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는 캐릭터 관리창에서 아바타와 아르카나에 관련된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 캐릭터 관리창을 처음 접하면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각 탭끼리 기능이 서로 연관되어있어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 관리창은 좌측 상단의 '캐릭터 관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U'를 눌러서 불러올 수 있다. 캐릭터 관리창은 군진, 배치, 훈련, 각성, 장비, 멘토 목록의 6개의 탭으로 나눠진다.

군진탭에서는 군진의 선택이 가능하며 배치탭에서는 아르카나 배치와 캐릭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훈련탭에서는 아르카나의 랭크업이, 각성탭에서는 아르카나의 각성이 가능하다. 장비탭에서는 카르타와 무기 등의 장비의 변경이 가능하며, 멘토 목록에서는 멘토로 선택된 아르카나를 다른 멘토로 변경할 수 있다.

▣ 아르카나를 배치하고 군진 효과를 적용시키자



1. 아르카나 정렬

아르카나 정렬 기능을 통해 보유한 아르카나를 보기 쉽게 정렬할 수 있다. 획득한 순서, 코스트, 희귀도, 직업군, 속성, 랭크에 따라 정렬할 수 있으며,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은 물론 희귀 등급이 가장 위쪽으로 오게 정렬할 수 있는 등 세부적인 정렬도 가능하다.

2. 아르카나 목록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르카나들의 목록이 표기된다. 각 아르카나의 테두리 색상으로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초록색은 일반, 파란색은 우수, 하늘색은 희귀, 노란색은 영웅, 주황색은 전설 등급을 나타낸다. 이외 각 아르카나의 좌하단에는 랭크가, 우하단에는 코스트가 표기된다. 또한 좌상단의 아이콘으로는 직업과 속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상단에서 잠금 상태인 아르카나와 현재 군진 배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아르카나 해체, 잠금 설정

해체 버튼으로 아르카나들을 해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해체 버튼 클릭 후 해체를 원하는 아르카나들을 선택하여 완료 버튼을 누르는 방식이다. 잠금 버튼으로는 아르카나를 고정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정렬 상태에 관계 없이 항상 최상단에 표기되며, 잠금 설정된 아르카나들은 해체가 불가능하다.

4. 아르카나 배치

아르카나 목록에서 아르카나를 드래그하거나 우클릭을 통해 아르카나들을 배치할 수 있다. 상단에서 현재 선택된 군진과 코스트 현황을 알 수 있으며, 하단에서 아르카나를 배치할 수 있는 최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5. 자동 배치, 프리셋

자동 배치 버튼을 통해 현재 선택된 군진에 걸맞게 아르카나들이 자동으로 배치되게끔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군진과 배치 설정을 5개의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어 필요할 때마다 지정해둔 배치를 불러올 수 있다.

6. 군진 리스트

습득한 군진들의 리스트가 표시된다. 균형형, 공격형, 방어형, 마법형으로 나뉘며 각 군진 좌측의 별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즐겨찾는 군진으로 등록할 수 있다. 또한 1~5번의 프리셋에 지정된 군진들이 우측에 체크무늬로 표시된다.

7. 연환기

현재 군진에 따른 연환기를 확인할 수 있다. 군진 조건과 아르카나의 배치가 일치할 경우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물쇠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스킬을 마우스오버하면 스킬의 효과와 함께 현재 군진에 알맞은 아르카나 배치를 확인할 수 있다.

8. 군진 효과

현재 선택된 군진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군진 효과는 패시브 효과로 발휘되며, 연환기와 달리 군진이 요구하는 배치와 현재 아르카나가 일치하지 않아도 적용된다.

▣ 캐릭터 정보를 확인하고 아르카나를 배치하자



1. 능력치

선택된 아르카나의 기본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랭크와 코스트, HP 외 주요 능력치인 공격력, 방어력, 마법력, 항마력이 순서대로 표시된다.

2. 보유 스킬

자동기, 일반기, 필살기로 나뉘는 기본 스킬과 각성 스킬이 표기 된다. 현재 적용되는 각성 스킬은 밝은 노란색 아이콘으로 활성화되며, 적용되지 않는 각성 스킬은 어두운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스킬 상단에 아르카나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 군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의 무기 아이콘으로 아르카나의 직업을, 무기 아이콘의 배경으로 아르카나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3. 세부 능력치

아르카나의 세부 능력치가 표기된다. 공격력, 방어력, 마법력, 항마력은 물론 명중확률, 치명확률, 치명피해, 회피확률, 막기 확률, 막기 숙련이 표기되며 HP는 별도로 표기되지 않는다.

4. 착용 카르타

각 아르카나가 착용하고 있는 카르타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아르카나 훈련을 통한 빠른 랭크 업



1. 랭크업에 따른 능력치 변화

아르카나 훈련을 통한 랭크업 시 능력치 변화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능력치와 비교해서 증가되는 수치는 초록색 화살표로, 감소되는 수치는 빨간색 화살표로 표기된다.

2. 아르카나의 랭크와 경험치

아르카나의 현재 랭크와 현재 랭크에서 습득한 경험치를 나타낸다.

3. 아르카나 훈련

하단의 숫자를 조절해 아르카나를 훈련시킬 수 있다. '-' 와 '+' 버튼으로 숫자의 변경이 가능하며 중앙의 숫자를 클릭해 훈련하고자 하는 목표 랭크를 바로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상단 좌측의 숫자는 아바타의 랭크를, 우측의 숫자는 아르카나의 한계 랭크를 나타낸다. 중앙의 숫자는 훈련 후 아르카나의 랭크를 나타내는데, 아바타의 랭크와 아르카나의 한계 랭크들을 초과해서 훈련시킬 수 없다.

4. 훈련에 필요한 자원

현재 소지하고 있는 AP와 엘드, 훈련에 필요한 AP와 엘드가 표기된다. 보유하고 있는 AP와 엘드를 넘어선 수치는 빨간색으로 표기된다. 하단의 훈련 버튼을 눌러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

▣ 각성으로 아르카나의 잠재력을 끌어내자


1. 각성 아르카나

각성하고자 하는 아르카나가 표기된다. 필살기 우측 부분에 아르카나 각성 이후 부여될 예정인 각성 스킬이 하늘색 테두리로 표기된다.

2. 각성 재료

각성에 필요한 재료가 표기된다. 각성에는 동일한 아르카나가 소모되며 우수 등급은 4장, 희귀 등급은 3장, 영웅 등급은 2장, 전설 등급은 1장이 소모된다.

3. 소모 엘드

현재 소지 엘드와 소모되는 엘드가 표기된다. 하단의 각성 버튼을 눌러서 각성을 진행할 수 있다.

▣ 장비를 착용해 능력치를 상승시키자



1. 아이템 목록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들이 표기된다. 장착하려는 무기, 카르타, 의상을 우클릭하거나 아르카나의 장비창에 드래그하여 아바타나 아르카나에 장착할 수 있다.

2. 장착 장비

현재 아르카나 혹은 아바타가 장착하고 있는 장비를 나타낸다. 아르카나는 카르타 3종류만 표시되며, 아바타의 경우 카르타 우측에 무기와 의상이 표시된다.

3. 카르타 조합 목록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카르타 조합 목록이 표시된다. 각 카르타 좌측의 쌍검 아이콘에 마우스오버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시너지에 걸맞은 카르타를 장착했을 경우 해당 시너지 효과를 받게 된다.

▣ 등록만 완료했다면 언제 어디서나 멘토 변경이 가능



1. 현재 멘토

현재 멘토로 설정되어있는 아르카나가 표기 된다. 하단의 멘토 해제 버튼으로 멘토에서 해제시킬 수 있다.

2. 멘토 리스트

기존에 등록해둔 멘토 리스트가 표기 된다. 에스카토스의 멘토 관리인과는 달리 새로운 멘토의 등록은 불가능하다. 우측의 멘토 버튼을 통해 현재 멘토를 변경할 수 있다.

3. 확장 멘토 리스트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멘토 리스트지만, 캐시 아이템인 멘토 목록 확장권을 통해 최대 5개까지 멘토 리스트를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