주어진 파견을 바로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파견마다 필요한 숙련도에 도달해야 진행할 수 있다.

파견에 적힌 숙련도는 해당 파견을 완료하였을 경우 오르는 숙련도의 양이며, 파견 대기 메뉴 상단에서 현재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숙련도 옆에 적힌 행동력은 해당 파견을 진행할 때 소모되는 자원으로, 파견 대기 메뉴 상단에서 현재 남아있는 행동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파견에는 파견의 이름, 숙련도와 함께 희귀도, 적합한 직업, 행동력, 진행 시간이 적혀있다. 파견의 희귀도는 일반, 우수, 희귀, 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일반(1시간) → 우수(2시간) → 희귀(3시간) → 영웅(6시간) 순으로 진행 시간이 길어진다.

▲ 희귀도에 따라 파견 진행 시간이 다르다


적합한 직업은 이름의 오른쪽에 각 무기의 아이콘으로 알 수 있다. 아이콘의 종류는 직업별 사용 무기에 따라 다르다. 검과 방패, 창과 방패, 장검, 대검, 권총, 장총, 석궁, 법장, 비전구, 그리고 어떤 계열이든 상관없는 'ALL'이 있다.

해당 아이콘에 맞춰 아르카나를 배치하면 파견 진행 시간이 짧아지며, 직업군에 맞춘 아르카나 하나당 총 시간의 20%만큼 줄어든다. 만약 가지고 있는 아르카나와 파견 내용에 적힌 무기가 일치하지 않아도 파견을 보내는 것은 가능하다.

만약 남아있는 행동력이 보내고자 하는 파견의 행동력보다 적다면 파견을 보낼 수 없다. 소비된 행동력은 1분마다 1씩, 1시간이면 60의 행동력이 충전된다. 파견을 진행하고 싶다면, 원하는 파견을 클릭해보자. 파견을 클릭하면 파견 창의 우측이 '파견 정보' 메뉴로 바뀌게 된다. 파견 정보 메뉴는 위부터 진행 시간, 파견 이름, 파견을 보내는 곳의 시대, 행동력/숙련도/보너스/희귀도, 파견 아르카나, 파견 보상으로 나누어진다.

파견 아르카나에 있는 빈칸은 아르카나를 배치할 수 있는 칸으로 총 세 칸이고, 파견의 희귀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칸이 결정된다. 일반과 우수는 한 칸, 희귀와 영웅은 두 칸이며, 세 칸짜리 파견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파견할 아르카나를 좌측의 아르카나 메뉴에서 직접 골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배치할 수도 있고, 파견 아르카나 메뉴 아래에 있는 '자동 배치'를 눌러 자동으로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동 배치를 누르게 되면 적합한 직업에 맞춰 랜덤으로 아르카나가 배치된다.

▲ 직업군에 맞춰 배치하면, 파견 진행 시간이 짧아진다


파견 중 하나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파견의 정보가 적혀있는 간략한 툴팁이 나온다. 툴팁에는 메뉴에서 볼 수 있던 이름, 희귀도, 시간 등의 정보 외에 보상 종류와 엘드 보상, 경험치 보상 등이 나온다. 보상 종류는 채광, 연금, 카르타, 의상, 요리로 나눠지며 파견을 완료하였을 시 보상 종류의 아이템 중 랜덤하게 얻을 수 있다. 엘드 보상과 경험치 보상 역시 파견을 완료하였을 때에 주어지는 보상이다.

진행 중인 파견과 완료된 파견은 '파견 진행중' 창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파견은 파견 정보 위에 남은 시간이 시간, 분, 초 단위로 뜨며, 파견을 누르면 '파견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만 출력된다.

완료된 파견은 남은 시간이 적혀있지 않고, 클릭하면 파견 보상을 받는 창이 뜬다. 파견 보상을 받는 창에는 보상 아이템과 파견을 보낸 아르카나의 경험치 막대가 보이며, 보상은 자동으로 받아진다. 만약 아르카나의 랭크가 아바타의 랭크와 동일하다면, '아르카나 훈련 MAX 상태입니다.' 라는 창이 뜨며 경험치 보상은 받지 않는다.

▲ 현재 진행 중인 파견은 완료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시간이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