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두 사람은 부부입니다. 옆 사람은 제 아내이죠. 결혼 이후에 저희는 유럽의 삶을 포기하고 인도네시아 발리로 넘어갔어요. 처음에는 유럽을 떠난다는 게 정말 아쉬웠는데, 생활하다 보니 발리도 정말 좋더라고요."

오프닝 멘트를 듣고 '비즈니스와 모바일 시장 동향, 각종 수치로 가득한 MGF 아시아 2016에서 이게 웬 말인가' 하고 놀랐다.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건지 감도 안 잡혔다. 하지만 저 멘트는 '인도네시아 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계기를 말하기 위한 초석이었다.

그들은 '드래곤 게임 스튜디오'라는 인도네시아 게임 개발사에서 온 이들로, 부부가 함께 게임 개발사를 차려 운영하고 있다. 아내인 '조안 존슨 레프란트(Joan Johnsson Lefrandt)'는 창립자이자 CEO이며, 남편인 '조나스 존슨(Jonas Johnsson)'은 창립자 겸 제작 책임자다.

▲ 드래곤 게임 스튜디오 창립자인 '조나스 존슨'(좌)과 '조안 존슨 레프란트'(우)

두 사람 다 게임업계에서 종사한 경험이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학교에 다니며 따로 프로그래밍이나 관련 지식을 배우지도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게임 개발 관련 서적을 되는대로 모두 긁어다 읽으며 독학으로 공부했다.

"독학으로 모든 걸 알아가야 했기에 정말 관련 서적을 열심히 들여다봤어요. 새로운 도전이었으니깐요. 이와 동시에 콘솔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미친 듯이 했어요. 물론 시장 조사 목적으로요(웃음). 이를 병행하다 보니 일정 시점에 어느 정도의 가닥이 잡히더군요"


사전 준비를 마치고 그들은 인도네시아에 게임사를 차렸다. 이름은 '드래곤 게임 스튜디오'. 왜 드래곤이었을까? 이에 대해 조안 존슨 레프란트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건 아니에요. 저희가 드래곤을 좋아하거든요. 정말 멋진 창조물이죠."라고 간결하게 답했다.

회사를 설립하는 데는 상당한 금액이 요구되었다. 처리해야 할 서류 업무가 많았으며, 사무실도 교통이 좋은 곳으로 물색해야 했다. 재능있는 인재를 모으기도 결코 쉽지 않았다. 꾸준한 투자 끝에 자칭 '드래곤 드림팀'이라고 불리는 팀이 꾸려졌다.


하지만 회사를 개업한 이후에도 약 2년 동안은 굉장히 작은 규모의 팀으로 운영되었다고 한다. 더 많은 사람과 시간, 자원이 필요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소셜 카지노 게임을 만들었고, 7백만 달러(약 80억 450만 원)의 수익을 거두었다. 회사의 인지도도 높아져, 구글에서 '발리 게임 개발사'만으로 검색해도, 상단에 '드래곤 게임 스튜디오'가 뜰 정도라고.

짧은 시간 동안 회사 창업 이야기를 한 그들은 참석자들이 조그마한 정보라도 얻어갔으면 좋겠다며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의 강점과 단점, 진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간단히 짚었다.

인도네시아 시장의 강점은 크게 5가지이다. 운영 비용이 적게 들며 자본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또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근무 태도가 상당히 근면하며, 겸손하고 사소한 것에도 고마워할 줄 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굉장히 규모가 크며 성장 속도도 매우 빠르다. 그러므로 앞으로 더욱 크게 발전할 여지가 있는 시장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불해야 하는 세금의 총액도 낮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인도네시아 시장으로 진출함에 있어 단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단점으로 그들은 '효율성의 결핍'과 '언어 장벽'을 꼽았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일을 처리하는 속도나 방식이 효율적이지 못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일도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또한, 언어의 장벽이 존재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앞서 자본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강점으로 언급했는데, 이와는 반대로 초기 투자금액은 상당히 높다고 한다. 사업과 관련된 서류 업무가 많은 편이며, 허가를 따내기 위해서는 번거롭지만 매년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인터넷 환경도 접근성과 속도의 측면에서 고민할 점이 많은 단점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계획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팁(tip) 세 가지를 이야기하며 강연을 마쳤다.

"그들을 존중하고, 문화적 차이가 있음을 받아들이세요. 그리고 책에 나온 대로 모든 것을 이행하세요. 마지막으로 전문 에이전시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